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종: SM7 LE35
년식: 2007년 10월식
장착시 차량 상태
1. 순정상태
2. ECU 버전: 23110-24800-6 버전
3. 엔진 오일: 케스트럴 SLX 0W30: 3000km 주행 중
4. 엔진미미: 4만km에 전자미미, 조수석 미미 교환
4월 28일 장착 일주일 전에 성수 사업소에서 미션미미, 리어 미미 교환(5만대 중반 정도 주행중이었음)
5. 휠: 17인치 콘돔휠
6. 주유: GS 칼텍스, 일반유
엔진쇼바를 장착하면서 얻고자 했던 효과들을 나열해 보면
1. 변속 충격 완화
2. 미미 수명 연장
3. 연비 향상
4. 롤링 및 기타 차량 주행 능력 업그레이드
5. 진동 개선
이었습니다.
엔진쇼바를 장착하기 위해서 5월 7일 새벽 2시에 서울에서 출발하여 4시간동안 한번도 쉬지 않고 평균 속도 시속 100~150km로 부산으로 향했습니다. 이때의 연비는 밑의 첨부파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1.6km 입니다.
새벽 6시에 도착....그 새벽에 마땅히 갈곳이 없어서 감천 금호카 근처에 있는 사우나에서 약간의 잠을 취하고
아침 9시 30분인가에 감천 금호카에 방문 하였습니다.
아침부터 사람들이 많이 있더군요. 감천 금호카에 일이 있어서 오신 손님들, 세차장에 세차하러 오신 분들,쌍용차 서비스
센터에 볼 일이 있어서 오신 분들....
아무튼 사장님과 인사를 나눈 후에 감천금호카에서 장착하는 엔진쇼바에 대한 얘기 및
수도권의 모업체에서 장착했다던 엔진쇼바에 대한 얘기들을 좀 듣고 본격적으로 장착을 시작하였습니다.
장착 갯수는 총 3개이고 프런트쪽의 전자미미 옆에 하나, 그리고 본네트를 바라 보았을때 엔진을 중심에 두고
약간 비틀어져 있는 방향으로 좌우에 하나씩....뭐 얼추 보면 삼각형으로 엔진쇼바가 엔진을 잡아주는 형식으로
장착이 되었습니다. 장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총 4~5시간 정도 였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사장님과 같이 일하시는 수염 나신 분께서 열심히 브라켓도 만드시고 장착도 하시고 나서 시운전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장착하자마자 처음에 바로 느낀 것은 차가 묵직해졌다는 것입니다. 핸들도 무겁고 차가 엑셀을 밟으면
바로 바로 반응한다는 것이 장착하면서 느낀 것들입니다.
그외의 것들은 몇가지로 나누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이 부족하더라도 너그럽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변속 충격 완화 및 미미 수명 연장
- 제가 SM5나 구형 SM520~5는 안타봐서 모르겠지만 얼추 듣기에는 변속충격이 SM7과 마찬가지로 상당하다고들 합니다. SM7의 변속 충격이야 차가 망가진거 아닌가 할 정도로 심하다는거야 뭐 여기 동호회 분들이면 다 아실꺼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걸로 인해서 스트레스도 엄청 많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되구요...저처럼 차량의 상태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쥐약입니다. 그래서 엔진쇼바를 장착하면서, 이 먼 부산까지 시간내서 와서 장착하는만큼 변속충격은 정말 꼭 잡혔으면 했습니다.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 제가 엔진쇼바 장착하기전에 까로텍의 VS3400EX를 장착하였었는데 이것도 변속 충격 잡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쇼바는 VS가 잡아주지 못하는 변속 충격까지 완벽하게 잡아줍니다. 100%는 아니지만 거의 90%이상 잡아준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엔진쇼바 장착하고 테스트하는 동안은 VS는 탈착해놓은 상태였습니다.) 변속되면서 약간의 울렁(?)거리는 느낌은 나지만 이정도는 기존의 변속충격에 비하면 없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3개의 엔진쇼바가 엔진의 이동 반경을 잡아주다보니 변속 충격이 완화되는거 같습니다.
