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지난주에 13.2볼트 20암페어 리튬인산철배터리 테스터에 당첨되었던 바라미짱입니다..^^
일단 이렇게 좋은 물건을 테스트 해볼수 있다는게 너무나 영광스럽네요....^^
지난주에 제가 조금 바뻤던 관계로다가 미라 장착을 못하고 지난 금요일에 장착을 하였습니다.






장착사진입니다.....ㅎㅎ
일단 사장님 말씀대로 운전석 시트아래에 설치를 하였구요..........악....이런.....전원 들어오는걸 안찍었네요...ㅋㅋ
설치 후 acc전원 넣으니 죠기보이는 창에 12.8로 뜹니다........시동을 거니 13.8이 뜨더군요........정확히 전 저 배터리가 어떤 역활을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ㅋ 말그대로 그냥 보조 배터리인지 아니면은 콤프 스위치를 올릴때만 전력이 기존배터리로 들어가는건지 상시로 순환되는건지...암튼 요부분은 쭈아님에게로 패스요...ㅎㅎ
일단 장착후 한시간 정도 주행하라는 말씀에 장착후 1시간정도 운행하였습니다. 장착하자마자 느낀건.......음.........아무느낌안남...ㅡㅡ;;;
하남에서 장착후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타고 일산가서 턴하고 다시 하남으로 오니 대략 50분정도 소요..........장착했던 샾에 도착후 커피한잔마시고 수다떨다가 밥먹으로 이동...........할려고 차에 타서 시동을 거는데..............어라? 엔진음이 바뀌었습니다.......음........뭐랄까 으르렁거리는 엔진음을 내던 이넘이 사라졌네여? 이상타...효과가 나는갑다.....하고.....출발할려고 악셀에 발을 올리는 순간 헉............갑자기 차가 확 튀어나갑니다..........급발진이라도하는냥 평소에 묵직해서 무릎도가니 발목도가니에 힘 빡주고 악셀 밟던 버릇이 있어서 평소대로 밟았는데확 튀어나가네여.......헐.....대박............
놀란가슴 진정시키고 악셀에 살짝 밟을 올려보앗습니다.굳이 표현하자면은 평소밟던깊이의 5분에1정도..ㅡㅡ;;;;;
오..................부드럽게 나갑니다..밟만올려봤는데...말그대로 발가락끝은로 살짝 눌렀을뿐인데.........아놔...뭐이런게 다있노.....ㅡㅡ;;;
암튼 밥을먹기위해 샾 동생과 미사리방향으로 진행중......신호대기.......옆차선에 세붕이가한대 잇습니다........
갑자기 급자신감........아까 훅 튀어나가던 그 느낌이라면은 급출발해도 멍때리는현상이 없겠지하는 기대하는맘에....파란불만 들어와라.........밟아주리라는 마음 굳게 먹는순간 파란불 점등~~~~ 달려~~~ 밟어~~~!!!
세붕이와 같이 출발..........어라.....세붕이가 안밟네..................???!!!! 어라 내차가 빠르네?????? 헐........................
오~~~ 이건 말로 설명이 안되네요....부드러움과 뒤에땡기는느낌이아닌 뒤에서 밀어주는느낌........급출발할때 머리가 뒤로 휙제껴지는...이 얼마만에 느껴보는 이느낌..........뭐라고 말로 표현해야하는데 이건뭐 말로써 글로써 표현하기가 참으로 난감하군요......cf속 명대사를 빌리자면은 "참좋은데..........뭐라 설명할길이 없네.....^^"
말그대로 대박입니다......이건뭐 1시간 운행하고 다시 운행해본게 다이지만은 이건 한마디로 다른배기량의 차량을 타는 느낌입니다. 말그대로 2.0타다가 2.3타는느낌이랄까........아...설명을 못하겠어요.....흐흑...ㅠㅠ
제가 2.3뉴아트도 있고 구형 sm525v도있지만은 평소에는 세붕이를 타고다녔는지라 이제는 아버님에게 세붕이드리고 525타고다니는지라...그차는 맵핑에 별짓거리를 다해놓아서리.....아주 기분좋은 드라이빙을 즐길수 있는차입니다.....근데 그차와 비교가 되다니....헐.......배터리(?)하나 더 달았을뿐인데.......세붕이는 근 5백만원돈 쳐먹여놓은넘인데........배터리하나달았다고 이런느낌이...헐....대박........ㅠㅠ
밥먹고나와서 샾동생에게 운전을 시켜보았습니다...평소에 제차를 가끔식 몰던넘이라 운전을 시켜보니....아놔...형님...이거 물건이네요........자기달라고 난리났습니다...ㅡㅡ;;
죠기위에 써놓은 제가 느낀 그점 그대로 말을 하더군요......,,딱 짤라서 말하면은 다른배기량의 차를 타는느낌이라고.....ㅡㅡㅋ
