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종 말씀, 하나님 주신 말씀이라 생각하며…
▲사닥다리종합건설 나성민 대표. ⓒ송경호 기자
1. 하나님이 주인이신 기업
저희 (주)사닥다리종합건설은 “주님께서 우리 기업을 바라보신다”는 마음으로 오직 하나님 중심으로 일하며 하나님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이 세상의 부귀영화를 위해 돈을 버는 기업이 되는 것이 아니라, 천국의 면류관과 하나님 나라의 상급을 바라보며 그 목표를 가지고 뛰는 기업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끌어 주시는 기업, 저희 사닥다리종합건설의 주인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2. 북한에 100 교회 이상 세우는 기업
지금으로부터 7년 전, 저는 섬기던 교회가 성전 확장공사를 시작하게 되면서 교회 건축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순조롭게 진행되던 공사는 재정 문제로 중단하게 되었고, 저는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직접 공사를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주일에 일하지 않는 직장을 찾았지만 쉽지 않았고, 가장 힘든 그 때에 세계로금란교회 담임목사님이신 주성민 목사님께서 교회 건축에 대한 비전과 ‘사닥다리’라는 이름을 주셔서 기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사닥다리는 건축, 인테리어, 그래픽을 총괄하는 종합건설회사로 성장하였고, 저희 세계로금란교회와 담임목사님의 비전과 함께 북한에 100 교회 이상 건축하는 비전을 최종 목표로 세우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그것이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일이라는 사명이라 확신하며, 부족하지만 창세기 26장 12~13절 말씀에 이삭이 받았던 축복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여, 이제 북한 문이 열리면 반드시 그곳 각 지역에 100 교회 이상 건축하는 복된 기업이 될 것입니다.
3. 주의 종의 말씀에 순종하는 기업
저와 저희 사닥다리는 주의 종이 말씀하시면 하나님께서 주의 종을 통해 나에게 주신 말씀이라 생각하며 100% 순종하여 나아가는 것이 신조입니다. 부족한 저에게 꿈과 비전을 주시며 기업을 세울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신 담임목사님의 말씀에 100% 순종하였기 때문에 저희 기업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약속했습니다. 부족한 자이지만 앞으로 평생 담임목사님보다 좋은 집과 좋은 차를 갖지 않겠다고. 얼마 전에는 전국적으로 집회를 다니시는 담임목사님께 새 차를 사드렸습니다. 그리고 담임목사님께서 쓰시던, 20만km를 타신 차를 제가 물려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늘 목사님 것을 먼저 챙기고 언제든지 부르면 달려가는 순종과 겸손이 일평생 변하지 않도록 기도하고 있습니다.
4. 야곱의 사닥다리
최근에는 ㈜사닥다리종합건설 주최 월간 교회건축 주관으로 대전·서울·광주에서 책임형CM 세미나가 열려, 많은 교회에서 목사님과 건축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끝이 났습니다.
특히 (주)사닥다리종합건설의 “담임목사님과 교회를 섬기는 신앙관”과 “어떠한 현장이든 하나님이 나를 지켜보고 계신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교회를 건축한다”는 마음이 전달되어 감동의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교회건축 ‘신뢰 프로세스 책임형CM’ 이라는 주제로 건축설계전문가, 금융전문가, 시공전문가를 모시고 기존 세미나와 달리 참석자의 눈높이에 맞게 알아듣기 쉬운 용어와 내용으로 진행되었으며, 동영상을 통하여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한층 더 이해하기 쉽고 밝은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발주자에서 시공자의 입장까지 경험하면서 알게 된, 기존의 건축방식과 시스템에서 많은 목회자들이 답답해하는 부분들, 그리고 시공사와 분쟁하는 모습을 보며 한국의 교회 건축이 나가야 할 방향과 모델을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이미 선진국에 시행되고 있는 책임형CM에 대해 알게 되었으며, 시스템을 보완하여 국내 교회 건축에 맞는 모델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신뢰가 바탕에 있어야 은혜로운 성전 건축이 이루어지게 된다는 믿음으로, 이것을 시스템으로 보장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책임형CM의 핵심 내용은 교회, 설계자, 시공사가 한 마음이 되어 GMP(Guaranted Maximum price, 최대공사비 상한 보장 방식: 공사계약을 하여 예산범위 내에서 책임준공을 하는 방식)를 산출하여, 예상치 못한 추가금액 없이 책임지고 시공을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또한 공사비 오픈방식으로 투명하고 믿을 수 있는 건설과정을 보장하며, 패스트 트랙 공법에 의하여 공기를 단축함으로써 공사비를 절감하고, 무엇보다 교회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어려운 과정을 극복하여 건강한 교회 건축을 이룬다는 취지입니다.
- 출처 : 크리스천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