- 정말 변속 충격 잡는데에는 최고의 제품인거 같습니다. 물론 이로 인해서 미미의 수명 연장 효과도 충분히 갖고 올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SM7의 전자미미가 엔진의 힘을 감당 못해서 자주 망가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엔진쇼바 장착한 느낌으로는 앞으로 왠만해서는 미미 교체 할 일이 없지 않을까 합니다.
2. 연비 개선
까로텍 리뷰 쓸때도 사용했지만 제가 연비를 체크하는 방법이 스마트 에코게이지에 나오는 연료소모량을 자동차 계기판에 나오는 주행거리로 나누어서 체크 합니다. 이 방법이 정확하다는 전제하에 연비 변화 데이터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 제가 부산에 내려갈때 위에도 잠시 언급했지만 100~150km로 골고루 속도를 내면서 한번도 쉬지 않고 달렸을때의 연비가 11.6km가 나왔습니다. 물론 중간 중간에 급가속도 있었지만 새벽 2시이다 보니 차량이 막히는 일이 없었고 브레이크도 거의 밟지 않았습니다. 구간은 정확히 기억이 안나지만 경부-영동-중부내륙 뭐 이런 순서로 갔던거 같습니다.
- 장착 후에 부산에서 서울로 올라오는데 처음에 300km 가량은 차량도 안막히고 속도도 평균적으로 100~130km 정도로 달렸습니다. 구간은 내려올때랑 거의 동일하게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나 300km 이후의 100km는 가장 빨리 달리면 70~80km 정도였고 그것마저도 아주 짧은 구간이었습니다. 평균 40~60km 정도 속도로 왔습니다. 브레이크 밟는 경우도 많았고 차가 막혀서 고속도로에 그냥 서있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시간도 내려갈때에 비해서 2시간정도 더 걸려서 6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간도 오래 걸리고 브레이크도 많이 밟았는데 도착 후에 연비를 계산해보니 오히려 연비가 내려갈때의 11.6km/L 보다 1.4km/L가 증가한 13km/L가 나왔습니다.
- 서울 도착 후에 까로텍 테스트할때와 동일하게 홍제역부근 내부순환로-강변북로-한남대교-신사역 or 영동대교-내부순환로-무악재역-내부순환로-올림픽대로 or 강변북로-신사역, 또는 외곽 순환 고속도로 등을 운행하였습니다. 시간은 새벽 2~3시 사이에 차량이 최대한 없는 상황에서 테스트를 하였고 속도는 70~80km 속도로 주행하였습니다.
- 밑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연비 개선에 확실히 효과가 있습니다. 엑셀에서 전달되는 힘이 손실없이 바로 바로 전달이 되다 보니까 쓸데없는 연료소모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부산에 갔던 기록을 빼면 평균 정속 주행시에 평균 3~4km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 시내주행일때는 그다지 차이가 없는거 같더군요. 시내주행은 워낙에 변수가 많아서 말이죠...
3. 주행성능 업그레이드
- 엔진쇼바가 엔진의 이동을 잡아주니 코너링시에 롤링을 잡아주는 효과가 아주 뛰어납니다. 이건 드레그를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저희 동호회 운영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드레그를 해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을 듯 하지만 그냥 일반 주행시에도 확실하게 효과가 있다는 것이 몸으로 확 느껴집니다. 예전에는 코너링시에 엔진과 차체가 따로 노는 느낌을 받았는데 장착 후에는 그런 느낌이 싹 사라졌습니다.
- 특히 가속 방지턱을 넘을때 정말 확연히 틀립니다. 아파트나 집 근처에 학교가 많은 곳에 사시는 분들은 주변에 과속방지턱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래서 저희 동네에도 과속방지턱이 상당히나 많은데 이 과속 방지턱을 넘을때 차가 아주 안정감이 있습니다.
