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10장 5~13절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다!
사람들은 자기가 의로워지려면 뭔가를 애써서 노력해야 얻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선행(善行)을 하고, 양심에 거리끼는 행동을 하지 않고, 악한 마음을 품지 않고, 정해진 규율이나 규칙을 잘 지켜야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생각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으려면 모든 행위와 생각에 있어서 의(義)라는 기준에 제대로 완벽하게 맞추면 됩니다. 5절의 말씀이 바로 이러한 말씀입니다
롬10:5 모세는 율법으로 얻게 되는 의에 관하여 “율법을 행하는 사람은 율법으로 말미암아 살 것이다” 라고 기록했습니다.
레위기 18:5의 말씀을 인용한 말씀인데, 율법을 완벽하게 행하면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그런데 문제는 인간이 이 율법을 완벽하게 지키지 못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6절부터 8절의 말씀은 신명기 30:11~14의 말씀을 인용했는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말씀은 하늘로 올라가지 않아도, 바다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아주 가까이에서 찾을 수 있고, 네 입과 네 마음에 있기에 행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롬10:6 그러나 믿음으로 얻은 의는 이렇게 말합니다. “너는 마음속으로 ‘누가 하늘에 올라간단 말인가?’ 라고 말하지 마라.” 이 말은 그리스도를 땅으로 모셔 내려오겠다는 뜻입니다.
롬10:7 “또는 ‘누가 땅 아래로 내려간단 말인가?’ 라고 말하지 마라.” 이 말은 그리스도를 죽은 사람들로부터 모셔 올리겠다는 뜻입니다.
롬10:8 성경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말씀이 네게 가까이 있으니, 네 입에 있고, 네 마음에 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선포하는 믿음의 말씀입니다.
롬10:9 여러분이 만일 여러분의 입으로 “예수님은 주님이시다”라고 고백하고, 또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을 믿으면, 여러분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
롬10:10 여러분은 마음으로 믿어 의롭다 함을 얻으며,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을 얻습니다.
롬10:11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를 믿는 자는 누구나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이 구원은, 이 의롭다 하심은 주님의 이름을 부르고 믿는 자들에게는 그 누구에게나 차별이 없이 받을 수 있는 은혜입니다(12절, 13절).
더 이상 유대인(이스라엘 사람들)에게만 주어지는 축복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와 주님으로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은혜라는 말씀입니다.
롬10:12 유대인이나 그리스인이나 차별이 없습니다. 동일한 주님께서 모든 사람의 주님이 되시며,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풍성한 복을 주십니다.
롬10:13 그것은 “누구든지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을 것” 이기 때문입니다.
[결단]
우리의 노력으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구원, 의롭다 하심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거저 얻게 되는 축복입니다.
이 은혜는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엄청난 은혜라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이 은혜를 받은 자들입니다.
오늘은 이 은혜를 더욱 깊이 묵상하며 하나님께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는 찬송을 부르며 그 은혜를 묵상하면 좋겠습니다. 아멘! 2023-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