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진드기, 항균 기능 등 기능성 매트리스에 대한 관심 증가 -
- 방문 판매, 인터넷 판매 등 비점포판매 증가세 -
□상품명 및 HS Code
ㅇ 매트리스(HS Code 9404.21, 9404.29)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일본 침구류 시장 매출액 2013년 급성장 이후 답보 상태 유지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 침구류 시장 매출액은 2013년의 대폭 증가 이후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7년 총 매출액 6830억 엔으로 전년대비 약 0.5% 증가함.
2010~2017년 일본 침구류 시장 매출 동향(단위: 억 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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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ㅇ 시장동향
- 2013년 침구류 매출액 급증은 크게 1) 주택신설 수요와 2) 소비세 증세 직전 소비자 심리가 반영된 것임.
-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리먼쇼크로 위축됐던 신설주택 착공이 4년 연속 플러스 성장했고, 2013년에는 전년대비 11% 증가한 98만 호 수를 기록함.
- 2014년 4월 소비세 증세(5% → 8%) 직전 막바지 수요가 매트리스 매출을 끌어올린 것
- 최근 일본 내 혼인 건수와 어린이 수는 감소세이나 1) 기능성 매트리스에 대한 수요, 2) 인터넷 판매 확대로 인한 소비자 편의성 증대 등으로 매트리스 수요는 꾸준히 유지되고 있음.
□ 최근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전체 수입규모 증가세
- HS Code 9404.21(매트리스. 셀룰러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의 2017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1.8% 증가한 113억 엔으로, 사상 최대 수입액을 기록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시장의 61%를 점유하며 덴마크, 이탈리아, 대만 등이 이어짐.
일본 HS Code 9404.21(좌)와 HS Code 9404.29(우) 수입액 추이
(단위: 억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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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 HS Code 9404.29(매트리스. 그 밖의 재료로 만든 것)의 2017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4.4% 증가한 159억 엔으로, 이 또한 사상 최대 수입액을 기록함. -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일본 시장의 57%를 점유하며, 베트남 36.2%, 미국 4.2% 등이 뒤를 이음.
- 2017년 합계 수입액은 272억856만 엔을 기록해 전년대비 13.2% 증가했으며, 2018년 9월 기준 총 수입규모는 208억5224만 엔으로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함.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일본의 매트리스(HS Code 940421, 940429 합계 기준) 수입 시장은 중국과 베트남 제품이 각각 58.67%와 21.59%를 기록해 최대 수입국 1, 2위를 차지했음. 이어서 덴마크, 이탈리아, 미국 순으로 수입됐음.
- 베트남의 경우 최근 수입액(2015년 3124만 달러 → 2017년 5237만 달러)과 점유율(2015년 15.00% → 2017년 21.59%)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일본 매트리스 국가별 수입동향(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 | 중국 | 128,158 | 135,254 | 142,295 | 61.54 | 61.30 | 58.67 | 5.21 |
2 | 베트남 | 31,240 | 39,434 | 52,366 | 15.00 | 17.87 | 21.59 | 32.79 |
3 | 덴마크 | 12,194 | 10,773 | 14,260 | 5.86 | 4.88 | 5.88 | 32.37 |
4 | 이탈리아 | 10,382 | 11,844 | 9,229 | 4.99 | 5.37 | 3.81 | -22.08 |
5 | 미국 | 10,317 | 9,334 | 7,161 | 4.95 | 4.23 | 2.95 | -23.28 |
6 | 대만 | 4,630 | 4,218 | 5,258 | 2.22 | 1.91 | 2.17 | 24.66 |
7 | 말레이시아 | 4,678 | 3,861 | 3,405 | 2.25 | 1.75 | 1.40 | -11.81 |
8 | 독일 | 2,510 | 2,690 | 2,798 | 1.21 | 1.22 | 1.15 | 4.01 |
9 | 폴란드 | 87 | 34 | 1,095 | 0.04 | 0.02 | 0.45 | 3,120.59 |
10 | 스리랑카 | 273 | 416 | 760 | 0.13 | 0.19 | 0.31 | 82.69 |
-
| 총계 | 208,249 | 220,659 | 242,541 | 100.00 | 100.00 | 100.00 | 9.92 |
주: HS Code 940421와 940429를 더한 수치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7년 일본 매트리스 대한 수입규모 증가
- 일본의 매트리스(HS Code 940421, 940429 합계 기준) 2017년 대한 수입액은 58만2000달러로 금액은 미미하나, 수입국 중12위를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40.92% 증가한 바 있음.
일본 매트리스 대한 수입동향(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1 | 오스트리아 | 110 | 202 | 634 | 0.05 | 0.09 | 0.26 | 213.86 |
12 | 대한민국 | 597 | 413 | 582 | 0.29 | 0.19 | 0.24 | 40.92 |
13 | 터키 | 553 | 377 | 527 | 0.27 | 0.17 | 0.22 | 39.79 |
주: HS Code 940421와 940429를 더한 수치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유통구조
ㅇ 경쟁 동향
- 매트리스 비교 포털 사이트 'MattressNavi'에 의하면, 매트리스 제조사 중 매출이 높은 순위는 주로 파라마운트 베드 등의 일본 기업과 시몬스 등의 미국 기업이 차지함.
