四食사식과 관련된 경문에 대한 고찰 ㅡ1
◆ cattarome(ma), 네가지라 생각하네,
◆ avuso 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 어 버소, 어 부소 (어 보소, 여 보소)
◆ ahara 아 해라 (음식을 공급하다, 먹여주다, 영양,,음식)
◆ bhuta/nam :
이 문장에서 중요한 단어인 “bhuta: 부웉따 ,붙-다” 인데
[pp. of bhavati 봐바띠 , 본성을 보다, 본성이 빛나다 등]
으로 나오며
P)become (~되다,어울리다, 해지다,~하게되다,
existed (존재하다, 있다, 살다, 나타나다,실재하다)
= bhutanam :bhutanati 해석도 같다.
◆ (nam : 물론 , 틀림없이, 정말.: 산스어 “tam” 으로 안내했지만 뜻은 전혀 다르다)
*남= 람 ,즐거운, 감탄사, 찬탄하다, 헌공하다, 남 (他人) ,
최선을 다하다, 지칭하다, 부르다, 냉기다(남겨두다), 최선을 다해 헌공하다, 귀의 ,귀명,
◆◆ bhutta 부웉따, 붙따 :
enjoyed (~을 즐기다, ~을 맛보다, 향유하다, ~을 가지고 있다, 즐기다, 유쾌하게 지내다), eaten (먹은 ,식사한),
*음식을 "부 웉 따" (퍼) 부어 " 또는 (달라 ) 붙따, 붙다 )에 발음과 뜻을 가지고 있음을 추론해 본다.
◆◆ 사전에서 연이어 나오는 단어 중
* bhutagama 붙따 가마, 붙터가마 :(붙어 가마)
vegetation (초목,식물,식물에 생장)
명사:1) 식물, 초목 , 식생,
2) 식물에 생장,
3) 무기력한 생활, 무위도식하는 생활, 무위도식,
4) (사마귀,혹 등) 병적 증식물 ㅡ에서
3항에 무위도식, 4 항에 혹이라는 해석에 의하면 “붙어 가는”붙어 기생하는“ 이라고 해석이 가능하다 ,
*이 단어를 접할 때 현재어 “붙 다 , 붙었다” 라는 추론을
“ 붙따 가마“에서 해결하지 안을까 생각해 본다.
그래서 "bhutta" 붙따,(붙터 ,붙어) 발음과 혼동한 것과
'bhuta" 붙따(붙터,붙어)와 동일 선상에서 해석해야 하지 안을까 생각해 본다.
*bhutana 붙따나 ,붙어나 (붙어 있는, 붙어서 존재하는)
*(범어에서 붓다, 붇다, 붯따 등 몇자가 나오는데 ㅡ 이 단어 역시 현대어 "붙다, 붙었다" 가 연상되어
고찰해 보앗다)
* va : 바“ 까지 해석하면
아해라 붙따나 (남) 바 : 음식을 먹은 바, 음식을 먹이는 바,
영양을 공급하여 먹는 바,
◆ satta nam: 사따 나, 샅따나 , (사따 /남)
= s) sattva 샅뜨바 : 사타구니에서 나온 존재 (중생), 생명체
빨리어에서는 전혀 다르게 나온다: 7 ,일곱, 교수형, 깨끗이. 저주,
파문 ,맹세, 욕되게 하다,
◆ thitiya, 뎉띠야 , 틑띠야 : (존속,존속하는)
(from thiti , 뎉띠( 댓띠, 뎉띠),(댙 띠: 댓써, 댙지 , 됏써)
P) 안정,착실,지속, 존속기간,계속,연속성을 의해 ,일관성을 위해,
지구력을 위해,장수를 위해,
s) 에서는 stha 스 닿, 스다 ,(서다, 입장 ,저항 ), 서있다 라고 안내하지만 빨리 사전 해석과도 동떨어진 해석이다.
다른 해석은 좌석, 착석, 위치해 있는, 체재, 유지, 머물다,
오래 지속되는,
ㅡㅡㅡ
따라서
cattarama, avuso , ahara bhutana va sattana thitiya,
네가지라 생각되네(네가지로 헤아리네) ,
여 보소 (도반이여),
(영양을 공급하여 먹은 바)음식을 먹이는 바
중생이 (안정) 존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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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ambhavesi/na/m 쌈봐바시/나 (여러가지를, 또는 함께 봐밧시 )
= sambhavati (se) 쌈봐봐띠
발생하다, 일어나다, 생산될, 생산하다, 초래하다, 제작하다,
있다, 존재하다, 생존하다,
to be together with 함께하기 위해서,
(sam + bhava + ti)
*esina 에시나, 이시나,; seeker (찿는사람, 수생자, 탐구자)
* sina 시나: 가라앉은, 침몰된,물밑에,가라앉다, 빠지다,양보, 주다,지다 ,굴하다,
◆ va 바
◆ anuggahaya 안욱가하야 , 안 욱가햐 : an-uggahaya
호의,편애,혜택,돕다,도움,협조,보조, 원조 ,움켜쥐쥐 안는,
포용하지 안은, 차지하지 안음,
* uggahaya :욱가해야, 욱개햐 ; 학습, 배우기, 학學,복용, 차지하다, 수용, 수급, ~을 배우다, 차지하다 ,
* gahaya 가하야, 가해야, 가 햐 ,(겨,개 햐, 겨해야, 깨 햐 ,?)
취하다,갖다, 받다,보유하다,유지하다, 잡다, 붙잡다,행성, 유성,
잡는 사람,, 차지하다, 입수하다, 들러붙음, 집착,잡음(잡다),
손잡이, 발작, 압류, 강탈 (가 해야 , 가하다),전망, 견해
(움켜 쥐다에 옛 말 또는 사트리인 것 같다)
◆ katame(ma) cattaro ? 네가지로 말했다, (네가지로 말하마)
* 서두에 이미 네가지라고 지침을 했는데,
“어떤 것이 넷인가” ㅡ라는 질문은 과연 필요했을까
ㅡㅡㅡㅡ
재해석
cattarama, avuso , ahara bhutana va sattana thitiya,
네가지라 생각되네(네가지로 헤아리네) ,
여 보소 (도반이여),
(영양을 공급하여 먹은 바)음식을 먹이는 바
중생이 (안정) 존속한다.
sambhavesi/na va
함께 존재(존속)하는 바
anuggahaya
보조하는 (움켜쥐쥐 안는, 차지하지 안는)
katame(ma) cattaro ?
말하마 네가지로 (네가지로 말하마)
삼가 도원 합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