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국내외 우수 브랜드 제품 소개의 장, 2018 요녕성 국제우수상품전 -
- 중국 O2O 플랫폼 '즈마카이먼(芝麻开门) 연계 상담회와 왕홍 마케팅을 활용한 한국관 -
□ 행사 소개
ㅇ 행사 개요
행사명 | 2018 요녕성 국제우수상품전(2018 辽宁国际投资贸易暨特色产品采购洽谈会) |
개최시기 | 2018.10.26.~29. |
개최장소 | 요녕성 공업전람관(辽宁工业展览馆) |
참가업체 | 500개 이상 |
참가국가 | 한국, 중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UAE, 가나 등 15개국 참가 |
전시 규모 | 20,000s/m(약 1,500개 부스) |
전시 품목 | 생활소비재, IT, 장비 제조, 신재생에너지 등 |
주관기관 | 요녕성 상무청, 요녕성 인민정부 주관 |
ㅇ 박람회 특징
- 브랜드를 선도하고 개방과 공공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의미의 '品牌引领, 开放共赢'을 주제로 개최된 요녕성 국제우수상품전
- 2014년 처음 요녕성 우수상품 박람회가 개최된 이후, 누적 2173개의 참여업체와 91만9000명의 방문객을 이끌어내 국내외의 우수 상품과 브랜드를 알리는 역할을 꾸준히 수행해 오고 있음.
- 4일간의 박람회 기간 요녕성 정부는 투자 유치 설명회, 우수상품 판매 촉진 간담회, 자유무역구와 중점 산업단지 발전 합작 행사 등을 함께 진행함.
- 올해는 브랜드 기업관, 국제관, 전국 특산품관, 요녕성 자유무역구관 등 9개 전시구역의 모습을 실시간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온라인+박람회' 결합 방식의 박람회를 개최함.
□ 전시관 구성
전시장 전체 도면
자료원: 선양뉴스(沈阳新闻频道).
'국제관' 및 '요녕성 자유무역구관' 부스 운영 모습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ㅇ 올해 박람회는 브랜드 기업관, 국내관, 국제관, 전국 특산물관, 요녕성 우수상품 전시관, 요녕성 자유무역구관 등 총 12개의 전시 구역으로 이루어짐.
- 요녕성 공업전람관 3번 홀에 위치한 국제관에는 한국, 일본, 러시아, 프랑스, 태국, 말레이시아, 가나 등의 국가가 참여해 50개의 부스에서 식품, 화장품, 유아용품 등 국가별 특색 상품을 전시했음.
- 요녕성 자유무역구 특별 전시관에서는 요녕성 자유무역구의 발전 성과와 지리적 우수성을 집중 홍보하고, 자유무역구 내에 위치한 기업들의 주요 상품을 소개함.
□ 동북 3성 유력 O2O 플랫폼 즈마카이먼(芝麻开门) 홍보 및 입점 상담회
ㅇ 한국관 내에 중국 동북 3성 지역의 유력 O2O 플랫폼업체인 ‘즈마카이먼(芝麻开门)’ 전용 홍보부스를 설치돼, 즈마카이먼 구매부 관계자와 한국 기업 간의 1:1 상담회와 중국 소비자 대상 단말기 및 온라인 플랫폼 활용 방법 홍보가 실시됨.
- 2014년에 설립된 연변 즈마카이먼 전자상거래관리유한회사는 국내외 상품의 O2O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80개 국가와 연계해 36만 개에 달하는 해외 상품 제공처를 확보하고 있음.
- 이번 요녕성 국제우수상품전 즈마카이먼 홍보부스를 통해 상품전 한국 참가업체들의 중국 온라인 시장 이해를 돕고 입점 조건 및 절차를 안내하는 1:1 상담이 진행됨.
즈마카이먼(芝麻开门) 부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ㅇ 현재 동북 3성 지역은 한국 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으나 그만큼 모조품에 쉽게 노출돼 있고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 한국 인증 제품을 구입하기를 희망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O2O 플랫폼을 활용해 한국 유망 제품의 홍보 및 판매 확대가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임.
□ 한국관 활동
ㅇ 한국 우수상품 전시관 운영
- KOTRA 선양 무역관은 20개 부스 규모의 한국관 운영을 지원함. 한국 기업 19개사가 참여해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의류, 화장품, 식품, 건강 제품 등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을 소개함.
요녕성 국제우수상품전 한국 참가업체 주요 전시 품목
참가업체 | 주요 품목 |
A사 | 가공 견과류 제품 |
B사 | 기능성 샴푸, 린스 |
C사 | 휴대용 알칼리 환원수기 |
D사 | 아동복 |
E사 | 유산균 제품, 즉석떡볶이 |
F사 | 김 |
G사 | 인삼, 홍삼제품 |
H사 | 헤어 제품 및 기능성 화장품 |
I사 | 들깨 가공품 |
J사 | 산삼배양근 관련 제품 |
K사 | 김 스낵 |
L사 | 유아용품 |
M사 | 차(茶)류 |
N사 | 색조화장품 |
O사 | 건강식품 |
P사 | 여성 니트 의류 |
Q사 | 믹서기 및 착즙기 |
R사 | 주방용품 |
S사 | 홍삼제품 |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 올해 상품전에 참가한 한국 업체들은 건강보조식품, 스낵류, 알칼리 환원수 물병, 의류, 주방용품, 화장품, 세정용품 등 생활소비재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음.
- 요녕성 상무청장의 한국관 방문과 더불어 중국 매체의 인터뷰 요청이 이어지며 중국 정부와 매체의 한국 기업 제품에 대한 관심을 느낄 수 있었음.
