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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수소전기차, 정부 주도 하에 빠르게 성장 중 -
- 여전히 선도국 대비 핵심기술 및 부품 해외 의존도 커, 전기차와 공존 전망 -
- 우리 기업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적극 진출 검토해야 -
□ 중국 수소전기차 시장 현황
자료원: 바이두(百度)
ㅇ 수소전기차(FCEV)는 전기차 대비 긴 주행거리, 짧은 충전시간, 배기가스 무배출, 대기 중 미세먼지 제거 효과 등의 장점이 있어 전기차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음.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비교
구분 | 전기차(EV) | 수소전기차(FCEV) |
연료 | 전기외부충전 | 수소 |
운행과정 | 전기→배터리 충전→모터 가동 | 수소→연료전지(발전)→배터리 충전→모터 가동 |
배기가스 | 없음. | 없음. |
장점 | - 수소전기차 대비 충전소 설치 비용, 차량 생산단가 및 유지비가 저렴함. | - 짧은 충전시간으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함. - 에너지 생산부터 소비과정 중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궁극적 친환경 차량 |
단점 | - 충전시간 대비 주행거리가 짧음. - 배터리 제조 및 폐기 시 오염 발생 | - 막대한 충전소 건설, 유지 비용(각각 30억 원, 연 2억 원) - 수소 생산·저장·이동 시 높은 비용 발생 - 부품 생태계 미비로 인한 높은 생산원가 |
ㅇ 전 세계 수소전기차 시장은 국가 주도 하에 지속 성장하는 중임. 2017년 전 세계 총 판매량은 약 5900대를 기록했으며, 그중 도요타의 Mirai가 9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함.
- 2017년 도요타 Mirai 판매량은 5300대로 미국 시장에서 54.7%, 일본 시장에서 39.6%, 유럽 지역에서 3.7% 판매됨.
- 현대는 2018년 8월 넥쏘(Nexo) 모델을 출시해 독보적 입지를 갖는 도요타에 도전장을 내밀었으며, 벤츠와 혼다도 각각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며 본격적인 경쟁에 합류함.
주요 국가의 수소전기차 보급 계획
국가 | 목표 |
중국 | 2030년 수소차 100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1000개소 구축 |
미국 | 2020년 수소차 10만 대, 2030년 100만 대 보급 온실가스 무배출차량 규제 확대, 수소충전소 65개소 운영 중 |
독일 | 2023년 수소충전소 400개소 확보, 2030년 수소차 80만 대 운행 |
일본 | 2030년 수소차 80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900개소 구축 도요타닛산도쿄가스 합작법인 운영 |
한국 | 2030년 수소차 63만 대 보급, 수소충전소 520개소 구축 |
자료원: 중앙시사매거진, 산업통상자원부
2015~2017년 전 세계 및 도요타 수소전기차 판매량
(단위: 대)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시장 출시된 주요 수소전기차 비교
구분 | 도요타 Mirai | 현대 Nexo | 혼다 Clarity |
길이(㎜) | 4,890 | 4,671 | 4,895 |
너비(㎜) | 1,815 | 1,859 | 1,877 |
높이(㎜) | 1,535 | 1,630 | 1,478 |
휠베이스(㎜) | 2,780 | 2,790 | 2,750 |
공차중량(kg) | 1,850 | 1,328 | 1,875 |
최고 출력(hp) | 154 | 163 | 174 |
최대 토크(kg·m) | 34.2 | 40.1 | 30.6 |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km, 미국 EPA 기준) | 502 | 595 | 589 |
수소탱크 크기(kg) | 5.00 | 6.33 | 5.46 |
자료원: 오토타임즈
ㅇ 현재 중국의 신에너지차량 시장은 순수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전기차 위주임.
- 2017년 중국의 신에너지차량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전년동기대비 53.8%, 53.3% 증가한 79만4000대, 77만7000대이며, 전체 차량 시장 중 점유율은 전년대비 0.9%p 증가한 2.7%임.
* 신에너지차량은 순수전기차,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전기차 및 수소전기차를 포함함. 현재 수소전기차의 점유율은 극히 낮음.
