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서관 옛날옛적에 20
<옹진골 옹고집>
이상교 글|김유대 그림|양장|48쪽|210×290mm|값 16,000원
2024년 8월 9일 국민서관 펴냄|ISBN 978-89-11-13134-1 77810
1~2학년|#전래동화 #사람다움 #욕심 #이기심 #선함 #베풂 #반성 #더불어 살기
변하지 않는 가치를 전하는 그림책
《옹진골 옹고집》은 자기밖에 모르는 심보 고약한 옹고집이 자신과 똑같은 존재를 마주해, 자신을 빼앗겼다가 되찾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이다. 판소리계 소설 《옹고집전》을 어린이도 즐길 수 있도록 풀어 쓴 그림책으로, 조선 후기 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자기 이익만 도모하고 사람이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저버린 사람들을 풍자한 작품이다. 권선징악, 인과응보 같은 교훈뿐 아니라 사회의 일원으로 더불어 사는 것의 중요성, 사람답게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300년 전부터 내려온 이야기지만, 케케묵은 옛이야기라고 치부할 수는 없다. 21세기에도 여전히 옹고집 같은 사람은 존재하기 때문이다. 세월이 흘러도 퇴색되지 않는 고전의 가치를 이상교 작가의 정제된 글과 김유대 작가의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만나 보길 바란다.
자신만을 바라본 옹고집, 자기 자신조차 알지 못하다
옹진골에는 이웃 마을까지 소문이 퍼질 정도로 유명한 사람이 하나 있다. 바로 이 책의 주인공 옹고집. 이름만큼이나 고집이 센 인물로 뭐든 자기 맘대로 해야 직성이 풀리고 남들 좋은 꼴은 절대로 보지 못한다. 어찌나 심보가 고약한지 어머니에게 여든 넘게 살았으면 살 만큼 살았다며 구박을 일삼고, 머슴들은 잠시도 쉬지 못하게 부려 먹는다. 어디 집안사람들만 괴롭힐까. 동냥을 얻으러 온 사람에게 먹을 것을 내어주기는커녕 때려 내쫓고, 이웃 사람들을 이간질해 싸움 붙이기 일쑤다.
이런 고얀 놈을 두고 볼 수 없던 학 대사는 헛옹고집을 만들어 옹고집의 집으로 보낸다. 갑자기 옹고집이 두 명이 되어 온통 아수라장이 된 집안. 가족들이며 친구며 누구도 진짜 옹고집을 가리지 못하는데!
이 책의 묘미는 진짜와 가짜를 가리는 장면에 있다. 옹고집이 상대할 사람은 다름 아닌 자신과 똑 닮은 헛옹고집. 그간 주변 사람과 어울리지 않고 인색하게 군 탓에 옹고집이 어떤 사람인지 제대로 설명해 줄 사람이 없다. 부인과 며느리가 옹고집의 특징이랍시고 얘기하지만 헛옹고집이 도술로 증거를 제 몸에 옮겨 놓자 헛수고가 되고 만다. 아들과 친구 또한 진짜를 가릴 방법이 없다며 다른 이에게 떠넘긴다. 옹고집 또한 자신을 제대로 모르기는 마찬가지다. 사또 앞에서 고작 제 이름과 아버지, 할아버지의 이름을 말할 뿐 부인의 성씨가 무엇인지, 세간살이가 무엇이 있는지 하나도 말하지 못한다. 오직 자신의 이익만을 좇아 살아온 옹고집답다.
사람답게 사는 것의 의미를 조명하다
자신을 증명하지 못한 옹고집은 가짜로 내몰려, 집에도 고을 근처에도 얼씬 못 하게 내쫓긴다. 쫓겨난 이후의 삶은 처참하기 그지없다. 옹고집은 산해진미를 차려 놓고 먹던 밥상 대신 표주박 하나 들고 다니며 밥을 구걸하는 신세가 된다. 잔반을 서로 먹겠다고 고양이와 다투게 될지 누가 알았으랴. 게다가 과거 동냥 온 사람들을 매질해 쫓아냈던 것처럼 이제는 자신이 매질을 당하여 쫓겨나고, 제 몸 하나 누일 곳 없어 외양간에서 소똥 냄새를 맡으며 한뎃잠을 잔다.
옹고집은 입장이 전복되어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했던 짓을 고대로 돌려받고서야 제 잘못을 깨닫는다. 여기서 우리는 학 대사의 깊은 뜻을 읽을 수 있다. 학 대사는 힘으로 옹고집을 혼내는 대신, 옹고집과 똑같은 가짜를 만들어 옹고집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깨우치게 하였다. 옹고집은 굶주림을 겪으며 배곯는 이의 고달픔을 이해하고, 문전박대를 당하고 떠돌이 신세가 되며 힘없는 이의 서러움을 헤아릴 수 있게 된다. 곁에 있을 땐 미처 깨닫지 못했던 가족의 소중함도 헤어지고 나서야 알게 된다.
제자리로 돌아온 옹고집이 되찾은 건 자신의 자리와 이름만이 아니다. 옹고집은 사람다움을 회복하고 어엿한 사회의 일원으로 살기 시작한다. 나 혼자만 누리는 삶이 아닌 모두 함께 웃으며 어울려 사는 삶. 내가 가진 것을 남과 나누고, 힘들어하는 이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즐거운 일을 공유하는 데 우리 삶의 의미와 가치가 있는 게 아닐까?
작가 소개
글 이상교
서울에서 태어나 강화에서 자랐습니다. 1973년 어린이 잡지 《소년》에 동시가 추천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동화 《처음 받은 상장》, 《빵집 새끼 고양이》, 동시집 《예쁘다고 말해 줘》, 《찰방찰방 밤을 건너》, 《물이 웃는다》, 그림책 《도깨비와 범벅 장수》, 《야, 눈 온다》 등 여러 어린이책을 썼습니다. 2017년 IBBY 어너리스트에 선정되었으며, 한국출판문화상, 권정생문학상, 박홍근아동문학상 등을 받았습니다.
그림 김유대
어린 시절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해서 어른이 된 지금도 재미있는 그림을 그리며 아이들에게 행복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시각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고, 서울일러스트공모전 대상과 한국출판미술대전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강아지 복실이》, 《마법사 똥맨》, 《날아라 슝슝 공》, 《선생님 과자》, 《들키고 싶은 비밀》, 《별별남녀》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