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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9 편
죄, 희생, 속죄
. 찬란한 저녁별
. 1934년
89:0.1 원시인은 자신이 영들에게 빚졌다고 생각했고, 영들이 더 많은 불행을 퍼부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시간이 흘러 이 개념은 죄와 구원의 교리로 발전되었다. 혼은 값을 물고 찾아야 했고, 속죄양이 마련되어야 했다.
영들이 사람의 불행ㆍ고통ㆍ굴욕을 구경함으로 만족한다는 생각에 젖어 있었다. 처음에 저지른 죄만 신경 썼고, 나중에는 신들의 은혜를 얻기 위해서 무슨 특별한 일을 행해야 한다고 믿었다. 귀신을 피하고 쫓아내고 강제하고 달래는 의식들은 모두 합쳐졌다.
1. 금기
89:1.1 금기를 지키는 것은 불행을 피하려는 노력이었다. 금기는 귀신의 인정을 받는다고 생각되었고, 예식 기준의 근원이요, 원시적 자제의 시초였다. 금기는 아직도 사회를 규제하는 구조의 기본 단위이다.
금기는 처음에 불행을 어쩌다 겪었기 때문에 생겨났다. 원시인은 영의 꾸짖음을 아주 두려워했고, 금기를 어겼을 때 때때로 원시인은 놀라서 죽기도 했으며, 살아남은 자에게 엄청난 위력을 주었다.
아주 일찍부터 있었던 금기 사항은 여자와 기타 재산에 손대지 말라는 제한이었다. 종교가 금기의 진화에서 비로소 더 큰 역할을 하게 되자, 금지된 물건을 더럽다거나, 나중에는 거룩하지 않다고 여겼다.
히브리인의 열 가지 명령뿐 아니라, 달라마시아와 에덴의 일곱 계명은 분명한 금기였고, 가장 오래된 금지 조항과 마찬가지로 모두가 똑같이 부정 형태로 표현되었다. 후일의 계명은 복종한 값으로 무엇인가 분명히 약속했다.
먹을 것에 대한 초기의 금기는 주물 숭배와 토템 신앙으로부터 생겨났다. 먹을 것에 대한 금기의 한 변종은 임신한 여자가 어떤 식품을 너무 먹고 싶어 해서, 아이가 태어났을 때 그 식품을 닮는다는 믿음이었다. 그러한 고급 식품은 그 아이에게 금기가 되곤 했다.
89:1.6 카스트 제도와 사회의 표준은 옛 금지 조항의 흔적을 가리키는 찌꺼기이다. 무엇을 하지 말라는 금지 체제는 쓸모 있는 건설적 규칙뿐 아니라, 고리타분하고 낡고 쓸모없는 금기도 보존하였다.
인간의 진화에서 많은 필수 요소는 무척 비싼 대가를 치렀고, 노력ㆍ희생ㆍ자제 면에서 큰 값을 요구했지만, 이 자제의 성취는 사람이 딛고 기어 올라간 문명의 사다리의 참된 발판이었다.
2. 죄의 개념
89:2.1 우연과 불운을 두려워하는 원시인은 이를 방지하는 수단으로 원시 종교를 발명하게 되었다. 원시 종교는 마술과 귀신의 단계로부터 주물을 거쳐 금기로 진화하였다. 원시 부족마다 "무엇을 하지 말라"는 금기가 있었다.
계시된 종교가 미처 나타나기 전에, 세상에서 죄에 대한 개념은 확립되었다. 죄는 금기를 어기는 것이요, 죽음은 죄에 대한 벌이었다.
에덴 동산의 전통은 여명기에 황금 시기가 있었다는 전설을 낳았다. 특별 창조가 있을 때 사람이 기원을 가졌고, 사람은 완전한 상태로 생애를 시작했으나, 금기를 어겼기 때문에, 곤경에 빠졌다는 신앙을 표현하였다
금기를 버릇처럼 어기는 것은 악덕이었다. 원시 율법은 악덕을 범죄로 다루었으나 종교는 악덕을 죄로 만들었다. 옛 부족들은 올바른 자가 번영한다고 믿었다. 악한 자가 번영하는 것이 너무 걱정되어서, 금기를 위반하는 자를 벌하려고 지옥을 발명하는 것이 필요했다.