2017년 중국 신에너지 차량 생산 및 판매 현황
(단위: 만 대)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ㅇ 최근 중국 내에서도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으며, 정부 주도의 육성정책 하에 상용차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한국, 일본 등 국가가 승용차 중심으로 발전하는 것과 달리 중국 수소전기차산업은 택배업의 성장 등으로 상용차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음.
- 2017년 중국의 수소전기 상용차 생산량은 1226대를 기록했으며 그중 물류차 비중이 94%를 차지함.
- 현재 랴오닝성(辽宁省), 상하이시(上海市), 장쑤성 루가오시(江苏省 如皋市), 광둥성 포산시(广东省 佛山市)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약 200대의 수소전기차가 시범운행 중이며, 누적 운행거리는 10만km를 기록함.
-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는 2030년 중국의 수소전기차 생산액이 1조 위안(약 161조5800억 원)을 돌파할 것이라고 전망함.
ㅇ 현재 중국은 수소전기차 핵심기술 및 부품에 대한 수입의존도가 크고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범운행 단계에 머물러 있음. 2025년까지 점차 보급을 확대하고 2030년에 상업화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중국은 수소전기차의 3대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및 핵심 소재 분야에서 산업 밸류체인을 형성했으나, 기술 수준은 선진국 대비 미진한 상황임.
* 3대 핵심 부품: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수소공급, 공기공급, 열관리), 수소저장장치
** 연료전지 스택: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차량의 동력원인 전기를 발전하는 장치로, 내연기관의 엔진에 해당함.
- 중국은 정부의 적극적 지원정책을 통해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기술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밝힘. 중국 수소전기차 로드맵에 따르면 2020년까지 5000대, 2025년까지 5만 대, 2030년 100만 대의 수소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최근 개최된 제3회 국제수소에너지 및 수소전기차 대회(10월 23~25일, 장쑤성 루가오시)에서는 2018년 5만 대 보급, 2030년 200만 대 보급도 실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함.
중국 시기별 수소전기차 발전 목표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
중국 시기별 수소전기차 기술 목표
시기 | 기술 목표 |
2020년 | - 수소전기차 규모화 시범 운행 - 수소산업(제조·정화·저장·운송·수소충전소) 핵심 기술 확보 - 비귀금속 촉맥 시루, 분리판 기술 등 핵심 소재 및 부품 분야 핵심 기술 확보 |
2025년 | - 수소전기차 기술의 보급 및 응용 - 도시 개인용 차량, 공공서비스용 차량의 대규모 활용 촉진 - 연료전지 시스템 구조설계 개선 및 핵심 부품 산업화로 원가 절감 실현 |
2030년 | - 수소전기차 대규모 보급 및 운행 - 수소 제조·저장·운송·응용 일체화 및 규모화 - 수소 저장 및 수소 제조 모델 표준화 및 보급 응용 - 연료전지 핵심기술 완전히 장악, 연료전지 소재·부품·시스템 등 산업 밸류체인 확립 - 수소의 50%는 친환경 에너지 활용해 개조 |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
□ 중국의 수소전기차 지원정책
ㅇ 중국 중앙정부는 정책적으로 수소전기차를 중점 육성해왔으며, 수소전기차 구매자에게 많은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음.
- 중국은 《13.5 국가전략성 산업발전계획》, 《에너지 기술혁명혁신 행동계획(2016-2030년)》, 《중국제조2025》 등 국가 최고위급정책에서 수소전기차를 중점 육성산업으로 지정함.
-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이 감소되는 추세와 달리 수소전기차는 2020년까지 보조금 지원을 현행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방침을 밝힘.