동생내려두고 집에오는길...외곽타고 퇴계원에서 빠져서 국도길로 의정부로 옵니다..중간에 터널이있는데 거기 오르막셩사가 조금 가파르거든요....ㅋ
장착전 그곳을 지날대는 오르막진입시 밟은 악셀깊이로는 치고올라가기는커녕 알피엠떨어지기 바빴죠...........근데 장착후 같은 깊이로 밟으니 어라 치고올라갑니다...속도가 붙네요.....헐.........이거 미친거죠?제가 미친건지 차가미친건지....ㅠㅠ
외곽순환도로와 국도길에서 악셀 거의 안밟고 발가락끝은 살짝 꼭 누르고만왔는데도 차가 부드럽게 지혼자서 갑니다......이런표현이 맞을란지는 모르겠는데 탄력주행이가능하네요.......발가락끝은로 살짝 올려만놓구 왔다는.....ㅠㅠ
거짓말같겠지만은 현재까지 제가 느낀점입니다.....출력이 높아진거같아요...100%레알.....몸으로느끼고 차가 느낌니다....출력이높아져서 악셀을 덜 밟게되네요....고로 연비절감효과도 분명 나옵니다.......기분같아서는 장착전 장착후 해서 다이노라노 돌려서 확인하고싶네요.........그정도로 깜놀합니다.......전 200%만족합니다...........다시한번 사장님좋은제품 테스트할수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면 이제 스트레스 덜받는 즐거운 드라이빙을 할수있어서 다시한번 감사합니다,
참...오늘 장착한지 4일차입니다. 연비테스트 결과도 올려드리겠습니다....comeing sooooooooooooooon~~~~~ ^^
p.s: 한가지 빼먹은게...^^ 공회전시 보조배터리 장착후 장착전에는 안나던 불완전연소 매연냄새가 납니다....약간 매퀘한.....^^ 그거만빼면은 현제까지 다른 이상한점은 발견되지않았습니다...^^
첫댓글 콤프스위치는 강제적인스위치입니다 순정배터리가 완전방전되어 acc신호가 없을때 인산철 배터리팩을 강제로 켜는 스위치이지요..일단 시동거신후에는 꺼 놓으셔야 합니다
제가 추신을 적자면 슈울베의 경우에 버튼을 옮기면 삐이익 하면서 녹색불이 들어오지요~ 이때 시동 거시면 완빵 잘 걸립니다.
스위치 아예 켜지도 않았습니다...ㅎㅎ
음... 이참에 시승단 10명정도만 좀 판매가격보다 조금만 저렴한 가격으로 모집하세요~~ ㅎㅎㅎ
60A짜리가 기대됩니당...빨랑출시하세요...
대단하네요..^^ 기대 만땅입니다..
ㅋㅋ나오면 1순위요^^
으으음... 엄청 기대가 됩니다....
음..리튬인산철의 안정적인 전원공급이 가장 두드러진 특징일 것입니다.
사실 EDLC를 장착하신 분이 효과적인 면에서 더 강합니다. 순간적인 충방전 때문이지요..
이 둘을 접목한 것이 가장 무난한 것이라고 사료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리튬인산철..이것을 제대로 이용한다면 안정적이면서 효과적인 면을 챙길 수 있는 배터리가
되지 않을까요? 가령 60A급이 70만원에 나온다고 해도6800이와 20A급 리튬인산철을 두개 합친
금액보다 적으로 오히려 중복투자는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들 고민 되시겠네요..^^;;
20Ah 베터리 가격은 알수 없습니다만..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20Ah셀이 20만원이라면 60Ah 셀이 60만원보단 더 높게 책정되는게 원래 베터리 뱅크의 특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적정한 BMS 회로가 40과 60이 유사하다면 20Ah가 20이고 40Ah가 50이고 60Ah가 70이 될순 있지만 배율적인 형태로 증가가 아닌 좀더 비싸고 안정된 회로 구성이나 좀더 철두철미한 셀 구성이 되어야만 하므로 가격적인 부분이 가장 민감한 상황이죠.
아마 쭈아님께서 가장 고심하고 계실 부분이 가격부분일텐데요..
대량 생산체제를 갖추도록 공구나 이런걸 통해서 재료단가를 낮추기에 실패하시면 금액이 제법 될듯 해요.
하나 달고싶네요 ㅎㅎ
이번에 구입한 스파크 lpg에 달아보고 싶네요^^ 3400으론 부족해 ㅠ.ㅠ
전 이제 달데도 없다는~~~TT
6800과 슈울 달고 이것도 달고 테스트해보면 안되나요?~흑흑
넘 좋은제품이 나온듯 합니다. 또 투자하면 알터에 무리가 가지 않을라나 생각중이네요~^^
60 나오면제가1순위 예약입니다 파이팅,
우선 해당 제품으로 효과를 보셨다고 하시니 다행이시네요.
