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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학년도
대성중학교
교 직 원 연 수
주제 : 생활지도와 인성교육의 실제
(내용) 1. 미래사회의 특징과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2. 상담기법과 생활지도의 실제
3. 인성교육의 실제
강사 : 박문영(前 개원중 교장)
일시 : 2008.12.8(월).15:00-16:30(90분)
장소 : 대성중학교 멀티미디어실
대 성 중 학 교
-1-
생활지도와 인성교육의 실제
박 문 영
전 개원중학교장
Ⅰ. 들어가는 말
인성교육은 인간의 바람직한 특성(사람됨 표현= 성품, 인품, 인격, 인성, 성격,
성질,기질 등)내지 바람직한 인간 특성을 육성하는 교육이고, 생활지도란 영어의
‘guid- ance'를 번역한 것으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기성장을 이루어 나아가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이런
의미에서 생활지도는 개인이 지닌 흥미, 능력, 소질 등을 발견하고 이들의 자율적
성장과 발전을 도와나가며 현명한 선택과 적응을 통하여 모든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게 하여 행복한 인간으로,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다.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문제, 즉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인성적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지만 요즈음
은 가정, 학교, 사회 모두 기초질서 지키기 및 인성교육의 소홀로 학교는 부적응
및 비행학생들이 증가하면서 생활지도의 목적이 단지 부적응 학생들을 처리하거
나 비행을 예방한다는 소극적인 차원에서 대부분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
다. 이러한 현실의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본 연수의 목적을
두었다.
Ⅱ. 본론
1. 미래사회의 특징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가. 미래사회위 특징
1) 빠른 변화ㆍ속도의 시대.
2) 정보ㆍ기술의 시대.
3) 질(Quality)의 시대.
4) 창조의 시대.
5) 감성(Emotion), NQ 시대.
6) 개성의 시대.
7) 가치중심의 시대.
8) 세계화 시대.
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 교육의 대상 면에서 학습대상이 확대되고 있다
2) 학습이 이루어지는 장소와 시간의 개념이 변화하고 있다.
3) 교수자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변화하였다.
4) 훈련에서 학습으로 바뀌어 간다.
2. 상담기법과 생활지도의 실제
가. 기초질서 및 기본예절 지키기 조기교육
1) 생활지도의 실제 - 파워포인트 참조
2) 선진국의 기초질서 및 기본예절 조기교육(중앙일보 보도자료)
① 미국 - 돌 지나 걸어 다닐 나이만 되면 기초질서 지키는 문제와 기본예절을
엄격하게 가르친다. 걸어 다닐 나이부터 반복의 잘못은 회초리로 때려서까
지 반드시 고치고 넘어감.
② 프랑스 - 지하철 같은 공공장소에서 유아나 어린이들이 심한 장난 등으
로 소란을 피우거나 공공기물을 함부로 다루면 맞은편의 아저씨가 1차 부
모와 아이들에게 주의를 주고 그래도 계속 듣지 않으면 남의 아이라 해도
뺨을 때리기도 한다.
③ 일본 - 타인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어려서부터 엄격하게 가정교육을 받
는다. 가정교육에서도 타인배려교육에 최대로 힘쓰며 반복의 잘못은 3
살 유아라도 종아리를 맞는다.
3) 연령별 지도 시 부모의 역할
① 1~6세 : 잘못의 반복은 회초리를 대서라도 고쳐야 함.
② 7~15세 : 간섭이 아닌 지도(옳고 그른 것을 대화로 설득)
③ 16~20세 : 상담자 역할만.
4) 성경에도 어릴 때 잘못은 회초리를 대서라도 꼭 고쳐야 한다. (잠언 23장)
① 13절. Do not withhold discipline from a child; if you punish him with t
he rod, he will not die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지라도 죽지 아니 하리라)
② 14절. Punish him with the rod and save his soul from death.
