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가명 |
가족현황 |
주소 |
가옥구조 |
김일복 (31), 여 |
2녀 1남 |
경남 함양군 마천읍 창원마을 |
방3개(구들방), 주방거실1, 세면장1, 외부 화장실1, “ㄴ”자형 집, 마당. |
김일복 : 중학생 대상(6~10명) 공부방 4년간 운영, 학교에서 숲, 들꽃, 먹거리 주제로 교육하고 있다. 남편: 정토회 멤버, 가족 역할 분담으로 프로그램 운영 |
개요
|
1차(2주) |
여름 들살이(3박 4일) |
2차(2주/4주) |
기간 |
2007.4.8~22 |
2007.7.22~24 2007.7.29~8.1 2007.8.6~8.8 |
2007.10.7~21/ 2007.10.7~11.4 |
대상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3~6학년 초등학생 부모참여형 |
인원 |
3명 |
7명 / 6명 / 3명 |
7명(2주)/4명(1달) 1명(부모참여형) |
비용 |
25만원 |
10만원 |
2주: 25만원 4주: 45만원 |
학교 |
마천초등학교 |
마천초등학교 |
마천초등학교 |
날짜별 프로그램
날짜 |
내용 |
9일 |
학교가기, 송사리잡기, 마을 집짐승 찾아보기, 당산나무에서 놀기 |
10일 |
꽃 따기, 먹을 나물 뜯기(원추리, 머위, 수영), 화천 만들기 |
11일 |
들꽃 보기, 고사리 꺾기, 쑥 뜯기, 밭매기, 공부방 가서 편지쓰기 |
12일 |
쑥 뜯기, 올챙이 보기, 개망초로 생야채 나물비빔밥 만들어 먹기 |
13일 |
쑥버무리 만들기, 목욕 |
14일 |
뱀사골 숲 체험, 딸기밭에서 유기농 딸기 따기 |
15일 |
교회 가기, 사방치기, 진달래 화천 부쳐 먹기, 쑥 뜯기, 동네 산책 |
16일 |
동네 산책, 부추 뜯기 |
사례 2. 경남 함양 서하면 우전마을
농가 시설 및 인적 자원
농가명 |
가족현황 |
주소 |
가옥구조 |
김근희 (41), 여 닉네임: 봄바람 |
1남(5세) |
경남 함양 서하면 우전마을 |
방3개, 주방1, 거실1, 욕실 겸 수세식 화장실1, 텃밭 |
김근희: 귀농 11년차. 도시에서 살 때는 공부방, 탁아소 활동을 했고 귀농운동본부 간사도 했다. 글쓰기 교육에도 관심이 많다. |
개요
|
1차(2주) |
2차 |
방학캠프 |
3차 |
3차 |
기간 |
207.4.8~22 (2주) |
2007.6.3~17 (2주) |
2007.7.22~24 2007.7.29~8.1 2007.8.6~8.8 (3박4일) |
2007.9.10~23 (2주) |
2007.10.7~21 (2주) |
대상 |
초등학생 (지역아이 2명포함)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중학생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인원 |
4명 |
6명 |
6명, 6명, 7명 |
3명 |
5명 |
비용 |
25만원 |
25만원 |
10만원 |
25만원 |
미정 |
학교 |
서하초등학교 |
서하초등학교 |
|
함양초교 |
함양초교 |
월별 프로그램
월 |
활동 |
4월 |
김유신 증조할아버지(금관가야의 마지막 왕) 묘-구형왕릉 가기, 집 근처의 정자 기행 - 거연정, 농월정, 동호정, 군자정 등, 신라 시대 최치원이 만든 인공 숲 상림, 항일유적지 황석산성-피바위 탐방, 합천 해인사 가기, 안의 5일장 구경-장보기, 거창 허브농장 민들렝울 가기, 각종 텃밭채소 모종 키우기, 마천면 햇살네 산골유학생들과 만나기, 외국인 결혼 이민자 여성들에게 그 나라 풍속 전해 듣기+음식만들기, 매일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일기 쓰기, 우전마을 걸어서 지도 만들기, 땔깜 주워오기 |
