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상지여자고등학교 산악부
 
 
 
카페 게시글
산행자료실 스크랩 등산화 왁스바르는 방법
김기태 추천 0 조회 53 13.01.15 15:4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등산화의 외피는 가죽이나 나일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닥은 거의 손질할 필요가 없으나 외피인 가죽의 경우 천연 재료이므로 손질 여하에 따라 수명이 좌우됩니다.

손질순서(누박가죽 기준)

1). 산행 후 신발이 매우 더러워졌을 경우 구두 브러쉬로 전체적으로 먼지를 털어줍니다.
(코팅 가죽의 경우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흙이나 먼지를 제거)

2). 헝겊을 물에 적신 후 먼지나 오염물(진흙 등)을 닦아냅니다.

3). 등산화 세척시 운동화처럼 세제를 사용하여 물에 담그거나 세탁기로 세탁하였을 시 천연 가죽의 OIL이 빠져버려 가죽이 굳어버려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리하게 직접적으로 열원(가스불이나 열풍기 등)으로 말리시면 가죽에 손상을 주어 복구가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특히 코팅 가죽의 경우 코팅이 녹아 제품 수명을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깨끗이 닦은 등산화는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2~3일간 놓아두어 보송보송해질 때까지 말립니다.
만약, 등산화 내부에 습기가 심할 경우 신문지 등을 구겨 넣어 습기를 제거합니다.

4). 등산화의 습기가 완전히 제거되면 보혁유(왁스,크림,스프레이 타잎)을 발라줍니다.
바르는 방법은 헝겊을 사용하시는 것보다 손가락으로 직접 바르는 것이 좋으며 이는 체온으로 인해 기름이 녹아 잘발라지고 균일하게 바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레이의 경우 일정하게 뿌리시는게 중요함)
보혁유는 제품의 종류 및 기능에 따라 차별적으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반등산화, 고어텍스 코듀라 혼용 등산화, 가죽/누벅 혼용고어텍스 등산화 등)
보혁유를 골고루 먹은 가죽은 색이 짙어지며 그 형태 유지력이 강해집니다.

5). 이렇게 손질이 끝난 등산화는 신문지 등으로 속을 메우고 신끈을 단단히 묶어 형태가 변형되지 않도록 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완전히 건조하였어도 곰팡이가 생길 염려가 있으므로 곰팡이 방지약을 같이 넣어두거나 뿌려주시고 보관장소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보관하시는 것이 오랜기간 초기 형태 및 기능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등산화 왁스칠 관리 

경등산화 와 중등산화 처음사고 나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고민합니다.

 

일주일에 1-2회정도(7km-20km정도) 산에 다니면 경등산화는 1년에서 2년정도
중등산화도 두세컬래 번갈아 신어도 1-3년이면 창갈이 해야 합니다.

 

등산화가 경등산화 중등산화 따로 있다면 경등산화는 왁스칠 할 필요가 없어요.
왁스칠하면 가죽의 미세한 구멍이 막히거든요.. 경등산화도 요즈음 거의 고어나 이벤트등 안에 방수 완벽하니까요.
경등산화 무상 a/s기간이 회사마다 다르지만 6개월에서 1년입니다. 신발은 옷과 달라서 고어막 손상이 심한 편이거든요.
여름에 ?은바지 입을때 모래나 이물질 들어가면 금방 고어막이 상해요.. 창갈이 해서 신는다면 경등산화는 수입보다는 국산이 유리해요.
트랙스타 나 블랙스톰 같은 곳은 창갈이 할때 수선비 조금 더 추가하면 안에 고어천까지 새로 수선해 주거든요..
창갈이 수선비도 저럼하고요. 창갈이등 수선 문의는 신발산 매장이 가차우면 맞겨도 되고요.
아니면 인터넷으로 접속해서 본사에 바로 보내는 방법도 있어요.
가격은 2-3만원선인데 회사마다 달라요..
가능하면 안에 고어까지 수선하면 좋아요

 

트랙스타 - http://www.trekstamall.co.kr 연락처 - 051 - 309 - 3663
캠프라인 - http://www.campline.co.kr 연락처 - 051-301-3657 또는 02-472-8848
k2 - http://www.k2outdoor.co.kr 연락처 - 02-468-7781
코오롱- http://www.kolonsport.co.kr 연락처 - 1588-7667
코오롱이나 불랙야크는 각 지역에 대리점이 많아서 대리점에 맞겨도 됩니다.

노스신발은 백화점이나 대리점 이용하면 더 편리해요.

