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ERN ROCK 음악의 최고봉 GROUP < U2 >
높은 실험정신, 사회에 대한 관심을 음악으로 승화시킨
아일랜드 신화! 아일랜드 영웅! U2
- 아일랜드 출신 뮤지션들은 뭐라고 딱 꼬집어 설명할 순 없지만 그들만의 독특한 빛 깔과 향기를 지니고 있는것 같다. 짙은 애수를 간직하고 있는 블루스 키타리스트 Gary Moore가 그렇고 독특한 개성의 New Age 여성 뮤지션 Enya, Sinead O' Connor가 그랬고 비교적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인기있는 Alternative music 계열의 그룹 The Cranberries가 그랬다.
하지만 '아일랜드 음악의 돌풍'이라는 근래 POP 음악의 특징을 설명하는 말로 먼 저 의 이름을 빼 놓을수는 없을것 같다.
개인적으로 의 음악을 좋아하는 나는 그들 국가(아일랜드)가 역사적으로 우 리나라와 비슷한 점이 많고 정서적으로도 비슷한 음악성(민요)을 바탕으로 노래 를 부르기 때문이다.
음악을 내 나름대로 평가한다면 사운드는 매우 밝고 스트레이트 하다. 그러 나 그들이 주는 메세지는 무겁고, 현실 비판적 이며 감상할수록 묘한 매력을 준다 하겠다.
과연 무엇이 그들을 오늘날 최고의 그룹으로 만들었는지 분석해 보면, 첫째로는 현실적인 문제를 기사 로 다루어 대중적인 호응을 얻어내었다는 점을 둘 수 있겠 다. 둘째는 사운드가 모국인 아일랜드의 민요를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 스타일(스트 레이트하면서 반복되는 기타 리프로 인하여 감상자의 마음을 은근하게 끌어 당기는 것)이 대중에게 어필된 것이다. 셋째는 활동이 매우 왕성하며 끊임없는 노력으로 연결되어 그들의 존재를 계속 대중에게 보여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요소를 기반으로 그들은 데뷔이후 오늘날까지 단 한번도 멤버 교체 없이 15년 동안을 동고동락 하면서,진취적이고 성숙한 음악을 그칠줄 모르는 정열로 쌓 아온 것이다.
*U2의 시작
U2의 세계적인 성공의 시작은 그리 화려하지도 않고 낭만적이지도 않은 지극히 평범한 멤버 모집 포스터부터 였다.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의 한 고등학교 게시판에 '래리 멀린(Larry Mullen:드럼)'이라는 학생이 붙여 놓은 밴드 멤버 모집 포스터였다.
포스터를 보고 찾아온 '보노(Bono : 보컬)','에지(Edge : 기타)', '아담 클레이턴(Adam Clayton : 베이스)'으로 구성이 끝난 이 햇병아리 밴드는, 팀구성후 매일 연습에 몰두하는 한편 , 클럽무대를 전전한다.
하지만 때마침 열린『밴드 콘테스트』에 참가해서 우승컵을 잡은 그들이 첫 앨범을 발표할 수 있었다는 것은 오늘날 그들에게 있어서뿐만이 아닌 그들의 음악을 사랑하는 많은 팬들의 행복감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시작해서 '80년대 중반부터 가장 건실한 성공을 거둔 밴드로 정착한 U2의 전 앨범이 얼마전 국내에 발매 되었고 'U2'라는 록 밴드에 대한 평가는 이미 그들이 해 놓은 많은 기록적인 결과를 참고 하지 않더라도,'최고'라는 이름이 어울리게 되었음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 되었다.
*앨범으로 보는 어제와 오늘의 U2
현재, U2가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음'의 배합과 구성의 복합성은 사실,지난 10년간 그들의 음악과는 약간의 거리를 둘 수 있다. 그들이 세계적인 밴드로 성공할 수 있엇던 음악은 그들 자신들의 절제에 따른 록사운드와 보노라는 스타성이 강한 보컬리스트의 몇가지 인터뷰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애드립이 없는 듯, 혹은 거의 휘젖는 듯 한 코드워크, 스타일의 기타와 잘 맞추어진 리듬 파트의 조화를 무기로 '90년대까지 음악적 성장기를 거친 그들은 '80년,10대의 놀라운 활력과 깊은 사색의 흔적을 담은 첫앨범『Boy』로 유럽에 알려지기 시작했다.'높은 실업률과 사회적인 불안감이 팽배해 있던 아일랜드에서 젊은이들이 살기 위한 길을 찾는 방법은 바로 밴드를 조직하는 일뿐'이라는 보노의 인터뷰에도 나와 있듯이 그들의 음악은 구미의 그것과는 사뭇 다른 냄새를 가졌고,긴장감과 경계심이 팽배해 있었다.
'모던 록'이라는 다소 합성적인 성격의 음악이 '테크노로맨스 음악'등과 함께 미국,그리고 세계적으로 록의 한줄기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었던 '80년대.마침 U2가가지고 있는 진실되고 현실적인 새계관의 음악은 유럽에서부터 갑자기 들이닥친 새로운 로커들의 성공과 함께'80년대 후반 밴드 음악의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활화산처럼 타올랐다.
1집『Boy』에서의 자아몰입, 2집『October』의 종교적 반성, 3집『War』에서의 통렬한 분노, 4집『Live Album-under a blood red sky』, 5집『The Unforgettable Fire』의 사색과 방황, 그 후 발표된 메가톤급 히트앨범 6집『The Joshua Tree』,7집『Rattle & Hum』이 지닌 의미(對 세계관의 확대, 多樣性)역시, 그런 그런 시대에 부흥하는 U2의 자신감에 찬 앨범이었다.
다시 3년 간의 공백을 깨고 발표한 8집『Achtung Baby』에서의 (갖가지 종류의) 사랑 등 우리에게 U2의 실험정신이 끝나지 않았음을 알려준다.
9집『Zooropa』는 항상 사회문제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U2의 마음을 가장 잘 표현한 앨범.
Zooropa는 혼란과 불확실성이 팽배해 있는 현대사회를 의미하는 것으로 U2의 변화는 이직 끝나지 않았으며 더욱더 성장해 가고 있음을 암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