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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동석동호회 단톡방에서]
[채동석회장님제공]
-- 깎지 말아야 할것들
"계란 하나에 300원 입니다."
라고 늙은 노인이 말하자
"10개에 2,500원에 주세요.
아니면 말구요."라고 그녀가 말했다.
노인이
"그럼 그 값에 가져 가세요.
오늘 계란 한 알도 못팔았는데 이제 좀 팔게 될 것 같네요." 라고 하자
그녀는 계란을 들고
깎아서 싸게 잘 샀다는 듯 그 자리를 떴다.
비까번쩍한 차에 오른 그녀는 친구와 함께 우아한 식당에 가서 친구에게 먹고 싶은 것을 주문하라고 하고는 함께 식사를 했다.
음식을 조금 먹고는
남긴 것이 많았는데,
음식 값을 계산하러 가서는 46,000원이라고 하자 5만원을 주면서 나머지는 안줘도 된다고 했다.
식당 주인에게는 인심을 쓰며 꽤 정상적이고 후한 것처럼 보이나 빈궁한 계란 장사에게는 무척 고통스러워 보이는 장면일 수 있다.
요점은?
왜 우리는 가난한
사람으로부터 무엇을 살 때에는 우리가 권한이 있는 것처럼 인색하게 굴면서 우리의 관대함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들에게는 관대하고 후함을 보이는 것일까?
예전에 아버지께서는
종종 필요로 하지도 않는 단순한 것들을 가난한 사람들에게서 좀 비싸게 사시곤 하셨다.
어떨 땐 값을 조금 더 쳐주기도 하신다.
그게 좀 걱정이 되어 왜 그렇게 하시냐고 여쭤 보았더니
"얘야, 그게 말이다.
<고결함이란 보자기에 싼 자선이야>." 라고 답하셨다"
요즘은 모든 것이
너무나 많이 오르고 비싸서 제 아량으론 더 주거나 선심 쓸곳이 별로 없습니다만,
최소한 말이죠...
재래시장이나 노점상 좌판의 농수산물 같은 건
최소한 깎지 말고 사야 하는 거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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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행복한 사람!! ]
어느 미국 교회에서 선교사를 파견하려고 헌금(獻金)을 하는 중이었습니다.
이 교회에서는 헌금 접시를 돌리기 때문에 얼마를 헌금하는지 옆의 사람들도 다 볼 수가 있었습니다.
헌금 접시가 어느 시각장애인 앞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은 많은 헌금을 할 수 없는 어려운 형편의 사람인 것을 모두가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270불을 접시에 세어서 놓는 것이었습니다.
깜짝 놀란 옆 사람이 물었습니다.
"아니, 당신이 어떻게 그 많은 돈을 헌금합니까?"
시각장애인이 웃으며 대답했습니다.
"저는 눈이 안 보입니다. 그런데 제 친구에게 물어보니,
밤에 방 하나에 불을 켜는 비용이 일 년이면 270불이 든다고 하더군요.
나는 방에 불을 켜야 할 필요가 없으니까 1년이면 이만큼의 돈을 쓰지 않아도 되는 복을 받았구나 생각하고, 그걸 모은 거죠.
그래서 그 은혜를..... 모르고 어두움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참 빛, 복음의 빛이 비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 묵상(黙想) ♡
*지금 내 집에 전기가 들어온다면, 전기 없이 사는 20억의 사람들보다 나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내 집에 마실 식수가 들어온다면, 마실 물이 없어 고생하는 10억 명의 사람보다 나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하루에 10,000원 이상의 돈으로 살고 있다면, 10,000원이 없어 가난의 굴레에서 힘겹게 사는 12억의 사람보다 나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하루에 한 끼라도 따끈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면, 그 한 끼의 음식이 없어 영양실조에 걸린 8억의 사람보다 나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오늘 아침에 건강한 몸으로 일어났다면, 이번 주를 넘기지 못하고 죽어야 할 불치병에 걸린 100만 명의 사람보다 나는 더 감사해야 하지 않을까요?
*먹을 음식이 있고 입을 옷이 있고 잠을 잘 보금자리가 있다면, 인류의 3/4의 사람보다 더 행복한 사람임을 알아야 합니다.
