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소(素)자는 주인 주(主)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의 주인이 흴 소(素)자라는 뜻입니다. 옷감의 주인은 역시 흰 색입니다. 색깔이 희면 어떤 색깔이라도 물들일 수 있지요. 그런 뜻에서 희다는 것은 바탕이 된다는 뜻입니다. 회사(繪事)는 후소(後素)라는 말이 논어(論語)에 있습니다. 모든 그림의 바탕은 흰 색 캠퍼스에서 출발한다는 말이지요. 휠 소(素)자의 전서(篆書)를 보면 주인 주(主)자는 새의 날개를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흰 새를 나타냈습니다. 소박(素朴) 소복(素服) 효소(酵素) 색소(色素) 평소(平素) 소수(素數) 소안(素顔)
사라질 소(消)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닮을 초(肖)자를 했습니다. 닮을 초(肖)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육달 월(月,肉)자를 해서 고기를 잘게 썰어놓은 모양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거닐 소(逍)자도 닮을 초(肖)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소방(消防) 소멸(消滅) 소화(消火) 소음(消音) 소일(消日) 소갈(消渴) 소화(消化)
적을 소(少)자는 작을 소(小)자에 삐침(丿)자 획을 더 하여 양이 적다, 젊다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소년(少年) 연소(年少) 노소(老少) 청소년(靑少年) 소시적(少時的)
바 소(所)자는 의부(義符)로 지게문 호(戶)자에 성부(聲符)로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바 소(所)자의 옛 글자를 보면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이 앉아 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임을 볼 수 있습니다. 바 소(所)자는 사람이 늘 드나드는 지게문에 사람이 앉아 있는 모양을 표시해서 사람이 있는 바로 그 장소를 나타내게 되었습니다. 장소(場所) 변소(便所) 정류소(停留所) 소장(所長)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