죄의 고백과 용서의 관념은 원시 종교에서 일찍부터 나타났다. 사람들은 다음 중에 저지르려고 하는 죄 때문에, 대중 집회에서 용서를 부탁하곤 했다. 고백은 용서하는 의식이었고, 정화하는 절차가 뒤따랐다.
3. 금욕과 굴욕
89:3.1 종교의 진화에서 극기 단계가 다가왔다. 금식은 보통 관습이었고, 성욕을 절제하는 것이 관습이 되었다. 굶는 의식은 여러 고대 종교에 뿌리 깊이 박혀 있다.
죽은 자와 함께 재산을 태우는 낭비적 관습에서 야만인이 회복할 무렵이 되자, 금욕을 부르짖는 교리가 나타났다. 물질의 소유가 영적으로 위험하다는 개념은 필로와 바울의 시절에 유행하였고, 그 뒤로 유럽의 철학에 두드러지게 영향을 주었다.
금욕과 자제는 초기의 진화 종교에서 얻은 두 가지 큰 사회적 이득이었다. 자제는 이기적 만족이라는 분자를 늘이려고 애쓰는 대신에, 개인적 요구인 분모를 낮춤으로 인생의 분수를 높이는 기술을 사람에게 가르쳤다.
스스로를 단련하는 이 옛 개념은 매질과 온갖 종류의 육체적 고문을 포함했다. 히브리인, 힌두교 신자, 불교 신자는 이 고행의 교리를 열심히 따른 자였다.
어떤 감정의 압박을 받고 있을 때 극기와 고행을 하겠다고 서약하는 것이 한때는 풍습이었다. 이 서약은 신들과 계약하는 형태를 취했고, 이렇게 고행하고 육체를 억제한 값으로 신들이 무언가 분명히 하기로 생각되었다는 면에서, 진화에서 참된 진보였다.
89:3.6 극기와 굴욕을 부르짖는 종파는 자연이 성욕을 절제하는 종파가 의식으로서 생겨났다. 기독교가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바울은, “남자가 여자에게 손대지 않는 것이 좋다.” “모든 사람이 바로 나와 같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결혼하지 않은 자와 과부들에게 내가 말하니, 나처럼 지내는 것이 좋다.” 천막을 만드는 그 선생의 조언을 널리 순종한다면, 인류는 갑자기 종말에 이를 것이다. 모든 그러한 신앙이 여러 민족의 숱한 종교에서 독신 사제 계급의 형성을 조장했다.
예수는 추종자들에게 이런 부당한 관점을 가르치지 않았다. 언젠가 사람은 방종하지 않고 자유를, 포식하지 않고 영양을, 방탕하지 않고 즐거움을 누리는 것을 배워야 한다.
4. 희생제물의 기원
89:4.1 원시인은 희생의 값을 고통으로 쟀다. 처음 희생물은 머리카락을 뽑고, 살을 베어내고, 이를 쳐서 뽑고, 손가락을 잘라 버리는 것과 같은 행위였다. 이러한 투박한 희생 개념은 자기 절제, 금욕주의ㆍ금식ㆍ궁핍의 수준으로, 나중에는 고통, 정욕을 억제하는 기독교 교리까지 발전했다.
일찍부터 두 가지 희생 개념이 존재했다. 추수 감사에 대한 희생제물, 구속을 위한 희생제물이었다. 나중에는 대체 개념으로 발전되었다.
희생물은 신의 콧구멍에 향기가 된다고 생각되었다. 그래서 향을 피우는 관습이 시작되었고, 그 의식은 희생물 바치는 잔치로 발전되었다. 잔치는 갈수록 더 공들이고 화려하게 되었다.
