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지난 20일에 여수석유화학고와 여수국가산단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 21명을 대상으로 하반기 '2022. 학부모와 함께하는 내 아이 마이스터고-산업연계 탐방'을 실시했다.
상반기 실시했던 마이스터고-산업연계 탐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특히 자녀와 부모가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하반기 프로그램에서는 여수교육지원청과 여수석유화학고, 여수산단공동발전 협의회(이하 공발협)가 다시 한번 협력해 여수뿐만 아니라 여수산단 취업을 희망하는 순천·광양의 학생 및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고자 했다.
하반기 프로그램에서는 LG화학과 GS칼텍스를 방문해 각 기업의 소개와 생산제품 설명을 듣고 공장을 견학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여수석유화학고 학교 소개, 진학 및 교육과정 설명, 학교 투어 등의 오전 일정을 마치고, 산단투어 전 사전교육을 통해 여수산단의 역사, 석유화학공정의 원리, 입주기업 등에 대한 안내를 받은 후 산단으로 이동, 각 기업의 현직 관계자와의 만남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석유화학산업의 전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우리 아이가 여수석유화학고에 진학하면 어떤 교육을 받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고, 평소 방문이 어려운 기업들을 방문해 현장을 직접 볼 수 있어 특히 좋았다. 향후 자녀의 진로 선택 및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서금열 교육장은 “민ㆍ관ㆍ산ㆍ학이 함께 하는 지역 특색을 갖춘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원을 앞으로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석유화학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우리 지역 청소년들이 이런 기회를 통해 지역 산업을 이해하고 미래역량을 갖춘 여수의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진로직업교육을 확대시킬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