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용규 입니다 !
최근에 최신형으로 출시된 CHASE 360 V2 의
개선된 버전에서도 꼬리 떨림,진동,공진,테일 헌팅 등 다양한 기체 이상 증세가
있으신분들을 위해 해결팁을 적어 봤습니다.
먼저, [ 꼬리 진동, 공진음 ] 입니다.
- 진동에는 수많은 이유가 있지만, 진동이 어디에서 발생하고 그 진동의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 이유를 설명해드리고 , 사진을 참고 하시면서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1 - 밸트 텐션이 너무 느슨할 경우
-> 밸트가 느슨하면 붐대 속에서 진동이 더욱 심해지는데요, 밸트가 붐대를 계속 계속 치게 되면 진동이 심해지게 됩니다..
심한경우 테일로터,붐대의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붐대를 쭉 땡기셔서 밸트의 탠션이 약간 강하게 땡겨주시면
밸트 탠션이 강해져 붐대 속의 밸트의 진동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 비행 호버링 상태중 꼬리가 살랑 살랑 거린다면 밸트 탠션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


두번째 - 테일 피치 커넥팅 피스 ( Tail pitch connecting piece ) = (카본 테일 피치 암) 의 높이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일수도 있는데요, 이 테일 피치 암에 장착되는 볼링키지의 볼트헤드가 붐대와 닿으면
엉청난 진동으로 볼트헤드가 붐대를 연속으로 다다다다다다다ㅏㄷㄷㄷㄷ 때리겠지요
여기서 진동과 공진음이 나올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해결하기 위해서 카본 테일 피치암을 테일 피치 어셈블리와 결합시
아주 얇은 황동 와셔 ( 그냥 얇은 와셔면 공통적으로 사용가능 ) 를 사이에 추가로 넣어서
붐대와 카본 테일 피치암의 높이를 벌려서 볼트 헤드가 서로 닿지 않게 조절을 했습니다.
볼트 헤드가 붐대에 닿지 않으므로 소음이 사라졌습니다.



세번째 - 테일 헌팅
헬기 중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바로 테일 헌팅이죠...
굉장히 예민해지죠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요.
헌팅도 여러가지 발생 현상이있습니다만
그 중 발생현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설명을해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어렵지는 않습니다 !
볼링키지가 볼에 접지될때 링키지가 부드럽게 잘 움직이는지 확인해주시고요
( 볼링키지가 뻑뻑 할때에는 볼 리머로 1~2바퀴 정도 해주면 부드러워집니다.)
러더 서보의 서보혼의 길이(위치)
미니급 서보로 설명을하자면 ( 저는 KST 565X 사용중) 서보혼의 가장 안쪽 부분에 볼을 체결해주시면
(체이스360기준) 왼쪽, 오른쪽 레이트 값이 잘 나오게 될 것이고
서보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헌팅이 생기는 현상을 잡아줍니다.
★ 테일 피치 슬라이더 ★
슬라이더 부분에 원통으로 된 가이드가 있습니다.
이 가이드 사이로 볼트가 위,아래로 잡아줘서 슬라이더를 움직이게 하는 방식인데요
이때 테일 피치 어셈블리의 위 , 아래 의 볼트가 수직인지 잘 확인 하셔야합니다.
조금이라도 어긋나 있어도 테일 구동계에 지장이 발생합니다.
( 증상 : 테일피치 슬라이더가 뻑뻑하게 움직임 , 플라스틱 원통 가이드가 뻑뻑하여 회전하지 않음 )
이 부분에서 대부분의 테일 헌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네번째 - 붐대의 종류
CHASE 360 의 붐대는 두개의 종류로 분류 됩니다.
카본 붐대와 알루미늄 붐대 인데요.
남자라면 역시 카본 붐대 !! 카본붐대가 완전 간지 아니겠습니까!!?
하지만, 이 카본붐대가 종종 진동흡수를 못해서 공진현상이 일어나고
견적시 데미지가 크게 나는데요,
이 현상은 잡기 위해서 알루미늄 붐대가 새로 출시 되었습니다.
카본 붐대보다 좀 더 강하고 진동흡수를 잘해서 공진현상이 많이 줄었습니다.
카본 붐대에 비해서 간지는 없지만
추락시 견적비를 조금이라도 아낄수있는 방법입니다.
카본 붐대는 견적시 짤려나가서 다른 구조물에 데미지를 주는 반면
알미늄 붐대는 휘고 끝이 나니까 견적시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카본 붐대 보다는 알미늄 붐대로 한 번 생각해 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알미늄 붐대가 간지가 안나는건 아닙니다 !


+
추가 적으로 CHASE 360 을 더 재밋게 날리실려면....
스와시 서보 KST 215 MG & KDS 320N
7.4V 전압 사용
러더서보 KST 565X , KST 515 ( ? 전 모델 )
7.4V 전압사용
사용하시면 헬기가 그냥...완벽해집니다... 무쟈게 재밌습니다.
변속기 셋팅
하비윙 v3 변속기는 공장 초기값이 거버너 모드로 되어있습니다.
거버너 모드 꼭 해제 하시구요.
스로틀 커브
노말 65 %
아이들1 80 %
아이들 2 95 %
그어주시면, 아이들 2 상태의 3 분 비행후 전압이 평균 3.78V 잔류량이 남습니다.
피치는 10도 ~ 12도 사이 사용하시면은 아주 즐겁게 날리실수있습니다 !
이상...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_ _)v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
공감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언제나 즐비 하시길...^^
와~ 긴글 작성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꺼같아 형
초보들에겐 소중한 정보입니다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멋진 비행 기대합니다
테일부 조립이 조금만 쉬우면 좋을것같습니다 나사조이는거따라서 각이바뀌어서 처음에 고생좀했습니다 다른부분은 다 만족합니다 좋은기체에요 ㅎㅎ
고생한다 요즘은 이런것도하냐??
재식이형 따라하깅
@이용규 ㅎㅎ따라하기??재식이형한테 배운거냐?? 주말에 뱅장이나와라
테일서보 스피드가 빨라도 헌팅이 나는군요
테일서보 스피드는 빠를수록 잘 잡는줄 알았는데 아닌가요
기체에 맞는 테일 서보를 써야하나요?
테일 스피드만 빠르다고 테일을 잘 잡는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서보혼의 길이와 서보 속도, 테일 리미트가 서로 비율이 어느정도 같아야 헌팅이 안생기는것 같습니다. 처음에 저도 서보혼을 중간 부분에 볼을 장착하고 비행을 했을때 헌팅이 심하게 났었는데요, 단지 서보혼의 볼 위치를 가장 안쪽으로 변경하기만 했는데 헌팅이 잡혔습니다. ( 체이스 기준으로 헌팅 잡는 방법 입니다. )
@이용규 모든게 조합이 적절히 맞아야 되는군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