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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홍식회장님의 카톡에서]
♡나는 지금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가?
사법연수원 다니던 시절, 한쪽 다리가 불편한 여성이 옆자리에 앉아 있었다.
그녀는 눈에서 푸른빛이 튀어 나올 정도로 열심히 공부를했다.
그리고 판사가 됐다.
어느 날 판사실을 찾아 간 내게 그녀가 한말은 충격 그 자체였다.
'양다리만 성하다면 차라리 파출부나 창녀가 돼도 좋겠다'고~.
그들은 걸을 수만 있다면 더 큰 복은 바라지 않겠다고 했다. 그들에게 걷는다는 것은 놀라운 기적의 영역이었으며 행복의 기본이었다.
뇌성마비로 육십 평생을 누워서 지낸 여성을 변론한 적이 있다. 몸은 마비됐지만 머리가 비상하고 정신도 또렷 했다. 그녀는 크로스비 여사 같이 전 기독교인의 사랑을 받는 찬송가를 만든 시인이었다.
그녀는 자신의 삶을 자각하고서부터 자살 하고 싶어도 혼자서 죽을 능력이 없어 살아왔다고 내게 고백했다.
약국으로 걸어갈 수도 없고 강물에 빠져 죽을 수도 없었다고 했다.
혼자 방안에서 일어나 목을 매달 수도 없었다. 그녀는 말도 못했다.
한마디 하기 위해 죽을 힘을 다한다. 그래도 말은 입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그녀는 일어나 앉을 수만 있어도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는다고 했다. 한 달에 한 번 와서 그녀를 돌보던 여자는 “혼자 화장실을 가고 목욕할 수 있는 게 큰 복인 줄을 전에는 몰랐다” 고 내게 말했다.
내가 잘 아는 영화감독은 어느 날부터 갑자기 소리가 사라졌다. 들을 수가 없게 된 것이다. 의사들은 귀의 기능에 이상이 없다고 했다.
그런데도 그는 아무것도 듣지 못하게 됐다. 그를 만났을 때 공허한 웃음을 흘리면서 그는 내 입술을 보았다. 내가 말하는 의미를 알아채기 위해서였다.
옆에 있던 그의 부인은 내게 남편이 다시 들을 수만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겠다고 했다.
내가 고교 시절 혜성같이 나타난 맹인 가수가 있었다. 가요제에서 여러 번 수상 경력이 있는 타고난 뮤지션이었다. 나중에 그는 맹인이라 대중의 마음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고 방송 출연을 거부당했다.
세월이 흐르고 그는 바닷가 피아노가 놓인 자신의 방에서 조용히 늙어가고 있었다. 아마도 그는 볼 수만 있다면 더 큰 행복은 바라지 않았을 것 같다.
사형 선고를 받고 죽음을 기다리는 죄수와 편지로 소통을 했던 적이 있다. 그는 암흑의 절벽에 매달려서라도 살 수만 있다면 행복할 것 같다고 했다. 무기징역을 받은 사람들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다고 했다.
살아있다는 것은 너무나 귀중한 것이다.
돈 많이 줄테니 내 대신 죽어 달라면 응하는 사람이 있을까? 아마 없을 것이다. 산 같은 재산도 가난에 허덕이는 사람도 사람의 생명보다 가치가 없으니까.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다고, 일자리가 없다고, 늙었다고, 외롭다고 불행해 하고있다. 보고 듣고 걸으면서 존재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행복한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
우리는 날마다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고, 걷지 못하고, 곧 죽어가는 누군가의 애잔한 소원을 이루고 날마다 그들이 바라는 기적이 일어 나는 삶을 날마다 살고 있다.
누군가 간절히 기다리는 기적들이 내게는 날마다 일상으로 일어나고 있는것~. 그런데도 나는 그걸 모르고 있다.
젊음이 지나간 후에야 그걸 비로소 아는 것 같다.
한쪽 시력을 잃고 나서야 건강한 눈으로 책을 읽던 그 시절이 행복 이라는 걸 깨달았다. 놀랍게도 나는 누군가의 간절한 소원들을 젊어서부터 다 이루고 있었다.
자신이 얼마나 행복한 사람인지 날마다 깨닫는다면 우리들의 하루는 기적이 아닐까. 그리고 우리는 행복한 사람이 아닐까. 각자의 삶, 각자의 인생, 자신을 사랑 해야겠다.
