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을 속(續)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살 매(買)자에 선비 사(士)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판다는 말은 물건을 내다 팔아서 돈으로 바꾼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날 출(出)자는 물건을 내다 판다는 뜻입니다. 속바칠 속(贖), 택사 속(藚)자는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속’으로 읽습니다. 계속(繼續) 단속(斷續) 속단(續斷) 속출(續出) 연속(連續) 속행(續行)
묶을 속(束)자는 나무를 묶었다는 뜻으로, 나무 목(木)자에 묶었다는 표시로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가로가 길게 했습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입을 뜻하지 아니하고, 묶은 모양을 그린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구속(拘束) 속박(束縛) 약속(約束) 단속(團束) 결속(結束) 속대(束帶)
빠를 속(速)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묶을 속(束)자를 했습니다. 묶을 속(束)자는 나무 목(木)자의 중간에 입 구(口)자를 해서 나무를 묶은 표시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속도(速度) 쾌속(快速) 속력(速力) 속전속결(速戰速決)
저녁밥 손(飧,飱)자는 성부(聲符)로 밥 식(食)자에 의부(義符)로 부서진 뼈 알(歹)자를 했습니다. 부서진 뼈 알(歹)자에서 한 일(一)자를 빼도 같은 글자입니다. 저녁밥 손(飡)자도 밥 사(食)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구육손(狗肉飱) 가손(加飧) 언인언냉죽손(言人言冷粥飧) 손식(飧食) 손설식불화(飧泄食不化)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