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경제 소식
국제 결제 은행, 돈 인쇄 중단하라고 경고
2013년 6월 23일, Financial Times
http://www.gata.org/node/12713
중앙 은행들은 출구로 향하여야 하고 세계 경제 회복을 부추기는 노력을 중단하여야 한다고 세계 통화 당국들의 대표 기관은, 미국 연준의 채권 매입 속도를 곧 줄일 것이라는 신호에 의해 야기된 시장 혼란이 있었던 한 주에 이어서 경고를 하였다.
바젤에 자리한 국제 결제 은행은 영향력 있는 연간 보고서를 이용하여 회원들에게 인플레이션에 초점을 맞출 것을 재차 강조하였으며 정부들에 성장으로 복귀를 선도하라고 촉구했다.
주말 바젤에 있는 BIS의 연례 회의를 위해 온 세계 고위 중앙 은행가들 다수에게 보내는 이 보고서는 지난 주 연준의 달러 인쇄 축소가 세계 금융 시장에서 새로운 혼란의 물결을 일으키지 않을까 하는 우려로 부추겨진 주식, 채권과 원자재의 매도에 이어 나왔다. 버냉키 연준 의장은 지난 수요일 말하기를 연준은 매월 850억 달러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올해에 줄이고 2014년에 종료할 수 있다고 했다.
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이라 종종 불리는 국제 결제 은행은 말하기를 “세계 경제는 위기의 정점을 지났고 정책의 목표는 부진한 경제들을 강하고 유지 가능한 성장으로 되돌리는 것”이라고 했다.
BIS는 말하기를 값싸고 풍부한 중앙 은행 돈은 단지 시간을 벌었을 뿐이라고 했고 더 많은 채권 매입은 정부와 가구들의 대차대조표에 대한 조정을 미루면서 세계 경제를 건강으로 되돌리는 것을 늦추게 될 것이라고 했다.
“중앙 은행들은 더 많은 것을 하면 그들이 이미 만들어놓은 위기들을 악화시킬 것이다,”라고 BIS는 말했으며 추가로 이례적인 부양을 하는 것은 “점점 위험하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앙 은행들이 그들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구조적 조정에 대한 어떻게 그들 책임을 부추길 수 있는가? 경제가 돈 부양에 심하게 의존하게 만드는 것을 그들은 어떻게 피할 수 있는가? 철회할 적절한 시기가 언제이며 채권 금리의 급등을 일으키는 것을 어떻게 그들은 피할 수 있는가? 이들 질문들에 통화 정책이 답해야 할 때이다”라고 보고서는 말했다.
지난 유로권 혼란의 절정 때 ECB가 유로 통화권 보존을 위해 무엇이든 다하겠다는 마리오 드라기의 외침은 잘못 해석한 것이라고 보고서는 경고했다.
“중앙 은행들은 지금 진정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가”라고 BIS는 물었다. “하루 하루가 가면서 갈수록 그럴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다. 중앙 은행들은 가구들과 금융 기관들의 대차대조표를 고칠 수 없다. 중앙 은행들은 재정 차입의 지속성을 보장할 수 없다. 무엇보다도 중앙 은행들은 경제를 실질 성장의 길로 되돌리기 위한 구조적인 경제와 금융 개혁을 실행할 수 없다.”
BIS의 통화와 경제 분과 책임자인 스티븐 세체티는 최근에 말하기를 연준이 자산 매입 속도를 줄이겠다는 5월의 언질에 이은 미국 국채 수익률의 최초 상승은 “놀라운 것이 아니다” 라고 했다.
비록 그는 시장 변동성이 위험을 일으켰다고 경고하였지만 주식 시장들의 그 언질에 대한 반응은 파괴적인 것은 아니라고 했다. “몇 달 전에 이것은 아마 주식을 자유 낙하시켰을 것이지만 이번엔 주식 가격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듯하고 시장 참여자들이 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에 대하여 어느 정도 낙관적인 것을 말한다.”
BIS는 별도로 총재인 제이미 카루아나가 2017년 3월까지 총재직에 머물 것이라고 했다. 그의 5년 임기는 2017년 3월에 끝난다.
이태리, 6개월 이내 EU 구제 금융 필요할 수도
2013년 6월 24일, Telegraph
이태리는 더 깊은 경제 위기로 빠져들고 신용 경색이 대형 회사들로 확산되면서 6개월 이내에 EU구제 금융을 받아야 할 듯 하다고 상위 이태리 은행이 사적으로 경고했다.
이태리의 두 번째 큰 은행인 메디오방카는 말하기를 이태리에 대한 지불 위험의 지수는 세계적인 채권에서 퇴각이 2주째 계속되어 차입 비용을 상승시키면서 이미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고 했다.
“시간은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고 메디오방카의 수석 분석가인 안토니오 구글리엘미는 기밀 고객 보고서에서 말했다. “이태리의 거시 상황은 지난 분기에 개선되지 않았으며 그 반대이다. 이태리의 160개 대기업들은 이제 특별 위기 관리에 있다.”
이 보고서는 경고하기를 이태리는 낮은 차입 비용과 광범위한 회복에 의존할 수 있지 않는 한 향후 6개월 이내에 EU 구제 금융 요청을 어쩔 수 없이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상황의 심각성을 강조하면서 보고서는 1992년 혹독한 긴축 조치들에도 불구하고 환율 기능에서 이태리가 파열하였던 때의 위기와 비교하였다.
이태리의 2.1조 유로 부채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번째 큰 규모이다. 부채 시장에서 심각한 압박은 유로권 위기를 재점화할 위협을 가한다. 미국 연준이 지난 주 세계 시스템에서 달러 유동성을 줄이기 시작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낸 후 이것은 이미 시작되었다.
이태리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4.8%로 뛰었으며 5월 연준이 구두로 압박을 시작한 후 100bp 올랐다.
국채 투자 전략가인 니콜라스 스피로는 말하기를 “축소 공포”는 유로권 투자자들을 흔들고 있으며 안전 자산인 스위스와 독일 채권들로 매도 공세를 받았다. 영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2년래 최고인 2.53%로 올랐다.
스페인 금리는 5.1%로 포르투갈에선 6.7%로 올랐다. 이는 회복이 짓눌리고 있는 그들 회사채 시장을 통해 2차 충격을 보내고 있다.
“유럽 중앙 은행은 이를 흡수하기 위한 대단히 공세적인 단계들을 취하여야 한다,”고 제프리즈 고정 수입의 마르셀 알렉산드로비치는 말했다. “전반적인 매도를 보고 있다. 만약 ECB가 행동을 하지 않으면 지난 9개월간 상승분 모두가 2주만에 사라질 수 있으며 유로권을 출발점으로 되돌릴 것이다.”
ECB는 이미 클럽 메드 국가들의 소기업에 대한 신용을 이끌려는 앞서 계획에서 물러났다. 이태리 은행 협회는 그것은 극심하게 실망스러운 것이라고 했고 그것은 이태리 대출 기관들을 신용 위기의 처분에 두게 되는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RBS의 앤드류 로버츠는 말하기를 연준이 세계 유동성에서 조이는 변곡점을 만들면서 세계는 “위험한 곳”이 되었다고 했다.
“중앙 은행 부양은 멋진 캐리 트레이드를 제공하였고 밀물은 모든 배들을 띄웠지만 불행하게도 그 반대 또한 진리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지금 자산들에서 광범위한 용융의 세계 금융의 분명한 신호를 우리는 보고 있다.”
버클레이의 쥴리안 캘로우는 말하기를 연준, 일본 은행, 중국 중앙 은행과 다른 중앙 은행들은 지난 해에 AAA 채권의 전체 2조 달러 발행의 거의 전부를 사들였다고 했다. 이 영향은 은행들, 보험회사들과 연금 기금들을 유로권 주변 국가들과 같은 더 위험한 자산에 몰리게 하였다. 이는 유로권을 지탱하고 싫증나는 문제들을 덮어주는 것을 도왔다. “연준의 조이기로 전환은 대단히 심각하고 실질 금리의 극심한 상승을 일으키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5%의 차입 비용은 명목 GDP의 후퇴를 겪고 있는 스페인과 이태리에 대하여 심하다는 것이 입증될 수 있다.
메디오방카는 말하기를 이태리에서 파열은 슬로베니아에 대한 구제 금융 혹은 아르헨티나에서 험악한 사태 전환을 일으킬 수 있다고 했다. “아르헨티나는 특히 우려가 된다. 새로운 디폴트가 잇을 듯하다.”
구글리엘미는 말하기를 이태리의 산업 생산은 지난 10년간의 정점에서 25% 하락하였고 가처분 소득은 9% 하락하였으며 주택 판매는 1985년도 수준으로 하락하였다고 했다.
