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04 30(수)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여호와의 이름을 찬양할지어다 그의 이름이 홀로 높으시며 그의 영광이 땅과 하늘 위에 뛰어나심이로다 (시편 148:13)
• 따갈록 한마디 :Maglinis tayo ng bahay.
(막리니스 따요 낭 바하이.) 집 청소하자.
■ 국제신용평가사 Fitch Ratings는 필리핀의 신용등급을 “BBB”로 평가했습니다. 장기적인 전망은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BBB”란 의미는 디폴트의 가능성이 적고 지급 능력이 안정적이라는 뜻입니다. 2024년 정부 총부채가 16조500억페소조 GDP대비 60.7%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피치는 2025년 경제 성장을 5.6%로 전망했습니다.
■ Philippine Economic Zone Authority (PEZA)는 2025년 1분기 투자가 괄목할만하게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4월까지 투자가 635억2,300만페소로 직전분기 299억5,500만페소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를통해 약 2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이 가장 많은 투자를 했고 뒤를 이어 미국, 중국, 일본, 홍콩, 싱가폴입니다.
■ 필리핀 디지털 경제가 2024년 2조2,500억페소로 성장하면서 국가 GDP의 8.5%를 차지했다고 통계청이 밝혔습니다. 전년대비 7.6% 성장한 것입니다. 디지털 경제에 포함되는 분야는 디지털 인프라, 디지털 컨텐츠 및 미디어, 이커머스, 전자정부 서비스입니다.
■ BIR은 87억페소에 달하는 세금 탈루의 혐의로 불법 전자담배 회사를 법무부에 고발했습니다. 여기는 벌금이 추가된 금액입니다. 탈세하면 이렇게 벌금을 부과받게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 Ferdinand “Bongbong” Marcos Jr. 대통령에 대한 신뢰도는 60%로 조금 내려갔고, Sara Duterte 부통령에 대한 신뢰도는 58%로 약간 올랐다는 OCTA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마르코스 대통령의 신뢰도는 2024년 4분기 조사에서는 65%였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업무수행평가는 59%를 기록했습니다. 대통령궁은 이번 조사결과가 마르코스 정부가 수행하려는 목표를 위축시킬 수 있는 수치는 아니라고 평가했습니다. 사라두떼르떼에 대한 신뢰도는 기존 49%에서 58%로 올랐고 업무수행평가도 기존 48%에서 49%로 올랐습니다.
■ 교육부는 장애학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교육과 기회의 평등 입장에서 AI 기반의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교육 전달 방법의 대안을 강화하고 대안교육(검정고시 교육)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모든 과정에 AI와 기술적 보조를 교실로 끌어오기로 했습니다.
■ 이주노동자부 DMW와 NBI는 일본, 한국, 파푸아뉴기니 등올 불법 취업 알선을 해오던 Baras, Rizal의 한 성당(교회)을 폐쇄했습니다. 취업을 알선하면서 5만페소의 진행료를 요구했습니다. 출국을 해서 가봤지만 약속된 일자리는 없었습니다. 그들은 월금 P36,000-P120,000 정도를 약속했습니다. 이들은 관광비자를 받았지만 선교사라고 답하라고 교육을 받았습니다.
■ Bacolod City의 한 컴퓨터 샵에서 한 여성이 총격을 받아 부상을 입었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부채 관련 문제로 인해 총격이 있었습니다. Iloilo City에서는 한 온라인 판매업자가 자켓을 구입한 남성에게 구타를 당했습니다. 물건을 살펴보던 남성이 갑자기 펀치를 날리고 폭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서로 안면이 있는 상대도 아닌 처음보는 사이였습니다.
■ 퀘존시 노발리체스의 Tullahan River에서 10대 2명이 익사했습니다. 각각 17세와 14세인 이들은 14세의 소년이 물에 빠지자 이를 구하려고 하다가 함께 익사를 당했습니다. Bacarra, Ilocos Norte에서도 42세 남성이 술을 마시고 강가에 갔다가 익사했습니다.
■ Marikina 체육관에서 재정지원을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던 한 수급자가 사망했습니다. 20세의 배달기사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 기다리던 도중 갑자기 정신을 잃고 쓰러졌습ㅂ니다. 병원은 범죄혐의는 없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 현재까지 선거 관련한 사건으로 확인된 것은 35건이라고 경찰이 밝혔습니다. Cordillera Administrative Region (CAR)에서 11건, 방사모로 자치지구 8건, Calabarzon 5건 등입니다. 잠보앙가반도 3건과 Western Visayas와 Davao Region에서 각각 2건 등입니다.
■ Bulusan 화산의 분화로 74,209명 14,830가구가 영향을 받았다고 Office of Civil Defense (OCD) 민방위부가 밝혔습니다. 19가정 61명이 대피소에 머물고 있습니다. OCD는 44,000개의 마스크와 2,000여개의 위생품을 대피소에 지급했습니다. 솔소곤 정부는 군에 요청하여 화산재 피해 규모를 항공조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복지부도 2,000여 가구에 식량 178만페소어치를 전달했습니다.
■ Commission on Elections (Comelec) 선관위는 선거 후보자들에게 213건의 매표행위 및 위법행위에 대한 소명을 지시했습니다. 대부분은 현금 살포이고, 선물과 보조금을 지금하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정부자산인 차량이나 부동산을 이용한 정치 홍보도 포함됩니다.
■ 64%의 필리피노는 부패와 가짜 뉴스 등으로 필리핀 민주주의가 문제가 있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37%는 심각한 문제, 27%는 약간 무제라고 답했습니다. 부패와 가짜 뉴스가 가장 큰 원인입니다. 잘못된 정보라고 답한 사람이 49%, 관료주의 22%, 친족정치 21%, 기관 및 지도자들의 신뢰성 부족 18% 등입니다.
■ 수요일은 17개 지역이 체감온도 위험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기상청이 예보해슷ㅂ니다. 특히 Dagupan City, Pangasinan는 47도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고, Baler (Radar), Aurora 46도, Bacnotan, La Union. Cubi Pt., Subic Bay, Olongapo City. Sangley Point, Cavite City, Cavite. Cuyo, Palawan. CBSUA-Pili, Camarines Sur등은 43도, NAIA, Pasay City와 다수 지역은 42도가 예상됩니다.
■ Siay, Zamboanga Sibugay의 한 공원에서 남성이 악어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남성은 악어에 끌려가면서 주변에 던져졌습니다. 공원 주인이 철망을 시끄럽게 때리자 악어는 사람을 풀어주었습니다. 경찰 조사에 따르면 피해자는 정신적인 문제가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공원 주인은 피해자에 대한 모든 의료지원과 피해보상을 약속했습니다. 환경부는 이 공원을 일시 폐쇄한다고 했습니다.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
GMAN Philippines
미디어 사역을 위한
후원 1004가 되어주세요.
3333-13-8258731(대표 김영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