은행에 여분의 돈이 있고 집안의 어느 곳에 동전을 모으는 동전 통이 있다면, 이 지구상의 8%에 드는 행복한 부자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나는 지금 어떤 사람입니까?
행복한 사람입니까? 불행한 사람입니까?
앞이 안 보여 밤에 불을 안 켜도 되는 것을 복(福)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아낀 돈 270불을 헌금(獻金) 접시에 담은 앞 못 보는 장애인을 보면서 사는 법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진정 행복한 사람입니다. 이 모든 것, 여러 가지 행복의 요소들을 생각하니 이제야 감사의 조건들이 온통 감사투성이입니다.
전기, 식수, 경제적 안정, 건강 등 많은 사람들이 갖지 못한 것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감사함을 느끼는 것은 단지 비교 대상이 더 어려운 사람들보다 나은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아닙니다.
감사함은 우리 주변의 작은 것들에도 담긴 것입니다.
동전을 헌금에 내거나, 장애인을 도와주는 등
작은 행동들을 통해 우리 주변의 이웃들에게도 행복과 감사를 전할 수 있는 열린 마음을 사랑을 품게 하소서.
우리는 행복한 사람이며,
이웃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행복과 감사를 가진 사람임을 인식하고,
그 소중한 축복을 더욱 나누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글 훈훈하고 감사합니다.
[출처]티스토리블로그
https://naver.me/56RvV3X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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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 유머
차동엽 신부가 쓴
"무지개 원리"에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한 사람이 낙천주의자에게
행복해지는
비법을 물었답니다.
"만약 당신이
모든 친구를 잃는다면
그래도 행복할 수 있나요?'
"그럼요..
비록 친구는 잃었어도,
나 자신은 잃지 않았으니
행복하지요. 하하"
"그럼 길을 가다가
진흙탕에 빠졌는데도
그렇게 웃으시겠습니까?"
"그럼요.
제가 빠진 곳은
깊은 연못이 아니라
고작 진흙탕이잖아요. 하하"
"길을 가다가
모르는 사람에게
뒤통수를 맞아도
기분이 좋으시겠어요?"
"그럼요...
주먹으로 한 대
맞았을 뿐이잖아요."
칼로
맞은 것보다야 낫죠.. 하하
살다 보면
이렇게 긍정적인 사람이
정말로 있습니다.
그런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저절로 웃음이 나오고
나도 모르게
생각이 밝아집니다.
긍정보다
더 재미있는 게 있을까요?
쌍문동에 사는
이현숙 님은 치과의사입니다.
그 분은 유방암에 걸려
몇 년 동안 고생을 하셨습니다.
얼마 전 그분을 만났을 때
웃으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건물이 오래되면
리모델링 하잖아요.
예쁘게 재단장 되면
가격이 오릅니다.
사람도 그런 것 같아요.
저도 유방암 수술을 해서
제 몸을 리모델링 했더니..
제 몸값이 올랐어요.. 호호호"
놀랍게도 그분은 지금
치과의사를 그만두고
웃음치료사가 되었습니다.
긍정이 최고의 유머라는 것을
알게 되면서 제 인생의 꿈은
인간이 갖는 모든 종류의 아픔,
고통, 슬픔, 괴로움,
부정적인 생각 등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도록 돕는 것이 되었습니다.
나아가 유머를 통해
자신의 아픔을
공격적으로 이겨 내도록
돕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유머는
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지난겨울에
눈이 많이 와서
눈 구경은 실컷 했지만
눈길에 미끄러져
사고를
당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 중에도
미국에서 공부하던 딸이
한국에 왔다
새 학기를 앞두고
출국하기 바로 전
눈길에 미끄러졌습니다.
그 사고로
팔에 금이 가고
인대가 손상되는
부상을 당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출국과 학사 일정이
연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손녀가 다쳤다는 소식에
시골에서
급하게 올라오신 할머니는
풀이 죽어있는
딸과 손녀를 보고는
함께 기도하자고
하셨답니다.
“우리 손녀가
대꿀빡(?)이
뽀사지지 않고
팔이 부러져서
감사 합니다.
또 다리몽댕이(?)가
부러지지 않고
팔이 부러져서
감사하고,
궁둥이뼈(?)가
다치지 않아 감사합니다.