1992년 위기는 대대적인 통화 가치 하락으로 진정되었고 이는 이태리가 단번에 무역 경쟁력을 회복하게 해주었다. 메디오방카는 말하였다. “유로 압박 옷은 오늘날 유사한 통화 유연성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리라의 가치 하락으로 이태리는 부채를 인플레이션으로 없앴고 이는 오늘날 할 수 없는 것이다. 위기 전의 생산 수준으로 돌아가려면 10년 이상 걸릴 수 있다.”
경제 자료들은 연준 전망을 뒷받침하며 미국채는 하락
2013년 6월 25일, Bloomberg
미국 내구재 주문이 늘고 주택 가격과 소비자 신뢰의 상승이 연준이 채권 매입을 줄일 것이라는 데에 힘을 주면서 미 국채는 하락하였고 10년 만기 금리는 2011년 이후 최고로 밀어올렸다.
미국이 2년 만기의 350억 달러 부채를 평균보다 낮은 수요에 매각한 후 국채는 더 낮게 머물렀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7일째 상승하였고 이는 2012년 3월 이후 가장 길다. 연준 의장 버냉키 의장은 지난 주 말하기를 경제 성장이 그들 전망과 일치하면 정책가들이 올해 양적 완화 부양책 하에서 채권 매입을 줄이고 2014년 중반에 끝낼 수 있다고 했다.
“여러분은 연준이 가지고 있는 전망을 나타내는 일부 자료를 오늘 보기 시작하고 있다,”고 Guggenheim Partners LLC의 제이슨 로건이 말했다. “오늘과 같은 강한 경제 자료들을 계속 보게 된다면 연준이 채권 매입을 줄이는 것에 더욱 가까이 간다고 볼 수 있다.”
미국 10년 만기 수익률은 초반에 6 bp하락하여 2.48%가 된 후 7 bp올라서, 또는 0.07퍼센트 포인트, 뉴욕 시간 오후 5시에 2.61%가 되었다.
2년 만기 국채 금리는 2bp올라서 0.41%가 되었다. 어제는 0.43%까지 오르기도 하였고 이는 2011년 7월 이후 최고이다. 30년 만기 국채 금리는 8bp올라서 3.62%가 되었다.
미국 국채의 최대 업자간 거래 중계자인 ICAP Plc에서 거래량은 12% 하락하여 4천 780억 달러가 되었다. 2013년 평균은 3천 2백억 달러였다.
기술적 측정은 10년 만기 국채 금리 상승이 너무 빠를 수 있다는 것을 신호하고 있다. 14일 상대 강도 지수는 79.8로 올라서 수익률이 방향을 변경하는 위치에 놓였을 수 있음을 가리키는 70을 넘어섰다.
유동성 동결로 중국 은행들 대출 중단
2013년 6월 26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3-06-26/chinese-banks-stop-lending-due-liquidity-freeze
2010년과 2013년 사이의 유럽에서 나온 정신분열증 거짓말들이 대단히 나쁜 것이었다고 생각한다면 중국을 보자, 중국은 안정성의 일부 유사성을 보존하기 위해 가능한 한 노골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수 밖에 없다. 그것은 신용 창출에 살고 숨을 쉬는 중국에서의 신용/유동성 붕괴는 이미 위안을 갈망하는 금융 산업에 대한 유례없는 결과를 일으키고 금융 부분 전반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최대 은행들에서 여러 일반 고개들과 온라인 은행 서비스 마비가 있었다는 소식에 이어 Caixin은 은행들이 기업과 개인들에게 대출을 중단하고 있다는 보도를 하고 있다.
Caixin에서:
일부 은행들은 유동성 부족에서 오는 점증하는 압력으로 기업과 개인들에 대한 대출을 임시 중단하였다.
중국 은행(BOC)과 공상은행((ICBC)의 지점들을 일부 포함하고 있다고 두 은행의 소식통들이 전했다.
이 은행은 유동성 부족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대출 대비 예금 비율 요구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은행(BOC)은 7월 15일 전에 대출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그는 말했다.
공상은행((ICBC)의 지점들에 대해선 그들이 할 수 있는 대출의 금액은 본점에서 정한 매월 한도 하에 일정하게 제한되어 있다고 이 은행의 신천 지점의 한 소식통이 말했다. 월말이 되기 전에 대출 할당에 지점들이 도달하는 것은 이례적인 것은 아니라고 그는 말했다. 하지만 드문 일이지만 본점이 자체 운영을 위한 여유를 갖기 위해 할당을 줄여야 한 점이다.
"우리의 모든 대출은 보류되었다,”고 그 소식통은 말했다. “7월에는 일부 신용 라인이 있을 수 있지만 분명 며칠 내에 소진될 것이다.”
* * *
6월 6일에 시작된 유동성 압박은 은행간 시장, 주식 시장, 정부 채권 인수들에 영향을 주고 있다.
6월 23일 공상은행((ICBC)의 고객들은 온라인, 창구와 ATM서비스 사용에 장애를 가졌다. 이는 급료 지급과 인출을 하는 것도 포함하였다. 하루 뒤에는 BOC사용자들에게도 일어났다.
두 은행들은 장애는 시스템 업그레이드로 인해 일어난 것이라고 말하며 대응하였다. 하지만 웨이보 같은 중국의 트위터 사용자들은 문제가 은행의 유동성 상황들과 관련 없다는 것에 납득하지 못한다.
중국 농업 은행의 한 소식통을 말하기를 대형 은행들에 대해선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다행히도 중국 소식통들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유동성이 풍부하고 은행들은 괜찮다고 최근 말한 PBOC도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그 사이에 사업에 들어갈 대출이 필요하고 중국 경제를 우스운 7%로 키우려는 누군가는 내일 다시 올 것이다.
미국 1분기 성장, 예상보다 낮아
2013년 6월 27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6/26/us-usa-economy-idUSBRE95O0S520130626
연준은 대대적 통화 부양을 줄이려 고려하는 한편으로 미국 정부는 수요일 1분기 경제 성장 추정을 줄여서 회복에 대한 조심스러운 언급을 내놓았다.
1분기에 GDP는 1.8% 성장했다고 상무부는 말했다. 지나 해 4분기에 0.4% 성장한 후 1분기에는 2.4% 성장했다고 앞서 발표된 바 있다.
건설과 정부 부분 외에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하락으로 수정되었다. 로이터 경제 전문가들 여론 조사에선 GDP성장이 변경되지 않는 것으로 나왔다.
가장 놀라운 것은 소비자 지출로 앞서 3.4% 성장으로 평가되던 것이 2.6% 성장으로 되었다. 미국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자 지출의 수정은 GDP성장률에서 0.5% 이상을 깎아 먹었다.
경제 전문가들은 연준이 채권 매입 축소를 고려하게 된다는 것에 무게를 실을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화요일 미국 경제 자료의 범위는 사업 지출 계획에서 주택 가격까지 투자자들 정서를 강화했다.
화요일 상승으로 마감한 후 주식은 수요일 상승을 재개하였다. 채권 역시 상승하였고 수익률은 하락했다.
금값 평균적 현금 비용 아래로 하락
2013년 6월 27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3-06-26/gold-drops-below-its-average-cash-cost
두 달 전에 보여주었던 것처럼 2013년 금의 생산 한계 비용은(전체 90%) 자본적 지출(CAPEX)를 포함하여 1,300달러로 평가되었다. 이제 금은 현금 비용 아래로 내려온 것뿐만 아니라 한계 현금 비용인 1104달러로 급속하게 다가가고 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최근 남아프리카의 광산 노조가 그들 임금을 두 배로 올려달라는 요구가 아니더라도 다음 금광업체들이 차트의 오른 쪽에서 왼쪽으로 가기 시작한다는 것이며 생산은 사업을 접게 된다. 결국 금 생산이 더 이상 없어질 때까지.
실물 수요는 계속 손상을 받지 않고 종이가 아닌 실제 실물 생산은 이제 작동되지 않기 시작하면서 종이 금 가격이 온스당 0달러를 예상하는 지금은 새로운 정상적인 수요와 공급을 적용하여야 할 때이다.
중국에 의한 수요는 여전히 해마다 수 백 톤이고 금 생산이 정체될 때 버냉키와 세계의 모든 종이 금 ETF들은 금의 정당한 가격을 그렇게 심하게 누르는 것이 가능할 수 없게 될 것이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국토 안보부 고발자, “이미 시작되었다. 여러분은 그것을 보고 있다”
(DHS Insider Warns: “It’s Already Begun. You’re Seeing It Now.”)
2013년 6월 20일, Mac Slavo
2012년 12월 우리는 가능성 있는 상황설정들과 시기들을 다루는 노스이스트 인텔리전스 네트워크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이 보고서에서 더그 해그만은 정말 놀라운 정보를 가진 익명의 국토 안보부의 익명의 직원과 대담을 하였다.