 

 

중등산화 처음사면 왁스칠 할까 말까 고민합니다..겨의 수입이고 잘못 왁스 입히면 신발 벼려요..
수입중등산화 인터넷 쇼핑몰 들어가면 왁스칠 하는방법 나오는데 저의 경험만 이야기 할게요.
함께 비교 분석해 보시고 하시면 좋아요.

 

중등산화는 크게 고전형 - 통가죽형(예로 로바-사렉 잠발란-몬타나 배핀 라닥등..)은
디자인이 너무 이뻐서 왁스칠 하기 싫을 정도에요.
왁스칠은 가죽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으로 안하고 신어도 창 다 달을때가지 가죽 못 쓸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하는것이 안하는것 보다는 좋아요. 마치 사람이 화장품으로 화장 하듯이요

 

예로 봄에 잠발란 중등산화 같이 매끄러운 외형(통가죽형)의 등산화 삿다면 가을까지는
사랑땜(그냥 신으면서 신발의 화려함을 느끼고요) 겨울올때 왁스칠 해도 되어요.

 

한바그 마인들처럼 외형(히말리아나 로체등..)이 보슬보슬하면 사서 바로 왁스칠 하면 신발이
매끈매끈하게 변하면서 마치 로바 - 사렉이나 몬타나와 비슷하게 외형이 변해요..
이유는 가죽 가공할때 약물처리하면서 가죽 매끈 매끈하게 외형처리하고
표면에 약간의 코팅처리 때문에 잠발란 중등산화나 로바 사렉 등 매끈한 중등산화가 되는 것이고요.

마인들 한바그등은 가죽 가공할때 원형을 살리는 대신 외형은 투박해요.
장단점은 마인들 같은 경우는 가죽의 미세한 숨구명이 살아있고요.


미끈한 통가죽등산화는 처음에 왁스칠 해도되고 6개월에서 1년정도 안해도 물등 이물질을 튕겨내요..

 

대부분 왁스칠하면 신발 외형이 변해요.

 

변하는 현상

잠발란 = 몬타나 본래는 연한 황토색에서 진한 황토색으로 변해요.
마인들 = 로체 히말리아등..보술 보슬한 가죽이 누런색에서 진한 밤색으로 매끈매끈하게 변해요.
로바 - 크리스탈로 F1 는 빨강색에서 강렬한 붉은색으로 변하고 사렉 은 진한 밤색에서 검무티틱해져요.

 

왁스칠하기전에 세 신발(마인들 로체나 히말리아등일때..)이면 끈 풀고요.
천에 물 뭍혀서 가죽에 툭 툭 찍으면서 묻혀주던가 화분에 물 주는 작은 스프래이식 용기에
물 넣고 신발에 뿌려주고 10분30정도 지나면 촉촉하게 가죽에 스며들어요.
이유는 신발 모공이 열리면서 왁스가 작개 발라도 고루 깊숙이 스며들어요..
그때 왁스 짜서 손가락으로 고루 고루 ?게 발라주세요,
아니면 못쓰는 면런닝으로 손가락 감싸고요..
* 너무 많이 바르면(*일명 떡칠 한다고함..) 신발 벼려요,처음에 왁스칠 너무하면 안 좋아요.

 

 

사서 한참(6개월에서 1년정도) 신다가 왁스 칠하는 경우

 

잠발란 = 몬타나 라닥 배핀 로바 - 사렉등.. 표면이 매끄러운 통가죽 등산화는
우선 흐르는 물에 가죽과 바닥까지 흙과 먼지 잘 닦고요..아파트 통풍 잘 되는 베란다에 조금 말리세요..
신발 다 마르기전에 골고루 잘 발라주세요. 역시 왁스 많이 바르면 안 바른것 보다 못해요

 

왁스칠은 어느때 하나요..

 

칠하는 기간은요 - 가죽이 물을 튕겨내지 못하기전이나 설중 종주(지리산 설악산등,,)
가죽이 심하게 스트래스 많았다고 생각될때..장마철 우중에 며칠 산행할때는 산행전후 관리해야해요..
당일산행만 한다면 보통은 한두달에 한번정도...

 

왁스는 어떤것이 좋나요 -

 

정답은 없어요.그러나 장비점에가면 성능이 떨어지고 색이 심하게
변하는 것도 있어요. 보통은 잠발란 마인들 등에서 함께 나온 것 정도면 안전해요.

 

*구두약은 바르면 절대 안되요..

 

마인들 에어레불루션이나 라 스포티바 - 드랑고 s 예보.. 처럼 가죽과 코듀라원단 혼합형은 어떻게 하나요..