또한 밥 먹는 팔이 아니라
왼쪽 팔을 다쳐 감사하고...”
비장한 마음으로
두 손을 꼭 잡고
기도를 하던 모녀는
할머니의
유머러스한 감사 기도를
끝까지 듣지 못하고
박장대소 포복절도로
웃음보가 터졌다는 것이다.
원래 사투리를 쓰지 않는 분이
사투리를 쓰시는 것보다
더 그 상황을
감사하는 것에서
큰 힘과 웃음을 받았다고 좋아합니다.
유머는 긍정에서 나옵니다.
상황을 놀랍도록 반전시키는
이런 긍정 유머 하나면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자신을 즐겁게
포지셔닝 할 수 있는
유머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유머 코치로 활동하면서
'진정한 명품 유머는
남을 웃기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즐거움에서 온다.'
는 것을 배웠습니다.
꼭 한 번을 웃기더라도
사람의 영혼을 울리는
유머가 있습니다.
바로 긍정 유머!
- 유머 발전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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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세월
•모르는 단어가 3개 이상이면
지비는 전라도 사람이 아녀
내고향에서
학교가는 애들중
간따꾸를 입은 애들은
있는 집 애들이고
우린 쫄쫄이 쓰봉입고
기워서 덧댄 다비에
검정 고무신 신고
다우다로 만든 책보에
밴또를 싸서 메고
비오면 찌럭찌럭한
신작로 길을 걸어서
학교에 갔었지.
학교 갔다 오는 길
평평한 신작로에선
땅따먹기
삔치기
팔방을 했었고
더 넓지한 곳에서
고무줄 재비
오징어 살이
삼팔선 놀이를
했었지.
동네 벌안에선
나이살이를 했고
마당에선 양이치기와
구실치기를
했었어.
집에오면
갈쿠들고 솔개비 긁어
가는 사내키로 꼬아 만든
나무 망태에 가득채워야
집에 오곤 했었지.
시간나면 갈쿠치기로
나무 따먹기를 했고
갈쿠가 엎어진 놈이
뒤집어 진놈것을
몽땅 따먹었지.
머스마들은
짜구들고 등컬 캐러 다녔고
시간나면 자치기를
했었어.
해온 나무는
정지 모서리
달구청 밑에다
쌓아 놓고
밥 할떄 마다
부삭에다 쳐넣고
부지땅으로 젓으면
잘 타들어 갔지.
남은재는
당글개로 긁어
소쿠리에 담아서
칙간 구석에 모아 두었다
북감자 밭에다
뿌렷어.
그옆엔
서숙밭이 있었고
서숙을 갈땐
쟁기질한 밭을
곤배로 쳐 줘야
알이 땅 속으로 박혔지.
서숙이 익으면
마당에 덕석을 깔고
돌이깨질을 해서
배늘에 가리지 않게
잘 말려야 했어.
서숙은 메꾸리에 담아
두지에 보관 했다가
방애간에서 찧어서
아랫집 몸빼바지에
월남치마 입은
아짐하고 오춘 모셔다
서숙 떡도 해 먹었어.
밤이되면
아부지는 샐팍 밖에
얼씬도 못하게 했고
우린 모방에서
이거리 저거리 박거리...를
하면서 초꼬지 불에
코가 시커멓게 됐었다.
큰방 한구석엔
두대통이 있었고
봉창문은 열때마다
돌쪼구에서
삐그덕 소리가 났어.
참.
여름에는 둠벙에서
웃통 벗고 빤스 벗고
멱을 감았다.
미꾸락지도 잡았었는데...
때론 오장굴에서
태르박으로 물길러
몰래 등목도 했지.
그것도 안되면
또랑 물을
쪼빡으로 떠서
등목을 해야
여름이 쉬 지나갔어.
모른 단어는 몇 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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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사는 이야기}
1. "하지 마라~!"
세 가지는?
① 자식들에게
기대려고 하지 마라.
② 자식들에게 아프다고
하지 마라.
③ 자식들에게
나의 재산이 얼마라고 밝히지 마라.
2. "해 라~!"
세 가지는?
① 자식보다는 손자와
손녀에게 투자해라.
② 두 달에 한 번씩이라도
가족들과 식사를 함께 하라.
