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곡선반경(m) 선(구간)별 |
200 |
250 |
300 |
400 |
500 |
600 |
700 |
800 |
900 |
1000 |
1200 이상 | |||
2 급 선 |
경 부 제1본선 |
고속열차 |
대구-부산 |
|
|
|
90 |
100 |
110 |
120 |
130 |
135 |
140 |
150 |
기타구간 |
|
|
|
90 |
100 |
110 |
115 |
125 |
130 |
135 |
140 | |||
기타열차 |
전 구 간 |
|
|
|
90 |
100 |
110 |
115 |
125 |
130 |
135 |
140 | ||
호남선 |
고속열차 |
익산~목포 |
|
|
|
90 |
100 |
110 |
120 |
130 |
140 |
150 |
160 | |
기타열차 |
익산~목포 |
|
|
|
90 |
100 |
110 |
115 |
125 |
130 |
140 |
150 | ||
전 라 선 |
신리~동순천 |
|
|
|
90 |
100 |
110 |
115 |
125 |
130 |
140 |
150 | ||
중 앙 선 |
청량리~덕소 |
|
|
|
90 |
100 |
110 |
115 |
125 |
130 |
140 |
150 | ||
분 당 선 |
전 구 간 |
|
|
|
75 |
85 |
90 |
100 |
|
|
|
| ||
3
급
선 |
경부제2본선 |
가리봉~수원 |
|
|
|
75 |
85 |
95 |
105 |
110 |
|
|
| |
수 원~천안 |
|
|
|
90 |
100 |
110 |
115 |
120 |
|
|
| |||
호남선 |
고속열차 |
대전조차장~서대전 |
55 |
60 |
65 |
75 |
85 |
90 |
100 |
|
|
|
| |
서대전~강경 |
|
|
|
90 |
100 |
110 |
115 |
125 |
|
130 |
140 | |||
강경~익산 |
|
|
|
90 |
100 |
110 |
120 |
130 |
135 |
140 |
150 | |||
기타열차 |
대전조차장~서대전 |
55 |
60 |
65 |
75 |
85 |
90 |
100 |
|
|
|
| ||
서대전~강경 |
|
|
|
85 |
95 |
100 |
110 |
120 |
|
125 |
140 | |||
강경~익산 |
|
|
|
85 |
95 |
100 |
110 |
125 |
|
130 |
140 | |||
대 전 선 |
대전~서대전 |
|
|
|
85 |
95 |
100 |
110 |
120 |
|
|
| ||
대전북연결선 |
전 구 간 |
|
|
|
|
85 |
95 |
105 |
|
|
|
| ||
대전남연결선 |
전 구 간 |
|
|
|
|
|
95 |
|
110 |
|
|
| ||
대구북연결선 |
전 구 간 |
|
|
|
|
|
|
105 |
|
|
|
| ||
전 라 선
중 앙 선 대 구 선 구 대 구 선 대구선상용열차단선 |
익산~신리 동순천~여수 덕소~경주 전 구 간 전 구 간 동대구~가천 |
|
65 |
70 |
80 |
90 |
95 |
105 |
110 |
|
|
| ||
경부제2본선 경부제3본선 경 인 선 경인제2본선 경 의 선 영 동 선 태 백 선 경 북 선 |
서울~구로 영등포~구로 전 구 간 구로~개봉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김천~점촌 |
55 |
60 |
65 |
75 |
85 |
90 |
100 |
|
|
|
|
곡선반경(m) 선(구간)별 |
200 |
250 |
300 |
400 |
500 |
600 |
700 |
800 |
900 |
1000 | ||
3 급 선 |
안 산 선 진 해 선 미 전 선 |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
55 |
60 |
65 |
75 |
85 |
90 |
100 |
|
|
|
광 주 선 |
전 구 간 |
|
65 |
70 |
80 |
90 |
95 |
105 |
110 |
|
| |
충 북 선 |
전 구 간 |
|
65 |
70 |
85 |
95 |
100 |
110 |
120 |
|
| |
장 항 선 경 춘 선 동 해 남 부 선 |
전 구 간 전 구 간 부산진~경주 |
50 |
60 |
70 |
80 |
90 |
100 |
|
|
|
| |
경 전 선 |
전 구 간 |
55 |
60 |
70 |
80 |
85 |
90 |
100 |
|
|
| |
광 양 제 철 선 경부제3본선 경 원 선 천 안 직 결 선 |
전 구 간 서울~용산 전 구 간 전 구 간 |
55 |
60 |
65 |
70 |
75 |
80 |
|
|
|
| |
과 천 선 일 산 선 분 당 기 지 선 |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
50 |
55 |
65 |
75 |
85 |
90 |
100 |
|
|
| |
3 급 선 |
경부제2본선 |
구로~가리봉 (구로구내고가선로) |
|
|
60 |
70 |
80 |
|
|
|
|
|
경부제3본선
대 불 선 |
구로~가리봉 (구로구내고가선로) 전 구 간 |
|
|
60 |
70 |
80 |
90 |
|
|
|
| |
장성화물선 |
전 구 간 |
|
|
|
|
|
60 |
|
60 |
|
| |
기 타 선 |
전 구 간 |
50 |
55 |
60 |
65 |
70 |
75 |
|
|
|
| |
※ 특인 : 중앙선 영천~경주간 및 대구선은 400R 제한속도를 85km/h로 하고, 안동~영천간을 동차로 운전할 때 또한 같다. | ||||||||||||
4 급 선 |
군 산 선 범 일 선 묵 호 항 선 광 양 항 선 옥 구 선 병점차량기지선 |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전 구 간 |
45 |
50 |
55 |
60 |
|
|
|
|
|
|
기
사 |
가. 곡선최고속도는 선로최고속도를 초과할 수 없다. 나. 곡선반경 범위는 다음과 같다. R200(200~249) R250(250~299) R300(300~349) R400(350~449) R500(450~549) R600(550~649) R700(650~749) R800(750~849) R900(850~949) 다. 본표에 불구하고 반향곡선간 직선거리 부족 등에 의한 제한속도는 (별표 14)에 의한다. 라. 차내신호폐색식(ATC)에 의하는 경우에는 운전취급세칙 제6장의 규정에 의한다. 마. 경부고속선은 곡선제한속도를 받지 않는다. |
첫댓글 기사의 압박. 그리고 분당선이 2급선이란 점이 흥미롭네요 ^^;;
군산선 4급선의 압박;; 여객영업선중에는 유일하네요.. 영동선 나한정의 R170도 한몫을 했겠군요.
기관사들의 고충 ㅋㅋ 저걸 외우고 다니고 역마다 있는 본선, 부본선, 기타선의 진출입속도도 외워야 되고 한 2 ~ 3 년정도 하면 대충 안다고 한다는데 ㅜ.ㅜ
버스 기사님들도 사거리 신호등 순서는 나중에 되면 익게 됩니다..ㅋㅋ
무려 2급선인 분당선인데 그놈의 강남리구간-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