내부 고발자는 주장하기를 2013년 봄에 평균적 미국인들의 삶은 대단히 바뀌기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조언하기를 이들 변화들은 당국자들에 의해 조작되고 있는, 다른 금융 상품들과 함께 귀금속 가격들의 대대적 붕괴가 드러난 후 나타날 것이라고 했다. 그 주장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 웃기는 이야기로, “익명의 출처”는 자신의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면 허구임에 틀림없다는 생각과 함께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일축되었다.
Bradley Manning, Juliane Assange, 그리고 지금 Edward Snowden과 같은 정보원들이 경험한 바를 보면 내부 고발자들이 익명으로 남기를 원하는가에 대한 어떤 의문이라도 있겠는가?
이 내부 고발자가 누구인가는 차치하고 12월 이후 그 주장의 입증은 되었다.
귀금속 가격은 지난 6개월간 25% 이상 붕괴했고 우리가 2013년 4월 15일 후속 보고서를 만든 후 주식 시장은 추락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다 지난 몇 주 동안 미국인들은 모든 활동과 디지털 반응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데 열중인 정부의 내부 작업을 들여다 보게 되었다.
어떤 보도를 보아도 미국인들의 삶은 급속히 바뀌고 있는 것이다.
내부 고발자가 일들이 더욱 악화되기 직전이라고 주장하는 최근 대담에 이어서 해그만과 해그만 보고서는 더 많은 정보를 알려주었다.
여러분이 읽을 것은 진정 무서운 것이다.
지난 6개월 간의 사태들을 볼 때 아래 정보의 적법성을 의심하는 사람들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여러분은 질문할 수 있다: 이것이 언제 일어나는 것인가?
내부 고발자에 의하면 그것은 이미 시작되었다. 우리는 지금 그것을 보고 있는 중이다.
심각한 것이기 때문에 읽고 여러분이 돌보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바란다.
모든 신호들은 대대적인 근본적 변화를 가리키고 지구촌 모든 이들에게 영향을 줄 것이다.
워싱턴의 국토 안보부 내부 고발자의 더 많은 정보들
Northeast Intelligence Network / Doug Hagmann
2013년 6월 7일 ‘국토 안보부 내부 고발자’ 제목의 보고서에 언급한 것처럼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일시적으로 발표가 중단되었던, 내게 제공된 추가 정보는 이제 발표되고 있다. 정보의 방법론적이고 점진적인 발표는 신중하여, 국내 감시 기구가 얼마나 확대되어 있으며 감시가 실제 누구를 목표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Edward Snowden과 그의 폭로에 대한 대중들의 노출과 같은, 다른 일들이 전개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2013년 6월 7일로 이른 시간으로 가보자.
“나 같은 사람들을 그들은 찾으려 하고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이해하였을 것이다,”라고 나의 정보원은 말했다. 이제 곧 어느 누구도, 특히 대안 매체 안에서 설령 날씨 이야기까지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들은 위험을 안으려 하지 않을 것이고 나 역시 그들 경력에 대한 위험이 되는 것을 말하지 않고 있다. 일부 알려지고 “심지어 승인된 매체 접촉으로 그들에 대한 것이 아니라 그들 가족들에 대한 체계적인 협박의 방식이 있어왔다”고 그는 강조했다.
기껏 2주만 주면 어느 누구도 매체에 이야기 하려 하지 않게 될 것이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내가 들은 이야기에 대하여 상세한 내용을 당신에게 주겠다. 이것은 간접적인 정보이지만 내가 믿을 수 있는, 알고 있는 권한의 위치에 있는 어떤 사람에게 온 것이었다. 이 사람은 많은 것을 폭로할 준비를 하고 있고 법적 자문을 구하였지만 문제는 한번 살수는 치명적이라는 것이고 이 정보원은 이를 알고 있다. 치명적이 아니라면 부패한 사법권 하에서 다른 법적 시련들이 있다.
지난 해 법무부가 AP의 두 달 전화 기록을 압류하였다는 지난 달 폭로는 이야기의 일부분에 불과하다. “사실은 AP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고 몇몇 인물과 통화 시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기자들의 전화 대화, 지상 통신과 휴대전화, 휴대전화와 다른 전자기기들의 메시지 문자들을 포함한 넓고 적극적인 도청 작업이었다. 주 목적은 보도 기자석이었고 그곳의 모든 것들이 실시간으로 감시 당했다.”
(생략)
그 직무가 아닌 그 사람에 대한 충성
여기서 나는 내 정보원에게 그들이 추구하고 있는 것임 무엇인지 물었다.
“어떤 것이라고 그리고 모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것은 국가와 법은 집어치우고 그 사람에 대한 충성에 대한 것이다. 그 사람을 보호하고 그 의제를 보호하여야 한다. 그 의제는 그의 의제가 아니라 그를 그 직무에 놓은 사람들의 의제이다.”
누구일까? 나는 물었다.
“누가 득을 보는가? 이것은 미국을 무장해제 하는 것 바로 그것이다. 총 한방 쏘지 않고 미국 정부를 접수한 외국인들의 이익에 대한 것이다. 시리아와 미국 경제를 보라. 두 사안 모두, 적어도 국토 안보부 내에서 논의된 것처럼, 올해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벵가지로부터 무기 수송의 방식으로 또 다른 전쟁을 여는 미국의 개입에 대하여 쓴 당신의 글은 맞다. 미국 달러의 죽음에 대하여 쓴 당신의 글도 맞다. 내가 이것을 어떻게 알고 있는지 알고 싶은가? 두 가지 사안에서 오는 확대복사만으로도, 하나는 외국에서 다른 하나는 국내에서, 국토 안보부가 국내에서 속도를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충분히 빠르게 깨어나는 충분한 사람들이 있지 않으면 우리는 시리아의 전쟁에 직접 발을 들여놓고 시리아 군대와만 대면하는 것이 아니라 러시아 군대와 대면하면서 개입하게 된다. 미국에서도 역수입이 있게 된다. 이것과 함께 여러분은 기축통화로서 달러 붕괴, 미국에서 사회적 봉기를 보게 될 것이다. 군대와 함께 다루는 연방 기구들과 함께 팀을 이루는 국토 안보부가 이런 봉기를 담당하게 된다.
미국에선 혼란이 있을 것이지만 사는 곳에 따라 다른 내용들이 예상된다. 대도시들은 가장 큰 문제들을 갖게 되고 봉기들이 일어나기 시작할 때 여행을 금지하고 도시들을 차단하는 계획들이 마련 중이다. 난 쓰고 싶지 않는 용어이지만 “혼란으로 감염된 이들 도시들의 안보를 위해” 계엄령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 정부의 의제에만 기여하게 되는 방식으로 인터넷은 규제될 것을 보게 된다. 이들 사건들 동안 혹은 그 직전에 이른바 시민 기자들은 특히 취약하게 된다. 블로거들, 온라인 뉴스 발행과 웹사이트의 심각한 분쇄를 지켜보아야겠지만 즉각적으로 분명한 그런 방식이 아니다. 기밀 누설 방지팀은 당신과 같은 사람들과 웹사이트에 그들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사람들의 신원을 알기 위해 인터넷 서비스 제공회사와 협업을 해왔다. 처음에 그들은 서비스 조항의 위반을 언급할 것이다. 그리고 몇몇 골치 아픈 사람들을 추려내어 범죄 기소를 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해킹과 다른 전자 공격을 당할 것이다. 그러는 동안에 오바마 팀은 인터넷에 허위 정보와 오보로 뒤덮을 것이다. 사실 이미 일어나고 있다.”
(생략)
집중화
“요약해보자. 때가 늦었다. 오늘 아침에는 늦었고 미국에도 늦었다는 말이다. 권력의 집중화에 대한 것이고 의미가 없거나 미국에 득이 하나도 없는 의제를 추구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것들은 관련되어 있다. IRS, 시리아, 벵가지, NSA 그리고 당신이 언급하는 모든 것에 대한 것은 한 가지에 대한 것이다. 권력의 집중화와 권한의 집중화이다. 이 당은 오바마와 함께 시작한 것이 아니고 그와 함께 끝나지도 않을 것이다.”
(생략)
기간
이 모든 것이 언제 일어나기 시작할까?
뭐라고? 그는 내가 마치 그의 마음을 상하게 한 듯 나를 쳐다보았다.
