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허리춤에 차고 노는 노리개 괴불주머니를 닮은 ’ “ 자주괴불주머니”
자주괴불주머니 꽃 - 2021.4.9 청주시 상당구 수동 대한불교수도원 화단에서 촬영
자주괴불주머니 꽃 - 2021.4.9. 청주시 상당구 수동 대한불교수도원 화단에서 촬영
2. 분류학적 정보
학명 Corydalis incisa
계 식물
문 속씨식물
강 쌍떡잎식물
목 양귀비목
원산지 한국
분포지 한국
서식장소/자생지 낮은 산기슭 또는 논밭둑 양지
크기 약 20∼50cm
이칭/별칭 자근이라고도한다.
생물학적분류 계 : 식물계
문 : 피자식물문
강 : 쌍떡잎식물강
목 : 물레나무목
과 : 현호색과
속 : 현호색속
크기 약20∼50cm
용도 관상용, 약용(전초)
개화시기 봄(4∼5)월
꽃색 자주색
분포지 한국
3. 생리생태학적 특징
자주괴불주머니는 자근, 각엽자근, 자주뿔꽃이라고도 부르며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주로 자라는 2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습기가 많은 양지나 반그늘에서 자란다. 키는 20~50㎝이고, 잎은 길이 3~8㎝로 삼각상 원형이고 3개씩 2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어긋난다. 꽃은 자주색으로 길이는 4~12㎝고 원줄기 끝에 부채 모양으로 뭉쳐서 달린다. 열매는 6~7월경에 길이 1.5㎝, 폭 0.3~0.5㎝가 긴 타원형 모양으로 달리고, 종자는 검고 광택이 나며 삭과(튀는열매)로서 익으면 과피가 말라 쪼개지면서 씨를 퍼뜨리는 여러 개의 씨방으로 된 열매이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뿌리를 포함한 전초는 약용으로 쓰인다.
3. 이야기가 있는 풀(꽃) / 스토리텔링
자주괴불주머니는 2년생초본(두해살이풀)이다. 괴불주머니는 옛날 아이들이 허리춤에 차고 노는 노리개이다. 이것과 비슷한 꽃이 몇 종류 있는데, 괴불주머니라고 이름이 붙는다. 그러나 꽃을 보고 붙인 이름인지 잘록한 열매를 보고 붙인 이름인지는 정확하지 않다. 자주괴불주머니는 그중 꽃 색깔이 자주색인 것을 말한다.
주로 남부 지방에 자라는 두해살이풀로, 습기가 많은 양지나 반그늘에서 자라며 키는 20~50㎝이다. 잎은 길이 3~8㎝로 삼각상원형인데, 3개씩 2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고 어긋난다. 꽃은 4∼5월에 자주색으로 피며, 길이는 4~12㎝이고 원줄기 끝에 부채 모양으로 뭉쳐서 달린다. 열매는 6~7월경에 길이 1.5㎝, 폭 0.3~0.5㎝가 긴 타원형 모양으로 달리고, 종자는 검고 광택이 난다.
현호색과에 속하며 자주현호색, 자근, 자주뿔꽃이라고도 한다. 관상용으로 쓰이며, 뿌리를 포함한 전초는 약용으로 사용된다. 제주도와 전라도, 경기도, 함경북도 등지에 분포한다. 꽃말은 ‘보물주머니’이다.
번식 및 관리법으로는 6~7월에 익은 종자를 바로 뿌리거나 보관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뿌리며 화단에 심고, 잎이 많기 때문에 물 관리는 매일 하여야 한다.
4. 유사종 비교
홍자색의 꽃이 피는 현호색이 있고, 흰빛이 도는 노란색의 꽃이 피는 산괴불주머니가 있다.
현호색의 꽃(사진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산괴불주머니의 꽃(사진출처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 : 식물)
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 야생화 도감(봄) / 문화콘텐츠 닷컴 / 몸에 좋은
산야초 /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식물)
※참고 : 사진은 본인이 직접 촬영한 것을 사용하였음(단, 현호색, 산괴불주머니 사진은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식물에서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