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_계양산_계양구장미원-팔각정-하느재-정상-피고개-장미원.gpx
1. 날짜 : 2019년 1월 20일 일요일
2. 코스 : 계양산장미원, 구 계양산산림욕장-계양산문화원-경인여대-계양산성-팔각정-하느재-648계단-정상-피고개-둘레길-계양산장미원 원점회귀(약 6.3 km, 2시간 11분)
3. 날씨 : 미세먼지 약간 있음
4. 누구와 : 아내와 함께
5. 기타 : 계양산은 해발 395m로 인천을 대표하는 진산(鎭山)이자 주산(主山)이다. 계양산 동쪽 기슭 봉우리에는 삼국시대에 축조된 계양산성(桂陽山城)이 있고, 서쪽으로는 조선 고종 20년(1883년)에 해안방비를 위해 부평고을 주민들이 참여하여 축조한 중심성(衆心城)이 징매이고개(景明峴) 능선을 따라 걸쳐 있었다. 계양산의 산명 유래는 계수나무와 회양목이 자생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하며, 1944년 1월 8일 인천시 최초의 도시자연공원(계양공원)으로 결정되고, 그 후 계양산은 시지정 제1호 공원이 되었다.
▲ 네이버지도 인천 계양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인천 계양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계양산장미원(구 계양산산림욕장, 인천 계양구 경명대로955번길 17), 주차장이 협소하고 무료로 운영하기 때문에 주말에는 주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오전 7시 24분 장미원 입구를 뒤돌아 보고....(왼쪽이 주차장이고, 계양산 정상은 오른쪽으로 연결됩니다.) 오늘은 장미원에서 계양산성 입구까지 둘레길 따라서 걷고, 계양산성 입구에서 올라갑니다.
▲ 시멘트 도로 따라서 살짝 올라가 봅니다.(좌측이 장미 꽃밭인데, 겨울이라 썰렁합니다)
▲ 살짝 올라가면서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 도로 옆에 평상이 있어서.....쉬어가기 좋습니다.
▲ 장미원 입구에서 약 8분 후 시멘트 도로가 끝나고....이곳에서 계양산 정상으로 가도 되는데....조금 길게 산행하기 위하여 계양산문화회관 쪽으로 돌아서 갑니다.
▲ 직진하면 계양산 문화회관이고, 위 사진에서 11시 방향으로 갑니다.
▲ 잠시 후, 오른쪽이 문화회관이고, 계단을 내려가서 왼쪽 도로따라 진행합니다.
▲ 계양선문화회관 건물에서 녹색선 따라서 진행해야 하는데....빨간선 따라서 올라왔더니.....군부대에 가로막혀 있습니다.
▲ 차도 따라서 갑니다.
▲ 산길은 없고, 차도 따라서 계속 갑니다.
▲ 장미원에서 약 20분 후 경인여자대학교 앞을 지나가고.....(이곳에서도 계양산 정상으로 가는 길이 있는데....계양산공원까지 갑니다.)
▲ 경인여자대학교 앞에 있는 안내도
▲ 경인여자대학교에서 약 5분 후 계양산 공용주차장을 앞을 지나고
▲ 공용주차장 이용 안내
▲ 계양산 주차장 앞에 있는 계양산 등산 안내도(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주차장에서 잠시 후 계단 따라서 올라갑니다.(임학공원은 이곳에서 약 300 m 직진하면 됩니다.)
▲ 들머리 앞에서 계산역 방향을 바라봅니다.(이곳에서 계산역까지는 약 500 m 입니다. 전철 이용하는 산객들은 대부분 이곳에서 산행을 시작하는듯.....)
▲ 계단에 올라서서 뒤돌아 봅니다.
▲ 살짝 계단을 올라서면, 완만하게 등산로가 연결됩니다.
▲ 등산로 오른쪽으로 임학공원에서 올라오는 방향을 바라보고
▲ 계양산 정상으로 바로 올라가지 않고, 인천둘레길 방향으로 살짝 돌아서 올라갑니다.
▲ 잠시 후 다시 갈림길이 보이고
▲ 위 사진의 이정표(계양산 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 잠시 후 다시 갈림길이 보이고
▲ 위 사진의 이정표(계양산 정상 방향으로 갑니다.)
▲ 잠시 후 계양산성터에 올라섰습니다.
▲ 계양산성터 앞에서 떠오르는 해를 바라봅니다.
▲ 계양산 정상부가 살짝 보입니다.
▲ 인천 천마산도 살작 바라보고
▲ 추억도 남겨보고
▲ 계양산 정상 방향으로 계속 갑니다.
▲ 들머리 출발 약 20분 후 팔각정
▲ 팔각정에서 바라본 경인여자대학교와 계양구
▲ 계양산성 복원 안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