 

왁스는 바르는 것과 뿌리는 것이 있어요.
왁스 뿌리는 것도 뿌리면 등산화 본래의 색이 변해요..
조금 덜 변하는 것과 심한것이 있는데 예로 뿌리려면 보유한 등산화 수입사와 상의해서
왁스 선택하면 좋아요..그리고 본격적으로 뿌리기전에 안보이는 곳에 조금 뿌려서 색 어떻게 변하는 곳도 보고요.
그낭 신는것도 좋아요..

 

 

등산후 젖은 신발은 어떻게 관리 하나요..

 

우선 흐르는 물에 흙과 먼지 닦고요.이때 보드러운 솔로 흐르는 물에 딱으면서 이물질 재거하면 되어요.
다음은 베란다에 말라세요.. *이때 직사광선 피하고요. 샷타 내리고 자연스런 통풍으로만 말리세요.
창은 꼭 빼서 따로 말리고요..

 


안에 냄세 날때는 어떻게 하나요..

 

신발 습도을 5%미만으로 유지하면 곰팡이가 서식 못하고 냄세도 안나요.
냄세 안나게 뿌리는 것 장비점에서 파는데 사지 마세요..뿌리면 고어막 기능이 저하 되어요..
그래도 냄세나면 창만 세척하고요,안은 걸래에 물 뭍혀서 닦아주고 말리면 되어요..

여름에 몇 달 안신는 중등산화 과 겨울에 안신는 경등산화 어떻게 보관하나요..

우선 창 빼서 관리하세요.안에는 신문지 넣어 신발장에 넣어두면 다음에 신을때 뽀송뽀송해요..

 


수입중등산화 창갈이 어떻게 하나요..그리고 요금은요..

 

저는 중등산화는 발에 딱 맞다면 창이 달아서 못 쓸때는 창갈이해서 신으시라고 권해요.

독일이나 이태리에서 창갈이하면 기간은 15일-30일 정도 걸려요.
국내서 해주는 수입사도 있는데 가격은 조금 싸고 빨리해 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창갈이는 독일쪽이 잘해 주어요.장인정신인지.....

그려나 마인들 같은 경우는 창갈이해서 받아보면 세신발이 되어 돌아와요..
가격은 5만원-8만원정도해요..수입사마다 다르고 산 장비점에 맞기면 조금 더 비싸지기도 합니다.

 

창갈이 및 수선 문의처

 

마인들(안나푸르나) - http://www.annaeshop.co.kr 연락처 - 1544-1576 이나 종로 직영점 - 02-2264-7778

잠발란(호상사) - http://www.hocorp.co.kr 연락처 - 02 -749 = 0480

라 스포티바 (넬슨) - http://www.nelson.co.kr 연락처 - 031-902-6950~2

로바 - http://www.pilzsports.co.kr 연락처 - 02 -56 - 0217

한바그 - 아쿠 - 캐이랜드 등등...인터넷 검색하면 되어요..

 

 

등산화의 역사

 

보통 유럽은 가업형식의 수재구두방에서 출발햇어요..
마인들 로바같은 경우는 300-350년 정도 가업으로 이어온 집안에서 싸인 노하우로 만들어요.
등산화의 거의 모든 원천기술은 독일이 가지고 있어요.

 

예로 통가죽 이음세 없이 만듣것이나 중창을 따로 만들지 안고 외부 압력으로 완성하는 기술...
최초의 프라스틱 이중화(고산원정의 필수등산화)와 스키부츠기술은 로바가..

 

마인들의 앞에 혀바닥 분리와 앞쪽 가죽의 두깨을 달리해서 높아도 편리한기술등..

 

그리고 세계등산화 시장을 꽉 잡은 이태리의 독보적인 비브람창,,,,,

 

여기서 놀라운 것은 국내 모업체가 등산화창 판매부분 세개 2위랍니다..

 

중등산화는 장비점가보면 각 국마다 족형이 다르고 선호하는 디자인이 달라서 그런지
외국에서 호평받는 등산화가 국내서는 싸구리 취급 당하기도 해요..

 

또 다른 이유는 장비점과 거대수입상(안나푸르나.호상사,넬슨등)이 수입하는 신발은 모델도 다양하고
많아요..이유는 자금력과 배급망 장비점과의 오랜 밀착관개로 해외서 살때보다 마니 비싸지만요..

 

요즈음은 중등산화도 무개 줄이고 디자인이 화려한 신발이 인기인가봐요.
예로  라 스포티바 나 케이랜드 마인들 에어레불루션 처럼요..

 

 

이글 올리면서 개인적인 느낌으로 쓰다보니 잘 못 전달된 정보도 있을거에요. 그리고 다른 견해도 있고요.

좋은정보는 공유하고 또 처음에 경등산화 나 중등산화 사시는분들 그리고 어떻게 관리해야하나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퍼옴-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