중국 주요 수소전기차 육성정책
발표일자 | 정책명 | 부처 | 개요 |
2018.2.14. | 신에너지자동차 보급 응용 재정보조금 정책 조정에 관한 통지 |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학기술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 승용차: 20만 위안/대 - 소형버스(승합차): 30만 위안/대 - 중대형버스: 50만 위안/대 |
2017.5.2. | 13.5 교통분야 과학기술혁신 특별규획 | 과학기술부 | - 수소전기차 핵심 기술 개발, 수소 충전 인프라 및 시범심사 기술발전 촉진 - 70Mpa 수소저장용기 표준 제정 - 연료전지 및 연료전지 발동기 혁신 |
2017.4.6. |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규획 |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과학기술부 | - 수소전기차 핵심 기술 개발 및 상업화 촉진 - 매칭펀드 조성 및 산학연 협력 |
2016.12.29. | 신에너지차 보급 응용 재정보조금 정책 조정에 관한 통지 | 재정부 | - 승용차, 화물차, 버스 등 보조금 기준 및 기술요구 확정 |
2016.12.29. | 13.5 국가전략성산업 발전규획 | 국무원 | - 수소전기차산업 육성 촉진 - 전지, 스택, 장비 등 기술 개발 및 원가 절감 촉진 |
2016.7.28. | 13.5 국가과학기술 혁신규획 | 국무원 | - 연료전지 동력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 |
2016.6.21. | 중국제조2025 -에너지 장비 실시방안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 연료전지기술 핵심 과제, 시범운용, 응용 보급 방향 확정 |
2016.5.19. | 국가 혁신 구동 발전전략 개요 | 국무원 | -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등 차세대 에너지 기술 개발 제시 |
2016.4.7. | 에너지 기술혁명혁신 행동계획 (2016~2030년)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 -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기술 혁신을 중요 임무로 지정, 로드맵 제시 |
2015.5.19. | 중국제조 2025 | 국무원 | - 신에너지차를 중점 분야로 지정, 수소전기차 발전 목표 지속 지원 |
2015.4.22. | 2016~2020년 신에너지자동차 보급 응용 재정지원정책방안 | 재정부 과학기술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 - 수소전기차 보조금 제도 확정: · 승용차 20만 위안/대 · 소형버스(승합차) 및 화물차 30만 위안/대 · 중대형버스 및 중중형 화물차 50만 위안/대 |
2014.11.19. | 에너지 발전전략 행동계획 (2014~2020년) | 국무원 | -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기술을 중점 육성 대상으로 지정 |
자료원: 국제수소연료전지협회
ㅇ 중앙정부의 수소전기차 산업 지원정책 이외에도 지방정부 차원의 지원정책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음.
- 광둥성, 상하이, 쑤저우, 포산, 우한 등 지방정부에서 수소전기차 산업 지원정책을 발표한 바 있음. 이외에도 다퉁, 광저우, 칭다오, 양저우 등에서도 지원정책을 준비하고 있음.
- 베이징, 광저우 및 선전 지역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1:1로 보조금 지원이 가능해 승용차의 경우 최대 40만 위안(약 6500만 원), 중대형버스 및 화물차의 경우 최대 100만 위안(약 1억6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음.
지방정부의 수소전기차산업 지원정책
지역 | 발표 시기 | 정책명 | 정책 내용 |