③ 부부간에 애정이 있음을 자식들에게 보여주라.
먼저, '하지마라.'부터
얘기를 해보지요.
연인관계가 아닌 이상 인간은, 내가 다가가는 것만큼 경계를 하며
뒤로 물러서는 게 상대방의 심리입니다.
경제사정이 어떻든 간에 자식들이 궁금해 할 정도로 연락을 하지 않으면 자식들이 먼저 전화를 걸어오지요.
무슨 자존심 싸움을 하는 것 같지만, 결과는 전혀 상반된 상황이 생깁니다.
자식들 본인이 원해서 전화를 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식의 대화 내용이 부드러워 집니다.
그 다음, 어떤 경우에라도 아프다는 소리는 하지 마세요.
물론 당사자는 괴로울 정도로 아프겠지만 자식들은 '나이가 많으니까 당연히 아프겠지..' 하는 식으로 받아들입니다.
우리 주변에도 부모한테 전화만 걸면 "아이고~ 다리가 아파서 죽겠다." 하니까, 전화하기가 싫다고 하는 자식들을
흔히 보게 됩니다.
동물들은 아파도 절대로 소리를 지르지 않습니다.
왜냐 구요?
소리를 지르면 천적이 와서 잡아먹잖아요. 사람만 이렇게 시끄럽게 떠들지요.
그 다음,
다 잘 아시겠지만 가급적이면 동산, 부동산등 재산의 움직임을 남이 모르게 해야 하늘나라에 갈 때까지 대우를 받습니다.
돈 많은 집이 형제간에 우애가 있는 집을 보신
적이 있습니까?
떠난 뒤에 생각지도 않게 유산이 생기면 고마워하지만
모두 알고 있는 순간부터는 서로가 경계를 하지요.
다음은 '해라'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자식들이 가장 아끼는 것은 아무래도 자기 새끼들이지요.
천륜이 그런 걸 어쩌겠습니까?
아들과 딸에게 주는 것은 액수가 크지만, 손자와 손녀는 적은 돈으로도 인심을
쓸 수가 있지요.
당구로 얘길 하면 쓰리쿠션을 치는 거지요.
자기 새끼한테 잘하는데 싫어하는 부모는 없겠지요.
그래서 오히려 손자한테 투자하는 게 효과가 몇 배는
높은 겁니다.
그리고 두어 달에
한 번씩 가족들
전부 불러 모아서
식사를 같이 하세요.
제가 어릴 때 미국영화를 보면 추수감사절이나 성탄절에 온가족이 모여서 밥 한 끼 먹는 걸 그렇게 좋아 하더라 구요.
그 때는 뭐 밥은 언제나 먹을 수가 있는데 하고 의아하게 생각을 했는데, 요즘 우리 사회를 보면 정말로 너무 바쁘게 살지요.
심지어는
일하지 않고 살아도 과로사를 한다니 지금 우리는 무엇에 쫒기는 지도 모르게 바쁘게 살고 있지요.
이렇게 가족들이 모여 식사를 하게 되면 없던 얘기도 나오고 가족끼리 끈끈한 정도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부부가 함께 사신다면 자식들 앞에서 부부간에 애정을 과시하세요.
쪽 팔린다 구요? 아닙니다.
이건 상당히
중요한 얘깁니다.
자식들 앞에서 애정을 표시하면 자식들은 부모를 우습게 볼 것 같지만, 자식들에게 독립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되지요.
어떻게 살았는가에 관계없이 40여 년을 함께 살았다면
복 받은 커플입니다.
나이가 들면 솔로가 되신 분들이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나이 들면 기력도 떨어지고 영혼을 기댈 말동무가 필요한데 허허한 무주공산에 버려진 채 하루하루를 힘들게 살아야 되지요.
그렇다고 자식들이 그 외로운 마음을 알아준다는 건 상상도
할 수가 없습니다.
남는 건 부부
밖에 없습니다.
삶은 선택입니다.
우리의 생활은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기까지의 일련의 선택 행위이며,
사람은 날마다 자기가 해야 할 것을 끊임없이 선택 하면서 생활을 영위해 갑니다.
내 인생의 선택은 다른 사람이 아닌 내가 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選擇' 응원합니다.