(엄상익 변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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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눈이 있어,
아름다움을 볼 수 있고
두 귀가 있어,
감미로운 음악을 들을 수 있고
두 손이 있어,
부드러움을 만 질 수 있으며
두 발이 있어,
자유스럽게 가고픈 곳
어디든 갈 수 있고
가슴이 있어,
기쁨과 슬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엄상익님의 글을 읽으며 드는 생각은 매일매일의 일상이 기적임을 절감합니다.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만질 수 있고,
느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산다는 것은 얼마나 황홀한 것인가요!
- 옮겨 온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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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가 있어 참 좋다
비가 온다고 불쑥 찾아와
아메리카노 커피 한 잔 내밀며
“너랑 커피 한 잔하고 싶어서”
말하는 사람
보고 싶었다 거나
문득 생각나서
얼굴이나 보고 가려 했다는 얘기보다
어깨 툭 치며
야 인마! 그냥 지나가다 들린 거야
내 친구 무탈한지 확인하고 갈려고...
무심하게 얘기하는 사람
알아 친구야
무뚝뚝한 그 말 속에
속 깊은 따스함이 담겨있다는 걸
늘 안부가 궁금했다는 걸
넌 그런 사람이야
가슴이 따뜻한 사람
호들갑 스럽게 표현하지 않아도
나에게 깊은 여운을 주는 사람
나이가 들어야 알수 있다. 노년의 가장 큰슬픔은 인생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것이 아니라 이 세가지다.
https://youtube.com/watch?v=Sfqubc-gstk&si=QlNDJY2jlzP7mWJ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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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찬 회장의 특강 인사말 전문
여러분이 앞으로 광복회 주인이 될 것입니다.
작금의 복잡한 일이 있어 후손인 여러분이 알고 있어야 하기에 잠깐 시간을 빌립니다
. 오늘까지 저와 광복회원들이 “뜻 없는 광복절 행사에 나갈 필요가 있느냐” “괜히 행사에 참석해서도 아무 이야기도 못하고, 이게 무슨 뜻이 있느냐” “국민 요구와 감정과 배치되는 국정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게 무슨 이야기냐”는 후손들의 이야기가 봇물처럼 밀려왔습니다.
우리는 “이런 상태로 광복절 행사에 나갈 수가 없다. 정부가 근본적으로 태도를 바꾸지 않는 한 공식적인 광복절 행사에 안나가겠다”고 통보했습니다. 그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아닌 상당한 배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대통령 전에 분명히 말씀하신 게 있습니다. 우리는 전전 일본과 진후 일본을 혼동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전전은 피해주는 일본 세계를 침략해 피해를 준 일본, 패전한 일본인데, 전후 일본은 평화헌법을 지키는 일본, 민주주의로 가는 일본이기 때문에 전전 일본의 상황을 전후에 갖고 가 계속 영향을 미치면 두 나라 관계가 영원히 평행선간다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전전의 상황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 그 멍에를 갖고 그렇게 해가지고 전후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으로는 이웃나라로서 서로 잘 갈 수 없다는 게 윤대통령의 생각이었습니다. 과거를 잊지 않고 직시하면서도 미래를 지향하는 김대중-오부치 선언도 그런 뜻이었습니다.
나는 이런 기조가 유지되는 것으로 믿었습니다. 어떤 면 계속 믿었는데 일어나는 일련의 행동을 보니까 이거는 아니다. 한국에 있는 반역자들이 일본 우익과 내통 하여 오히려 전전 일본과 같이 가고 있다는 위기감이 들었습니다. 도리우미 유타카 교수의 오늘 강연(일제강점기 경제의 실상)과 중복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 없다. 그래서 이들의 음모를 몇 가지로 나눠 설명해보겠습니다.
1. 제일 중요한 것이 독립기념관장을 포함한 국책기관의 일련의 인사사태는 이 정부가 1948년 건국절을 하자는 것입니다. 건국절이 되면 우리가 전전의 일본의 피해를 모두 하루아침에 날려 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본의 식민지배를 모두 정당화 합법화해주는 일입니다.
왜 그러는 지 볼까요? 1965년 한일 간에 국교정상화를 위한 기본조약을 맺었습니다. 당시 기본조약 제2조에 일본과 과거 맺었던 조약은 무효다라는 규정이 있습니다. 그런데 무효라는 ‘Void’ 앞에 있는 ‘Already’의 해석에 이견이 지금까지 있습니다. 우리는 1905년 을사늑탈이 무효다, 1910년 한일강제합병 그 시점부터 무효다 이것이 우리의 자세라는 것입니다.