(회초리로 어린 아이를 벌해서 그의 영혼을 죽음(사망)으로 부터 구하여라)
(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
나. 출결과 봉사활동이 고입내신에 미치는 영향 (졸업생의 예: 00중)
이 름 |
교 과 성 적 |
평균 (%) |
출결(12점) |
봉사 (24점) |
가산점 (6점) |
고입내신 (%) | |
2학년 |
3학년 | ||||||
H XX |
77.875 |
88.099 |
84.009 |
사고지각 15 사고결과 2 (9점) |
21 |
1 |
93.750 |
J XX |
88.190 |
85.808 |
86.761 |
사고지각 26 사고결석 2 (7점) |
21 |
0 |
96.250 |
L XX |
88.576 |
90.477 |
89.717 |
사고지 10 사고결과 1 사고결석2 (9점) |
18 |
1 |
97.813 |
다.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1) 계속성의 원리 : 종합적 계획 하에 주기성 갖고 연속적 전개
2) 균등성의 원리 : 모든 학생 대상
3) 과학성의 원리 : 심리학, 통계학적 소양 바탕으로 한 과학적 지도와 조언 필
요
4) 전인성의 원리 : 지덕체 조화로운 발달 도모
5) 적극성의 원리 : 치료보다 예방
6) 협동성의 원리 :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조력
7) 조직성의 원리 : 교도교사 중심으로 구체적 조직 구성
라. 생활지도가 어려운 이유
1) 가정교육 결여
2) 개인 이기주의 팽배
3) 교권 실추
4) 교육정책 미비로 공교육 실추
5) 고소 고발로 인한 교사 무사안일주의
마. 왕따 진단법(KBS 보도자료)
1) 비싼 옷, 운동화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2) 멍자국…을 물어보면 "그냥"….
3) "죽고 싶다" 라고 자주 말한다.
4) 용돈이 모자란다.
5) 풀이 없고, 잘 먹든 음식도 안 먹는다.
6) 두통, 복통 등 호소, 학교 가기 싫어한다.
7) 자기 방에 혼자 틀어박혀 있는다.
8) 전화 받고 자주 불려 나간다.
9) 전학가고 싶다.
10) 멍한 표정 짓는다.
11) 자꾸 묻는 것 싫어한다.
12) 갑자기 성적이 뚝 떨어진다.
바. 진단후 처리 요령
1) 위 문항 중 3개까지는 자녀와 대화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문제를 해결 가능
2) 4개-6개까지는 일단 사실 확인하고 학교폭력은 학교 선생님과 상의하고 도움을 요청
3) 7개 이상일 때는 심각한 징후를 보인다고 할 수 있음. 학교 측과 상담과 전문상담기관 상담을 해야 함.
사. 상담기법의 예 - 학생이 끝까지 마음을 열지 않을 때
1) 상담을 중단하고 그냥 돌려보낸다.
2) 그 학생을 계속 관심을 가지고 관찰한다.
3) 종교인은 그 학생을 위해 기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4) 최선을 다해 접근 방법을 연구한다.
5) 이 선생님은 내 마음을 열고 고민을 말할 수 있는 편안한 선생님이라는 느낌을 가질 때 까지
아. 학생상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1) 학생을 이해
2) 공감과 수용
3) 상담 전후 상담자 체크리스트
4) 강요는 금물 학생(자녀)의견에 귀 기우려야
가) 사춘기
① 남자는 13세 전 후 , 여자는 11세 전 후로 시작되는 청소년기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커다란 변화
② 중학교에서는 부모의 의견이 60%, 자녀의 의견이 40%, 고등학교에서는 부모의 의견이 40% 자녀의 의견이 60%로 반대이고 대학에서는 거의 관여 하지 않아야 함.
③ 사춘기에 직면한 아이는 처음에는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았다. 그렇지만 "서로 절반 씩만 양보하자" 라는 말에 아이는 다문 입을 열어 속마음을 털어 놓는다. 사춘기를 다스리는 핵심은 "부모와의 신뢰" 구축이다.
나) 대화 중 모르겠어요, 별로요, 상관없어요. 그냥, 이라는 말을 자주 한다면 어떤 문제가 있거나 마음이 공허한 상태일 수 있다. 이것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아이의 감정 기분을 읽어내어 말로 표현해주는 것이다.
다) 무조건 밀어 붙이기보다 는 자녀의 말을 잘 들어주고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
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
라) I-message, You-message.
자. 유대인의 자녀와의 대화시간(사례)
유대인은 안식일을 엄격하게 지킨다. 안식일에 아버지는 자녀들과 식사하고
대화하고 놀아주기도 한다. 이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녀와의 1:1 대화시간이
다. 한 자녀 당 30분씩 이 시간은 자녀들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대화를
통해 정답고 끈끈한 관계로 아버지는 집안의 어른으로서의 위치를 굳게 하는
동시에 인격을 길러주는 선생님의 역할을 겸하게 된다. 그래서 유태인 아이들
은 아버지를 우리 아버지 우리 선생님이라 부르기도 한다. 이와 같은 안식일의
가정생활을 통하여 유태의 자녀들은 유아기부터 아버지를 집안 어른으로 존경
하고 ,아버지도 가장답게 자녀들을 위해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미국의 3%밖
에 안 되는 유태인이 유명대학교수의 30%를 차지하고 노벨상 수상자 가운데
15%가 유태인이라는 사실은 우연한 일이 아니라 뛰어난 아버지들의 자녀교육
방법에서 찾아봐야 한다.