“그것은 이미 시작되었다. 당신은 지금 그것을 보고 있는 중이다. 달러가 언제 붕괴하고 혹은 전쟁이 언제 터지며 혹은 식품이나 휘발유를 언제 구할 수 없게 되는지 그 시기를 알고자 한다면 나는 그것을 말할 수 없고 어느 누구도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나 내가 전에 말한 것을 기억해보라. 귀금속이 가격을 당하고 그 후 어떤 일들이 일어난다고 했다. 귀금속 시장을 보라. 미국은 금을 거의 가지고 있지 않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것은 경제에서 귀금속 그리고 외교 정책까지 조작되고 있다. 대부분 정치인들은 상황이 얼마나 두려운 것인지 알고 있다고 나는 생각하며, 대부분은 세계의 테이블에서 자리를 차지하려고 기를 쓰고 있다. 그러나 내가 당신에게 답을 하여야 한다면 여름 혹은 가을 아마도 10월에 보다 더 큰 사태들에 대한 전조로서 7월 초에 일어날 어떤 일을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답에 대한 날짜를 보려고 하지 마라. 작은 사건들이라도 사건들을 보라. 그들 목표는 바뀌지 않았으며 그들은 적절한 조건들에 그들 계획들을 적용할 뿐이다. 모르고 있는 사람들에겐 모든 것이 불운하게 우연의 일치로 일어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2) 미국채 금리 계속 상승하면 시장은 기겁할 것
(“If The Yield Goes Significantly Higher The Market Is Going To Freak Out”)
2013년 6월 22일, Michael
미국 국채 금리가 계속 상승하면 이들은 대단히 난장판이 될 것이다. 지금 글을 쓰는 동안 10년 만기 금리는 2.51%로 올랐다. 계속 오른다면 1마일 넓이의 잔디 깎는 날로 진행 방향의 모든 것들을 황폐화하는 것과 같다. 버냉키의 초 저금리 정책은 지난 몇 년간 체계적으로 투자자들을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주식과 부동산으로 몰리게 하였다.
이제 이것이 풀리면서(질서 있는 방식이 아닐 듯하다) 우리는 유례가 없는 학살을 보게 될 것이다. 주식, ETF, 주택 가격과 지방 채권들은 황폐화될 것이다. 물론 이것은 시작일 뿐이다. 결국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2008년의 것과 유사한 매도이며 이번에는 동시에 상승하는 금리도 다루어야 하는 것이다. 완벽한 폭풍에 대한 조건들은 급속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무언가가 되지 않으면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신용 경색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 금융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숫자는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이다. 많은 투자자들은 이것이 얼마나 빨리 상승해왔는지에 대해 이미 우려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PVG자산 운영사의 Patrick Adams는 금요일 USA Today에 이렇게 말했다.
"나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를 지켜보고 있다,”고 아담스는 말했다. “상당히 계속 오른다면 시장은 기겁할 것이다.”
만약 금리가 계속 오른다면 경제 전반에 극심한 영향을 줄 것이다. Charles Hugh Smith는 방금 올린 글에서 우리가 보게 될 몇 가지 일들을 설명하였다.
금리가 오르며 전체 부채로 된 마차 바퀴는 빠진다. 이것에 대하여 신비로울 것도 없다.
1. 금리/수익률은 상승하면서 기존 모든 악성 채권은 시장 가격으로 폭락한다.
2. 모기지 금리가 상승하면서 주택 거품 가격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게 되고 주택 가격은 나락으로 떨어진다.
3. 일단 5% 수익의 현금을 다시 얻게 되면 다음 붕괴가 그들 주식의 40%를 증발시키기 전에 5% 이상의 수익을 벌 수 있다는 희망에 주식에 자금을 넣을 위험을 안을 사람들은 거의 없다.
4. 자산들이 하락하면서 대출자들은 이들 자산들에 대하여 돈을 대출하는 것을 우려한다. 만약 대출에 대한 담보(부동산, 채권, 주식 등)들이 급락하면 담보들이 빌려간 사람들의 디폴트 손실을 감당하기 충분하다는 데에 내기를 거는 위험을 안게 되는 제 정신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게다가 급속한 금리 상승은 지방채 시장을 혼란으로 빠지게 할 것이다. 로이터에 따르면 거의 20억 달러 가치의 지방채 매각이 상승하는 금리로 목요일 연기되었다.
2차 거래에서 가격을 급락시키고 투자자들은 부채를 내던지며 돈은 뮤츄얼펀드에서 빠져나오고 부채 발행자들은 거의 20억 달러 새로운 부채 매각을 연기하면서 금리 상승 가능성은 미국 지방채 시장을 목요일 흔들었다.
“시장은 붕괴되었다,”고 톰슨 로이터 계열의 지방채 시장 자료의 분석가인 다니엘 버거는 확산되는 매도에 대하여 말하였다.
우리는 급속하게 유례가 없었던 영역으로 들어가고 있다. 어느 누구도 다음이 무엇이 될지 확신하지 못한다. 한 금융 전문가는 말하기를 지방채 투자자들은 “일생의 충격에 빠졌다,”고 했다.
" 지방채 투자자들은 일생의 충격에 빠졌다,”고 금융 자문가인 릭 에델만이 말했다. “지난 30년 동안 금리 위험은 없었다.”
위험은 극심한 것이다. 금리의 1포인트 상승은 장기 지방채 가치의 10%를 줄일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많은 소매 매수자들은 아직 변화에 대한 대비가 되지 않았고 “그것이 시작할 땐 이미 그들에게 행동하기엔 너무 늦을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으며 투자자들에게 포트폴리오 배분을 들여다 볼 것을 권고하고 이제 금리 상승에서 자신들을 보호할 수 있는 변화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상승하는 금리는 다른 금융 상품들과 함께 대파괴를 만들고 있다. 예를 들어 ETF시장은 이미 망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목요일 목격한 혼란을 보기 바란다.
몇몇 ETF들 뒤에선 매도 역시 혼란을 일으켰다. 시티 그룹은 한 거래 데스크가 할당된 위험 한도에 도달한 후 ETF발행자들로부터 우선 자산들을 상환하는 주문들을 받기를 중단하였다. 한 시티 거래인은 다른 시장 참여자들에게 전자 편지로 말하기를 “우리는 오늘 어떤 상환도 받아들일 수가 없다. 담보 금액에 대한 최대로 된 자본 요구에 따른 대단히 드문 일이다.”
State Street는 말하기를 거래인들로부터 오는 지방채 상품에 대한 현금 상환 주문들을 받기를 중단할 것이라고 했다. State Street의 ETF자본 시장의 세계 책임자인 팀 코인은 말하기를 자신의 회사는 “오늘 어떤 현금 상환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 위해 참여자들을 접촉하였다고 했다. 그러나 그는 덧붙이기를 현물 지급의 상환은 여전히 일어나고 있다고 했다.
이것들은 금융 공포의 시작에서 보게 될 것들일 뿐이다.
시장에 두려움이 있을 때 신용은 급속하게 말라붙을 수 있다.
우리는 진짜 큰 유동성 위기로 향하고 있는가? 다음은 크리스 마르텐슨이 일어난다고 믿고 있는 것들이다.
유동성 위기의 초기 단계는 현금에 대한 미친 질주이며, 특히 레버리지가 많은 모든 투기꾼들에 의해 그렇다. 팔릴 수 있는 것은 모두 팔린다. 여러 시장들을 훑어볼 때 내가 발견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매도이다. 주식, 원자재와 자산들은 빠른 속도로 털려나가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가 부분 순환 혹은 다른 한 자산 등급에서 빠져 나와 다른 자산 등급으로(예를 들어 주식에서 채권으로) 이동하도록 고안된 교묘한 포트폴리오-회피를 우리가 겪고 있지 않고 있다는 첫 번째 단서이다.
채권 거품의 파열은 2008년 겪었던 것보다 더한 위기로 우리 금융 시스템을 추락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 불행하게도 암브로스 에반스 프리차드는 최근 언급하기를 채권 시장이 일부 소스의 큰 손들에 의해 장악되었다고 했다.
연준, ECB와 영란 은행, 일본 은행은 10조 달러 채권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은 또 다른 10조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그들 사이에서 그들은 세계 GDP의 약 25%에 해당하는 20조 달러를 붙들고 있다. 그들은 그 시장이다. 그래서 연준의 매입 축소 이야기는 그렇게 신경통이 되고 있으며 그래서 우리 모두는 정책에 대한 모든 단서를 위해 중국 금융 감독권들을 지켜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중국에 대하여 그렇게 많은 글을 쓴 이유 중의 하나이다. 중국은 세계 금융 시스템에 대하여 엄청난 양의 레버리지를 갖고 있다. 만약 연준이 채권 매입을 중단하는 것과 동시에 채권을 팔기 시작한다면 우리는 유례없는 정도의 변화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슬프게도 대부분 미국인들은 금융 시스템이 얼마나 취약한 것인지를 전혀 모르고 있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우리 금융 시스템이 위험, 부채와 레버리지의 토대 위에 지어진 카드로 된 집이라는 것을 전혀 모르고 있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우리 지도자들이 우리 금융 시스템을 붕괴로부터 지킬 수 있고 그들이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고 철저히 믿고 있다.
결국 대부분 미국인들은 뼈아프게 실망할 것이다.