반면 일본은 ‘식민시기는 한국이 주권을 행사할 수 없는 일본 국적’이었기 때문에 (그 때 식민지배 시기 때 맺었던 조약은 합법이기 때문에 무효가 아니고) 그 이후, 즉 1945년 패전이후에 맺은 이후부터 무효다라고 주장하는 겁니다. 일본은 처음에는 1945년 패전한 이후 무효다하다가 1952년 샌프란시스코 전전 일본 청산하고 세계 호혜평등국으로 새롭게 출발한다는 조약인데, 그러니까 샌프란시스코조약 1952년부터 무효다하는 것이 일본의 입장인 것입니다.
핵심은 일제가 해방 전 맺었던 것이 조약이 “불법”이냐 “합법”이냐를 놓고 두 나라가 지금까지 다투어 온건 데, 1948년 건국절은 그 이전 나라가 없었다는 일본정부가 주장해오던 것을 우리가 인정하는 것이라는 겁니다.
1948년 전 일본의 한반도 침탈시기에 강제 맺은 을사늑약(1905)이나 한일강제병합(1910)을 모두 합법화시켜주자는 논리인 것입니다. 을사늑약 한일강제합병은 무효다 불법이다 하는 것이 해방이후 지금까지 우리정부가 견지해 온 일관된 주장인데, 1948년 건국절을 세운다고 하면 일본의 입장에 서서 합법이다 이렇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만일 여기서 물러서면 위안부, 강제징용도 우리가 일본 신민이었기 때문에 일본인으로서 자발적인 것이 되어 강제성이 없는 ‘일본 뜻대로’ 모든 입장이 돌아서는 엄청난 매국행위가 되는 것입니다. 피해에 대해 이야기도 못하는 것입니다. 그랬는데, 신판 뉴라이트 이 사람들이 1948년 건국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전에 나라가 없다고 계획을 꾸미고 있으니 이 건국절은 일본의 침탈을 합법화시켜주는 매국적인 행동입니다.
언론에 독립기념관장 한다는 사람이 기자들이 “왜 일제 식민시기 우리 국적이 일본이라고 했느냐”고 문제제기 하자, 그는 “손기정 선수가 한국 태극기를 붙이고 나왔냐”고 반문했다고 합니다. 식민지배 합법화에 앞장서고 있는 건데, 베를린 마라톤에서 태극기를 못 붙이는 것은 일본이 침략해서 주권행사 못한 것이지 이 관장은 아예 “나라가 없었다”고 당당하게 일본 국적이라고 하고 있는 것, 그래서 질문했습니다. “일제시기 우리나라 사람의 국적이 어니냐”고 했더니 당당하게 “일본이 아니냐”고 그 관장은 이야기 했습니다. 독립기념관 관장하겠다는 사람이. 그래서 이상하게 생각했다. 이 관장은 신문기자들에게 이를 해명한다고 “손기정이 올림픽 나갈 때 우리 국적으로 나갔느냐”고 예를 들었는데, 참 기가 찰 노릇입니다. 당시 손기정 선수는 우리가 형식적으로 주권행사를 할 수 없어서 일본 국적으로 나갔습니다.
그러나 보세요. 손 선수자신이 시상식에서 꽃다발로 가슴에 있는 일장기를 가렸지 않습니까? 그는 “나는 일본국적으로 불가피하게 뛰었지만 나는 한국국민을 웅변했다” 이거 아니겠습니까. 일장기는 말이 안된다고 항변한 거 아닙니까? 당시 조선중앙일보, 동아일보가 이 사진을 냈는데, 우리민족의 울분을 대변하며 손기정의 일장기를 가리고 신문에 냈는데, 이게 일장기 말살사건이잖아요. 이 때문에 두 신문사가 정간되었습니다. 이런 피나는 투쟁의 역사가 있는데, 독립기념관 관장한다는 사람이 뉴라이트의 깃발을 들고 일본국적이 당연하다고 강변하는 것은 어찌 매국이 아니겠습니까?
뉴라이트는 밀정입니다. 그리고 밀정이 자신을 밀정이라고 한 적이 있습니까? 뉴라이트도 자신을 뉴라이트라고 하는 사람 없습니다. 그 폐해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마치 연탄가스처럼. 형체는 없는데 피해가 막심합니다. 뉴라이트는 독립운동 과정에서 독립운동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히는 ‘신판 밀정’입니다.
