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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진언(光明眞言)》은 불교의 밀교 종파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만트라다.
비로자나불에 대한 29자 진언이다.
아무리 깊은 죄업과 어둠이 마음을 덮고 있어도
비로자나불의 광명이 비추면 저절로 맑아져 깨어나게 된다고 한다.
[1] 돌아가신 선망조상님들이나 인연영가들의 천도와 성불발원에 가장 빠른 효험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2]
ㅡㅡㅡㅡ광명진언이 이런 뜻인 줄 몰랏으며, 해석해 보니 내용상 전혀 아닌 것 같다.
더우기 영가들에 성불을 기원한다니 ㅡ 예수 재림 보다 더 심한 것 같다.
광명진언 (virocana mantra)
om amogha virocana mahamudra
옴 아모가 비로차나 마하무드라
manipadme jvala pravartta hum
마니파드메 즈발라 쁘라바르따 훔
ㅡㅡㅡ
◈ 비로차나 virocana : (root : vi/ruc (비루치,비롯치, 비룻치):
그런데 다른 단어와 다르게 많은 학자들이나 승려들께서
이 단어를 “ 위” 로 읽지 안는 이유를 모르겟다.
vi 비, 빛 : 익히 아시다시피 뒤에 이어지는 철자마다 뜻이 다르다.
(예: 비방가 vibhanga : 남을 비방(誹謗) 할 때 "비"이기에 "빛"이 아니다)
shining (빛나는 ,두드러진) ,radiating (사출된다,방사,방출되다),
brightening (반짝이다,닦다,), sun
태양광명, 빛으로 찬나 ,빛으로 채운 (광명으로 찬), 빛으로 차나
비루치다 = 태양 ㆍ광명이 비치다ㆍ
비롯 = 광명이 비춰 싹이 나다 ㆍ비롯하다ㆍ비로서 ㆍ비로소
비류 = 주몽에 장자 비류 왕
(이 단어는 현재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단어이며,
필자가 로마나이즈 그대로 읽어야 한다는 강조가 다시 드러나는 단어인,
“ v " 로써 ”위“ 나 ”와“ 로 읽으면 해석이 안되며 우리 언어가 사라지는 꼴이라 하겠다.)
◈ mantra : 만트라
S) 종교적 생각, 경건한.생각, 경건한 사고, 기도 ,기원, 시,
운문, 성스런 텍스트, 주문, 상의 ,참고, 결의, 해결, 비결, 비법
만트라 = 국어사전에는 비자극적.으로 나온다.
*man : 생각, 사고 , (이것 (만) 주세요, 하지 만 안되요)
*tra : 트라, 뜨라 = 구조, 구제, 해방시키다, 보호, 지키다 ,방어 ,
구출하다 등이다
ㅡㅡㅡㅡㅡㅡ
◈ 옴 = o m = 우주 생명에 근원처ㆍ옴 ㆍ오다 ㆍ온다 ㆍ음 ㆍ움 ㆍ움(집), 엄,
모든 존재들에 시작과 끝.
옴( 마) ㆍ엄(마 )ㆍ음(마) ㆍ엄(니) 등등으로 파생
우주를 대신한 어머니에 자궁, 태장
(alaya vijanana = 알라야 비자나나 ,알라야, 비자 나 나.
얼라를 삐자 내 놔, 알라라는 종자를 낳아 놔 ,알라가 삐자 나오다.
아기가 태어나다. 알라 종자가 知을 알다. 태장식, 여래장식)
(당나라에서는 유식이라고 해석햇는데 ㅡ 우리말을 모르니 그냥 대충 붙여서 해석한 것이다, 유식하고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얼라야 ,얼라 ,알라 ,
비자 vija : 종자 , 씨
나 나 na na : 나 놔(낳아 놔) , 나눠나 (나노에 원어) ,
그런데 na 나 : 는 지, 알다, 나 (1 인칭) ,장소 , 그랬 나, 등이다)
◈ 아모가 =amogha = 부족함이 없는 ㆍ구족한. 정확한,오류가 없는,
전혀 틀림이 없는 ,헛되지 안은, 화나지 안은,
아 모가 , 아~ 뭐가, 아 뭐야 ,등등
(뭐가 어떠냐 , 족한다, 이상 없다 ,아무렇지 않다)
*모가 mogha= 무과 無果 ,무실 ,열매 맺지 안는, 무효,
결실이 없는 등 ,
* a 아,= 부정일 때와 긍정일 때 해석이 다르다, 음양조화 ,
◈ 비로차나 virocana = (vi ruc : 비로 치 , 비로치다. 비롯치)
비롯 차나, 빛으로 차나, 빛으로 채워나, 광명으로 차다,빛을 비추다, 광명을 비추다.