3) 또 속을 때가 아니라 채권을 던질 때이다
(Don’t Get Fooled Again — It’s Time to Dump Bonds Now)
2013년 6월 21일, Mike Larson
http://www.moneyandmarkets.com/dont-get-fooled-again-its-time-to-dump-bonds-now-52034
2013년 6월 19일을 여러분 달력에 표시하기 바란다. 연준의 5년간의 양적 완화 프로그램이 길고 느리며 고통스러운 죽음의 날로서 그리고 38조 달러의 미국 국채 시장에서 매도가 대대적인 전환점에 도달한 날로 역사에 남게 될 듯하다.
대대적인 거품에서 고통스러운 파열로의 전환점
생각할 내용: 연준의 3.4조 달러 채권 매입 프로그램은 수익률을 –그리고 대출에서 모기지까지 모든 금리를- 역사적으로 낮게 하였다. 그것은 소비자들 지출, 주택 매입과 금융 시장에서 일찍이 보지 못했던 위험을 안는 최대의 물결을 장려하였다.
그러나 이제 연준 의장이 연준은 매월 850억 달러 채권을 매입할 계획과 상당 기간 금리를 0으로 낮게 유지할 계획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말하는 한편에 채권 시장은 듣기를 멈추었다. 이미 몇 주 동안 채권을 점진적으로 팔아오고 있는 투자자들은 채권들을 맹렬하게 던졌다. 그 이후 그들은 매도를 계속하였고 내가 지금까지 보아왔던 최악의 채권 시장 매도 중의 하나를 일으켰다.
다음은 어제와 그저께 일어난 일들이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급등하여 15bp 올라서 2.33%가 되었고 이어서 10포인트 다시 올라 2.43%가 되었다. 그것은 2011년 8월 이후 최고 높은 기준 채권 금리이며 이 금리는 주택 모기지에서 장기 회사채에 이르기까지 지침으로 사용되고 있다.
5년 만기 국채 금리는 더 크게 폭등하여 18bp 올라 1.23%가 되었다. 그것은 22개월래 최고 수준이다. 하루에 0.1% 상승 혹은 17% 상승률은 50년만의 기록이다.
채권 금리와 반대로 움직이는 채권 가격은 폭락하고 있다. iShares National AMT-Free Muni Bond ETF (MUB)는 일격을 받았으며 안전하다고 여겨졌던 지방채도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ETF는 지난 22개월 상승을 모두 반납하였다.
1천 150억 달러 자산으로 세계 최대 채권 시장 ETF인 Vanguard Total Bond Market Index (BND)는 붕괴하였다. 2011년 4월 이후 최저로 내려온 것이다.
채권 시장 붕괴는 오랫동안 오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투자자들은- 일류의 뮤츄얼 펀드 운영자들조차- 허를 찔렸다. 이유는? 2000년대의 부동산과 1990년대 말의 주식시장처럼 이들 강세장들은 인위적으로 몇 년 더 끌었고 일찍 나간 사람들은 더 큰 수익을 내지 못하는 손해를 본 것이다.
PIMCO의 빌 그로스는 미국 국채를 2011년 2월에 팔았고 심지어 공매도까지 하여서 금리가 거의 1.5%까지 하락하면서 추가 수익을 놓치고 말았다. 그의 경쟁자인 더블라인 캐피탈의 Jeffrey Gundlach은 6월 19일 연준 발표 몇 시간 전에 말하기를 국채는 여전히 머물러도 되는 곳이라고 했다.
그러나 틀림없다. 진짜 문제는 채권 시장이 엄청난 거품이며 세계 중앙 은행들의 너무 값싼 돈에 의해 극심하게 부풀려져 왔다는 것이다.
우리는 미국의 대규모 돈 인쇄를 보아왔다. 우리는 영국의 대규모 돈 인쇄를 보아왔다. 우리는 일본과 다른 곳에서의 대규모 돈 인쇄를 보아왔다. 그리고 그것은 본질적 가치보다 훨씬 넘어서서 채권을 부풀렸다.
일들은 통제 불능 상태에 이르러 영란 은행의 정책가인 앤디 핼데인은 영국 정부 청문회에서 말하였다:
"분명히 하자. 우리는 의도적으로 역사상 최대 정부 부채 거품을 불어넣었다… 우리는 우리가 원했던 것보다 더 빠르게 수축되는 거품의 결과를 주시할 필요가 있다.”
그의 말은 달라스 연준 의장 리차드 피셔가 30년간의 채권 강세가 끝났다고 선언한 며칠 뒤에 나왔다.
나의 조언을 여러분이 따라왔다면 여러분은 채권 시장에서 완패를 피했을 것이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소유하고 있는 장기 국채와 지방채 특히 쓰레기 등급의 채권과 신흥 시장 부채를 오래 전에 내가 권고한 대로 팔았다.
무슨 이유이든 아직 그렇게 못했다면 이 경고를 듣기를 촉구한다. 채권 시장은 5월에 2년래 최악의 달을 기록하고 있으며 연준 버냉키는 6월 19일 사실상 강력한 매도 권고를 내놓았다.
최근 하락은 향후 몇 달에 걸쳐 오는 것의 서곡이라고 나는 믿는다. 더 나은 가격에 팔고 싶으면 단기 반등을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지난 두 번의 거품 파열이 가르쳐준 대로 이제 상당한 가치를 잃게 되어 있는 극심하게 부풀려진 자산층에 대한 여러분 노출을 줄이는 장기 목표를 시야에서 놓쳐서는 안 된다.
--
Mike Larson은 보스턴 대학에서 언론학과 영어를 전공하여 1998년에 졸업했으며 Bankrate.com에서 일을 시작하였다. 그곳에서 그는 모기지와 금리 시장들을 배웠다. 그는 2001년 와이스 리서치에 합류하였다. 그는 Safe Money, Safe Money's Crisis Trader, 그리고 LEAPS Options Alert의 편집자이다. 그는 뉴욕 선, 워싱턴 포스트, 로이터, 다우존스 뉴스와이어, 올랜도 센티넬, 팜 비치 포스트와 선-센티넬에 자주 인용되고 CNN, 블룸버그 텔레비전과 CNBC에 출연해왔다.
4) 세계는 총체적 붕괴 직전
(The World Is Now On The Edge Of Total Collapse)
2013년 6월 23일, KWN
번역: 제리(카페회원)
그레이어즈: “에릭, 연준이 QE의 테이퍼링을 시작할 수 있다는 버냉키의 힌트 때문에 전 세계가 패닉을 일으키고 있다. 왜 미국의 연준이 언제까지나 테이퍼링을 하는 것이 불가능한지를 살펴보기 전에, 큰 문제점을 안고 있는 세계의 다른 지역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자.
피치는 갑자기 나서서 중국의 신용 모델이 망가지고 있다가 보고 했다. 중국의 유동성은 엄청난 압력을 받고 있다. 지하 금융 시스템의 규모는 현재 2조 달러에 이르며, 전체 빚의 50%가 3개월마다 롤오버(상환하고 다시 빌림. 돌려막기와 유사함.), 전체 빚의 75%가 3~6개월마다 롤오버 되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경제의 단기전망은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신용은 리번 브라더스 사태 이후 9조 위안에서 23위안으로 급증했다. 이제 총 신용 규모는 GDP의 200%가 넘는다. 터무니 없는 주택 가격은 1년 수입의 16~18배에 이른다. 그러나 전 세계가 목격한 중국의 대규모 신용 창조는 그 효과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2008년에 1위안의 신용이 창조되면 GDP가 0.85 위안 올라갔다. 그러나 지금은 겨우 0.15 위안의 효과 밖에 없다.
우리는 미국에서도 같은 일들을 볼 수 있다. 중국과 미국 모두 점점 더 많은 돈을 인쇄하고 있지만, 돌아오는 것이 없다. 따라서 상황은 점점 더 위험해지고 있고, 중국의 유동성 압박은 전세계의 금융시스템을 미치게 만들 수 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더 많은 돈의 인쇄를 부를 뿐이며, 유동성에 압력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이런 것과 상관 없이, 확실히 중국은 현재 매우 높은 인플레이션과 싸우고 있다.
물론 일본의 상황은 훨씬 더 나쁘다, 에릭. 일본의 지출 균형은 붕괴하고 있으며, 저축도 붕괴하고 있다. 일본은 인구마저도 붕괴하고 있다. 일본의 인구는 향후 35년간 1억 2500만에서 9000만으로 감소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을 위해 돈을 낼 젊은이들이 부족할 것이다.
