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양평고속도로 변경안 최초 제시 용역사, "민원 고려" 그러나 변경안은 퇴촌면 관통…"마을 단절과 주거·생활 영향 우려" 알고도 변경한 정황…민주당 맹성규 "해명할수록 의혹 커져"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이 경기도로부터 받은 자료 등에 따르면 기존안은 4개 마을(3649명, 1744세대)을 지나지만 변경안은 10개 마을(18만498명, 8525세대)을 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변경안이 마을 민원 발생 우려가 더 큰 셈이다.
특히 변경안은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중심지를 관통한다. 지난 6월 공개된 국토부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보고서에 따르면 퇴촌면 주민들은 "대안1(변경안)의 경우 마을간 단절과 주거 및 생활환경 영향이 우려되고 지역의 우수 자연경관 등이 훼손된다"며 "대안2(기존안)으로 추진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변경안을 처음 제안한 용역사 경동엔지니어링 측은 기존 노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이유로 새로운 노선을 제시했다고 밝혀 논리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기존안(상단)과 변경안(하단) 반경 1km 마을 현황. 국토교통부 보도참고자료 추가설명자료 캡처
첫댓글 이것만으로도 난리가 나야되는데 진짜 너무 조용한거 아니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