- 가속시에 엑셀을 밟으면 한박자 있다가 출발하는 느낌도 있었는데 이것 마저도 없어졌습니다. 그냥 밟으면 밟는대로 차가 반응을 합니다. 제가 사패산 터널에 가서 새벽에 밟는 날들이 있는데 이때 정속 주행중에 갑자기 풀엑셀로 밟으면 예전에는 차가 한박자 늦게 뒤에서 따라오는 느낌이었는데 지금은 그런 느낌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아..그리고 역시나 장착하고 240km 까지 찍게 되더군요...그전에는 235km가 한계였습니다.
4. 단점
- 서울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너무 멉니다. 너무 멀어요...장착하러 가기 정말 힘듭니다. 부산까지 운전해서 간게 이번이 처음이었는데 아..정말 죽는 줄 알았습니다. 감천금호카가 수도권쪽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아마도 사장님도 돈도 더 많이 버시고 르노삼성차 모는 사람들 대부분이 장착할꺼라고 생각되고 장착 안하신 분들에게는 적극 권유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너무 멀어서 추천하기가 망설여집니다. 아무튼 진짜 너무 멉니다. 피곤해서 죽는 줄 알았습니다.
- 제가 진동에 상당히 민감한데 장착 후에 차체에 진동이 생겼습니다. 이건 저뿐만 아니라 일부러 테스트의 객관성을 위해서 제 주변에 723 모는 친구 2명과 TG 및 골프 모는 친구들과 장착 전과 후의 진동을 시승하면서 느껴봤는데 확실히 진동이 더 생겼습니다. 가뜩이나 제가 엔진쇼바 장착하러 가기 일주일전에 사업소에서 미션미미와 리어미미쪽을 교체하는 바람에 예전에 교체한것까지 포함하면 총 4개의 미미를 다 교체한 거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업소에서 미션과 리어쪽 미미 교체 후에 진동이 싹 사라졌었는데 엔진쇼바 장착 후에 진동이 생겼습니다.
- 그런데 이 진동이 미미가 이상있을때 생기는 진동과는 약간 틀린게 미미때는 D모드시에 브레이크를 밟고 있으면 브레이크와 핸들을 통해서 진동이 올라왔는데 지금은 브레이크를 통해서 올라오는 진동은 없고 핸들과 데쉬보드, 공조기, 글로브박스쪽을 통해서 진동이 올라옵니다. 친구들 모두 진동이 더 생겼다고 하더군요..진동의 정도를 체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럴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아쉽고 아무튼 체감상 진동이 조금 더 생겼습니다.
- 감천금호카 사장님 말씀대로 점화플러그가 오염이 되었나 확인해봤는데 아무 문제가 없었고 연소실 크리닝과 흡기 크리닝을 하려고 했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아 못했습니다. 크리닝을 하면 좀 나아질지도 모르겠지만 일단은 진동이 조금 생기긴 생겼습니다.
5. 총평
- SM 유저분들에게는 무조건적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진동이 좀 더 생겨서 그 부분이 조금 아쉽지만 그 외의 부분에서는 차가 한층 업그레이드 된다고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변속 충격, 연비, 기타 주행성능 업그레이드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강추합니다.
- SM735 같은 경우는 최소 3개는 장착하셔야 합니다.
- 서울에도 감천금호카 사업소가 있었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주위에 르노삼성 모는 사람들에게 적극추천할텐데.....부산은 너무 멉니다. 부산분들이 부럽습니다.
- 르노삼성은 감천금호카를 협력업체로 지정하던지 감천금호카에서 기술을 배우던지해서 변속충격을 없애는 방안을 마련해주었으면 합니다.
- 장착 후 사장님과 같이 일하시는 분과 함께 감천금호카에서 이용하는 식당에 가서 제육볶음을 먹었는데 그 집 된장찌게와 제육볶음은 완전 예술이었습니다. 저처럼 제육볶음과 된장찌게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식사였습니다.
- 시간이 그렇게 많은게 아니어서 장착 후에 부산 구경도 하나도 못하고 돼지국밥도 못먹고 그냥 허겁지겁 서울로 올라온게 너무나 아쉽습니다.

첫댓글 와~~~후기 짱입니다^^..고향분이 다녀가셔서 더욱 반갑네요^^
과찬의 말씀입니다.
