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대 자매결연-현충원 봉사 등 캠페인 통해 애국심 고취
GS그룹
GS건설, 2018년부터 ‘1사 1병영’… 장병 복지 위한 위문금 매년 전달
GS리테일은 묘역 순례-정비 활동… 자사 도시락 활용해 독립운동가 알려
GS25가 진행하는 나라사랑 캠페인 홍보 이미지. GS그룹 제공
GS그룹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계열사별로 다양한 행사 및 활동을 통해 순국선열들의 뜻을 받들고 있다. 허태수 GS 회장은 평소 “훌륭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기본으로 사회공헌, 동반 성장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천해 나가야 한다”라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해 왔다.
GS건설, 1사 1병영 맺고 민·군 교류 강화
GS건설이 지원하는 제1포병여단과 ‘1사 1병영’ 행사. ‘1사 1병영’ 캠페인은 기업과 군부대가 일대일로 자매결연을 맺어 민과 군의 교류를 강화하는 캠페인이다.
GS건설은 2018년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매년 기업과 군부대가 자매결연을 맺어 지원하는 사업인 ‘1사 1병영’ 행사를 진행해왔다. 경기도 고양시 제1포병여단과 ‘1사 1병영’ 협약을 2018년 8월에 처음 맺은 이후로 매년 행사를 이어왔다. ‘1사 1병영’ 캠페인은 기업과 군부대가 일대일로 자매결연을 맺어 민과 군의 교류를 강화하는 캠페인이다.
협약에 따라 GS건설은 자매결연을 맺은 1포병여단의 발전과 장병 복지 증진을 위해 매년 위문금을 전달하고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협약 첫해 건립된 비호체육공원은 1452㎡ 규모로 배드민턴장 2면, 족구장 2면, 농구장 1면 등으로 구성돼 장병들의 체육 및 여가 활동에 활용됐다. 이후 지원금으로는 1포병여단 예하부대 17개소의 헬스장 시설 개선 사업에도 사용됐으며 군인 장병들이 화포와 차량 정비 간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보호 장비를 구매하는 곳에도 사용됐다.
제1포병여단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 예산으로는 군부대 편의 시설 확충에 어려움이 있는데 GS건설이 큰 도움이 됐다”라며 “장병들의 사기 진작 및 안전 개선 효과를 보고 있다”고 전했다.
GS리테일, 현충원서 봉사하고 애국심 캠페인
GS25 근무자가 나라사랑 캠페인 홍보물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GS그룹 제공
GS리테일은 2019년부터 우리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많은 분의 감사함을 다시 한번 가슴에 되새기고 애국심이 널리 확산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현충원 봉사활동을 이어왔다. 올해도 ‘호국 보훈의 달’에 앞서 GS리테일 경영진이 현충원 봉사활동에 나섰다. 지난달 24일, 다가오는 현충일을 맞이해 국립서울현충원 환경 정비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호국 보훈의 의미를 되새기고 애국정신을 함양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현충원 봉사활동에는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을 비롯해 편의점 GS25, 홈쇼핑 GS샵, 슈퍼마켓 GS더프레시,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 등의 사업부 경영진 50여 명이 함께 참여했다.
현충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으로 시작된 봉사활동은 독립유공자와 임시정부 요인 묘역 순례에 이어 제15묘역에 안장된 1000여 기의 묘비에 태극기를 꽂고, 헌화, 잡초 제거, 쓰레기 수거 등 묘역 정화 및 주변 환경 정비 활동으로 진행됐다.
한편 GS리테일은 현충원 봉사활동 외에도 의미 있는 애국심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독립운동가 알리기 도시락 스티커 캠페인 △100명 고객과 함께하는 임시정부 역사탐방 △독립운동가 후손 지원 △‘끝까지 찾아야 할 122609 태극기’ 캠페인 △재일학도의 용군 알리기 △삼일절 독립운동가 기억하기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대한 공로로 GS리테일은 2020년에 열린 국가보훈처 주최 제21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단체)을 수상했으며 이때 받은 상금 1000만 원에 매칭그랜트로 더한 1000만 원을 추가로 조성해 국가 유공자 다섯 가족에게 총 2000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또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국방부와 손잡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갓생부대 가보자고, 갓생응원 가보자고’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나라를 지켜낸 호국영령들의 희생을 기리고, 현재 복무 중인 국군 장병들에게 소비자들이 참여하는 응원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캠페인을 통해 GS25는 △해군 제2함대 토크 콘서트 △KB국민 나라사랑카드 스탬프 이벤트 △국방부 응원 댓글 참여 이벤트 등을 진행하며 6월의 의미를 되살린다.
이와 함께, 군 복무 시 대부분 발급받는 KB국민나라사랑카드로 GS25 상품을 구매하고 모바일 앱으로 멤버십을 적립하는 고객에게 플레이스테이션, 에어팟프로2 등을 증정하는 스탬프 행사도 6월 한 달간 진행한다.
이외에도 국방부와 GS25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 게시물에 국군 장병을 응원하는 댓글을 게시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GS25 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하는 온라인 행사도 진행한다.
한편 GS25는 2018년부터 편의점 도시락에 스티커를 붙여 독립운동가 알리기 행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애국심 고취, 나라사랑 캠페인을 열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윤희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