종교가 진화함에 따라서, 화해하고 달래는 희생의식은, 회피와 구슬리기와 귀신 쫓기와 같은 더 오래된 방법을 대신하였다.
최초의 희생 개념은 조상의 영들이 마땅한 세금을 부과한다는 개념이었고, 나중에 속죄 개념이 개발되었다. 개인이 저지른 죄 때문에 희생물 바치는 것은 나중에 종족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희생물을 바치는 교리로 진화하였다.
89:4.6 원죄 교리, 곧 종족이 죄가 있다는 교리는, 사람마다 영(靈) 권력자들에게 무거운 빚을 지고서 인생을 시작하게 만들었다.
선물이나 뇌물을 신들에게 주었을 때, 그 선물은 거룩하게 된다고 하여 희생물이라고 불렀다. 극기는 소극적 형태로 신(神)을 달래는 것이었고, 희생물 바치는 것은 적극적 형태가 되었다. 신을 찬송하고 영화롭게 하는 것도 포함하였다. 오늘날의 예배 형태는 다만 적극적으로 신을 달래고 희생물을 바치는 옛 기술을 의식으로 만든 것이다.
동물을 바치는 것은 현대 종족들에게 일찍이 의미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원시인에게 중요했다.
어떤 이집트 통치자는 노예를 10만 명 이상, 송아지를 거의 50만 마리를 바쳤다. 이렇게 하려고 그는 백성들에게 무서운 세금을 부과했다.
신들이 희생물의 혼을 즐겼고, 궁극에는 이 반야만인으로 하여금 바친 희생물의 물질 부분을 먹게 만들었다. 이 관습은 옛적에 신성한 식사로, 현대에 와서는 성찬식이라는 구실로 정당화되었다.
5. 희생제물과 식인 풍습
89:5.1 옛적에 사람을 잡아먹던 풍습에 대한 현대의 개념은 틀리다. 식인 풍습은 옛 사회의 풍습의 일부였다.
원시 인간은 사람의 고기를 즐겼다. 따라서 원시적 신들에게 먹는 선물로서 사람의 고기를 바쳤다. 귀신은 단지 사람의 모습이 변한 것이었고, 사람에게 먹을 것이 가장 큰 필요였기 때문에, 귀신도 먹을 것이 가장 필요한 것이었다.
산긱 종족들은 모두 식인종이었으나, 최초에 안돈 종족은 그렇지 않았고, 놋 종족과 아담 종족도 그렇지 않았다. 진화 종족들과 크게 섞이기까지, 안드 종족도 식인종이 아니었다.
사람 고기에 맛을 들이며, 그 입맛은 자란다. 사람을 먹는 일은 식량이 모자라서 생겼다. 그러나 이것은 근본적 이유였던 적이 드물다. 한때는 원시의 어머니가 아이를 배느라고 잃어버린 기운을 되찾으려고 제 아이를 잡아먹는 것이 일반 풍습이었다.
식인 풍습은 대체로 진화 종족들 사이에서 유행했다. 사람의 고기를 먹는 것은 엄숙한 복수 예식의 일부가 되었다.
89:5.6 사람을 잡아먹는 어떤 집단은 오직 자기네 부족 사람만 먹곤 했다. 일종의 거짓된 영적 근친 교배였는데, 이것은 부족의 단결을 강화한다고 생각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또한 적의 힘을 빼앗는다는 생각으로 앙갚음하려고 적들을 먹어치웠다.
어떤 부족들 사이에서 늙은 부모는 자식들에게 먹히려고 애썼고, 다른 부족들 사이에서는 가까운 친척 잡아먹기를 삼갔다. 병이나 전쟁이 인구를 통제하지 못할 때, 남는 사람은 예식도 차리지 않고 잡아먹혔다.
식인 풍습은 다음 영향 때문에 차츰 사라지고 있었다:
1. 때때로 식인 풍습이 공동체의 예식, 곧 동료 부족 사람에게 사형의 벌을 내리기 위하여 집단으로 책임 맡는 것이 되었다. 아시아에서 마지막 식인 풍습은 집행이 끝난 범죄자들을 이렇게 먹어치우는 것이었다.