차. 모든 교사는 학생 지도록(상담)작성 - 양식 파워포인트 참조
카. 학교생활을 위한 학생 생활수칙 및 안전수칙 (교실 및 교내 게시용)
1) 학교생활 수칙
① 지각을 하지 말자.
② 준비물은 미리 꼭 챙겨 오자.(다른 반에 가서 빌리지 않기)
③ 타종 과 함께 수업준비를 하자.
④ 복도나 교실에서 뛰거나 장난을 하지말자.
⑤ 쓰레기 분리수거를 생활화 하자.
⑥ 선생님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지 말자.
⑦ 교실이동 수업 시는 타종 전 미리 이동하자.
⑧ 타인에게 폐가 되는 행동을 하지 말자.
⑨ 급식질서를 지키고 음식은 남기지 말자.
⑩ 항상 생각을 먼저 한 후 행동을 하자.
2) 학교생활 안전 수칙
① 복도 or 계단에서 뛰지 말자.(특히 램프계단)
② 창문 밖으로 물건을 던지지 말자.
③ 책상 위 or 창문 틀에 걸터앉지 말자.
④ 월담을 하지 말자.
⑤ 등ㆍ하교 길 무단횡단을 하지 말자.
⑥ 체육시간 종료 후 실내로 뛰어 들어가지 말자.(현관 주의)
⑦ 급식 승강기를 타거나 그 속에 들어가 장난하지 말자.
⑧ 복도, 교실에서 장난을 하지 말자.(공치기, 의자빼기, 칼, 우산 등)
⑨ 선배는 후배들에게 폭력 or 괴롭힘을 하지 말자.
⑩ 동아리 모임이나 학급 내에서 따돌림 시키는 일은 하지 말자.
파. 미국 학교의 학교 규칙
미국에서 공립학교에 보낸 아이가 등교 첫날 두툼한 파일을 들고 왔다. 새 학년
에 대한 각종 안내사항과, 부모들이 읽고 서명해서 다시 학교로 보내야 할 서류
들의 묶음이었다.
1) 자원봉사가 가능한 분야와 시간을 묻는 학부모회(PTA)의 편지, 부모들의 e-
메일 주소 사용동의서, 학교 버스 이용규칙 준수 동의서, 학생에게 의료사태
가 발생했을 때 의사가 응급조치를 해도 좋다는 동의서 등.
2) 학생 규율집'(Code of Student Conduct)엔 등교 규칙(1조)같은 부드러운 내
용에서 시작해 술과 마약의 사용, 무기소지, 방화, 싸움, 교사에 대한 협박이
나 폭력 등 상상 가능한 교내 사태에 대한 규제 범위가 세세하게 나열됐고, 맨
마지막 페이지는 잘라내어 학생과 학부모가 동반 서명하여 제출하도록 되어
있었다.
3)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는 별도의 서류가 따라온다. 가령 규율
집 4조는 '무질서한 행동과 방해적인 행위'의 내용으로 테러 위험, 음란물 소
유, 갱활동, 도박, 시위도발 등의 항목을 담고 있다.
4) 학교 측에서는 휴대폰 사용 규칙에 대한 내용을 별도 안내장에 "중,고등학생
의 경우 휴대폰은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3시까지 반드시 전원을 꺼 놓아야
하고, 눈에 보이지 않게 소지해야 한다." 는 규칙과 함께 1회 위반시 휴대폰
압수, 2회 위반시 압수 후 벌칙(detention), 3회 위반시 1일 등교 정지, 4회
위반시 3일 등교 금지 등의 제재를 정해놓고 있다. 초등학생은 휴대폰 소지
금지다.
5) 고등학교 학부모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위의 규정이 휴대폰뿐 아니라 아이팟,
카메라 등 각종 전자기기에 모두 해당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귀가 시간은 11
시를 넘지 않게 하며, 늦은 시간에 문자를 주고 받으면 휴대폰을 뺏으라는 가
정교육 지침과 함께. 규율집 12조인 '기술과 인터넷' 규제조항은 4페이지에 걸
쳐 빼곡하게 적혀 있다.