일본의 채권시장은 추락하고 있으며, 결국 붕괴할 것이다. 일본의 엄청난 머니 프린팅에도 불구하고 빚이 덮쳐 오고 있다. 일본은 현재의 이자율로도 그들의 끔찍한 금융 포지션을 유지할 수 없고, 설상가상으로 이자율이 상승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결국 일본 엔화의 붕괴를 일으킬 것이다. 슬픈 사실은 일본의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며, 결국 전세계의 문제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이다. 일본의 경제 규모는 세계 3위이기 때문에 거대한 경제위기를 초래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유럽으로 간다면, 그리스의 채권 시장이 다시 추락하기 시작하고, IMF는 손을 떼겠다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가장 강한 나라인 독일조차도 자신부터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다. 에릭,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이 모든 경제시스템이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외의 나머지 국가들 중에도 연준의 머니 프린팅이 필요한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설사 연준이 미국을 위해 돈을 인쇄하고 싶지 않더라도, 나머지 전 세계 국가가 미국이 돈을 인쇄하도록 압박할 것이라는 점이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QE가 끝날 수 있다는 조그만 힌트 때문에 전 세계적인 주식과 채권의 급락이 발생했다. 핵심은 연준이 양적 완화를 멈추는 순간 전세계의 금융 시스템은 붕괴한다는 것이다. 나는 또한 미국의 일반 노동자가(인플레이션을 보정하면) 1973년 이후로 주급이 절반이 날아갔다는 것을 주목한다. 그것은 40년 동안 구매력이 무려 50%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의 푸드 스탬프 생활자는 5000 만 명이며, 실질 실업률은 23%이다.“
그레이어즈는 또한 다음과 같이 덧붙인다. “나는 이번 주에 이곳 홍콩의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했다. 이번 발표자중 한 명은 노벨상 수상자인 조셉 스티글리츠였다. 놀랍게도, 그가 제안 하는 해결책은 미국이 더 많은 돈을 빌리는 것을 계속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더 많은 돈의 인쇄는 더 큰 비극을 부를 뿐이다. 그러나 스티글리츠는 한 가지 점에서는 옳다. 연준의 거짓 정보들에도 불구하고, 연준은 이미 함정에 빠져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계속 인쇄할 것이다.”
그레이어즈는 금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 물론 버냉키의 말에 반응하여 금의 가격은 하락했다. 그러나 나 자신이, 그리고 여러분이 근본적으로 다가오는 금융 카오스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절대적이고 최고의 수단이 금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지금의 후퇴에도 불구하고, 금은 장기적인 상승 트렌드를 이어갈 것이다.
KWN 독자들은 금의 가격이 예전 최고가를 경신하고, 결국 2,000 달러 위로 올라가더라도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지난 주 목요일에 100달러 가까운 급락에 투자자들은 충격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다가올 상승 장에는 100달러가 아니라 하루에 수백 달러가 오르는 것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투자자들은 단순하게 실물 금을 사서, 은행 시스템 밖에 보관하고, 교란작전에 겁만 먹지 않으면 된다. 왜냐하면 진실은 세계가 경제적 총 붕괴의 가장자리에 서 있으며, 금은 다가올 금융 분해 상황을 이길 수 있는 금융 수단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5) 441조 달러의 파생 시한폭탄
(The 441 TRILLION Dollar Interest Rate Derivatives Time Bomb)
2013년 6월 24일, Michael
급속히 상승하는 금리가 전체 세계 금융 시스템을 무너뜨리게 될 주된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은가? 대부분 사람들은 미국 정부가 국가 부채에 더 많은 이자를 지불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럴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 미국 정부 부채에 대한 평균 이자가 6%에 이르면(과거에는 훨씬 더 높았다) 연방 정부는 부채 이자에 연간 1조 달러를 지불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것이 아니다. 급속히 상승하는 금리가 채권 투자자들에 대대적 손실을 안기는 사실은 주된 이유가 아닌 것이다. 현재 미국 국채 금리가 평균 3%로 오르면 투자자들 손실은 1조 달러에 이른다.
그것보다 급속히 상승하는 금리가 전 세계 금융 시스템을 무너뜨리게 될 주된 이유는 441조 달러의 파생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숫자는 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인 국제 결제 은행에서 직접 나온 숫자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441조 달러 이상의 돈이 금리 움직임에 내기를 걸고 있어왔던 것이다. 보통 금리는 대단히 천천히 움직이고 시스템은 균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보통 이런 내기들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이제 금리는 하늘로 치솟고 있으며 파생 거래에 사용되는 복잡한 금융 모델은 이런 움직임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금리가 계속 급등하면 세계 금융 시스템은 대대적인 문제로 향하여 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오늘 미국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2.55%로 다시 내려가기 전에 2.66%까지 치솟았다. 아래 차트는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최근 얼마나 극심하게 움직였는지를 보여준다.
이제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50일 이동 평균선보다 30% 위에 있다. 그것은 50년간 50일 이동평균선 위에 있었던 중에서 가장 높게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미지의 영역으로 들어서고 있으며 이 자료들은 파생 거래인들에 사용되는 모델에 적용되지 않는다.
5년 만기 국채 금리는 보다 더 심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난 주 5년 만기 국채 금리는 무려 37% 상승했다. 이는 50년래 최대 상승이다.
다시 말해 이는 미지의 영역인 것이다.
만약 금리가 치솟는다면 금리 파생 계약에서 정말 엄청난 금액을 잃기 시작하는 일부 금융 기관들이 나오게 될 것이다.
그래서 금리 파생 상품이란 무엇인가?
다음은 Investopedia가 규정하는 금리 파생 상품이다.
그 가치가 금리 변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 우선되는 금융 증권에 기반한 금융 상품이다. 금리 파생 상품들은 시장 금리의 변경과 싸우는 은행들과 같은 기관 투자자들에 의해 사용되는 헷지이다. 개인 투자자들은 금리 투자 상품을 투기적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들은 시장 금리가 어느 쪽으로 갈 것인지 예상을 하여 수익을 내려고 한다.
그것들은 대단히 복잡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생각해보고자 한다. 카지노에 가서 7월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가 2.75%가 된다는 데에 내기를 건다. 그 금리에 이르지 못하면 돈을 잃는다. 가장 간단한 예이지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 중심에 있는 441조 달러 파생 시장이란 사람들이 금리가 어디로 갈 것인지 내기를 거는 곳이다.
보통 내기들은 대단히 균형을 이루고 있고 우리 금융 시스템은 위협을 받지 않는다. 이 내기를 하는 사람들은 라스베가스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모델을 이용한다. 그러나 모든 모델은 인간의 추정에 근거하고 있으며 금리의 급격한 변동은 그들 모델들을 무너뜨리고 금융 시스템이 이전에 보지 못했던 규모의 금융 손실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우리는 2008년 당시 우리가 보았던 것보다 훨씬 극심한 금융 붕괴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미국 국가 부채는 이제 17조 달러에 접근하고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이야기하고 있는 441조 달러는 상상할 수 없는 규모인 것이다.
한편으로 중국은 또 다른 금융 위기 직전에 있다. 다음은 최근 Graham Summers가 쓴 글의 일부이다.
중국은 그 지하 은행 시스템이 파열하면서 “리만” 사태 직전에 있다. 중국은 새로운 신용에서 대략 1.6조 달러를 지난 2분기 동안 경제 투입하였고 중국 GDP성장은 급속히 느려지고 있다.
이는 신용 거품이 터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투입을 더 하면 할수록 줄어드는 수익과 함께 더욱 제정신이 아니게 된다.
중국 주식들은 2009년 이후 최대 급락을 겪고 있다. 세계 2위의 경제국은 우리 시장들이 무너지기 시작하는 동시에 심각한 금융 문제들을 갖기 시작하고 있다.
좋지 않다.
유럽을 잊어선 안 된다. 유럽 주식은 그 어느 때보다 힘든 달을 보내었다.
좁은 EuroStoxx 50지수는 7개월래 최저로 내려왔으며(연간으로 -5.4%이고 5월 고점에선 -12.5%) 보다 넓은 EuroStoxx 600지수는 더 낮게 하락하고 있다. 유럽 은행 주식들은 거의 10개월래 최저로 내려왔고 이제 약세장으로 들어갔다-고점에서 22.5% 하락. 스페인과 이태리는 9개월채 최저점을 시험하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세계 중앙 은행들은 급히 들어가서 재난 직전의 금융 시장을 구제할 것인가?
지금 시점에선 그럴 것 같지 않다.
앞서 쓴 것처럼 국제 결제 은행은 세계 중앙 은행들의 정책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BIS(국제 결제 은행)의 제이미 카루아나 총재는 “빌린 시간을 최대 활용하라”는 연설에서 말했다. 그는 이례적인 중앙 은행들의 개입은 끝이 온다고 했다.
"성장을 강화하고 앞으로 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드는 조정을 피하기 위해 책임 있게 행동하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이다. 그것은 안정과 번영으로 돌아가는 것은 공유된 책임이라는 것을 깨달으라는 요구이다. 통화 정책은 그 일부분을 완수했다. 회복은 다른 정책 혼합을 이제 요구하고 있다.”
통화 정책은 그 일부분을 다했다?
확실하게 들린다.
만약 그의 연설 전체를 읽어 본다면 여러분은 카루이나가 금융 시장으로선 스스로 서야 할 시간임을 그는 믿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한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할 수 있을까?