9월 |
선비 탐방로로 걸어서 동호정까지 가기, 안의 약초박물관에서 약초 공부하기, 안의 5일장에서 반찬거리 사기, 천년의 숲 상림에 가서 황금 호미 찾기, 우전계곡에서 물놀이, 설거지하고 밥해 먹고 반찬 만들기, 저수지 산책, 수수 베기, 축사 치우기, 밤 줍기 |
10월 |
땅콩 캐기, 땅콩 씻고 말리기, 고추밭 정리, 계곡물놀이(우전계곡, 부전계곡), 동호정 산책로 걷기, 안의 약초전시장 구경, 함양 상림 구경-1000년 전 최치원이 만든 숲, 고추 닦기-포장하기, 불교생협 장터가기, 창고 치우기, 가축 밥 주기 |
사례 3. 경북 상주 화북면 웃늘티 마을
농가 시설 및 인적 자원
농가명 |
가족현황 |
주소 |
가옥구조 |
이명학 (42), 남 정낙순 (41), 여 |
2녀1남 (중1, 초등1 유치원1) |
경북 상주시화북면 장암리 |
방4개(구들방1,보일러3). 주방거실1, 세면장1, 외부 화장실1, “ㄷ”자형 집 넓은마당 |
아동미술 음악 지도, 동요 및 노래, 사진 및 동영상 제작, 생활목공, 장구, 유기농업, 전기 및 보일러 기술, 농사 실습, 행사기획, 기타연주, 웹 사이트 관리, 농요(일할 때 부르는 노래), 글쓰기 지도, 홍보 전담. | |||
송난수 (56), 남 이현숙 (44), 여 |
자녀 없음 |
경북 상주시 화북면 입석리 |
방3개(구들방2,보일러2), 주방, 세면장1, 외부 화장실, “ㄷ”자형 집, 넓은 마당 |
명상, 수행지도, 글쓰기, 개울 관찰, 심리상담, 아동교과, 인간관계훈련, 차 만들기, 임산물 채취 지도, 동아리 활동 총괄, 의료 및 안전, 회계 사무 |
개요
|
1차 |
방학캠프 |
2차 |
3차 |
기간 |
2007.5.7~26 (3주) |
2007.7.24~28 (4박5일) |
2007.7.1~28 (4주) |
2007.10.1~ (전입·전학 원칙) |
대상 |
2~6학년 초등학생 |
2~6학년 초등학생 |
2~6학년 초등학생, 중학생 |
3~5학년 초등학생 |
인원 |
8명 내외 |
16명 |
12명 이하 |
3명 이하 |
비용 |
53만원 |
15만원 |
60만원 |
미정 |
학교 |
화북초교 4농가 |
화북초·중교 4농가 |
화북초·중교 4농가 |
입석초교 2농가 |
날짜별 프로그램
날짜 |
단체영역 |
개별영역(농가별 선택) |
단계별 접근 |
1 |
가정생활 안내(합숙) 전체 오리엔테이션 |
농가별 역할 분담 |
썰렁함을 친근하게 |
2 | |||
3 |
담임선생님과 농가회의 |
각 가정 배치 | |
4 | |||
5 |
동아리 활동(연극, 풍물) 산오름 선녀 만나러 가기(목욕) 목공(개집, 생활시계) 전체놀이 영화감상 동요 배우기 하고 싶은 것 하기 연기 축제 (각 농가에서 같은 날 동시에 연기 피우기) |
스스로 일어나고 주변 정리하기, 보글보글(요리하기), 퇴비 만들기, 닭 키우기(계란, 알품기 관찰) 나무하고 불 때기, 산나물-세밀화 나무, 흙 담장 만들기, 나만의 색다른 도배 해보기 두부 만들어 먹기, 벼(모) 키우기, 채소밭에 씨뿌리기, 개울에서 빨래하고 세수하기, 편지쓰기, 농사일 돕기, 가족소풍, 밤참 먹고 늦잠 자보기, 지역 아이들과 마당에서 놀기, 명상 밤길 걷기, 별바라기, 밤놀이, 마을사람과 친해지기 |
끌어내기 |
6 | |||
7 | |||
8 | |||
9 | |||
10 |
