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식 음식으로 지장을 받음
1) 성구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 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 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요삼 1:2)
2) 보구
(1872) 3T, 74
161. 그대의 신체적 건강이 약해지지 않았더라면 그대는 뛰어나게 유능한 여인이 되었을 것이다. 그대는 오랫동안 앓았다. 그래서 이것이 그대의 생각을 그대 자신에게 집중시킬 정도로 상상에 영향을 끼쳤으며, 그 상상이 신체에 영향을 끼쳤다. 그대의 습관은 많은 점에서 좋지 않았다. 그대의 음식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옳지 않았다. 그대는 너무 많이 먹고 있으며 그것도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없는 그러한 저질의 음식을 먹고 있다. 그대는 이러한 음식으로 위장을 훈련시켜 왔다. 그대의 판단이 가르친 대로는 이것이 최선이었다. 왜냐하면 그러한 음식을 먹을 때 장애가 가장 적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것이 바른 경험이 아니었다. 그대의 위는 음식에서 얻어야 할 활력을 얻지 못했다. 유동식으로 먹은 음식은 건강한 활력을 주지도 못하고 건전한 상태의 신체를 주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이러한 습관을 변경시켜, 좀더 단단한 음식을 보다 많이, 그리고 유동식을 보다 적게 먹을 때에 그대의 위장은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그럴지라도 그대가 그 점을 양보하지 말 것이요 좀더 단단한 식물을 감당하도록 그대의 위를 길들일 것이다.
Letter 9, 1887.
162. 나는 그들에게 음식 준비가 옳지 않다고 말하였는데 그것은 주로 수우프와 커피와 빵으로 살아가는 것은 건강 개혁이 아니기 때문이다. 위장에 대량의 유동성 음식을 넣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며 그러한 식사로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신장에 과중한 부담을 지우며, 물이 아주 많이 섞인 음식은 위를 약화시킨다.
나는 많은 가정이 이러한 음식을 먹기 때문에 소화 불량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소화 기관이 약해졌고 혈액이 빈약해졌다. 그들의 아침 식사는 커피와 푸룬 소오스(Prune Sauce) 를 곁들인 빵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것은 건강적이 아니었다. 휴식과 수면 후의 위장은 일로 피곤해졌을 때보다도 실속 있는 식사를 좀더 잘 소화시킬 수 있었다. 그 다음 점심 식사는 보통으로 수우프와 때로는 고기였다. 위장은 작다. 그러나 차지 않은 식욕은 이러한 유동성 음식을 잔뜩 먹는다. 그러므로 위가 부담이 된다.”(음식, 105-106)
(2014'3,26,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