6) 어린이 인터넷 보호법(CIPA: Children's Internet Protection Act)에 의거 했
다는 내용들의 일부만 살펴보면 관할 카운티 교육당국의 접속망을 벗어난 각
종업로드 및 다운로드 금지, 사이버 폭력(Cyber bullying)금지, 음성,P2P,데
이터 등의 무단 제작 및 사용 금지, USB는 파일 저장용으로만 사용할 것, 저
작권법준수, 수업일에 인스턴트 메시지, 채팅룸, 포럼, 블로그,이메일, 데시
지보드 접속지 등이 있다. 계약이니만큼, 어기면 처벌을 받는다. 모두 13가
지에 달하는 처벌 방법 중 가장 무거운 것은 퇴학 조치다.
7) 규제가 까다롭다고 문제가 사라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적도도 규제가 없어
서 생기는 혼란을 방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엄격한 규칙 속에서
학생들은 자유와 편리에 따르는 책임을 배울 것이다.
미국의 '인터넷 계약서'에서 '정보화는 늦더라도 교육을 살리자'는 메시지를 읽는다.'초디'들의 댓글 달기, '괴담 문자'에 노출되는 청소년들의 휴대폰, 악플과 생활 침해의 폐해.'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역동적인' 한국의 인터넷 환경에서 학교와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
-이화여大 교수, 現 버지니아 커먼 웰스大 객원교수, 박성희 글-
하. 기타- 파워포인트 참조
3. 인성교육의 실제
가. 인성교육이 중요한 이유
1) 지식 기술 행동의 학습방향을 결정하는 중추적 기능으로 작용한다.
2) 습득한 지식과 기술 등의 능력을 활용하는 방향과 그 정도를 결정.
3) 각종 신체적 정신적 질환에서 탈피, 즐겁고 보람된 삶의 영위를 가능케 함.
4) 원만한 대인관계 및 건전한 사회생활 증진.
5) 교이념, 목표(홍익인간, 자아실현, 인격도야)를 달성하는데 가장 중추적 역할을 함.
6) 각종 회사 신입사원 채용시험에서 지필고사 커트라인을 낮추고 인성 쪽 체크 하는 시험이 강화되는 추세임.
나. 인성교육이 어려운 이유
1) 인성특성이 복합적인 측정, 장기간에 걸쳐 형성된다는 점.
2) 인성교육은 가정, 학교, 사회 공동 과제라는 점.
3) 아직도 주지주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는 점.
4) 프로그램 연구개발이 저조, 지도방법과 평가방법이 잘 개발 안됨.
5) 교사의 소극적, 회피적 태도가 만연되고 있다는 점.
6) 인성교육은 학생들이 감동을 받을 때 효과 있으므로 감동을 줄 교육프로그
램을 개발해야 함.
다. 인성의 구성적 특성
1) 동양 - 知, 德, 體 로 분류
2) 서양 - 知, 情, 意 또는 思考, 의지, 행동으로 분류
3) 미국 - 知, 情, 技
① 지적 영역 - 기억, 지식, 이해분석, 응용, 종합, 추리 평가
② 정의적 영역 - 흥미, 태도, 감상, 동기, 가치, 양심
③ 기능적 영역 - 지각, 운동. 사물의 조작
라. 인성 특성의 형성 과정
1단계 - 감수
학습자가 접촉하는 사물이나 사태 등을 포함하는 각종의 자극대상을 감지하고 관심을 가져 주의를 기울이는 감정과 의식의 초기 단계이다. 이 단계에는 먼저 수동적인 감지의 단계를 거쳐 능동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는 자진 감수의 단계를 거쳐 보다 적극적으로 감수를 선택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2단계 - 반응( 감수한 자극에 대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 단계이다. 반응의
결과에 대해서 만족 내지 불만족의 느낌을 갖게 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만족을 느끼는 반응은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져 그 반응을 수용하고 내면화하는 중요한 구실을 하게 된다.
3단계 - 가치화
감수와 반응의 단계를 거치는 과정에 어떠한 의미를 부여하는 보다 높은 수준의 의식이 작용하는 단계이다.