-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원전 사고로 인해 일본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아졌고, 최근에는 새로운 기능성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ㅇ 주요 경쟁기업
- 일본 침구류 제조사 France Bed는 인체에 해로운 세균은 억제하면서 이로운 세균은 적절히 유지하는 '제균가공'이나 항알레르기 기능, 보온성 향상 등 신기술을 도입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France Bed사는 2018년 3월 기준 총 매출액 524억1000만 엔, 영업이익 26억 엔을 기록했으며, 매트리스를 다루는 메디컬 서비스사업 부문과 인테리어·건강사업 부문은 총 매출액 중에서 각각 56.3%와 37.2%를 차지함.
- Paramount Bed의 2018년 3월 기준 총 매출액은 506억2000만 엔, 영업이익 57억 엔을 기록함.
일본 매트리스 판매 상위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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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유통구조
- 금융재정사정연구회 업종별 심사사전에 따르면, 매트리스와 베드프레임으로 구성된 침대의 유통은 일반적인 판매와 유사함.
- 1) 대기업의 경우 제조사에서 소매업자를 통해 판매하거나, 2) 일부 제조사는 직계 판매회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데 주로 방문판매가 많음. 3) 가구·침구 도매점을 통한 판매도 증가하고 있음.
침대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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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12차 업종별 심사사전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매출액 기준 전체 침구류 시장(6796억 엔)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한 유통채널은 비점포판매(2703억 엔, 39.8%)였음.
2016년 침구류 유통채널별 매출 비중(단위: 억 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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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비점포판매의 경우 인터넷이나 통신 판매가 호조를 띠고 있으며 매출 비중이 2009년 이후 급증하고 있음.
- 기능성 제품 판매가 시장을 견인하는 만큼, 기능 비교 등 인터넷 평가 사이트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보급으로 더욱 점유율은 높아질 전망임.
- France Bed 등은 직계 판매회사를 통한 거래도 하고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매트리스 기본 관세율은 4.6%이며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과됨. 단, '19.10월 소비세가 인상될 예정임(8% → 10%).
- 한국은 WTO 가입국이기 때문에 WTO 협정 관세율인 3.8%가 적용됨.
수입관세율표
HS Code | 세율 | 단위 | 비고 |
9404.21, 9404.29 | 3.8% | CIF | 세관통관 시 (CIF+관세)×8%의 소비세가 부과됨. |
자료원: 재무성 무역통계, 관세율표:http://www.customs.go.jp/english/tariff/2018_4/index.htm
ㅇ 수입규제
- 일본의 이불류(덮는 이불, 까는 이불, 배드패드, 방석) 수입에 특별한 규제는 없으나 유명 브랜드 위조품은 일본 관세법으로 금지됨.
- 재단법인 대일무역투자교류촉진협회에 따르면, 이불류와 침구류 판매 시에는 각각 ‘가정용품 품질표시법’과 ‘유해물질 함유 가정용품의 규제에 관한 법률’의 규제를 받으므로 확인이 필요함.
- 혈액순환, 척추, 요통 개선 등의 효과나 기능을 기재할 경우 약사법 위반이 될 수 있음.
ㅇ 인증절차 및 제도
- 일본공업규격인 JIS 마크를 취득해야 함. JIS는 우리나라의 KS 마크와 유사한 일본의 국가표준 중 하나이며, 공업표준화법에 근거해 일본공업표준조사회와 주무 장관이 제정함.
- 전일본침대공업회에서 발급하는 위생 매트리스 마크가 유용함. 1) 포름알데히드 방출량, 2) 항균, 3) 냄새 방지 가공, 4) 소재 등 정해진 환경 기준에 합격한 매트리스에만 부착할 수 있음.
- 이외에도 '인테리어 패브릭스 성능 평가 협의회'의 항진드기 마크나 '항균제품기술협의회(SIAA)'의 항균 마크 등이 있음.
- 항진드기 마크의 기준으로는 1) 진드기가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기피 효과, 2) 진드기 증식 억제 효과, 3) 항진드기 효과 지속성, 4) 가공방법 안정성 등이 있음.
- 항균 마크의 기준은 1) 항균성, 2) 안전성, 3) 적절한 표시 등이 있음.
매트리스 관련 인증과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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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인증기관 홈페이지
□ 시사점
ㅇ 매트리스 기능성 강조 및 사용 목적 세분화
- 만혼, 미혼, 저출산 등으로 수요층이 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인당 구매금액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시장은 증가세에 있음.
- 인증이나 관련 마크 부착을 통해 항진드기, 에코 등 각종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유리함.
- France Bed의 경우 메디컬사업 분야의 매트리스, 인테리어사업 분야의 매트리스를 구분하고 있는 것처럼, 일본에서는 현재 어린이용, 간호용 등 사용 목적을 세분화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음.
ㅇ 비점포판매 증진 방안 모색
- 침구류 구입은 통신 판매, 방문 판매, 인터넷 판매 등 비점포판매가 전체 침구류 판매의 39.8%를 차지하고 있음.
- 일본 진출 희망기업이라면 현지 거점을 마련해 저렴한 배송이나 환불 가능 등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도모함으로써 비점포판매 비중을 높일 수 있음.
ㅇ 홍보, 마케팅이 중요
- 매트리스 비교 포털 사이트 등을 활용하는 등 홍보 사이트를 적절히 활용해 매트리스 기능이나 사용 목적 등 인지도를 높이는데 중요함.
- 침구류를 포함한 가구, 수납, 쿠션 등 인테리어업계 주요 제조사 및 바이어가 참가하는 관련 전시회에서 제품을 홍보,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층에 어필할 필요가 있음.
- 치바 현 마쿠하리 멧세에서는 2019.1.30.(수)~2.1.(금) 제2회 국제 인테리어 & 가구 EXPO가 진행됨.
자료원: GTA, 야노경제연구소, 재무성, 업종별 심사사전,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