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번역문은 파공자의 번역문이 아니고 파공자가 즐겨 들어가는 네이버 역사카페 <역사포럼>의 매니저인 타카마츠님이 번역한 번역문이다.원래 이 타카마츠님은 자신의 게시글이, 자신 본인이 직접쓴 글이든{물론 자신이 직접 쓴 촌평성 잡글 빼고는 본인 게시글은 거의 없지만]번역문[타카마츠님 게시글은 거의 90%가 번역문임]이든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고 또 발각되면 제재하는데,현재는 나 파공자가 2021.10.4일 이후로 이 카페에서 활동정지 당했기 때문에 어떤 제약도 겁나지 않는다고 보겠으나,혹 아래 번역문이 외부로 유출됐다고 나 파공자를 활동정지보다 더 센 카페에서 영구강퇴를 시킬지도 모르겠다.그러거나 말거나.나 파공자는 여기 남됴션 이런저런 카페에서 강퇴 포함 활동정지 당한 곳이 10군데도 넘는다.이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차례 겪어 본 터라 강퇴시키거나 활동정지 시키면 매번 그냥 그러려니하고 넘어가고 만다!!유트뷰 세상에서 카페활동이라는 것이,아니 카페라는 것,것들이 향후 더 몇년이나 더 생존할 것 같은가!향후 10년 아니 5년도 안되어 여기 남됴션에서 카페란 카페는 다 사라지리라고 본다WHY? 재미 없으니까!!!!! ^0^ ^0^
아래 게시글은 나 파공자가 No.772.에서 간략하니 잠깐 언급한 2022년 NHK대하 <카마쿠라도노의 13인>에 대한 짤막한 몇자말이 되겠다.아래 링크글 참조바람!!
동아시아사 번역:가마쿠라 바쿠후에 미나모토 노 요리토모만 있는 것은 아니었다!바쿠후 창설에 관련된 중심인물 5인 모음
[웹글] 타카마츠 번역【원문링크】 渡邊大門, 「鎌倉幕府といえば源頼朝だけじゃなかった! 幕府創設に携わった中心人物5人集」 Yahoo! Japan 뉴스 株式会社歴史と文化の研究所代表取締役 (2021.12.27 月 05:03) 鎌倉幕府といえば源頼朝だけじゃなかった! 幕府創設に携わった中心人物5人
2022년 1월 9일부터 NHK 대하드라마 「鎌倉殿の13人 가마쿠라도노의 13인」이 방송된다. 가마쿠라 바쿠후가 창설되었던 것은 슈고守護・지토地頭 임명을 허가하는 분지文治의 칙허勅許가 내려온 1185년文治 元의 일로 여겨진다. 그 때에 창설에 관여했던 중요인물 5명을 거론하고자 한다.
■ 오에 노 히로모토 大江広元 【 1148 ~ 1225 】 가마쿠라 바쿠후에서는 구몬조 벳토公文所別当 및 만도코로 벳토政所別当에 기용되었다. 구몬조 벳토는 공문서를 취급하는 관청 가운데 TOP이다. 겸임했던 만도코로 벳토는 바쿠후의 재정과 가마쿠라 시내의 非 고케닌御家人・잡인雑人들의 소송을 다루는 관청 가운데 TOP이다. 조정에서 실무를 담당했던 히로모토는 요리토모의 신뢰가 매우 두터웠으며, 고케닌들의 읍소를 요리토모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었다. 이렇게 히로모토는 요리토모의 측근으로서 중용되었다. 이어서 슈고・지토 제도의 설치에도 관여하였으며, 공헌했다. 바쿠후에서의 서열은 호조 도키마사北条時政・요시토키義時 부자에 이어서 3위였다. 말 그대로 바쿠후의 기초를 쌓았던 것이다. 1221년 조큐의 난承久の乱이 발발하자, 교토 공격을 건의하였으며, 바쿠후를 승리로 이끌었다. 또, 히로모토의 자손들이 훗날 센고쿠다이묘 아키 모리씨安芸毛利氏다. 히로모토는 성인 이 된 이후부터 눈물을 흘린 적이 없다는 일화가 있다. 냉정하고, 정에 휩쓸리지 않는 인물이었다고 여겨진다. 「鎌倉殿の13人」에서는 구리하라 히데오栗原英雄씨가 연기한다.