어제 쓴 글에서처럼 미국 금융 시스템은 파열 직전의 대대적인 폰지 사기이다. 연준에 의한 유례가 없는 개입은 지난 몇 년간 지탱하도록 도왔고 유례가 없었던 개입이 끝나면 일어날 일에 대하여 금융 세계에는 많은 두려움이 있다.
다음에는 무엇이 일어날까?
아무도 확실하게 모르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이 있다. 2013년 하반기는 대단히 재미있을 것이다.
6) Richard Russell – 새로운 통화 시스템 및 연준의 종식
(Richard Russell - A New Monetary System & End Of The Fed)
2013년 6월 25일, KWN
Richard Russell: “1982년 다우 776에서 시작된 대 강세장은 커다란 이점을 가지고 있었다. 그것은 그 뒤에 채권 시장을 강세를 가졌다. 당시 장기 국채 금리는 15% 가량이었다. 채권 시장과 주식 시장은 2000년대까지 함께 상승했다. 주식 시장은 2007년 10월 7일 14,164.53으로 최고를 기록하였다. 채권 시장은 2013년 5월에 최고를 기록했다.
이제 채권 대 강세장이 꼭지를 쳤고 이제 채권에서 새로운 약세장이 진행되고 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지금 보는 것처럼 금리가 상승하는 것이고 상승하는 금리는 주식에 압박을 동반한다.
질문 – 지난 주에 주식 시장이 큰 문제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어떻게?
답변 – 첫째, 채권 강세장은 끝났다고 나는 믿는다. 그것은 우리가 몇 년간 불규칙적인 상승하는 금리를 볼 수 있음을 말한다. 버냉키는 인위적으로 금리를 엄청난 QE프로그램으로 눌렀고 대량의 채권을 그것으로 사들였음을 기억하여야 한다. 연준 프로그램은 영원히 지속될 수 없으며 사실상 버냉키는 최근에 연준이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줄일 계획임을 시인했다. 연준이 매입을 줄이면 채권 가격은 자유 시장 수준인 정상으로 하락하고 금리는 상승할 것이다(채권 가격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인다).
(생략)
반복하자면 2007년에 시작된 약세장은 완성되지 않았다. 최악의 경우로 보면 2007년에 시작된 약세장의 남은 부분이 이제 그 마무리를 하고 있는 중이다.
연준이 개입을 하여서 약세장이 4년 넘게 중단 되었다. 이 4년 동안 경제의 기본적 사항들은 악화되었다. 그래서 약세장의 남은 부분들은 연준에 의해 시장이 방해되지 않았으면 있었을 경우보다 훨씬 더 나쁘다.
그런 우울한 전망을 내놓는 것이 안 된 일이지만 여러분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큰 손실을 줄 것이고 이는 결코 회복할 수 없음을 나는 독자들에게 환기시킬 것이다.
반대되는 의견에서 보면 내가 옳을 수도 있고 1차 약세장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조용히 말하거나 언질을 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이런 상황들을 전에도 겪은 바 있다. 1958년 Barron에 대한 강세 기사를 썼을 때 나는 다우 이론 소식지를 시작하였는데 당시 전문가들 대부분이 극심하게 약세장을 주장했다. 그때는 내가 옳았고 거의 모두가 틀렸던 때였다.
내가 이런 상황들을 좋아하거나 즐긴다고 생각하지 말기를 바란다. 사실 나는 미래에 대한 나의 견해가 틀리기를 간절히 바란다. 나는 다섯 명의 자녀들과 다섯 명의 손자들이 있고 이들은 향후 우리의 세상에서 100년을 살게 될 것이다. 금융 혼란과 약세장이 아닌 최선의 세상이 그들에게 되기를 바란다.
마무리를 하면서 여러분이 친숙한 두 차트가 있다. 첫째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다.
두 번째 차트는 10년 만기 국채의 수익률(금리)이다. 만약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5% 근처에 이르면 대혼란이 일어날 것으로 나는 예상한다.
그래서 미국은 아마도 부채를 다루기 위해 인플레이션에 기댈 것이다. 그것이 정부가 가는 방향이다.
만약 미국이 인플레이션으로 가면 심한 통화 인플레이션(과 붕괴되는 달러)을 보게 되고 생활 수준의 고통스러운 하락이 함께 올 것이다. 그 대안은 대대적인 부채의 취소가 될 것이고 금 본위제와 미국 헌법의 개념으로 돌아가는 전혀 새로운 통화 시스템과 불환 화폐와 연준의 종식이 있게 될 것이다.”
7) 붕괴 경고!(Crash Warning!)
2013년 6월 24일, Martin D. Weiss, Ph.D.
http://www.moneyandmarkets.com/crash-warning-2-52059
Mike Larson과 나는 가까이 와 있는 시장 붕괴의 경보를 여러분에게 줄 때라고 느낀다.
다음은 채권, 귀금속과 주식들에 대한 우리의 전망이다.
채권: 장기 채권은 일본에서 먼저 올해 급락하였고 붕괴가 미국과 해외로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지난 주에 하락은 가속되기 시작하였다. 사실 미국 국채 가격은 급속히 하락하여 5년 만기 국채는 하루 하락율로는 최악을 기록하였고 금리는 폭등했다.
한편 신흥 시장의 채권들은 전반적으로 폭락하였다. 현금이 넉넉한 중국의 채권 시장도 이번 주 혼란을 보였다.
그리고 24일 지방채, 모기지 채권, 회사채와 미국 정부 기관들의 채권을 포함한 모든 채권들은 또 다시 하락했다.
그러나 이런 상황을 정확하게 예견했던 마이크는 우리에게 말하기를 지금까지 본 것은 역사적인 세계 드라마에서 서막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유: 중앙 은행들은 무분별한 돈 인쇄와 채권 매입 책략을 줄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더구나 중앙 은행들이 계속 미친 듯 돈 인쇄를 한다고 하여도 수확 체감의 법칙은 이미 시작되었다. 마이크는 말한다: 중앙 은행들이 더 많은 채권을 사들일수록 채권 수익률을 낮추는 관점에선 그들은 그들 돈에서 덜 효과를 얻는다.
원자재: 금은 2년래 가장 심하게 하락했다. 은, 팔라듐, 백금과 대부분 원자재들 역시 일격을 받았다.
그러나 이것들은 Larry Edelson이 몇 년 전 최고치에 이르기 전에 이미 경고한 그대로이다.
그는 지난 토요일 우리의 대담에서 말하기를 우리는 금에서 주요 바닥에 거의 가까이 와 있다고 했으며 아마도 1,100-1,200달러가 바닥일 것이라고 했으며 다음 온스당 5,000달러를 넘어서는 강세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주식: 오늘 우리가 보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은 으스스하게 1987년의 사태들과 비슷하다. 일본 채권은 그해 4월에 붕괴되었다. 그리고 붕괴는 미국 모기지 채권으로 확산되었으며 미국 채권들과 세계의 채권들로 옮겨갔다.
5개월 후 미국 은행 주식들은 나락으로 떨어졌다. 그리고 다음 달에 다우는 역사상 최악의 일일 붕괴를 맞이했다.
이 형태가 2013-2014년에 반복될까? 그렇다면 이번에는 얼마나 오래 끌게 될까? 주식 시장은 1987년처럼 짧은 조정에 이어 새로운 상승이 올까? 아니면 새로운 장기 약세장이 시작하는 것일 것?
어느 누구도 확실하게 답을 할 수는 없다.
어느 경우든 여러분 주식 포트폴리오에서 수익이 났다면 일부를 처분하는 것이 잘못 될 수는 없다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이들 각 시장들이 바닥을 칠 때 – 첫 번째 금 그리고 주식과 최종적으로 채권- 넉넉한 현금은 우리 시대의 최선의 헐값에 쓸어 담을 수 있는 탄약이 될 것이다.
8) Keith Barron, 폭락으로 금 가용 공급량이 사라지고 있다
(Available Gold Supply Disappearing As Gold Price Plunges)
2013년 6월 27일, KWN
Barron: “ETF는 계속 금을 빼앗길 것이고 금은 은행들은 가격을 조작할 수 있을 때 금을 해외로 계속 팔고 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금의 가용 실물 공급이 급속히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굽히지 말고 이를 극복하여야 한다.
금 채광업에 대한 생산 현금 비용 아래로 금 가격이 내려왔기 때문에 바닥은 거의 도달하였다. 이 가격들에서 금 채광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금이 평균적인 현금 비용 아래로 하락하면서 점점 겁이 나고 우리는 광산 폐쇄를 보기 시작하고 있다.
지난 며칠 간 통고 없이 두 곳의 사업체가 문을 닫는 것을 보았다. 분명 세계는 아직 숲을 빠져 나오지 못했고 또 다른 위기가 오고 있다. 금 가격을 급격히 상승시킬 큰 위기가 유럽이나 미국에서 일어날 것이다.