4단계 - 조직화(전 단계에서 학습한 흥미, 태도, 가치관, 도덕성 등 다양한 특성들을 서로 관련 지어가며 더욱 의미 있게 조직하고 체계화하는 과정을 뜻한다)
5단계 - 성격화
모든 심리적 특성들이 내면화되는 최종적인 단계로서 수용된 특성들이 통합되고 습관화되어 비교적 일관성을 유지하게 되며 개인의 인성적 유형이 완성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마. 인성교육의 실제 - 파워포인트 참조
1) 부모님 은혜를 알게 하는 교육
2) 선생님을 존경해야 하는 교육
3) 타인 배려 및 봉사 정신을 갖게 하는 교육
4) 나라를 사랑하게 하는 교육
바. 인성교육 토대위에 학력신장이 이루어져야 함.
1) 공부란?
착한 본성을 인식하고 그것을 맑게 지속해 가려는 의도적 행위로서 세상을
살아가는 삶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지식의 획득이나 학습자체를 넘어 더불
어사는 인간으로서 나름대로의 삶의 가치관을 터득하는 일이 공부인 것이다.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방안
가) 학생들에게 목표 설정 전략, 자기점검 절약, 자기평가절약을 가르치고 이
를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나) 평가의 기준과 방법을 설정할 때와 평가내용을 검토할 때 학생들을 참여시
키고 자기 평가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
는데 도움이 된다.
다) 자기주도 학습을 조장하기 위한 수업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
라) 학교는 교육과정의 모든 영역들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에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시행하고 이들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한다.
3) 창의적인 교수법(가르치지 말고 참여 시켜라)
가) 어린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겪듯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를 갖도록 한다.
나) 교사가 모든 것을 다 알려주는 것보다 학생들이 소그룹 토의를 통해 발견
하지 못한 20% 만큼 가르쳐 줄 때 학생들은 그 사실을 더 효과적으로 받아
들이게 된다.
다) 학습은 재미와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재미, 유머, 오락을 통해 학생들이 즐
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라) 학생이 제대로 학습하기 위해선 교사가 먼저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
고 있어야 한다.
4) 공부에 1등하는 전략
가) 공부를 잘 하려면 나 자신을 이겨야 한다.
나) 목표를 반에서 일등 하는 학생으로 하지 말고 전 과목 만점을 목표로 삼을 것. 그러면 다른 친구가 만점을 받아도 공동 1등이 된다.
다) 시험문제는 배운 범위 안에서 출제되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나오게 되어있다. 따라서 교과서와 참고서로 배운 내용을 잘 복습하고 수업시간에 집중한다면 만점을 받을 수 있다.
라) 교과서, 노트, 참고서에 없고 응용된 문제는 틀려도 상관없다. 다른 친구들도 같이 틀리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구도 나의 경쟁자는 없다. 전 과목 만점이 나의 경쟁자 자신의 경쟁자다.
마) 이렇게 생각하고 공부하면 반 친구들과도 좋아진다. 친구는 친구일 뿐 욕하고 시기하고 깎아 내릴 이유가 없다. 공부에서 경쟁자는 나 자신밖에 없다. 나를 이기는 것이 모두를 이기는 것이다. 이것이 공부의 승리 전략이다.
5) 선진국의 영재들은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가) 자녀가 어릴 때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같이 보냈다.
나) 도서관, 동물원, 서점, 콘서트, 야구장 등 다양한곳에 데려 갔다.
다) 나 자신이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연장자를 존경했다.
라) TV 프로그램을 미리 살펴보고 볼만한 프로는 자녀와 같이 보았다.
마) 위인, 친척이나 조상들의 성공담을 들려주는 것 등 아이들이 모방할 수
는 직간접적 모델을 많이 제시함
바)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학습습관을 만들어 줌(놀기전에 공부하기, 더
어려운 문제와 싸우기, 새로운 생각 개발하기, 돈 낭비하지 않기, 운동하고
예술 감상하기 등)
사) 자녀 능력에 바탕을 둔 목표를 설정해 도전하게 했다. 그리고 끊임없이 격
려해 줌으로써 아이가 확신을 갖고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하게 만듬.
아) 부부끼리 교육에 대한 일관된 태도를 갖고 항상 선생님을 믿고 지지 했다.
(세계영재학회=World Council Gifted & Talented Children)가 조사-미국대통령장학금 수해자, 명문 고교, 명문대학에 진학한 대만학생과 중국계 미국인 부모 103명 설문한 결과.
6) 학생들이 좋아하는 선생님, 싫어하는 선생님 - 파워포인트 참조
7) 좋은 선생님 10계명
가) 학생을 내 자식처럼 사랑하라.
