초등학생의 성교육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최근 사회 전반적으로 성과 관련된 현상과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그 문제점 또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여성가족부의 보고에 따르면, 청소년 유해매체인 성인용 간행물 및 성인용 게임, 이성만남 등을 경험하는 최초 시기가 초등 6학년 이하로 그 연령이 매우 낮아졌으며, 빈도 또한, 최근6년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은 제2차 성징이 나타나기 시작할 뿐 아니라, 성인들의 경우처럼 억압된 성적 감정들의 직접적인 표현이 가능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체 변화와 감정들을 잘 수용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예비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아동들의 신체적·생리적·심리적 변화와 성의식 변화 추세에 맞추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스스로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소양과 능력을 함양해 주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효과적인 초등학생들의 성교육을 위해서는 시대와 상황에 따라 그 내용과 전달방법이 달라져야 하며, 특히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기호, 요구, 특성 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 초등학생의 성교육 중재 연구는 전통적인 성교육 방법[8,9]과 집단상담기법을 활용한 성교육[10,11] 등이 있는데, 이러한 연구들은 단순 지식 전달 위주의 집단 성교육이 대부분으로 개인차가 고려되지 않았으며, 학생들의 성지식의 향상은 가져왔으나 성태도의 변화는 미미하였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가치판단과 성 호기심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중재가 필요하며, 학습능력이 다양한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추고 실제 현장에서 자신 내부의 장점을 찾아 계획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변화와 성장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 더욱 절실하게 되어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개별화와 차별화에 중점을 둔 성교육을 위한 코칭프로그램이 대두하게 되었다
임영림, 박경민.(2014).초등학생의 성교육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대한간호과학회지,44(1),3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