2. 식인 풍습은 아주 일찍부터 종교의식이 되었지만, 귀신 공포증이 식인 풍습으로 발전하지는 않았다.
3. 식인 풍습은 몸에서 겨우 어떤 부분이나 내장을 먹는 것으로 진보했다. 이것들은 혼이나 영을 담고 있다고 생각된 부분이었다.
4. 남자에게 국한되었고, 여자는 식인이 금지되었다.
5. 다음에는 추장ㆍ사제ㆍ주술사에게 국한되었다.
6. 다음에 식인 풍습은 상급 부족 사이에서 금기가 되었다. 이 금기는 달라마시아에서 시작되었고, 천천히 퍼져 나갔다. 놋 종족은 식인 풍습을 퇴치하는 수단으로서 화장을 권장했다.
7.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효과적으로 식인 풍습을 그치게 하였다. 인간의 살은 오직 신들의 먹을거리였다. 사람은 겨우 예식에서 작은 부스러기, 성찬을 먹을 수 있었다.
89:5.16 마침내 동물 대용품이 널리 쓰이게 되었고, 뒤처진 부족들 사이에서도 개 잡아먹기는 사람 잡아먹기를 크게 줄였다.
6. 인간 제물의 진화
89:6.1 어느 때인가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관습에 빠지지 않은 민족은 하나도 없다. 하지만 안돈 ㆍ놋ㆍ아담 종족은 식인 풍습에 가장 적게 물들었다.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거의 보편적이었다. 이 풍습은 중국인ㆍ힌두인ㆍ에집트인ㆍ히브리인ㆍ메소포타미아인ㆍ그리스인ㆍ로마인의 종교 관습에서 지속하였고, 아프리가와 오스트랄리아이 부족들 사이에서 요즘까지도 지속되었다. 약 2천 년 전에, 마음씨 고운 어느 황제는 사람을 잡아 바치는 대신에 진흙 형상을 바치게 하였다.
예붓다와 외동딸에 관한 히브리인의 이야기보다 더 비극인 이야기는 남아 있지 않다. 좋은 의도를 가진 이 사람은 "전쟁의 신"과 협상하였고, 그를 맞이하려고 집에서 처음으로 나오는 자를 바치겠다고 어리석게 서약하였다. 예붓다는 충실한 종 하나가 집에서 나오리라 생각했으나, 알고 보니 하나밖에 없는 외동딸이 그를 맞이하려고 나왔다. 문명화되었다고 생각된 민족 사이에서, 두 달 동안 제 운명을 슬퍼한 뒤에 이 아름다운 소녀를 제물로 바쳤다.
옛 시절에는 중요한 건물을 짓기 시작할 때, "기초에 넣는 제물"로서 사람을 죽여 바치는 것이 풍습이었다. 중국인은 종소리를 좋게 만들려고 소녀 하나를 바치는 풍습이 있었다. 뽑힌 소녀는 산 채로 녹은 쇳물 속으로 던져졌다.
노예를 산 채로 넣고 중요한 담을 세우는 것은 많은 무리가 오랫동안 가졌던 관습이었다.
89:6.6 팔레스타인의 어느 대단치 않은 임금은 예리고 담을 세우면서 “그의 맏아들 아비람을 잃고 그 기초를 세웠고, 막내아들 세굽을 잃고 그 대문들을 세웠다.”(열왕기상 16:34) 그의 행동은 또한 “주의 말씀을 따른” 것이라고 기록되었다. 모세는 기초에 이 제물 바치는 것을 금했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가 죽고 나서 곧 이 풍습으로 돌아갔다. 장신구와 기념품을 새 건물의 초석 속에 집어넣는 20세기 예식은 원시의 기초 제물을 생각나게 한다.