나는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나는 청와대 근방 대통령 주변의 밀정들이 이 연극을 꾸민 것이라고 봅니다. 지금 이 때문에 대통령이 국정에 엄청난 후폭풍을 받고 있습니다. 이것을 하지 말라고, 우리역사를 왜곡시키지 말라고 그래서 제가 지금 항의하고 있는 것입니다.
제일 중요하는 것은 용산에다 이야기하는 건데, 지금 용산에서 나에게 “광복절 행사에 나와주십시오”했지만 나는 “못나간다”고 했습니다. 그쪽에서 “어떻게 해야 나오시느냐”고 해서 나는 “용산에서 대변인 시켜서 우리는 건국절을 시도한 적이 없다. 건국절은 우리 정책이 아니다. 우리 정부하에서는 건국절 시도를 하지도 않을 것이다 라고 선포하라”고 했습니다. 나도 우리 회원들에게 “그래야 할 말 있다. 그래야 나도 건국절 안한댄다 그러니까 가자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나는 그런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한 도저히 후손들에게 참석하라고 이야기 할 수도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지금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습니다.
가증스런 일이 있습니다. 뉴라이트는 대게 일본 우익의 자금을 지원받아 일본에 가서 공부하고 일본 자금으로 돈에 매수된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국학도 일본에서 돈 받고 공부한 사람들입니다. 공부하는 동안 일본에 얼마나 아첨을 했는지 눈뜨고 볼 수가 없습니다. 이완용도 눈뜨고 볼 수 없는 형편없는 말을 하고 다닙니다. 이것은 매국적입니다. 학문의 자유는 좋은데, 공직에서 이런 사람은 다 나가달라고 요구합니다. 개인적으로 학문으로서는 자유지만 공직에서는 다 나가라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 세금으로 하는 자리는 나가달라는 건데 그걸 내가 주장하는 겁니다.
요새 그 뉴라이트라는 사람들이 무슨 책을 썼는지 아십니까. KBS에서는 8월15일 온 국민이 광복의 기쁨을 나눌 때 이승만 다큐를 한다고 하면서 노조와 싸우고 있습니다. 이승만만 영웅이라고 하고 이승만 ‘건국대통령’을 만들고 싶어서 안달이 난 것입니다. 나는 이승만을 공과가 있지만 독립운동을 했다, 훌륭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 뉴라이트 사람들은 다른 사람 다 죽이고 이승만만 ‘건국대통령’으로 칭하며 높이고 있습니다. 누가 동조하겠습니까? 임시정부 초대대통령인데, 자꾸 ‘건국대통령’이라고만 하니까 이것은 역사를 왜곡하는 일 아닙니까.
그 프로 하면서 김구는 테러리스트다, 이런 책을 내고 있는데, 김구가 테러리스트면 안중근도 윤봉길도 다 테러리스트라는 이야기입니다. 그 당시 우리 독립운동가들은 다른 수단이 없었습니다. 정말 앞이 안 보이는 순간 마지막 선택은 자기 몸을 바쳐서 자기도 죽고 상대도 죽는 것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선열들이었습니다. 이런 것이 없으면 독립운동 못했던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우리 할아버지 우당도 테러리스트라는 거죠. 일제 밀정에 가장 큰 피해가 우리 가문입니다. 우리집안 할아버지를 일제 고등 밀정이 삼촌밀정을 시켜 죽였습니다. 그 밀정은 15년 형 받고 13년 살다가 해방되었는데, 이런 밀정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뉴라이트들은 강력하게 저항하는 최후의 수단을 다 테러리스트로 하고 싶은 겁니다. 이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분명히 인식해야 합니다. 15일 날 <김구 테러리스트> 이 책이 나온다는 데 벌써 팔리고 있습니다. 참 교활하고 차근차근히 이승만 앞세워 ‘건국절’을 만드는 고등 밀정들의 음모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음모에 반항하고자 바로 마지막수단으로 행사 안나가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긴장 상태입니다.
여러분께 보고합니다. 광복회 사실 아무 힘도 없습니다. 언제 독립운동이 권력과 힘 가지고 했습니까? 지금 권력도 돈도 정부가 다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힘 있어서 하는 게 아니고, 승리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데도 나라를 찾아오겠다는 일념 하나로 나아갔지, 승리를 하기 위해 독립운동했던 거는 아니잖습니까. 그리고 우리는 이길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국민에게 사실은 말해야 합니다. 독립운동 선열들이 그렇게 우리를 가르친 것입니다. 국민에게 정부가 이래서는 안된다고 이야기 해줘야 합니다. 국민적 공감대 넓히기 위해 마지막 수단을 쓰고 있는 것임을 여러분께 보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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