한국 업체 전시부스에 방문한 소비자 모습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ㅇ 박람회 한국 참가업체와 중국 바이어들 간의 1대1 B2B 상담이 이루어졌음.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생산 과정, 원료, 생산지, 디자인, 가격 책정 등에 궁금증을 보이며 높은 관심과 계약 의사를 보임.
- 바이어 상담 결과, 중국 현지 시장에 진출한 기존 유명 브랜드 제품의 경우 가격대가 이미 중국 소비자들에게 많이 노출돼 있기 때문에 일부 한국 업체의 제품을 프리미엄 라인으로 중국 시장에 새롭게 마케팅하기를 원한다고 밝힘.
- 제품에 포함된 천연성분으로 추가 가격조정이 어려운 경우에는 향후 바이어와 협력해 각 타깃층에 맞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제조 및 출시하는 방향으로 협의했음.
□ 한국관의 왕홍(网红) 마케팅 활용
ㅇ 10월 29일, 중국 SNS 인기스타 왕홍 2명을 초청해 한국 제품 홍보 생방송 진행
- 중국의 주요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인 왕홍 마케팅을 활용해 한국 업체의 제품을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함.
- 2명의 왕홍은 이번 상품전에 참가한 모든 한국 업체의 부스에 방문해 제품을 직접 테스트하고 시청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제품과 기업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짐.
- 이에 한국 업체들은 업체당 2회씩 제품 홍보의 시간을 가졌으며, 각 업체의 출장자들도 함께 생방송에 출연해 제품을 소개하며 한국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왕홍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만족감을 드러냄.
한국관에서 생방송 촬영 중인 왕홍의 모습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한국 업체의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생방송 화면
자료원: 중국 APP '花椒直播'
ㅇ 왕홍 마케팅 관련 자세한 사항은 KOTRA 선양 무역관 작성 '중국 왕홍시장 트렌드 분석 보고서'를 참고해 보길 바람.
ㅇ 한국관 전시부스 방문 소비자 인터뷰
Q1. 이번 요녕성 국제우수상품전에 방문한 목적이 무엇인가? A1. 평소 팔로잉을 하고 있던 왕홍의 방송을 시청하던 중 마침 가까운 전시관에서 행사가 진행 중인 것을 발견하고 찾아왔다. 사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왕홍 방송을 시청해 오면서 선양에서 진행된 박람회에 대한 생방송, 특히 한국 제품 소개 방송은 처음이다. 그래서 더욱 호기심이 생겼고 직접 상품들을 눈으로 확인하고 좋은 제품이 있다면 바로 현장에서 구매하고 싶어 방문했다. Q2. 구매 의사가 있거나 인상 깊은 한국 업체가 있는가? A2. 평소에 한국 의류와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많은 편인데 특히 유아용 의류 제품이 눈길을 끌었다. 동북 지역은 겨울철에 매우 춥기 때문에 겨울 의류에 대해 민감할 수밖에 없다. 해당 제품은 기존의 중국 제품보다는 가격은 조금 높은 편이지만 보온과 디자인의 측면에서 중국 제품보다 뛰어나다고 느꼈다. 화장품의 경우에도 패치형 안티에이징 제품을 보며, 같은 기능성 제품도 얼마든지 다양한 형식으로 생산해낼 수 있는 한국 화장품업계의 선진적인 기술력을 느낄 수 있었다. |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진행
□ 시사점
ㅇ 요녕성의 자유무역구사업 홍보와 국내외 우수상품 소개의 장
- 이번 박람회에는 특별히 요녕성 자유무역구 전용관이 설치돼 자유무역구에 자리잡은 기업들의 대표 상품 소개와 더불어 요녕성 자유무역구의 발전 가능성 및 정부의 무역지원정책을 홍보했음.
- 한국관은 국제전시관의 중앙에 위치해 많은 중국 소비자들의 방문이 이어졌음. 현장 판매가 가능한 전시회로 참가기업들에 자사 제품의 중국 B2C 현지 반응과 진출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음.
- 체험형 마케팅을 진행한 부스의 경우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현장 판매액을 기록함.
ㅇ 유명 왕홍의 한국 제품 홍보 생방송 진행으로 극대화한 마케팅 효과
- 왕홍 마케팅은 직접 박람회에 참석할 수 없는 소비자들의 시간과 공간적 한계에서 벗어나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 현지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에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음.
- 왕홍 방송은 생생한 현지 상황을 홍보하고 실시간으로 소비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융합 마케팅이라 할 수 있음. 시청자와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므로 실제로 왕홍 방송을 시청하며 박람회에 대한 정보를 얻어 직접 현장을 찾은 중국 소비자를 만날 수 있었음.
ㅇ 대외무역개방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선양시
- 11월 초 외경무역국(外经贸局)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 선양시 정부는 대외무역의 지속적인 개방 확대를 위해 《전면적 개방을 통한 선양시 대외개방의 새로운 구조 형성 추진에 대한 실시 의견》을 발표해 대외무역 확대와 개발시범구 발전 장려 정책을 실시하고 있음.
- 나아가 선양시는 2030년까지 선진기술장비 제조기지, 과학기술혁신도시, 교통과 정보화산업의 요충지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동북아시아 국제화 중심지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을 밝힘.
- 올해 4월 10일부터 화장품 수입절차의 간소화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요녕성 자유무역구의 '수입화장품 등록제' 통해, 대외무역 확대를 위한 요녕성 정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음.
자료원: 선양신문채널(沈阳新闻频道),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