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막(幕)자는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 위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해를 둘러싸고 물을 네 개나 그려서, 풀숲에 해가 가려서 해가 보이지 않는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막후(幕後) 장막(帳幕) 군막(軍幕) 토막(土幕) 막전(幕電) 막부(幕府) 암막(暗幕)
사막 막(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의 상하(上下)에 풀 초(艸,艹)자와 큰 대(大)자를 해서 해를 가려서 해가 없어졌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사막(沙漠) 막북(漠北) 막지(漠地) 막하(漠河) 광막(廣漠) 적막(寂漠) 막연(漠然)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의 위에는 풀(艸,艹)로 가리고 아래에도 풀(艸,艹)로 가려서 위아래를 모두 가린 모양을 해서, 해가 없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막상(莫上) 막불(莫不) 막역지우(莫逆之友) 막대(莫大) 낙막(落莫) 막색(莫索)
만 만(卍,卐)자는 부처님의 가슴에 표시된 길(吉)한 표시라고 합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무한한 변화와 영원한 시간 개념을 표시한 표시 같습니다. 글자라기보다는 일종의 문양입니다. 불교에서도 사용하고 있고, 나치에서도 사용한 문양입니다. 만자문(卍字紋) 만자창(卍字窓) 만해(卍海) 홍만교(紅卍敎)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