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경 글 ·그림 | 222*260 | 40쪽 | 값15,000원 발행일 : 2024년 09월 10일 | ISBN 979-11-92056-00-5
대상 독자 : 유아, 초등 저학년
주제어 : 개성, 용기, 도전, 우정, 여행
교과연계
1학년 2학기 국어 상상의 날개를 펼쳐 보아요
2학년1학기 국어 무엇이 중요할까요
2학년 2학기 국어 느낌을 나누어요
【 도서 소개 】
굴 안에서 사는 곰치 이고르에게는 친구 에밀이 있다. 에밀은 이고르의 입속 청소를 해 주며 굴 바깥 이야기도 들려준다. 이고르를 웃게 하던 에밀이 어느 날부터 나타나지 않는다. 에밀 걱정에 이고르는 가만있을 수가 없어 굴 밖으로 나온다. 그러나 에밀은 보이지 않고 알록달록한 물고기, 날아다니는 물고기 등 신기한 것들만 자꾸 보인다. 이고르도 이제 에밀에게 해 줄 이야깃거리가 생긴 것이다. 구사일생 다시 만난 두 친구는 함께 새로운 여행을 시작하려 한다.
【 출판사 서평 】
두려움을 극복하는 용기
덩치 큰 곰치는 이빨이 매우 날카롭고 성격이 포악하다고 알려져 있다. 사실 곰치 이고르는 외모와는 달리 소심해서 굴 밖이 두려웠다. 그런데 겁 많은 이고르가 친구를 찾기 위해 용기를 내어 굴 밖으로 나온다.
중요한 건 함께하는 것
아름다운 걸 볼 때,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슬플 때 생각나는 누군가가 있다. 누군가 함께할 때 즐거움은 더욱 커지고, 슬픔은 나눌 수 있다.
에밀은 자신이 경험한 세상을 이고르에게 알려 주고, 이고르는 친구에게 이제 알게 된 걸 말해 줄 수 있어서 기쁘다. 이고르와 에밀 두 친구가 함께 나아가는 더 큰 세상이 기대된다.
【 작가 소개 】
작가는 이 책의 작업 과정이 이고르의 여정과 닮았다고 말한다. 아이들을 키우면서 그림책에 빠졌지만, 백지를 앞에 두고 그림 그리기가 두려웠던 6~7년 동안 그리고 콜라주를 하고 다시 그리는 작업을 반복했다. 이 작업 과정이 마치 이고르가 굴 밖으로 나오는 시간 같았다.
못생긴 곰치 이고르가 보면 볼수록 사랑스러운 이유는, 이 책이 부족하고 소심한 모든 존재에 대한 응원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