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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 관장 박진욱입니다.
23년 신학기 사회성 부족한 아이, 어떤 일이 생길까?
타고난 성격이 천방지축인 아이들이 있는 부모님도 걱정이지만 어울리지 못하고 말한마디 못하는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 부모님의 걱정이 심합니다. 곧 3월인데 신학기 우리아이가 왕따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많습니다.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타인과 어울려 함께 행동하지 않고 혼자서만 행동하려는 아이들인데 이런 아동은 타인의 행동에 반응하기보다, 자신의 행동에만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형제나 자매가 있는 아이들은 형과 언니와 싸우며 놀이도 같이 하려고 하고 눈치도 빨라져서 놀이 규칙도 혼자인 아이들에 비해 빨리 익히는 편입니다. 따라서 말도 잘하고 말의 뜻도 빨리 숙지합니다. 그리고또래들과 여러 가지 주제로 말을 주고 받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해 단체활동에 빠르게 적응하고, 사회적인 약속과 규칙인 행동규범들을 쉽고 빠르게 배워 나갑니다.
사회성이 꼭 필요한 이유는 사람은 성장하면서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야 공동생활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성은 이런 공동체 사회에서 생활하려는 인간의 기초이며 근본 특성입니다.
같이 일하는 다른 사람들의 기분과 감정을 잘 이해하고 공감해주고 배려하고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이루는 능력으로, 사람을 잘 사귀고, 자신이 속한 사회의 규범을 잘 따르면서 사회활동을 영위하는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사회성이 낮은 아이는 어른으로 성장해도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심하게는 본인의 감정조차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태도 또한 미숙합니다.
아이들의 성향은 유전적 요인을 많이 타고 납니다. 타인에게 공감하는 사회성 능력이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라 태어날 때 이미 성격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선천적으로 공감능력이 약한 사람이 있지만 선천적 기질 이라도 생후 3년까지의 경험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타고난 공감능력이 부족해도 이 시기에 사랑과 배려와 공감이 넘치는 가정환경에서 성장하면 그 능력이 조금씩 향상될 수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부모에게 부족한 사회성을 물려받았는데 가정환경에서 사랑, 배려, 공감의 후천적 경험이 부족한 아이들은 결국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아이,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가 될 가능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심리학에서는 생애 초기 양육자와의 관계 경험이 성격 구조를 형성하고 발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생애 초기 어머니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내재화한 아기는 자라면서 다른 사람과 인간관계를 할 때 그 사람들이 자신의 곁을 떠날 때 불안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정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이때 아이가 안정적인 대상표상을 지니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고, 위협에 대해 방어할 수 있지만 아이의 대상관계가 혼란스럽고 불안정하다면 늘 불안에 정서적으로 취약해지는 것입니다. 대인관계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거나 사람을 만나는 자리를 회피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어린시절부터 사회성이 없어 생기게 되는 문제입니다.
결국 아동의 사회성 발달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닙니다. 아동의 사회성발달은 가정환경 즉, 부모 또는 주 양육자의 적절한 양육과 훈육에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뜻한 돌봄과 일관적인 양육으로 안정적인 애착형성이 가장 기본이며, 걸음마기에 적절한 자율성과 한계설정을 통해 해야되는 것과 안되는 것을 훈육하여 스스로 할수 있도록 주도성을 길러주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인식, 감정 숨기기와 표현하기, 행동 조절능력 길러주어야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도 표현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사회성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아동기에 자신감이 부족하면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결국 성인이 되어도 원만한 대인관계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상이 있어 스스로 움츠러들기 때문입니다.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을 키우는 방법은 또래들과 대화 주고 받기, 같이 뛰며 놀이운동하기, 자기표현하기 등 운동을 통해 규칙과 예절, 배려, 존중을 배워야 합니다. 자신감을 키우고 많은 또래들과 같이 사귀려면 공동수업속에서 질서, 규칙, 규범, 약속 등을 배우며 성장하는 것입니다.
성격적으로 부끄럼을 많이 타고 또래에게 말한마디 못 하던 아이가 드림합기도에서 수련하면서 조금씩 자기 페쇄성에서 벗어나고 조금씩 또래들과 웃고 울고 동화되면서 자기 개방을 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드림합기도에서의 수업을 통해 가정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작은 세상을 배워 나가며 결국 하나씩 이겨내는 자신감있게 변하고 성장하는 모습에 코끝이 찡해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드림합기도 관장으로 운동과 인성교육을 하고 있는 저로서는 수업시간에 아이들의 잘못된 점을 아이들과 함께 토론하고 입장을 바꾸어 설명하고 그에 맞는 스토리텔링 인성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자신을 보호하는 호신술을 기초부터 체계적으로 배워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할수 있도록 자기방어 호신술 교육을지도하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을지관 드림합기도에서는 폭력적 상황에 도움이 되는 상황별 실전호신술 교육으로 학생과 아동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자기방어로 스스로 안전한 예방적 생활을 할수있도록 즐겁고 재밌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관악구합기도 자기방어 호신술전문도장
을지관 드림합기도관장 박진욱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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