나) 학생의 말을 존중해 주면서 학생 자신의 의견을 스스럼없이 조리 있게 말
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
다) 똑같은 말로 두 번 야단치지 말라.
라) 학급 담임은 월별 또는 분기별 훈화계획을 세워서 조직적으로 훈화를 하라.
마) 아무리 화가 나도 흥분된 큰소리로 야단치거나 손으로 때리지 말라.
바) 학생들 앞에서는 항상 말을 고운 말만 골라 써라.
사) 아무리 바빠도 담임 학급의 학생들을 자주 상담하라.
아) 학생들과 힘든 체험학습을 통해 공동의 경험을 쌓아라.
자) 절대로 편애를 하지 말라.
차) 교과 수업은 항상 연구하여 가르쳐라
10) 기타 파워포인트 참조
마. 기타 - 파워포인트 참조
Ⅲ. 맺 는 말
우리나라는 어려서부터 엄하게 해서라도 기본질서 및 예절교육을 가르쳤어야 했는데 핵가족시대와 학원으로 내몰리는 사교육으로 가정교육이 부실해졌고 아울러 공교육도 어려운 시기까지 왔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기본 예절교육과 인성교육 부재로 학생들의 생활태도가 급속도로 무너졌다. 학교 교실은 공부하는 그룹과 안하는 그룹으로 나뉘어져 교실 양극화 현상까지 발생했다. 따라서 그 어느 때 보다도 인성교육이 가정에서나 학교에서 매우 필요한 때이다. 기본질서 지키기 및 타인배려, 따뜻한 마음의 봉사정신 등 인성을 갖추어 가면서 공부도 열심히 해야 훌륭한 인재로 성장 시킬 수 있다. 미래사회를 위한 자녀교육에 가정, 학교, 사회, 행정당국 모두 협력하여 창의적으로 대처해나가야 하겠다. “끝”
참고 문헌
2 .http://blog.naver.com/miraeedu21
3. 2007.2. 중앙 m&b, 공부의 신, 강성태외 8인.
4. 2006. 대한교과서.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박문영외 9인.
5. 교직과 인간관계,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재.
6. www.hstudy.co.kr(유니텔 원격교육연수원 교재)
7. 2005.미래의 직업세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심리검사의 해석과 적용,사단법인한국심성교육개발원,온스터디원격교육연수원교재.
9. NQ로 살아라, 김무곤, 김영사
10. 공부 그 삶의 여정, 신창호, 서현사.
11. 21세기 신 명신보감, 대한교과서(주).
12. 밥 파이크의 창의적인 교수법, 김영사.
13. 실전 명강의 교수법, 김종표, 이복희 공저. 양서원. ‘끝’
* 강사 약력: 박문영(010-2043-0633)
( myp79345@paran.com, myp7934@naver.com)
1. 혜화여고, 덕수상고, 경기고, 자양고 등 화학교사 26년.
2. 언주중, 대명중 교감 역임.
3. 개원중학교 교장(2007년 정년퇴임)
4. 서울초중등진로교육연구회 6대회장 역임.
5. 서울시립 수서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 역임.
6. 서울교육연구정보원 “진학진로정보센터” 자문위원 역임.
7. 한국진로학회 부회장 역임.
8. 강남교육청주관 부장교사, 교감, 학부모연수 강사.
9. 서울교육연수원 교사 1,2정 자격연수 강사, 학부모한마당 연수 강사.
9. 노 트랜스 국민운동본부 자문위원(현)
10. 강남구 구룡중학교 학교운영위원장(현)
11. 중학교 교과서 “진로와 직업” 대한교과서 출판. 공동저자.
12. 서울시교육청 교육연수원 강사. (찾아가는 자율연수)
13. http://blog.naver.com/miraeedu21 운영자.
강의주제 안내 - 교사(교육지도자), 학생, 학부모, 대학(대학원)생 대상
생활지도 인성교육의 실제(교사용, 학생용). 학교 폭력예방, 적성에 맞는 진로 찾기, 미래사회를 위한 자녀교육과 진로, 선생님(교육지도자)이 변화해야 세상이 변화된다(혁신연수). 교육지도자론(관리자용),특기적성에 따른 진로지도, 유머 있는 선생님이 성공한다.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학력신장을 위한 창의적인 교수법, 재미있는 과학(과학의 날 특강)이야, 임원학생 리더십(임원수련회 특강), 바람직한 학교생활과 학력신장(신입생 오리엔테이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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