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6o1BQGTgVJQ?si=QwJOeAuOngVxUQ5g
<트리퍼스>는 1966년에 김훈을 비롯해 신시봉, 김선민 등이 주축이된 8인조 그룹이 그 원조입니다. 이후 그룹이 3팀으로 분리 되면서 김훈을 중심으로 <김훈과 트리퍼스>가 만들어지게 되고 1971년 9월에 <유니버살레코드>를 통해 김희갑의 작곡집인<TRIPPERS GO GO>를 발매했습니다.
가요계의 실력자이며 히트곡 보증수표이자, 작곡가겸 연주인 김희갑이 만들고 지웅이 작사한 '옛님'은 타이틀곡으로 '메아리'와 함께 힛트하게되고 <김훈과 트리퍼스>는 주목받는 그룹이되는데, 1975년에는 <Trippers - 김훈과 나그네들>이라는 타이틀로 발매한 음반에 실린 '나를두고 아리랑'이 크게 히트하면서 가요차트 상위를 점령하면서 김훈은 <MBC10대 가수>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후 발표한 '정주고 내가우네' 역시 김희갑이 만들고 김중순이 작사한 곡으로 <김훈과 트리퍼즈>에 의해 1975년 발표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노래는 국내 그룹 사운드의 효시라 할 <He5(리드 싱어 한웅)> 가 1971년에 유니버살 레코드사에서 취입하였고, 이전에는 박일남이 부르기도 했던 곡으로 김훈과 트리퍼즈가 이어 받아 리바이벌하면서 크게 히트시킨 곡입니다.
이곡은 또한 후일 동명의 곡이 조용필, 나훈아, 김정수 등 가장 많은 가수들에 의해서 리메이크되어 불려진 곡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솔로 가수로 독립한 김훈은 '그리운 내 고향', '모래탑' 등 히트곡을 발표하지만, 1979년 지상파 방송에서 장발을 이유로 출연이 정지되자 1980년 마지막 앨범을 발표한 후 가요계를 떠나서 미국으로 도미했습니다.
8인조 밴드 트리퍼스(Trippers): 파이오니어스(차영수), 윤항기의 키브라더스(윤항기)와 함께 1970년대 초ㆍ중반 국내 브라스 록을 대표, 1971년 트리퍼스의 정식 데뷔 음반에 발표된 '옛님' 의 히트로 간판급 밴드가 됩니다. 이후 1973년 김훈과 트리퍼스(리더: 보컬리스트 김훈), 신시봉과 트리퍼스(리더: 드러머 신시봉), 김선민과 자이언트(리더: 기타리스트 김선민)로 각각 독자 밴드로 분리.
🔸️지웅(본명 김유생): '육군 김일병'으로 유명한 '봉봉 4중창단' 맴버, 스칸디나비아 반도 주재 문화 참사관으로 재직 중 순직.
🔸️김희갑(金熙甲 1936~, 평양): 기타 연주자 및 작곡가, 그 겨울의 찻집(조용필), 정주고내가우네(He5), 향수(이동원,박인수), 사랑의 미로(최진희), 뮤지컬 명성황후(1995),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박건) 등 주요곡작곡, 작가 양인자씨의 부군.
☆☆☆
그님이 날 찾아 오거든
사랑했다고 전해주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울면서 먼길 떠났다 전해주
꽃피어 향기롭던
못잊을 그밤도
바닷가 그언덕도
모두 모두 다 잊었노라고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울면서 먼길 떠났다 전해주
꽃피어 향기롭던
못잊을 그밤도
바닷가 그언덕도
모두 모두 다 잊었노라고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울면서 먼길 떠났다 전해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