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할 손(遜)자는 의부(義符)로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성부(聲符)로 손자 손(孫)자를 했습니다. 손자 손(孫)자는 아들 자(子)자 변에 이을 계(系)자를 한 글자입니다. 아들을 이어간다는 뜻이지요. 이을 계(系)자는 삐침 별(丿)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 사(糸)자는 실을 뽑아 뭉치를 만든 실타래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삐침 별(丿)자는 실타래를 매어 놓은 나무 막대기 같은 것을 표시한 그림입니다. 이을 계(系)자는 어디다가 이어댔다는 뜻이겠지요. 손위(遜位) 손극현(遜克縣) 손치(遜峙) 손강(遜康) 공손(恭遜) 손우(遜愚) 손보(遜甫) 겸손(謙遜)
덜 손(損)자는 덜어내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덜어내려면 수효를 헤아려야 하니까, 수효 원(員)자를 했습니다. 수효 원(員)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해서 수효를 세는 가장 보편적 대상을 표시했습니다. 사람 수와 돈을 세는 것은 생활의 기본적인 수효 헤아리기입니다. 손해(損害) 손익(損益) 손재(損財) 손자삼우(損者三友) 손제(損弟) 동손(銅損) 철손(鐵損)
손자 손(孫)자는 아들 자(子)자에 이을 계(系)자를 했습니다. 아들이 이어 내려간 것이 손자(孫子)입니다. 손자는 또 다른 나입니다. 내가 아들을 낳고, 아들이 손자를 낳았습니다. 이렇게 나는 영원히 죽지 않는 것입니다. 이을 계(系)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로 대를 이어 내려감을 표시했습니다. 이을 계(系)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손자(孫子) 자손(子孫) 손씨(孫氏) 장손(長孫) 후손(後孫)
귀뚜라미 솔(蟀)자는 의부(義符)로 벌레 충(虫)자 변에 성부(聲符)로 거느릴 솔(率)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률(率)자는 거느릴 솔(率)자로 전주되었습니다. 거느릴 솔(率)자는 검을 현(玄)자의 좌우(左右)에 획을 더해서 곤충의 알이 꾸러미를 이루고 수백 개가 함께 이어져 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알 덩어리가 마치 장군이 졸개를 많이 거느리고 있는 모양이지요. 실솔(蟋蟀) 실솔과(蟋蟀科) 실솔성(蟋蟀聲) 음상솔(音箱蟀) 서풍실솔상(西風蟋蟀牀)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