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을 몽(蒙)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몽사(蒙死) 몽인(蒙人) 몽차(蒙且) 동몽(童蒙) 몽매(蒙昧) 계몽(啓蒙) 몽고(蒙古)
그릴 묘(描)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모 묘(苗)자를 했습니다. 모 묘(苗)자는 벼의 어린모가 모판에서 자라는 모습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묘사(描寫) 소묘(素描) 묘화(描畫) 묘출(描出) 묘파(描破) 촌묘(寸描) 선묘(線描) 점묘(點描)
어두울 묘(杳)자는 나무를 표시하는 나무 목(木)자에 해를 표시하는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해가 나무 밑으로 들어갔으니, 해가 넘어가서 어두워진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묘명(杳冥) 묘자(杳子) 묘여황학(杳如黃鶴) 묘무인연(杳无人烟) 묘무음신(杳无音信) 묘묘(杳渺)
아득할 묘(渺)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애꾸눈 묘(眇)자를 했습니다. 애꾸눈 묘(眇)자는 눈 목(目)자에 적을 소(少)자를 해서 눈이 하나 적은 것을 나타냈습니다. 묘불가견(渺不可見) 묘자(渺子) 묘소(渺小) 묘묘지신(渺渺之身) 묘창해지일속(渺滄海之一粟)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