아름다운 설경 즐감하며
힐링하고 행복한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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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아는 것이 정말로 아는 것인가?🐂
당나라 때의 유명한 화백 대숭(戴嵩)은
전원 풍경과 특히 생동감 넘치는 소를
잘 그려서 이름을 떨쳤다.
또 한간(韓幹)은
말을 그리기로 이름난 화가였다.
이 두 명의 화가를 사람들은
한마대우(韓馬戴牛)라고 칭했다.
그들이 남긴 작품에는
삼우도(三牛圖)와 귀목도(歸牧圖)
가 있었다.
그 그림들의 가치는
돈으로 따지기도 어려울 정도였다.
대숭이 그린 투우도(鬪牛圖)
한 폭이 전해져 내려오다
송나라 진종 때 재상인 마지절(馬知節)이
이 그림을 소장하게 되었다.
마지절은 그림에 남다른
일가견을 가지고 있었기에
고금의 그림을 수집하여
감상하는 것을 큰
즐거움으로 삼았다.
특히 그가 소장한
투우도(鬪牛圖)는 당나라의
유명한 명인이 남긴 작품인지라
그는 이 그림을 극진히 아꼈다.
혹여 그림에 벌레나 좀이 쓰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 비단으로
덮개를 만들고 옥으로
족자 봉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햇빛과 바람이
좋은 날을 택해 자주
밖에 내다 말리며
수시로 일광욕을 시키기도
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대청 앞에 그림을 걸어놓고
바람을 쐬어주고 있는데,
소작료를 내려고 찾아온 한 농부가
먼 발치에서 그 그림을 보고는
피식 웃었다.
'글도 모르는 무식한 농부가
그림을 보고 웃다니..'
마지절은 화가 나서
농부를 불러 세웠다.
“너는 대체 무엇 때문에 웃었느냐?”
농부는 고개를 조아리며 대답했습니다.
“그림을 보고 웃었습니다.”
“이 그림을 보고..?
이놈아! 이 그림은 당나라 때의 대가인
대숭의 그림이다.
그런데 감히 네까짓 게
그림에 대해서 무얼 안다고
함부로 비웃는 것이냐?”
마지절이 불같이 화를 내자
농부는 겁에질려
부들부들 떨면서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저같은 무식한 농부가 어찌
그림에 대해 알겠습니까?
하오나 저는 소를 많이 키워
보고 소가 저희들끼리 싸우는
장면도 많이 보았기에
소의 성질을 조금 알고 있습니다요.
소는 싸울 때 머리를 맞대고
힘을 뿔에 모으고
서로 공격하지요.
하지만 꼬리는 바싹 당겨
두 다리 사이의 사타구니에
집어 넣고 싸움이 끝날 때까지
절대로 빼지 않습니다.
아무리 힘센 청년이라도
소꼬리를 끄집어낼 수 없지요.
헌데 이 그림 속의소는
꼬리를 하늘로 치켜들고
싸우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 절로 웃음이..”
농부의 말에 놀란 마지절은
얼굴을 붉혔다.
그리고 대청에 걸어놓고
일광욕을 시키던
대숭의 그림을 내리며 탄식했다.
“대숭은 이름 난 화가지만
소에 대해서는
너보다 더 무식했구나.
이런 엉터리 그림에 속아
평생 씻지 못할 부끄러운
헛일을 하고 말았도다.
그간 애지중지했던
내가 정말 부끄럽구나."
이 글은 중국 송나라때
유명한 학자인 증민행(曾敏行. 1118~1175)이
지은 독성잡지(獨醒雜誌)의
고사집에 나오는 내용이다.
많은 사람이 떠받들고
빼어난 지혜와 총명함을
지녔다고 하더라도
현실생활이나 실천적
경험을 겸비하지 않으면
이렇게 웃어 넘기지
못할 실수를 범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 우리가 무언가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때로 마치
자신이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처럼
착각하며 다른 사람을
무시 하기도 한다.
심지어 자신이 잘못 되었거나
자신이 잘못 알고 있음에도
자존심 때문에 자신의 잘못이나 무지를
인정하려 들지 않기도 한다.
과연 내가 아는 것이
정말로 아는 것인지..
아니면 안다고 생각하는 것인지
잘 살펴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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