장쑤성 루가오시 (江苏如皋) | 2016.8. | 루가오 '13.5' 신에너지자동차계획 (如皋'十三五'新能源汽车规划) | - 수소충전소 3~5곳 추가, 연료전지물류차 500대 시범 운용 - 수소에너지 타운 전면 확대·보급 |
저장성 타이저우 (浙江台州) | 2016.11. | 자동차산업 발전에 관한 약간의 의견 (关于促进汽车产业发展的若干意见) | - 연료전지승용차 중점 발전 - 수소에너지 타운에 총 160억 위안 투자(약 2조5800억 원) |
후베이성 우한시 (湖北武汉) | 2017.1. | 우한 '13.5'발전계획, 우한 제조2025 행동강령 (武汉'十三五'发展规划, 武汉制造2025行动纲要) | -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연구개발센터 건설 - 2020년까지 연료전지자동차 보급 누적 규모 2만 대 달성 |
2018.1. | 우한 수소산업 발전계획방안 (武汉氢能产业发展规划方案) | -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5~20곳 추가, 수소연료전지차 시범운행 규모 2000~3000대 -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30~100곳 추가, 수소차량 총 1만~3만 대, 산업체인 연간 생산액 1000억 위안(약 16조 원) 돌파 | |
상하이시 (上海) | 2017.9. | 상하이시 연료전지자동차 발전계획 (上海市燃料电池汽车发展规划) | -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5~10곳 추가 건설, 수소승용차 운행 규모 3000대 목표 -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50곳 추가 건설, 수소승용차 2만 대, 기타 차량 1만 대 이상 운행 목표, 산업체인 연간 생산액 3000억 위안(약 48조 원)돌파 |
장쑤성 쑤저우시 (江苏苏州) | 2018.3. | 쑤저우시 수소에너지산업 발전 지도의견 (苏州市氢能产业发展指导意见) | - 2020년까지 수소충전소 10곳 추가, 수소연료전지차 800대 운행 -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 40곳 추가, 수소연료전지차 1만 대 운행 |
광둥성 포산시 (广东佛山) | 2017.12. | 제2차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발전 국제교류회 지도자 발언(第二届氢能与燃料电池产业发展国际交流会领导发言) | - 2019년 수소충전소 10곳 추가, 수소에너지 버스 1000대 시범 운영 프로젝트 - 포산·윈푸(云浮) 산업 이전 공업원 |
장쑤성 옌청시 (江苏盐城) | 2017.10.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시범공정 항목 실시방안(氢燃料电池汽车示范工程项目实施方案) | - 2018년 수소연료전지 버스 10대 운영, '13.5'기간 각종 수소차량 1500대 이상 시범 운용 - 수소연료전지 연간 생산량 10만 개, 버스 5000대, 물류차 3만 대, 승용차 10만~15만 대 달성 |
자료원: 중국 지방정부 홈페이지
중국 지역별 수소전기차 구입 보조금
(단위: 만 위안/대)
지역 | 승용차 | 중대형버스, 화물차 |
베이징(北京) | 20 | 50 |
랴오닝 다롄(辽宁大连) | 14.4 | 36 |
산둥 칭다오(山东青岛) | 4 | 10 |
후베이 샹양(湖北襄阳) | 18 | 45 |
광둥 광저우(广东广州) | 20 | 50 |
광둥 선전(广东深圳) | 20 | 50 |
광둥 포산(广东佛山) | 18 | 45 |
저장 항저우(浙江杭州) | 20 | 50 |
후베이 우한(湖北武汉) | 20 | 50 |
허난 정저우(河南郑州) | 12 | 30 |
자료원: OFWEEK 산업연구원(OFWEEK产业研究院)
□ 중국 수소전기차 관련 주요 기업
ㅇ 중국 내 수소 제조기업 수는 선진국에 비해 그 수가 적으며, 지역별 분포로는 베이징, 산둥성, 장쑤성, 상하이, 광둥성 등 동부 연안 도시에 전체 수소 제조기업의 60% 이상이 집중돼 있음.
- 중국 내 수소에너지 원천은 매우 광범위하지만 차량용으로 사용 가능한 고순도 수소를 얻을 수 있는 원천은 풍부하지 않아 차량용 수소 가격은 높은 상황임. 저장과 운송의 어려움 때문에 생산된 수소는 대체로 인근 지역에서 소비되는 경우가 많음.
