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알코올 의존자의 음주로 인해 인생이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문제를 광범위하게 정의하는 개념.
2. 이론적 배경
알코올 의존중독은 가족 병이다.
알코올 의존은 친밀하고 밀접한 가족관계를 해를 끼치는 알코올 의존자 만큼이나 가족 내 다른 구성원에게도 손상을 입히는 가족 병입니다. 알코올 의존자를 둔 배우자중에 다수가 노이로제의 증상을 나타내고 심한 성격적 문제를 가지기도 하며 자녀의 경우 또 하나의 알코올 의존자가 되는 높은 위험집단으로 알려져 있다.
* 부인에게 미치는 영향(공동의존) : 불안 및 우울, 걱정, 불면증, 초조, 공포, 혼동, 성욕감퇴, 식욕감퇴, 정신운동 지연등의 문제가 발생함.
*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 감정표현을 억제, 자신에게 해로운 방법으로 두려움이나 분노를 표현, 의존적인 성격.
3. 공동의존 (co-dependance)이란?
알코올 의존은 한 개인에게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으로 악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존자가 속한 가족 전체에도 심각한 악 영향을 주게 된다. 알코올 의존은 의존증상으로 인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수많은 실수를 저지르게 되고 이러한 크고 작은 실수로 인해 가족 전체는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경제적 손해를 입게 된다. 살고 있는한 가족들은 자신들에게 가해지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족원들 나름대로의 심리적 적응을 해 나가게 된다. 이러한 적응유형은 의존자 가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족들 나름대로 터득한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역기능적이다.
이와 같이 알코올 의존자 가족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히 크며 그로 인해 가족질병이 발생하며 알코올로 인해 전형적인 역기능적 알코올 의존 가족 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의존 가족체계는 가족 전체가 알코올이나 알코올 의존에 걸릴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가족원 모두가 실제로 알코올에 의존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한 의존자로 인해서 가족원 전체가 의존자의 특성을 나타내면서 가족전체가 역기능적으로 운영된다는 의미이다.
알코올 의존 가족체계에서 나타나는 역기능적인 적응방법 중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공동의존형태를 둘 수 있다. “의존할 필요가 있는 사람”과 “보살피는 사람”과의 사이의 2인 관게를 공동 의존증 이라고 한다. 공동의존관계에서는 의존하는 것 자체가 보살피는 사람에게 만족을 주기 때문에 관계가 언제까지나 계속되기 쉽다. 이런 관계에서 생기는 사회적, 대인 관계적인 장애가 “공동 의존증”이다. 공동의존이란 단적으로 자아를 잃어버리는 심리적 질병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의존자 가정은 이와 같은 가족원들의 역할 수행으로 다른 일반 가정과 구별되는 특정한 가정환경은 나타내게 된다. 구체적으로 보면 가족간의 응집력과 적응력이 결여되어 있고 부부간에 또는 부모 자녀 간에 역할전이가 발생되며 가족 행사 때 의존자로 인해 그 행사가 방해를 받게 되거나 긴장을 유발시키고 가족 내에 신체적, 언어적 폭력이나 성적폭력 그리고 배우자 및 자녀 학대등의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게 된다.
4. 부인은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할까?
알코올에 의존해 나가는 성격을 갖는 사람은 원래 남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강한 사람이다. 따라서 ‘남편은 계속 마시고 아내는 그 마시고 있는 남편을 보살핀다.’고 하는 관계를 계속하는 한 남편에게 있어서 부인은 ‘보살피는 사람’이라는 매우 편리한 관계가 된다. 이렇게 무비판적인 보살피는 사람이 옆에 있는 동안은 알코올 의존증이 개선되지 않는다.
따라서 부인이 그런 보살피는 역할에서 완전히 물러나 있는 것이 선결 조건이다.
그런데 부인은 깨닫지 못하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남편에게 ‘취하는 것’이 필요하듯이 부인에게는 ‘보살피는 것’이 불가결해져 버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누군가 보살피지 않으며 불안해져 버리는 여성이 이외로 많다. 이런 것은 오히려 ‘여성 자신의 병’이 라고 생각할 수 있다.
5. 공동 의존자의 특성.
1) 공동 의존자들은 경계선에 대한 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즉, 자신이 수행, 책임져야 할 영역과 의존자가 수행, 책임져야 할 영역에 대한 경계 구분이 명확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공동 의존자들은 알코올 의존자가 아무런 걱정 없이 의존을 계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2) 공동 의존자들은 자신의 가치를 남을 도와주는 것과 연관시킨다.
즉, 공동 의존자들은 다른 사람의 필요성과 요구에 과도한 신경을 쓰며 당사자 자신에게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소홀히 하면서 많은 고통과 역기능을 겪게 된다. 이들은 자기 자신을 무시한채 주변의 여러 사람이나 중요한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집착하게 된다.
3) 공동 의존자들은 가족의 평화를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한다.
비록 자신이 의존자로 인해 고통과 괴로움을 당한다 할지라도 자신이 인내함으로써 가족이 평화롭게 된다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한다.
4) 공동 의존자들은 죄책감과 수치심을 항상 느낀다.
이들은 의존자가 의존이 된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 생각하여 죄책감을 느끼며 의존자에 대한 사회적인 눈 때문에 수치감을 느끼게 된다.
5) 공동 의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억압한다.
이들은 자신의 솔직한 감정 표현을 억제하며 의존자의 감정에만 신경을 쓰며 의존자에게 가지고 있는 분노와 두려움에 대한 감정을 억제한다.
6) 공동 의존자들은 모든 사건들에 대한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진다.
즉, 가족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건들의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이들이 진다. 비록 사건의 부정적 결과가 의존자에 의해 초래된 것이라고 해도 자신의 부주의나 잘못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의존자가 폭력을 사용했을 경우, 자신의 의존자를 자극하거나 잘못했기 때문에 폭력을 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7) 공동 의존자들은 타인이 자기 자신을 모욕하고 부당하게 대우 하도록 허락한다. 그들은 항상 자기 자신을 비하하고 자기 학대적 경향이 있기 때문에 타인이 혹은 의존자가 자신을 모욕하고 폭력을 사용한다 할지라도 당연하게 수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