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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질문/ 전동열차 오른쪽 출입문과 왼쪽 출입문 동시개방이 가능한지요?
전형욱 추천 0 조회 832 07.02.01 03:25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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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02.01 03:48

    첫댓글 동시개방이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혼잡도를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이를 시행하는 해외 사례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중국 베이징 지하철 13호선 Xizimen역)

  • 07.02.01 09:59

    MAX는 Max Amenity Express 의 약자입니다. 그리고 전동차의 양문개방은 가능합니다. 메이테츠 나고야역에서는 2폼 1선일때는 승차문과 하차문을 구별하여 혼잡도를 완화시키고 있지요. 도쿄메트로였나.. 어느역인지 기억은 안나는데 2폼 1선의 하차역에서는 양문을 동시에 열어 하차시 혼잡을 최소화하더군요.

  • 07.02.01 11:05

    전동차 출입문 결선도를 보면 좌측과 우측의 문의 동시개방이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그러나 좌측과 우측의 문 조절 장치함이 따로 존재하고(좌측문 조절은 좌측 벽면에 우측문 조절은 우측 벽면에..)그 장치를 조절하면 키(key)가 있어야 합니다. 전동차 차장님이 키를 2개 가지고 있다면 가능하겠지요..

  • 07.02.01 11:47

    2폼3선 구조인 역의 가운데 선로로 진입한 경우에는 양문개폐를 할 수 있죠.

  • 07.02.01 12:56

    양문 열기는 일본 도큐가 정말 잘 합니다...

  • 07.02.06 00:02

    도큐 뿐만 아니라 규모가 되는 사철의 터미널 역은 다수가 그런 식이죠. (사철의 특수성도 있지만 중간역은 그런 일이 드뭅니다) 도쿄 모노레일같으면 터미널인 하마마쯔초에는 1선밖에 없으면서 양쪽에 승차/하차플랫폼을 설치합니다.

  • 07.02.01 15:05

    일반열차(새,무)의 경우는 양측출입문 개방이 아주 쉬운 편입니다.

  • 07.02.02 02:54

    전형욱님! 쓸데없는 질문이라기 보다는 좋은 질문인데요. 승하차 출입문이 따로따로 있으면 복잡한 지하철이 승하차하기에 혼잡스럽지 않을것 같네요. 그런데 전국지하철 플랫폼을 모두 양쪽으로 설치해야 하고 그러면 반대편 철로도 이설해야 하는 등 큰공사가 되어야 하고 비용도 엄청 들어 현재로는 힘들것 같습니다.

  • 07.02.02 13:39

    신도림역 같은 초과밀 환승역의 경우에는 고려할 만 합니다. 서울 방면 승강장을 하나는 승차용, 다른 쪽은 하차용으로.

  • 07.02.02 15:05

    가능합니다. 옛날 안산선이 1호선이던 시절 금정역 2폼 3선식 폴랫폼서 대기중인 열차가 양문 개방을 해서 자주 건너다녔던 기억이 나네요.

  • 07.02.03 14:08

    중국 광저우 지하철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왼쪽문을 열어 하차시킨 후 오른쪽문을 열어 승차시키지요.

  • 07.02.04 02:44

    실제로 양문개방 가능합니다. 제가 요즘 전동차 가꾸는 일 때문에 군자기지, 지축기지, 창동기지 투어를 하고 있는데, 출고 직전에 가끔 양문개방 테스트를 하는 차장님들이 있습니다. 아주 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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