중국 수소 제조기업 주요 분포 지역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ㅇ 현재까지 중국은 41곳의 완성차기업에서 56종의 수소전기차를 개발했으며 대부분 시내 운행용 버스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중국 주요 연료전지자동차 생산기업
자료원: SOHU(搜狐)
주요 기업 정보
기업명 | 현황 | 대표 상품 |
FEICHI (佛山飞驰) | - 7m, 8.5m, 11m, 12m 등 다양한 크기 수소전기버스 양산에 성공 - 운행수량: 약 50대 - 현재 포산시(佛山市) 및 윈푸시(云浮市) 등 광둥지역에서 버스노선 시범운영 중 - 향후 3년 내 연간 생산량 5000대 목표 |
FSQ6860FCEVG 8645×2490×3300/16-28좌석 |
FOTON AUV (福田欧辉) | - 중국 내 최초로 상업 운행 실현, 159대 운행 중 - 드라이필름 기술 도입으로 영하 20도에서 운행 가능 - 10분 충전으로 500km 운행 가능 - 칭화대학교, 연료전지 제조업체 이화퉁(亿华通)과 공동연구개발팀 구성해 연구 개발 진행 - G20, APEC 등 다양한 국제 행사에서 홍보된 바 있으며,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전기버스를 시범운행한 바 있음. | BJ6852 8520×2450×3800/37인승 |
SHUDU BUS (蜀都客车) | - 1회 충전 시 500km 운행 가능 - 현재 쓰촨 청두시(四川成都市)에서 약 10대 시범 운행 중, 50대 추가 시범운행계획 | FC90 8975x2500x3390(mm)/16~34좌석 |
MAXUS (上汽大通) | - 운행수량: 약 50대(FCV80) - 130만 위안(약 2억1000만 원) - 영하 10도에서 시동 가능, 해발 4500m 운행 가능 - 중국 최초 70Mpa 수소 저장 시스템 사용 - 동력 배터리 및 고압 전기계통의 방호등급이 국제 민간 최고 등급인 IP67로 전기차 환경 적응성 문제를 해결함. |
FCV80 4950x1998x2132(mm) |
자료원: 기업 홈페이지 및 SOHU(搜狐)
ㅇ 현재까지 중국은 25개사의 연료전지 시스템 기업이 있으며 국가적 차원에서 자체 기술 개발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나, 글로벌 기업에 비해 기술적으로 뒤쳐지는 실정임.
- 중국 정부는 2017년 수소연료전지산업에 1000억 위안 이상을 투자했음. 이에 따라 2021년 중국 내 연료전지 출고는 20.29MW에 달할 전망임.
-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부품인 막전극접합체* 등은 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는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부품으로 산소와 수소의 화학 반응을 이끌어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함.
- 글로벌 기업의 연료전지 스택 수명은 1만 시간 이상이나 중국산 연료전지 스택의 수명은 수천 시간에 그침.
2016~2021년 중국 연료전지 출고 동향 및 예측
(단위: MW)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막전극접합체 모식도 및 연료전지의 전기 발생 원리
자료원: 투데이 에너지
중국 주요 연료전지 생산기업
기업명 | 현황 | 상품 이미지 |
SinoHytec (亿华通) | - 수소전지 전문 개발업체로 FOTON(福田汽车), (宇通客车)등 수소차 생산업체와 협력 중 - 중국 자체 기술 채택, 영하 30도에서 시동 가능 - 방호등급: IP67, 규정 출력 10~200KW 등 제품군 다양 - 원격 스마트 통제·진단 시스템 내재 http://www.sinohytec.com/ |
YHTG30 |
상하이란커 (上海燃科) | - 상하이 동제대학(同济大学)과 협력 개발 - 직류변환(DC/DC), 전지시동(MC), 에어컨시동(ACP) 등 기능 포함 - 영하 20도에서 사용 가능 http://www.fcv-sh.com/ |
란커30KW |
SUNRISE POWER (新源动力) | - 중국 국가기술부 '863'계획 참여, 차량용 연료전지 연구개발 - 복합 쌍극판 채택, 규정 출력 20KW - 영하 20도에서 사용 가능 http://www.fuelcell.com.cn/ |
SP-200A-20KW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기업 홈페이지
ㅇ 수소자동차의 보급과 함께 수소충전소 역시 증가 추세임. 2017년 12월 기준 전 세계 수소충전소는 총 328곳으로 유럽이 139곳, 북미 지역이 68곳, 아시아가 118곳을 보유하고 있음. 중국은 해당 시기 운영하는 수소충전소가 10곳에 그침.
- 2018년 9월 기준 중국에서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는 17곳이고 45곳의 충전소가 추가로 건설되고 있음. 2020년까지 100곳, 2030년까지 1000곳의 수소충전소 건설이 예정돼 있음.
2015~2017년 세계 수소충전소 동향
(단위: 개)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중국은 장기적으로 수소충전소 4500개소 이상 건설을 목표로 두고 있음. 충전소 건설에 800억 위안(약 12조9000억 원), 관련 설비에 500억 위안(약 8조7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임.