■ 미요시 노 야스노부 三善康信 【 1140 ~ 1221 】 가마쿠라 바쿠후에서는 몬추조 시쓰지問注所執事에 기용되었다. 몬추조 시쓰지란, 간토 지방의 소송을 담당하는 관청 가운데 TOP이다. 야스노부의 어머니는 요리토모 유모의 동생이었기에 중용되었다고 여겨진다. 관료로서 능력이 출중했던 야스노부는 자택에 몬추조를 차렸고, 그곳이 바쿠후의 문고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고 한다. 원래부터 미요시씨는 문필 능력으로 조정에 출사했었다. 요리토모가 상경했을 때는 가마쿠라 수비를 담당했고, 조큐의 난 때는 오에 노 히로모토와 함께 주전론을 부르짖었다. 야스노부 사후, 몬추조 시쓰지는 자손들이 대대로 역임했다. 「鎌倉殿の13人」에서는 고바야시 다카시小林隆씨가 연기한다.
■ 와다 요시모리 和田義盛 【 1147 ~ 1213 】 가마쿠라 바쿠후에서는 사무라이도코로 벳토侍所別当에 기용되었다. 사무라이도코로 벳토란, 고케닌의 통제와 가마쿠라 시내의 경비를 담당했던 관청 가운데 TOP이다. 요시모리는 요리토모가 反 헤이케平家의 기치를 들며 거병했을 때,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요리토모에게 중용되었다. 오슈奥州의 후지와라씨 정벌 때도 크게 군공을 세웠다. 요리토모에게 있어서는 든든했던 존재였다. 1203년建仁 3의 히키씨의 난比企氏の乱 때도 활약했으며, 2대 쇼군인 요리이에頼家의 유폐ㆍ3대 쇼군으로 사네토모実朝가 옹립되 었을 때에도 공헌했다. 요리토모 사후에 요시모리는 슈쿠로宿老(원로)로서 호조씨와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면서, 가지와라 가게토키梶原景時 추방을 주도하는 등, 바쿠후에서 커다란 존재감을 뽐냈다. 1213년建保 元에 호조씨와 대립하게 되어 거병하였지만, 분전에도 불구하고 허망하게 패배했으며, 일족 전체가 멸망했다. 요시모리는 무용에 뛰어나고, 고케닌들로부터 두터운 지지를 받았지만, 사려깊지 못한 언동을 보였다고 한다. 「鎌倉殿の13人」에서는 요코타 에이지横田栄司씨가 연기한다.
■ 이치조 요시야스 一条能保 【 1147 ~ 1197 】 가마쿠라 바쿠후에서는 요리토모의 장인이었던 호조 도키마사北条時政에 이어 교토 슈고京都守護에 기용되었다. 교토 슈고란, 교토에서 고케닌들의 통솔, 도성 안쪽洛中(라쿠추)의 경비, 재판, 조정과의 절충, 교토・가마쿠라 간 연락을 담당했던 직무다. 요시야스는 고셋케五摂家의 하나인 이치조 가문一条家과는 별도 계통의 이치조 가문 출신이다. 요리토모의 동복 여동생을 아내로 맞이했다고 여겨지며, 그런 연줄로 인해 중용되었다. 요시야스는 교토에서 요리토모에게 귀중한 정보를 전달했던 것이다. 딸은 고토바 천황後鳥羽天皇의 유모, 간파쿠関白 구조 가네자네九条兼実의 아들 요시쓰네良経의 아내가 되었으며, 게다가 사이온지 긴쓰네西園寺公経를 사위로 들이는 등 조정과의 관계를 공고히 했다. 그러나, 요리토모 사후에 그 자손들은 조정에서 쫓겨나게 된다. 「鎌倉殿の13人」에서는 현 시점에서 누가 캐스팅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으며, 등장할지도 알 수 없다.
■ 아마노 도오카게 天野遠景 【 생몰년 불명 】 가마쿠라 바쿠후에서는 친제이부교鎮西奉行에 기용되었다. 친제이부교란 친제이鎮西(=규슈 전역)를 통치하기 위해 설치된 가마쿠라 바쿠후의 파견기관이다. 규슈 전역 무사들의 통할권을 가진다. 도오카게는 요리토모의 거병에 따랐으며, 노리요리範頼(요리토모의 동생)와 함께 다이라 가문 추격에 공헌했다. 그 군공이 인정되어 초대 친제이부교에 임명되었다고 여겨진다. 또, 요리토모와 함께 스모나 사냥을 통하여 신뢰관계를 맺었다고 언급된다. 만년에는 규슈의 사원/신사 등이 심하게 저항하자, 결국 부교직에서 해임되었다. 1203년建仁 3의 히키씨의 난 때는 히키 요시카즈比企能員를 살해했다. 그러나, 그 생애 전체에는 파악되지 못한 부분이 많으며, 언제 태어나 언제 죽었는지도 알 수 없다. 「鎌倉殿の13人」에서는 현 시점에서 누가 캐스팅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으며, 등장할지도 알수 없다.
■ 정리 이번 회는 어디까지나 가마쿠라 바쿠후의 요직에 취임했던 인물들에 한정하여 소개했다. 내년에 방영되면, 나도 이따금씩 논평할 예정이므로 크게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