완벽한 후기네요
완벽하긴요..기술적으로 더 나열하고 싶은데 지식이 얕아서 그렇게 못하네요..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천안에서 갈려고 계획중입니다,, 정말 너무머내요..;; 400Km... 장거리라곤 끽해야 1,2시간거리였는대;;
후기가 선택에 확신을주내요. 빨리 장착해고싶내요.
제 후기가 그런 생각을 갖게 해드렸다니 뿌듯합니다. 빨리 장착하십시요~
넵~ 사장님의 내공은 대단하신거 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앞으로 다른 정비소 가기 힘들듯 합니다.
대~~~박~~~~ ㅎㅎ
감사합니다.
오토하님 에셈5클럽에 스크렙좀 할께요 ...ㅎㅎ
넵~ 어디든지 스크랩해가셔도 됩니다~ 스크랩해가신다면 저야 영광이죠...
원하시는 염원을 이루게 되어서 저도 기쁩니다.
저도 장착하고나니 후련하더군요...
주열님 미미 보증수리 받으신건가요,,
방법 있으심 한수 부탇드릴께요,, 어제도 협력업체 가서 미미 교환 요구했다가 거절 당했습니다
정상이랍니다 뉴아트re35 45000k입니다
이걸 바꿔야 쇼바를 달낀데,,,방법있으시면, 답좀 주세요
01093955284 김진용입니다,
특별한 방법은 없구요...진동이 있다고 하면 그쪽은 십중팔구 이정도 진동은 다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불가판정 받았습니다. 그 이후에 한달동안 동호회 및 동네, 지인들중에 35차량으로 미미 교체하신 분들을 섭외해서 비교 시승을 하였습니다. 한 20대가량해본거 같네요...그래서 확실히 이상이 있다는 것에 확신을 갖고 다시 사업소 예약하고 가서 따졌죠..."여기저기 다른 차들 비교시승해봤는데 내차가 확실히 떨린다. 당연히 당신들이야 정상이라고 하지 않겠냐. 그럼 다른 차들하고 비슷해야 하는데 왜 더 떨리냐. 보증 기간 지나서 수리하면 내 돈 들어가지 당신네들 돈 들어가냐...하물며 교체가 한번도 안된 품목이고
차주가 이상하다고 하는데 안바꿔주는 이유가 뭐냐...당신이 이 차 탈꺼냐? 당신이 이 차 탈꺼면 바꾸지 말고 타라...그런데 내가 타는 차이고 내가 이상하다고 느끼는거니까 교체해라. 도저히 못믿겠으면 현재 여기 사업소에 정비 들어온 차들중에 미미 교체된 차 있으면 비교 시승해보자." 뭐 이런식으로 얘기했던 것으로 기억나네요...그랬더니 그냥 순순히 바꿔주더군요. 근데 이게 좀 웃긴게 기사분을 잘만나셔야 가능할꺼 같습니다. 전 저번 불가판정 받을때 기사는 깐깐해서 안해줬는데 두번째와 세번째 만난 기사분들은 차주 입장에서 최대한 생각해서 교체해주려고 하는 태도가 보이더군요.
도움이 되셨을지는 모르겠지만 꼭 교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일단 한번더 시도해 보겠습니다
정 안되면 감천금호카에 가셔서 사장님께 교체하시는게 더 나으실 수 도 있습니다. 가격도 사업소보다 훨씬 싸고요...
형님! 어제 감천금호카에서 인사드렸었죠~ 국방색 SM5 가지고 온 사람입니다 ㅎㅎ 미미 교체하고 서울올라갔다가 출장가신다고 하셨었는데 잘 올라가셨었는지요 ㅎㅎ
아~ 안녕하세요~ 그날 잘 들어가셨군요..저도 정비 다 맞추고 올라갔는데 꽤 밟으면서 올라갔는데 3시간 50분 걸렸네요...엔진쇼바 장착 후에 마음에 드시나요? 전 이번에 정비 받으면서 제가 원했던 부분에 대해서 모두 다 만족해서 아주 운전하는 재미가 배가 되었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