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는 기술적인 실수가 아니라 신념이 흔들려서 발생되는 것이다. 실패와 성공은 당신이 어떤 태도로 환경을 받아들이는지 어떤 마음가짐으로 인생을 사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부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반드시 행동이 먼저 움직이고 심리가 이를 따라오도록 해야 한다. 실패=>성공=>재실패=>재성공이 성공하는 사람들이 겪은 영원불변의 공식이다. 가난한 사람은 현실에 안주를 하기 때문이다.
성공은 경험과 훈련이 결합되어 만들어진다. 어떤 일에 종사하던 단번에 성공할 수는 없다. 끈기와 인내심을 발휘하고 실패에서 교훈을 얻어 그것을 토대로 방법을 개선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사람들은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일을 시작한다. 자신을 사랑하기만 하면 온 세상이 천국이다. 재물이 크면 기골이 장대해진다. 인생을 숫자 10,000에 비유하면 1이 건강, 나머지 0은 각각 돈, 지위, 명예, 가정이다.
일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80~90% 정도 발휘한다고 한다. 성공은 인생의 가치관과 영혼이 추구하는 것을 모두 이룬 상태를 말한다.
저자: 가오위안
............
서평
이책은 잠재능력 개발에 대한 것이다. 잠재능력은 열정, 끈기, 도전, 몰입, 체력, 자신감 등에서 비롯된다고 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자신감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신감은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작은 성공을 말한다.
성공에 맛을 들이면 희열을 느끼고 그 희열이 더 큰 성공을 불러 들인다. 인간은 위험한 상황에 직면하면 초능력의 힘을 발휘한다. 예를들면 자식이 차에 깔려 생사를 오가는 상황에 직면하면 부모는 차를 번쩍 들어 올려 자식을 구하는 것과 같다.
잠재능력은 작은 성공들이 모여 큰 성공이 이루어졌을때 표출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에게도 잠재능력이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잠재능력은 약화시키는 것은 질투, 분노, 공포, 우을, 긴장, 초조, 의심 등이라고 했다.
즉, 부정적인 생각을 하면 절대로 잠재능력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비록 잠재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이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 전개될 것이다.
저자는 죽기 전에 신이 모든 사람들에게 부여한 잠재능력을 알고 죽어라고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한자리 숫자에 불과할 것이다. 미루어 짐작컨데 저자는 분명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굴한 사람이라고 본다.
때문에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더 배출하기 위해 400페이지나 되는 책으로 잠재능력의 중요성을 설파한 것 같다. 부자와 빈자, 성공과 실패는 마인드에서 비롯되고 이는 잠재능력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