- 지역별로 수소충전소 추가 건설 보조금 지급정책을 펼치고 있음. 광둥성 중산시(中山市)는 수소충전소 건설 시 100만 위안(약 1억6000만 원), 포산시(佛山市)는 최대 500만 위안(약 8억 원)까지 지원하고 있음.
- 국가차원의 수소충전소 인허가 프로세스가 부재해 지역별로 각기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음. 대형 행사 시 부설된 경우가 많으나 행사 종료 이후 비싼 유지비로 인해 대부분 철거됐음.
- 수소충전소 건설은 입지계획에서 준공까지 평균 2년이 소요됨. 일부 지역의 경우 비효율로 인해 착공 5년 후에도 완공되지 않은 경우도 있음.
중국 내 수소충전소 건설 동향
(철거된 충전소도 포함)
지역 | 건설 시기 | 규모 |
베이징용펑 수소충전소 (北京永丰加氢站) | 2006년 | 연료전지 버스 상업화 시범 항목 및 베이징 올림픽 연료전지차 충전 서비스, 누적 충전량 1만9100kg |
상하이안팅 수소충전소 (上海安亭加氢站) | 2007년 | 수소의 외부 공급 방식 채택, 저장량 800kg, 누적 충전량 1만216kg |
상하이엑스포 수소충전소 (上海世博加氢站) | 2010년 | 외부 공급 방식 채택, 최대 저장량 1000kg, 엑스포 기간 차량 170여 대 충전 |
광저우아시안게임 수소충전소 (广州亚运会加氢站) | 2010년 | 아시안게임 관광차량 수소 공급, 누적 충전량 5900kg |
선전유니버시아드 수소충전소 (深圳大运会加氢站) | 2011년 | 간이 충전소로 시범 운영, 누적 충전량 460kg |
정저우위통 수소충전소 (郑州宇通加氢站) | 2015년 | 위통 버스(宇通客车)사의 수소전기버스 충전, 250kg/일 충전 가능 |
다롄가오신 수소충전소 (大连高新加氢站) | 2016년 | 90Mpa 초고압 수소 압축저장기술, 70Mpa 충전기술 보유, 차량 200대/일 충전 가능 |
포산단투 수소충전소 (佛山丹灶加氢站) | 2017년 | 저장량 360kg, 버스 10대 및 승용차 20대/일 충전 가능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의 수소전기차산업은 핵심 기술의 부재, 높은 생산원가, 충전 인프라 부족 등으로 난제를 안고 있으나, 정부 주도의 강력한 지원정책 및 광대한 시장을 바탕으로 지속 성장이 예상됨.
- 업계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중국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산업 혁신전략연맹(2018.2.)’을 출범해 연합전선을 구축하고, 선도국가(독일, 일본, 한국 등)와 적극 협력해 세계 최대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으로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음.
ㅇ 전기차 시장이 수소전기차 시장 대비 성숙도가 높고 많은 기업이 전기차에 이미 상당한 투자를 진행한 만큼 당분간은 전기차 중심의 시장구도가 유지될 전망임.
- 향후 전기차의 충전시간 단축 및 항속거리 개선 여부가 수소전기차 상용화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
- KOTRA 난징 무역관이 진행한 신에너지 차량 관련 업계 종사자 인터뷰 결과,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각각의 특성에 맞게 수소차는 장거리용 차량과 대형 상용차 시장 중심으로, 전기차는 소형 단거리 차량으로 특화돼 공존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함.
ㅇ 한국은 수소전기차 선도국가 중 하나로 충분한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관련 기업들은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이 수소전기차 전용 부품 기술 확보를 위해 해외 선진기술 보유 기업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하는 점에 착안, 현지 정부 및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오토타임즈, 중국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중국자동차공정학회(中国汽车工程学会), 중앙시사매거진, 산업통상자원부, 국제수소연료전지협회, 중국 지방정부 및 기업 홈페이지, OFWEEK산업연구원(OFWEEK产业研究院), SOHU(搜狐), 투데이 에너지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중국 수소차 시장, 현재 시속은_-전체-kotra 해외시장뉴스.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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