첫 아이를 제물로 바친다는 생각은 페니키아인 사이에서 널리 퍼졌다. 이들은 제물을 바치면서 "목숨 대신에 목숨을"하고 말하곤 했다. 이제는 사람이 죽었을 때, 너희는 "티끌에서 티끌로"하고 말한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바치는 광경은 그 시대 사람들에게 새롭거나 이상한 관념이 아니었다. 드문 일이 생겼을 때 사람을 제물로 바쳐야한다는 관념이 한때 널리 퍼졌다.
7. 인간 제물의 수정
89:7.1 모세는 사람을 바치는 대신에 몸값 내는 관습을 시작하였다. 요금(속전)을 내면, 땅과 재산과 아이들을 구제할 수 있었고, 이 요금을 사제들에게 낼 수 있었다. 첫 아이 잡아 바치기를 그만둔 무리들은 뒤처진 이웃보다 크게 유리했다. 뒤떨어진 부족들은 아이들을 이렇게 잃었기 때문에, 크게 약화되었다. 지도층의 계승조차도 가끔 끊어졌다. 일시적인 아이 바치기의 부산물은 첫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서 집 문설주에 피를 문지르는 풍습이었다.
대부분의 집단이 아이들을 잡아 죽이는 의식을 그만둔 뒤에도, 갓난아기를 광야나 강물에 작은 배 속에 버려두는 것이 풍습이었다. 사르곤ㆍ모세ㆍ싸이러스ㆍ로물루스의 경우와 같이, 아이가 살아남으면, 신들이 그를 살리려고 간섭했다고 믿었다.
성(性)의 문란으로 생긴 특이한 관계는 사람을 바치는 것과 관련하여 기원이 생겼다. 옛날에는, 여자가 머리 사냥꾼을 만났을 때, 몸을 제공함으로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나중에는 신들에게 희생물로서 성스럽게 바친 소녀는 몸을 일생동안 성전에서 신성한 성교 서비스에 바침으로 제 목숨 찾기를 선택할 수 있었다.
성전의 매춘은 결국 남부 유럽과 아시아에 두루 퍼졌다. 상급 여인들의 상당수가 성전에서 몸 파는 서비스로 지참금을 모았고, 대부분의 남자들은 그런 여자를 아내로 가지기를 더 좋아했다.
8. 속죄와 약속
89:8.1 죄값을 치르기 위한 희생물 바치기와 성전 매춘은 실제로 사람을 제물로 바치기의 변종이었다. 다음에는 딸들을 바치는 예식이 따랐는데, 일생동안 처녀성을 지키고 방혈하는 것이 요구되었다. 이것은 이전의 성전 매춘에 대한 도덕적 반작용이었다. 후일에는 처녀들이 성전의 불을 지키는 봉사에 헌신하였다.
사람을 완전히 제물로 바치지 않고 몸의 어떤 부분을 대신 바치는 풍습이 따랐다. 머리카락ㆍ손발톱ㆍ피를 바쳤다. 옛 할례 의식은 부분을 희생하는 의식의 산물이었다. 순전한 희생이었고, 거기에 위생을 지키려는 생각이 따라붙지 않았다. 남자들은 할례를 받았고, 여자들은 귀에 구멍을 뚫었다.
내시를 만드는 것은 처음에,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생각을 고친 것이었다. 코와 입술 뚫기는 아직도 아프리카에서 실행되고 있고, 문신은 예전에, 상스럽게 몸에 상처를 입히는 풍습이 진화한 것이다.
희생물 바치는 관습은 결국 약속 관념과 연결되었다. 마침내 신들이 사람과 진짜 협정을 맺는다고 생각되었고, 이것은 종교를 안정시키는 큰 걸음이었다.
율법, 곧 계약이 운ㆍ두려움ㆍ미신의 자리를 대신한다. 사람이 초기에 가졌던 하나님 관념은 너무 인간을 닮아서, 자신이 비교적 믿을 만하고, 윤리가 있게 될 때까지, 사람은 의지할 수 있는 신을 상상할 수 없었다.