자기 표현하기 | ||
11 | |||
12 | |||
13 | |||
14 |
느끼기 | ||
15 | |||
16 | |||
17 | |||
18 |
돌아보기, 여럿이 어울리기 | ||
19 | |||
20 |
수료식 |
짐정리 및 여러 가지 챙기기, 그동안 있었던 영상CD자료 배부, 기념촬영, 방명록 남기기 |
사례 4. 전북 완주 고산산촌유학센터
센터 시설 및 인적 자원
담당자 |
가족현황 |
주소 |
가옥구조 |
조태경 지아가 김현정 |
1녀 1남 |
전북 완주군 고산면 양야리 |
수련원 강당 50평, 수련원 방 2개, 별관 방 3개, 황토방 1칸(4평), 화장실 4칸(실내), 화장실 야외 2칸(생태뒷간 건립합), 별관 부속 화장실 2칸, 샤워실 실내 2칸, 샤워실 별관 1칸(4평), 논밭 2천평, 과수(복숭아, 매실, 감, 오디, 밤, 대추 등등) 다수 부지내 소유 |
조태경, 지아가: 아난다마르가 요가명상센터를 운영하며, 요가원을 고산산촌유학센터로 활용하고 있다. 김현정: 2007년 5월부터 생활교사로 참여하고 있다. 산촌유학생 학부모이기도 하다. |
개요
|
1차 |
2차 |
3차 |
방학캠프 |
4차 |
5차 |
기간 |
2007.3.29~ |
2007.5.5~ |
2007.6.23~ |
2007.7.30~8.18 4박5일(2회) 11박12일 19박20일 |
2007.9.1~ |
2007.11.1~ |
대상
|
초등학생 중학생 |
초등학생 중학생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매월 수시 모집 | ||||||
인원 |
9명(장기 6,단기3) |
11명(장기9,단기2) |
11명(전원장기) |
매회 7명 |
8명(장기 7,단기1) |
11명(장기 9,단기2) |
비용 |
월49만원 |
월49만원 |
입주금 200만원 입소예치금 100만원 월49만원 |
27만원(5일) 59만원(12일) 80만원(20일) |
입주금 100만원 입소예치금 100만원 월49만원(전학) / 64만원(1개월) | |
|
양화분교 봉동중학교 |
양화분교 봉동중학교 |
양화분교 봉동중학교 |
양화분교 |
양화분교 |
양화분교 |
사례 5. 충북 단양 한드미 마을
개요
|
1차 |
2차 |
기간 |
2007.9.29~10.12 (2주) |
2008.2.1~12.31 (11개월) |
대상 |
초등학생 |
초등학생 |
인원 |
7명 |
12명 |
비용 |
20만원 |
월 50만원 |
학교 |
가곡초등학교 대곡분교 |
가곡초등학교 대곡분교 |
특징
● 센터형으로 운영
● 산촌유학 전담교사 배치 예정(교육학 전공 전문교사)
● 산촌유학생과 가족을 위한 산촌유학 홈페이지 운영 예정
센터구조
● 산촌유학을 위한 센터로 산촌문화관 활용
● 지상 2층, 큰 방 2개, 중간 방 1개, 작은 방 2개
● 샤워장, 화장실, 컴퓨터(인터넷), 정수기, 냉자고, 에어컨, TV
● 수용인원 : 하루 최대 약 80명 가능
날짜별 프로그램
날짜 |
활동한 프로그램 |
1 |
알타리무 심기 |
2 |
나무공예 |
3 |
소백산 탐방(생태관찰, 천문대 견학) |
4 |
사과 따기 체험 |
5 |
영주 부석사, 소수서원 소풍 |
6 |
잣·밤 수확 체험 |
7 |
시골장터 체험, 음식 만들기 체험 |
8 |
항공스포츠 체험(패러글라이딩, 동글 라이더) |
9 |
고구마 캐기 체험, 물 관련 전시관 및 시설 견학 |
10 |
감따기 체험, 친환경 세제 EM 만들기 체험 |
11 |
단양 청소년 문화의 집 견학, 압화 만들기 체험 |
12 |
황토염색 체험, 소백산 국립공원 별자리 공부 |
