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덩굴
학명 Cardiospermum halicacabum L. 문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쌍자엽식물강(Dicotyledoneae) 목 : 무환자나무목(Sapindales) 과 : 무환자나무과(Sapindaceae) 속 : 풍선덩굴속(Cardiospermum)
덩굴성 한해살이풀 (원래는 여러해살이) 이며, 덩굴손이 있어 줄기가 가늘어도 높은 곳으로 오른다. 풍선덩굴이란 속칭 Balloonvine 에서 온 이름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2회 3출 또는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엽병이 길고 최종소엽은 엽병이 짧으며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꽃은 8-9월에 피고 백색이며 화경이 잎보다 길고 꽃이 약간 달리며 잎겨드랑이에서 자라고 밑 부분에서 1쌍의 덩굴손이 자란다.
꽃받침조각은 4개로서 밖의 2개가 다소 작고 꽃잎도 4개로서 크기가 각각 다르며 내부 한쪽에 밀선반이 있고 수술은 8개이며 씨방은 3실이다.
열매는 꽈리 모양이고 각 실에 흑색 종자가 들어 있으며 한쪽에 심장상의 백색 점이 있다.
길이 3-4m 정도 벋고 덩굴손으로 다른 물체에 기어 올라가며 털이 거의 없다.
全草(전초)를 假苦瓜(가고과)라 하며 약용한다. ① 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하거나 생것으로 사용한다. ② 성분: 風乾(풍건)한 종자에는 수분 11%, 灰分(회분) 30%, 총질소량 2%, 유기인산화물 2%와 지방유 32%가 함유되어 있다. ③ 淸熱(청열), 利水(이수), 凉血(양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황달, 淋病(임병), 정창, 水泡瘡(수포창), 疥癩(개라), 蛇咬傷(사교상)을 치료한다. ④ 용법/용량: 9-15g(신선한 것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하거나 또는 달인 물로 씻는다.
풍선덩굴의 꽃말은 “어린 시절의 추억, 어린 시절의 재미, 당신과 날아 가고파"입니다.
- 출 처 : daum -
|
출처: 인생 원문보기 글쓴이: 덕산
첫댓글 감사합니다. 성불하십시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감사합니다.
_()_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_()_
나무 아미타불
행복 하세요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잠시 머물면서 즐갑하고 갑니다
항상 건강하시고,행복하소서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감사합니다.성불하세요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