89:8.6 진화하는 인간은 결국 신들과 주제넘게 협상하는 수준까지 도덕적 위엄을 얻었다. 이 모두가 불운에 대비하여 보험을 드는 조치, 아니 번영을 더 확실히 사들이는 기술이었다. 이 옛날의 제물이 신들에게 거저 드리는 선물, 고맙다거나 추수를 감사하는 표시로 자진해서 드리는 것이라는 그릇된 생각을 품지 말라.
89:8.7 원시 형태의 기도는 영들과 협상하는 것, 신들과 따지는 것에 지나지 않았다. 발전하는 상업은 무역 정신을 불러일으켰고, 물물교환하는 눈치를 개발하였다. 어떤 사람은 남보다 장사를 더 잘하였다.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은 남보다 더 기도를 잘하는 자로 생각되었다. 신들에게 모든 의식 의무를 충분히 끝낸 사람은 올바른 사람이었다.
89:8.9 초기의 기도는 도저히 예배라 할 수 없었다. 기도는 건강ㆍ재산ㆍ목숨을 위하여 협상하는 탄원이었다. 여러 면에서, 기도는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별로 바뀌지 않았다.
9. 희생제물과 성찬
89:9.1 인간 제물은 진화하는 과정에서 더 높고 상징적 수준으로 나아갔다. 희생물을 바치는 초기의 의식은 후일에 성찬 예식을 낳았다. 이 모든 예식의 진화는 사람들과 교제하게 하는 막강한 영향을 미쳤다.
케이크와 포도주를 드는 성찬은 사람을 바치는 관습에 있는 살과 피에 준하여 결국 이용되었다. 히브리인은 유월절 예식의 일부로서 이 의식을 오랫동안 지켰고, 이 예식으로부터 나중에 기독교식의 성찬식이 생겼다.
사도 바울은 피와 희생물 이론으로 기독교를 번거롭게 만들기는 했어도, 인간이나 동물을 바쳐서 속죄한다는 교리를 한숨에 끝내버렸다. 바울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마지막 사람 제물이 되었다. 신성한 재판관은 이것으로 영원히 만족한다고 생각되었다.
현대 종교는 사람을 잡아서 바치는 예식과 더 오래된 사람 잡아먹는 의식, 이 두 가지를 정통으로 이어받았다. 많은 사람이 아직도 구원을 받으려고 피에 의존하지만, 적어도 그것은 상징이 되었다.
10. 죄의 용서
89:10.1 옛날 사람은 희생물을 바치고서 겨우 하나님의 은혜를 의식하였다. 죄의식은 필사자의 지성에 남아 있지만, 구원받는다는 생각은 케케묵었다.
죄는 의도하여 신에게 불충하는 것이라고 다시 정의를 내려야 한다. 불충에는 정도 차이가 있다.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부분적 불충, 갈등으로 갈라진 충성, 무관심이라는 죽어가는 충성, 신이 없는 이상에 헌신하는 데서 나타나는 죽은 충성이 있다.
죄를 지었다는 느낌은 풍습을 어긴 것을 의식하는 것이요, 그것이 반드시 죄는 아니다.
죄책감을 깨닫는 가능성은 인류에게 탁월성이 있다는 표시이다. 죄책감은 사람의 비열함이 아니라, 오히려 위대하게 될 잠재성이 있음을 표시한다. 그러한 모자란다는 느낌은 시초의 자극이며, 이것은 믿음으로 도덕적으로 고귀한 수준, 영적 생활을 하는 수준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이처럼 인간의 존재에서 의미 있는 것이 이 세상의 일에서 영원한 수준으로, 인간다운 것으로부터 신성한 것으로 높아진다.
죄의 고백, 죄의 성질을 진지하게 인정하는 것은 종교적 성장에 필수이다.
89:10.6 용서를 찾을 필요는 없다. 용서는 사람과 창조자 사이에 충성스러운 관계가 다시 세워짐을 의식함으로 얻는다. 하나님의 충성하는 아들들은 모두 행복하고 봉사를 사랑하며, 파라다이스로 올라가는 길에서 늘 앞으로 나아간다.
[네바돈의 찬란한 저녁별이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