비루치다 = 태양 ㆍ광명이 비치다ㆍ
비롯 = 광명이 비춰 싹이 나다 ㆍ비롯하다ㆍ비로서 ㆍ비로소
비류 = 주몽에 장자 비류 왕
◈ 마하 = maha ㅡ위대한 ㆍ거대한
마 ma = 헤아리다 ㆍ측량, 재다, 옷감 한 마 두마 , 그러 마 , 하 ~마, 생각하다 ,
생각해 보건데 등
하 ha = 하ㆍ 해 ㆍ하늘
◈ 무드라 = mudra = 수인 ㅡ부처님에 수행법중 하나에서 얻어지는 수행력 (수인 가피력)수인 쌈마,
무드라 ,묻으라 ,묻히다 ,무치다 ,묻어 , 묻혀 = 해방되다 ,속박으로 부터 벗어나다.
( 과거에는 땅에다 묻는 것이 해방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 마니 mani = 보석 ㆍ보배
◈ 파드마 padma ,padme = 붉은 연꽃 ㆍ홍련화
연꽃속에 씨들을 보석이라 표현 한다.
마니파드메 는 익히 잘아시는 바와 같이
보배로운 홍련화 ㆍ보석 같은 홍련화
홍련화 속에 보석 같은 종자 ㆍ등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이는 여성성이나 ㅡ어머니를 찬탄하는 것이다
연꽃과 씨방은 여성성을 상징하고(수메르, 壽 메르)
씨는 알라, 얼라( 경상도 , 아기,아가)를 상징 하며 종자를 뜻한다
우주를 대신한 어머니 자궁에서 나온 종자들(보석들,성자들)
◈ 즈발라 ㆍ지발라 = jvala =즈발라
쥐불에 원어로 휏불 ㆍ광명을 뜻하며
발라 = vala, bala = 발랄 하다, 성격이 밝고 환하다 ㆍ생기 발랄
밸라 vala : 어리석은 , 멍청한, 바보같은, 별로야 등
◈ 빠라 브리따 = 전라도 사투리로
Pra vartta ya . Para vrita . pra vrita
빠라브럿따 ㆍ빠라바르따
빠라 불엇다 = 빨아 (먹어)부럿다
진리에 젖을 빨아 먹다 ㆍ진리에 공양을 받다.
◈ 훔 = hum = 흠ㆍ 감탄사 ㆍ감탄 ㆍ찬탄 ㆍ흠정 ㆍ
가슴에서 나오는 생명에 소리ㆍ
ㅡㅡㅡㅡㅡㅡ
om amogha virocana mahamudra
옴 아모가 비로차나 마하무드라
manipadme jvala pravartta hum
마니파드메 즈발라 쁘라바르따 훔
해석 :
1)우주 생명에 근원처에서 나투신 ,
부족함이 없는 비로자나불이시여
( 우주에서 수레를 타고 세상을 비추는 부처님이시여,
우주 법계에서 나투셔 구족한 비로차나 부처님이시여 )
위대한 수인 가피력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한)으로
붉은 연꽃 보석으로 승화한 광명을 받으오니(광명을 받아 불리오니)
흠정하나이다 (찬탄 하나이다).
2) 우주 생명에 근원처에서 나투어
부족함이 없고
빛으로 채운
위대한 수인 삼매
붉은 연꽃 보석처럼 빛나는 성자에
광명을 받아 흠양하오니 찬탄합니다.
3)우주생명에 근원처에서 나투어
헛되지 않고 , 빛으로 가득 찬 ,
위대한 수인삼매력으로
태어난 보석같은 성자시여
광명을 공양 받아 불리오니
찬탄합니다 (찬양합니다, 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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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트라(진언): 위 해석처럼 주기도문, 주문, 시절(詩節)
다라니 (다라이 :진언) : 달, 다라 , 달려있는,
(다라이 = 광주리 : 일본어라고 다라이 ㅡ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했다.
그러나 달려 잇는 ,달아 놓은 이라는 뜻이다.)
진언은 부처님 말씀이라 해석하지 안는 것이라는 게으른 소리나,신비화 하는 것 보다
"주기도문"이 더 언어적으로 확실한 해석일 것이다.
삼가 도원 합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