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RK, 리니지2:레볼루션 상상을 초월하는 빅히트. PC게임과 카니발 영향도 全無
리니지 RK는 16.12.08 한국, 대만, 동남아 10개국 등 12개국 구글/애플 동시 론칭되었다.
리니지 RK는 론칭 초반 하루 10억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시현하기도 했고 이후 다소 하향 안정화되긴 했으나 17년 1월초 현재까지도 일평균 매출 6-7억원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리니지 RK 론칭 초반 일평균 매출규모는 당사 및 시장의 론칭 전 추정치(일평균 1억원 정도)를 6배 이상 대폭 초과하는 수준이다.
리니지2:레볼루션은 16.12.14 한국시장에 구글/애플 동시 론칭되었다.
론칭 첫날 매출은 70억원에 달했으며 16년 12월 매출만 500억원 이상이었던 것으로 추산된다.
즉, 4Q16(영업일수 18일) 일평균 매출은 무려 3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데 이는 한국 모바일게임 역사상 압도적인 Historical High 기록이다.
리니지2:레볼루션과 PC게임 리니지2간의 카니발리제이션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으나 이는 기우였던 것으로 파악되었다.
리니지 RK와 PC게임 리니지간 카니발리제이션 우려는 애초 없었다.
리니지 RK는 캐주얼 RPG라 MMORPG인 리니지와는 유저층이 구분되기 때문이다.
4Q16 실적은 물론 2017년 이후 실적 전망치 대폭 상향. TP 40만원 유지. Buy 유지
4Q16 연결영업실적은 매출 2,425억원(QoQ 11.5%), 영업이익 718억원(QoQ 10.2%)으로서 전분기 대비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
4Q16 매출 QoQ 개선 전망은 PC게임 리니지 매출 회복 및 리니지 RK, 리니지2:레볼루션 빅히트에 따른 것이다.
4Q16은 마케팅비는 G스타 기간 블소 비무제 마케팅, 리니지 RK 마케팅(TV광고 및 기타) 등으로 전분기 대비 대폭 증가함에도 영업이익률은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다.
리니지2:레볼루션 빅히트에 따른 로열티 매출이 마케팅비 증가액을 Make Up하기 때문이다.
4Q16 연결영업실적 전망치는 종전 전망치 대비 매출은 6.6%, 영업이익은 22.2% 대폭 상향한 것이다.
이는 리니지 RK, 리니지2:레볼루션의 예상을 초과하는 빅히트에 따른 것이다.
리니지 RK, 리니지2:레볼루션 빅히트는 그 자체도 실적 전망치 상향요인이지만 이에 따라 리니지 M, 리니지2 레전드 등 리니지, 리니지2 IP를 바탕으로 한 모바일게임 신작들의 히트수준에 대한 기대치 상향요인, 즉 매출 추정치 상향요인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4Q16은 물론 2017년 이후 실적 전망치도 대폭 상향했다.
(17E, 18E EPS 각각 11%, 20% 상향)
한편, 당사에선 리니지 M은 론칭일정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고 판단하며 론칭시점은 2Q17로 예상하고 있으며 PC게임 기대신작 리니지이터널은 글로벌 테스트를 거친 후 2H17 론칭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