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을음 매(煤)자는 의부(義符)로 불 화(火,灬)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무 모(某)자를 했습니다. 아무 모(某)자는 달 감(甘)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해서 아무나 좋아하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중매 매(媒), 매화나무 매(楳), 매제 매(禖)자들은 아무 모(某)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매정(煤井) 매창(煤倉) 매도(煤島) 매도(煤倒) 매화(煤化) 매엄(煤厂) 매상(煤商) 매장(煤場)
욕할 매(罵)자는 그물 망(罒)자에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에 있어서 갈기는 아주 자랑거리인데 그 자랑거리를 그물로 보이지 않게 했습니다. 말로 치면 욕을 당한 것입니다. 말 마(馬)자는 말 목에 난 갈기를 특징으로 잡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욕(辱)이란 평가 절하하여 나쁘게 말하는 것입니다. 말의 갈기를 그물로 가린 것과 같은 것이 욕(辱)입니다. 매도(罵倒) 매성(罵聲) 매이(罵詈) 매언(罵言) 악매(惡罵) 조매(嘲罵) 통매(痛罵) 노매(怒罵)
갈 매(邁)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일만 만(万wàn)자는 일만 만(萬)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매오(邁五) 매극(邁克) 매입(邁入) 매고(邁古) 매향(邁向) 매진(邁進) 영매(英邁) 고매(高邁)
어리석을 매(呆)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입 구(口)자는 입을 의미하는 글자가 아니라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나무에 물건을 얹어 두어 나무가 자라는 데 지장을 준다는 뜻이 됩니다. 또 나무는 입(口)으로 자라는 것이 아니라, 양분과 물과 햇볕에 의해서 자랍니다. 나무와 입 구(口)자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자란다 자란다’ 하면 나무가 자라는 것은 아니겠지요. 나무에 있어서 말(口)로 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뜻입니다. 보부주(呆不住) 보백특(呆伯特) 보주(呆住) 보신(呆信) 치매(痴呆) 보연(呆然) 치매(癡呆)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