제가 해당 제품으로 차량의 성능이 진일보 된것에 대한것에 대해서 뭐라고 하는건 아닙니다만.
적어도 예측컨데 오너분께서 해당 제품을 달기 전에 차량 전원쪽에 문제가 있었다 생각해봅니다. 리튬인산철이란거 자체가 고방전률과 안정성 딥싸이클 베터리보다 더 좋은 효율을 내는건 사실이지만...
다섯별님이 말씀하신대로 EDLC나 드라이셀만큼의 순간 방전 효율이 좋을지는 의문이에요.
충방전 효율이 훨씬 더 좋은 기존 까로텍 제품을 다셨으면 더 좋은 효과에 플러스가 되지 않았을까 해요
인산철 베터리 고용량을 통해서 차량 보조베터리 교체가 아닌 이상 글쎄요
또한 투베터리 장착시에는 해당 차량의 알터 용량에 대한 부분도 고려대상이 되어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얼핏 예전에 봤을때 인산철 베터리팩에 EDLC를 추가적으로 도입된것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그런 이유로 인해서 좀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조심스럽게 말씀드리지만.. 인산철이든 리폴이든 납축전지든 차량내부에 보조베터리를 장착하는건 상당히 위험한 시공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인산철이 납산보다 안정적이고 리폴보다 안전적이고 리온보다 안정적인것이지 절대로 인산철 자체가 무조건 안전하다 보기 힘들어요.
만약을 위해서 트렁크쪽으로 시공 위치를 변경하시는 편이 더 바람직해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시공 방법인데요...
본넷에서 휀다쪽으로 저런식으로 선을 빼내는 것은 측면 쪽 가격이나 다른 이유로 프레임에 문제가 생길경우 배선된 선이 차체와 합선이 발생할 소지가 높아보입니다.
저부분에 충격으로 합선이 생길경우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시공 방식을 격벽을 통한 배선이나 시공위치의 변경을 해주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요.
인산철도 충격과 열 그리고 과방전 과충전이 생기면 터지는 리튬계열의 전지셀일 뿐입니다. 무조건 안전하고 절대로 터지거나 변형도 문제도 생기지 않는 셀은 아니란 겁니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방식의 시공과 적절한 안정장치 그리고 적절한 까로텍 제품과의 혼합이 생기면 시너지효과가 좋을 제품인건 사실입니다.
적어도 리튬계열 전지중엔 단연 안정성면에선 탁월하거든요.
물론 고방전율은 채용된 셀의 스팩을 봐야겠지만 적어도 안정성 만큼은 독보적이죠.
탐나는 물건이고 저도 종국엔 저런 종류의 제품을 달고 싶은 1인입니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한 슈울과의 비교평가글이나 내용이 좀더 저희들에게 제공해주신다면 회원분들의 선택에 있어서 현명한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더 큰 용량 더 안정된 형태 그리고 지금까지 보여주셨던 투명화된 제품공개라면 내일이라도 달려가 달고 싶네요
그래도 60출시되면제가1순위 입니다,
엘란트라님 차 튜닝 뭘 했는지 궁금해지네요. -.-;;
해커님 제차는 3400+2 그리고슈울달려있습니다
와우 ~ 정말 기대 되네요...^^*
그럼 저 밧데리가
6800 + 슈울 인가요?
슈울은 싸이클론 드라이셀을 사용한 것이고, 테스트 중인 배터리는 리튬인산철을 사용한 것입니다. 여기에 6800이나 3400이 결합되어 하이브리드 배터리로 출시 검토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31패럿 EDLC + 20 A 리튬인산철인 것 같네요
혹시 차량이 구형 SM5인가요?
구형sm맞습니다..^^
총알만 된다면 차에 달린 배터리 내리고 60Ah짜리 하나 올려보고 싶네요.
달고 싶네
리튬인산철8.8ah 정도병렬로 보조밧데리사용해도되나요? 직접병렬시문제가없나요?
문제없습니다..^^
우와~~ 글 잘 보았습니다 역시..
그랜드카니발 같은데... 배선을 그쪽으로 빼셨네요. 브레이크 패달 위쪽 보시면 본넷으로 배선 나가는 구멍이 있어요. 배선 옆 고무몰딩 조금 째서 본넷으로 빼세요. 본넷은 플라스틱 볼트 두개 푸셔서 플라스틱 느슨하게 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피복 벗겨질까 무섭네요^^;;
구형에쎔입니다...풀방음해놔서 구멍이란구멍은 죄다 막아놔서요,,,,,ㅡㅡ;;;
당장 땡기네요..^^
기존 차량 배터리는 그냥 두고 추가 설치하는 것인가요?
멋지네요
와 좋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