13 |
오색 수제비 만들기, 삼굿구이 체험 |
2차 산촌유학 프로그램(예정)
기간 |
테마 |
내용 |
비고 |
1월 |
설레임과 첫만남 |
산촌유학 설명회와 워크샵 |
겨울방학 |
2월 |
새로운 시작과 만남 |
전학 완료 및 개학, 한드미의 일상 익히기 1년·일일 생활계획표 만들기 고추씨앗 하우스 파종 |
겨울방학 봄방학 |
3월 |
새 학기 새 친구 |
꽃씨 뿌려 가꾸기 |
|
4월 |
봄을 노래하자 |
못자리 및 잡곡파종 마을 곳곳에 옮겨심기 봄나물 채취 1인 1나무심기 |
|
5월 |
은혜, 그리고 계절의 여왕 |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대통령 방문 기념일 일일 대통령되기 체험 소백산철쭉제, 생태체험, 잡곡파종 |
|
6월 |
생태야 놀자 |
모내기 및 각종 농작물 파종 |
|
7월 |
즐거운 캠프 |
뗏목·삼굿구이 체험 가족캠프와 집으로 휴가가기 |
여름방학 |
8월 |
자연이란 친구사귀기 |
원어민영어체험캠프(예정) 산야초 효소 만들기 |
여름방학 |
9월 |
흙과 물이 만들어 낸 조화 |
김장용 배추·무 파종 머루랑 다래랑 |
|
10월 |
가을을 수확하는 기쁨 |
가을걷이 체험 |
|
11월 |
겨울맞이 동면 준비 |
마늘파종, 김장 체험 |
|
12월 |
아쉬운 작별과 또 다른 약속 |
산촌유학 마무리 |
|
농작물 재배 : 벼, 조, 수수, 율무, 기장, 팥, 콩 등 가축 기르기 : 토끼, 닭, 염소, 개, 소 체험 프로그램 : 파종·수확, 지역축제, 생태·역사·문화체험, 뗏목·동굴, 삼굿구이 등 이벤트 체험 : 청소년 프로그램, 항공·수상레포츠(레프팅·ULM·페러글라이딩 등) 서바이벌게임, 박물관견학, 드라마 오픈세트장, 단양팔경 관람 등 |
시범사업에서 도출된 과제
1) 시범지역 내에서도 산촌유학 취지 공유 불충분
지역별로 각자 다른 목적과 이유를 가지고 산촌유학을 진행했다. 지역별 특성에 따라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은 필요하나 산촌유학을 국내에 도입하려는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산촌유학 실행
주체들 간의 합의가 필요하다. 일상생활 지도보다 프로그램 운영 자체에 치중하는 등 지역별로
산촌유학의 취지를 이해하고 실행하는 방식이 달랐다.
2) 지역 학교와의 마찰 사례
경북 상주의 경우 지역 학교에서 산촌유학 학생들을 받지 않겠다고 거부하는 사태가 일어났다.
이 지역의 경우 학교장과 지역주민들이 산촌유학에 반대의사를 나타냄으로써 지역 학교와 산촌유학 실행 당사자 간의 마찰이 발생한 사례이다. 시범운영 기간 동안 한 지역에서 나타난 사례이긴 하지만 산촌유학이 제도화되어 있지 않은 이상 지역 학교와의 마찰은 충분히 생길 수 있는 문제이다.
3) 단기 프로그램의 한계
산촌유학이 단기 맛보기 프로그램의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장기형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지역학교 측에서도 2~3주 동안 외부 아이들이 다녀갈 때마다 분위기를 수습해야 하고 담임교사도 아이들과 관계 맺는데 한계를 느낀다고 호소했다. 유학 온 아이들 입장에서도
장기유학생들은 그곳에서의 생활을 받아들이고 느긋한 반면에 단기 유학생들은 적응했다
싶으면 떠나야 하는 한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