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직업이 요식업 쪽이었기도 하고.
19살 되자마자 본격적으로 일하기 시작했었어.
계속 물 만지고 밥도 어영부영 먹고 생활 패턴 완전 깨지기 니까
어느날 부터 오른손 검지랑 중지 사이에 한포진이 생기더라
정말 작은 물집들이 옹기 종기 모이기 시작하더니, 후에는 막 간지럽고 건조해졌어.
동네 피부과에선 단순한 아토피다, 손이 건조하다 라는 진단명만 내려준 채 가장 강력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해주더라!
스테로이드 제라는 게 참...
먹을 때는 좋아, 더이상 가렵지도 않고
근데 약을 안 바른 날에는 이상하게 더 나고 더 간지러운거야.
뭔가 이상하다 싶어 약을 바르지 않은 채 일을 하다보니까 점점 퍼져서 양손을 다 뒤 덮을 정도였어.
건조한 날씨에는 더욱 심해졌었구.
그래서 대학 병원으로 옮겨서 알레르기 진단 검사 및 조금 더 세부하게 진찰을 받았어.
거기선 한포진이라 진단 받고, 스테로이드제 대신 바세린과 핸드크림을 추천해 주더라.
그리고 중요한 게 식단! 식단을 엄청 강조했어
그 뒤는 순전히 본인의 의지라고, 이게 아직 정확한 치료법도 나와있지 않아서 아토피랑 헷갈리기 쉬운데.
아마 평생 달고 살아야할거라고 하시더라ㅎㅎ
대학병원에서 알려준 방법으로 3년이 지났고 지금은 이정도로 많이 줄은 상태야ㅎㅎㅎ
원래는 아예 없거나 한데 오른손은 요즘 미친듯이 신경 안쓰고 먹고 마셨더니 다시 또 올라온 상태야ㅠㅠ
<해결 방법>
1. 되도록이면 손에 물을 닿는 걸 피하기!!
나는 그래서 네이쳐나 그런 곳에서 파는 손세정제 들고 다녔어!!
2. 핸드크림 수시로 자주 발라주기
핸드크림도 그렇고 손 세정제도... 자주자주 쓰기 때문에 무조건 쉽게 구할 수 있는, 싼 거 위주로 올리브영이나 왓슨스에서 파는 건 다 써봤던 것 같아!!
(의사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핸드크림!!)
(내가 개인적으로 좋다고 느낀 핸드크림!!)
3. 너무 건조하고 미칠 때는 핸드크림+바세린 듬뿍 발라서 비닐장갑 끼고 자기!!
내가 자주 하는 손 팩인데, 여름에는 습기+ 간지럽다는 게 흠이긴 하지만, 얼굴에 팩하듯이 손에도 영양 준다~ 하고 2주에 1번 정도 하고 있어!!(빈도는 개인차에 따라 조절하면 될 것 같아!!) ( 엄청 심한 날에 하면 비닐장갑 속이 막 간지러운데... 그거 긁으면 안돼...)
4. 간지러워도 절대 긁지 말기!!!
@@@@5. 인스턴트, 배달음식, 짠거, 단거, 술, 밀가루 절대 먹지 말기@@@@
이거 진짜 진짜 중요해
처음에 의사 선생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그럼 저는 뭘 먹고 살죠?” 라 물었을정도로 절망적이었어.
솔직히 단짠이랑 밀가루를 끊는 건 말이 안되잖아.
그래서 나는 우선으로 술이랑 인스턴트, 배달음식 먹는 횟수를 줄여갔어!!!
물이랑 녹차, 마테차 많이 마시구 인스턴트는 한달에 한번? 두번? 정도로 먹고 배달음식도 한달에 한번 정도이거나 아예 안 먹을 때까지 점차 줄여갔어!!
진짜 몸으로 느끼는게 일단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한포진의 분포 범위가 점차 줄어드는게 눈으로 확인가능하고.
평소에 먹지도 않던 과일, 견과류, 유제품을 먹다보니까 변비 탈출에, 피부도 좋아지고 무엇보다 생리통이 줄었어ㅠㅠㅠ
5-1. 불가피한 사정으로 먹게 되었다면!!
이건 내 개인적 방법일 수도 있는데
나는 일단 시중에 파는 마테차나 녹차를 두병정도 사서
24시간 이내 염분기가 최대한 빠지도록 운동했어!!
00시 지나면 0칼로리 란 마음으로 죄책감 덜었고, 아무 일 없었다는 듯 다시 식단 유지했어!!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내 주변에는 한포진을 갖고 있는 사람이 전혀없었고 설사 알았다고 해도 단순한 아토피라고 치부해버려서, 맞지도 않는 연고를 써가며 고생하고 있을 도토들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썼어ㅎㅎ
나도 그렇도 다른 도토들도 그렇고 점차 환자들은 많아져가는데 아직까지 이렇다할 치료방법이 나오지 않은게 정말 슬프다.
나의 방법이 도움이 되어서 간지러움에 고통 받았던 손을, 밤되면 더욱 활개쳤던 한포진을 조금이라도 잠재웠으면 좋겠어!!!
+++++
+++++
+++ 비판텐이라는 연고도 좋대!!
+++++++
++++
이거 진짜 개극혐임 너무 힘들었어...
나도 원래 아토피있어서 며칠전까지 이것도 아토피인줄 알고 살았음 ㅠㅠ 지금은 괜찮은데 한포진이었다니.. 생각보다 있는 사람이 많네 ㅜㅠ
나 피부과에서 프로토픽 처방받아서 발랐었는데 나는효과 1도없었고 약사가
진짜 소량만 가끔 발라야된다고 그러셨어
완치 개념으로 바르는게 아니고 완화개념이라구 진짜소량 안바르면 부작용생길수도 있다고 그러셨다..!
222 프로토픽 마냥 안전하진않음 나두 이거 처방받아서 발랐었는데 의사가 너무 많이 바르지말라햇음
나 한포진으로 추정되는 수포들이 났다가 안났다가 그러는데 ㅜㅠ 한포진일까??? 가끔은 잠복기이다가 간헐적으로 빨갛게 수포올라온다...
나 발에 진짜 심한데 요리하는 직업이라 어쩔 수 없다 후 ㅠㅠㅠㅠㅠ
나 이거 한포진이지..?
글쓴아 한포진 물집 가만히 냅두면 딱딱하게 굳어서 각질?
처럼 되잖아 그것도 그냥 냅둬? 나 각질 벗기는데 ㅠ
@00.582 아 헐 그렇구만•••고마워!!
카페알바하다 생겼는데 한포진 미친,, 스테로이드 약 2개째 썼는데 이제 그만 쓰고싶다ㅠㅠ 하.. 글 고마워 식이조절이랑 면역력 챙기고 최대한 물안닿게 해야겠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웅웅 지금은 멀쩡해! 완치까지는 아니여두 괜찮아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