한편으로 만약 금은 은행들이 금 가격을 상승으로 바꾸지 않는다면 금 생산이 추락하는 것을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 서구 정부들이 지금 무엇을 보기를 원하는지 나는 확실하지 않다. 그들은 세계적인 대대적 금 수요를 맞추기 위해 이미 ETF를 고갈시키면서 금을 공급하고 있다. 그들이 진정 보고 싶지 않은 것은 금 공급의 붕괴이다.
그렇게 되면 금은 더 이상 나오지 않을 것이고 서구 금고는 더 빠른 속도로 바닥날 것이다. 이미 취소하거나 미뤄버린 많은 금광 프로젝트들이 있으며 이는 분명 향후 몇 년간 금 공금에 충격을 줄 것이다.
채광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이를 취소하고 미루어서 다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공급은 향후 시장에서 압박을 받을 것이고 공급이 어느 정도까지 압박을 받는가 하는 것이 관건이다.”
Eric King: “생산 붕괴는 얼마나 심하게 될까?”
Barron: “이미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금 가격이 계속 약세가 되고 현 수준에서 상당한 상승을 하지 않으면 그것은 더욱 극심해질 것이다. 우리는 이미 금광 업체 내부의 큰 동요를 보았고 많은 CEO들이 해고되고 교체되었다. 그래서 모두가 비용을 인식하고 있다.
그래서 비대한 것들을 털어내고 있다. 이것의 전형적인 예가 대규모 숫자의 핵심 직원들을 내보낸다고 발표한 Barrick였다. 앞으로 추가 프로젝트들이 취소되면서 이런 것들을 더 많이 보게 될 것이다. 주요 기업들이 개발을 중단하거나 개발 예산을 삭감하였다. 그래서 단기간에 새로운 금광을 발견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결국 그것은 생산으로 직결되고 그것은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이다.
서구 정책가들과 정부들은 그들이 금 가격을 조작하고 있을 때 이것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당장 지금 그들은 조작을 계속할 수 있게 할 금 공급의 원천을 망가뜨리고 있다. 서구 정부들은 금 공급이 붕괴하면서 금 가격 조작을 계속 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세계는 대단히 위태로운 위치에 놓여 있으며 나는 그 와중에 나오는 만족감에 놀랐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이제 터지기 시작하는 채권 거품을 우리는 보고 있으며 세계 주식 시장들이 몇 년간 강세였음에도 이것은 그들 경제로 스며들지 못하였다.
미국에선 많은 실업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그들 생존을 완전히 정부에 의존하고 있다. 대단히 상황들이 어렵다는 것이다. 유럽의 그 어떤 문제들도 해결된 것은 없으며 단지 덮어두었을 뿐이다.
그래서 금융 세계는 재난으로 가고 있으며 아직 만족감이 지배하고 있다. 금융 세계가 다음 위기로 향하면서 가격이 낮을 때 금으로 자신을 보호하는 사람들은 크게 보상을 받게 될 것이다.”
9) Greyerz, 금의 반등 이끌 300조 달러 파생 손실
($300 Trillion In Derivatives Losses To Lead Gold’s Rebound)
2013년 6월 28일, KWN
Greyerz: “몇 년 전 그리스에서 문제가 시작되었을 때 골드만 삭스는 큰 파생 포지션으로 그들 경제의 진실을 감출 수 있도록 도왔다.
이태리는 같은 일을 해온 것을 우리는 알게 되었다. 1900년대 말 유로 기준을 맞추기 위해 파생상품을 취했다. 그들은 모두 310억 달러 파생을 가졌었고 이제 그들은 적어도 그것 중의 80억 달러가 쓸모 없게 된 것을 알게 되었다. 전체 포지션의 약 30%이다.
이는 여러 번 내가 말해왔던 것을 보여주는 것일 뿐이며 세계 금융 시장에 현재 보유되고 있는 1천 조 달러 이상의 파생 중 큰 부분이 가치가 없는 것이다. 한 정부가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포지션을 보고 있으며 그것은 310억 달러 파생이고 그 중 30%는 가치가 없는 것이다.
여러분이 이 손실을 세계 전체 파생 상품의 규모에 포개보면 그 손실은 무려 300조 달러가 될 것이다. 300조 달러가 세계 파생 상품의 총 손실에 가깝다는 사실이 놀라울 것도 없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어떤 거래 상대방도 이런 손실을 감당할 수 없으며 그래서 사실상 전체 금융 시스템은 파산한 것이다.
그래서 QE 축소에 대한 선전과 오보에도 불구하고 향후 유례가 없는 규모의 돈 인쇄를 우리가 보게 되는 이유이다. 그래서 정책가들은 진실을 감추고 대중들을 속이고 있는 것이다.
이태리를 계속 들여다보면 160개 기업들은 “특별 위기 관리”에 있다. 이태리의 160개 대기업들은 심각한 금융 문제에 빠져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태리는 GDP대비 부채 비율이 238%이다. 실상 실어나고 있는 진실을 감추기 위해 사용된 파생 손실 때문에 그것은 238% 이상일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어떤 정부들 숫자들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드라기는 최근에 말하기를 “아직 불리한 위험이 있다,”고 했다. 물론 불리한 위험이 있고 그 위험은 엄청난 것이다. 유럽 금융 시스템을 본다면 그것은 말기에 있다. 사람들은 그들 부채를 그들 은행들에 결코 갚을 수 없으며 물론 은행들은 2008년 이후 계속 ECB로부터 돈을 빌리고 있다. 이들 은행들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부채들은 아직 그 어떤 것도 상각되지 않았다.
유럽에서 중앙 은행들은 은행들로부터 직접 가치없는 부채들을 사들여왔다. 지난 11년 동안 ECB는 그 대차대조표를 200%이상 확대했다. 연준 대차대조표는 400%로 커졌다. 중국 중앙 은행은 660%로 키웠고 영란 은행은 800%로 키웠다. 영란 은행의 대자대조표는 2조 달러에서 9조 달러로 갔으며 물론 부채는 갚아지지 않았다.
중앙 은행들만 높은 레버리지가 된 것이 아니고 일반 상업은행들도 그렇다. 프랑스는 엉망진창이다. 프랑스 크레디 아그리콜레는 46배의 레버리지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2%의 악성 부채는 이 은행의 자본을 날려버린다. 또 다른 프랑스 은행은 40배의 레버리지를 가지고 있다.
이들 모든 은행들은 2%에서 5%의 부채가 악성이면 날아가버린다. 은행들은 그들 자산을 최대한 평가하지만 회계 지침에 따른 적절한 회계 하에선 이 자산들은 극심하게 상각될 것이다. 그래서 세계 금융 시스템은 문제에 빠져있거나 이미 파산한 것이고 이는 고성능 엔진의 무한한 QE가 되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중국에서 유동성 압박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다. 은행들이 대출을 중단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중국 경제에 엄청난 충격을 줄 것이다. 지금 모든 곳에 문제가 있으며 이 모든 것은 향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대대적인 돈 인쇄를 초래하는 것이다.
금을 보면 가격은 1,300달러인 생산 비용 아래로 내려왔다. 이미 주요 금광 업체들은 금을 채광하는데 비용이 들고 그것을 금은 은행들에 주고 있으며 이것으로 금 시장을 더욱 붕괴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지속될 수 없는 것이고 그래서 우리는 세계 금 생산의 심각한 하락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금을 35달러에서 시작하여 850달러까지 올라간 1970년대와 비교하면 1976년엔 금이 100달러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금은 100달러에서 850% 올라서 몇 년 동안 850달러까지 갔다. 만약 유사한 850% 상승이 온다면 금은 10,000달러를 넘어가고 그 가격은 지난 10년간 내가 장기 목표로 한 것의 최소 가격이다.
인도를 보면 실물 금에 대한 차이는 온스당 20달러로 벌어졌다. 인도에선 큰 부족 사태와 함께 많은 금 매수가 있다. 많은 투자자들은 이것이 강세장의 끝이 아닌가 우려하고 두려워한다. 금은 향후 돈의 파괴를 계속 반영할 것이기 때문에 물론 강세장의 끝이 아니다.
여유가 있는 투자자들은 강세장에선 으례 실물 금을 추가해왔던 것처럼 큰 하락에 매수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부의 대대적 이전에서 향후 보다 큰 수익을 주는 방식인 것이다.
7월 중순 이전에 상승으로 전환할 것으로 나는 보고 있으며 거의 바닥에 근접한 것으로 본다. 그러나 금 투자자들은 세계적으로 정부들과 금융 시스템들이 파산하였기 때문에 절대 실망해선 안 된다. 자신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은 실물 금과 은을 보유하는 것이다.
은행 시스템은 더 많은 은행들이 파열하고 정부들은 시민들의 금융 자산을 은행들로부터 직접 훔쳐오는 것으로 대응을 할 것이기 때문에 금과 은은 당연히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유되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