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강해(講解) - 괘사(卦辭) - 2
彖曰无妄은 剛이 自外來而爲主於內하니 動而健하고
(단왈무망) (강) (자외래이위주어내) (동이건)
剛中而應하야 大亨以正하니 天之命也라
(강중이응) (대형이정) (천지명야)
其匪正有眚不利有攸往은 无妄之往이 何之矣리오.
(기비정유생불리유유왕) (무망지왕) (하지의)
天命不祐를 行矣哉아.
(천명불우) (행의재)
●단에 가로되 무망은 剛이 밖으로부터 와서 안의 주인이 되니, 움직여
굳건하고, 剛이 가운데 해서 응해서 크게 형통하고 바르게 하니 하늘의
命이라.
'기비정유생불리유유왕'은 무망의 감이 어디로 가리오!
천명이 돕지 아니함을 행하랴!
(健 - 굳셀 건. 矣 - 어조사 의. 祐 - 도울 우. 哉 - 어조사 재.)
★뜻풀이
무망은 양강한 초구가 다른 곳으로 부터 와서 하괘의 주장하는 효가 되니
내괘인 震에 주장하는 뜻이 있고, 초효가 무망괘가 된 원인이 되므로 주효
이다.
하괘의 진하련으로 움직이되, 상괘의 건삼련으로 하늘처럼 굳건하고, 강건
한 구오가 中을 얻어서 유순중정한 육이와 정응이 되니, 크게 형통하고 바른
것이며, 이것이 강건중정한 천도(천명)와 합치되는 것이니, 무망인 것이다.
괘사의 '기비정유생불리유유왕' 은 무망의 바른 도를 버리고 가는 것은 하늘
의 명을 어기는 것이니, 하늘도 돕지 않음을 뜻하는 것이다.
①대형이정(大亨以正)은 '元亨利貞'을 풀이한 말이다.
乾坤卦를 빼고 다른괘에는 원형이정이 들어 있더라도 四德과는 다르게 해
석한다. 즉, '원형'을 크게 형통하고로, '이정'을 바르게 함이 이롭다 로 푼다.
여기서는 구오와 육이가 중을 얻어 정응이 되니, '크게 형통' 한 것이고 두효
모두 바른 자리를 얻었으니 '바르다' 는 뜻이다.
②"剛中而應大亨以正" 은 구오가 剛으로써 중정한데 있으면서 중정한 육
이와 서로 응하니, 천리에 순하고 망녕되지 않으므로 그 道가 크게 형통하고
바른 것이다.
첫댓글 주역 천뢰무망을 봅니다~^^
고맙습니다
주역을 봅니다.^^
수석원장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