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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olra 원문보기 글쓴이: 김재현
8. 천간=십간(十干)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천간=십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갑/을=오행으로 목 병/정=오행으로 화 무/기=오행으로 토 경/신=오행으로 금 임/계=오행으로 수
음양을 다섯 가지로 나눈 것이 오행입니다.
소양은 木, 왕양은 火, 소음은 金, 왕음은 水, 음양이 다 있는 것이 土입니다.
음양을 세분화 한 것이 오행인데, 오행을 다시 음양으로 나눈 것이 십간입니다.
양 오행이 다섯 개, 음 오행이 다섯 개입니다.
干은 지상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사주 네 기둥으로 보면 甲子 乙丑에서 甲乙이 천간(天干)이고 子丑이 지지(地支)입니다.
甲乙은 木이고, 丙丁은 火, 戊己는 土, 庚辛은 金, 壬癸는 水입니다.
甲은 陽木 乙은 陰木이고, 丙은 陽火 丁은 陰火, 戊는 陽土 己는 陰土, 庚은 陽金 辛은 陰金, 壬은 陽水 癸는 陰水입니다.
이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로 사주를 구성하고 모든 운세와 인간만사를 판단합니다.
음양오행을 문자화 한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가 사주구성의 기본입니다.
1.갑을(甲乙)---(木)
하늘이 열리고 땅이 나타났기 때문에 양이 먼저 나옵니다.
甲은 陽木이고 乙은 陰木입니다.
글자풀이 사주에서는 陽木인 甲은 아주 거대한 거목이고, 陰木인 乙은 어리고 작은 꽃나무라고 합니다.
이것은 음양이 무엇인지를 모르고 그저 글자풀이로 적당하게 명명한 것입니다.
四柱에서는 음양이 아주 분명합니다.
양은 무형의 형체가 없는 氣고 음은 유형의 물체입니다.
태초에 우주는 무형의 기체만 있고 형체는 없는 무극(無極)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무형의 기체에서 유형의 물체가 나타난 것이 음의 세계입니다.
자연이다 인간이다 하는 유형의 물체가 음입니다.
양은 무형의 氣고 음은 유형의 물체입니다.
甲乙木은 발생하는 것입니다.
甲은 발생하는 생기(生氣)입니다.
우주에서 처음에 생기가 먼저 형성됩니다.
그 생기를 사람으로 말하면 태기와 같습니다.
甲의 생기에 의해서 하나의 형체가 나타난 것이 음인 乙木입니다.
발생한 물체는 생물입니다.
따라서 甲은 발생하는 생기(生氣)고 乙은 발생하는 생물(生物)입니다.
甲은 지구상에서 최초로 발생하는 생기(生氣)고, 乙은 지구상에서 최초로 발생하는 물체 생물(生物)입니다.
먼저 생기가 나타나고 다음에 거기서 생물이 창조됩니다.
거목이니 꽃나무니 하는 것하고는 전혀 다릅니다.
무형의 氣는 정신이고 生物은 육신입니다.
甲은 생기로서 정신작용을 하고, 乙은 생물로서 육신작용을 합니다.
태기가 먼저 나타나야 태아가 생기듯이 정신이 먼저 나타남으로서 육신이 나타납니다.
2.병정(丙丁)---(火)
火는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입니다.
만물이 발생하려면 먼저 생기가 나타나고 연후에 생물이 창조되듯이, 성장을 하려면 먼저 성장하는 氣가 나타나야 합니다.
성장은 변화입니다.
하나가 열이 되고 한치가 열자가 되는 것이 변화입니다.
丙은 陽火고 丁은 陰火입니다.
丙火는 변하는 氣, 성장하는 氣,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火氣입니다.
丙火의 변화하는 운기에 의해서 성장하고 변화한 물체가 음인 丁火입니다.
변화시키는 火의 운기인 火氣에 의해서 변화된 물체 성장한 물체인 火物이 丁火입니다.
3.무기(戊己)---(土)
土는 음과 양이 다 있으므로 상생입니다.
음과 양이 하나로 화합하는 이유는 제2의 생명을 탄생하기 위해서입니다.
戊己土는 제2의 생명을 창조하기 위해서 짝을 이루는 것입니다.
임신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태기가 나타납니다.
陽土인 戊는 태기를 나타냅니다.
태기에 의해서 나타난 태아, 잉태한 물체 태물이 陰土인 己입니다.
먼저 태기가 발생한 연후에 태아가 형성되듯이 태기인 戊土가 없으면 태아인 己土는 나타날 수 없습니다.
甲木의 생기가 있음으로서 乙木의 생물이 나타나고, 丙火의 변화하는 기, 성장하는 火氣가 있음으로서 丁火의 변화한 물체인 火物이 나타나고, 戊土의 태기가 있음으로서 己土의 태아가 나타납니다.
4.경신(庚辛)---(金)
木은 발생이고 火는 성장이고 土는 음양이 짝을 이루는 것입니다.
金은 성숙해서 거두는 것입니다.
성숙시키고 거두는 것이 金입니다.
성숙시키려면 익히는 氣가 먼저 나타납니다.
익힐숙자 숙기(熟氣)가 나타나야 만물이 성숙해집니다.
성숙시키는 운기인 숙기에 의해서 성숙된 물체가 숙물(熟物)입니다.
오곡백과도 성숙시키는 숙기에 의해서 완전히 성숙됩니다.
陽인 庚金은 성숙시키는 숙기(熟氣)고 陰인 辛金은 완전히 성숙된 물체인 숙물(熟物)입니다.
오곡백과를 익히는 운기가 庚金이고 숙기에 의해서 완전히 성숙된 오곡백과가 바로 辛金입니다.
성숙하면 거두게 됩니다.
해가 하루일과를 끝내면 땅으로 거두듯이 오곡백과도 다 성숙되면 거두는 것입니다.
성숙을 시키는 목적은 수확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庚金은 익힐숙자 숙기(熟氣)이면서 거둘수자 수기(收氣)입니다.
辛金은 거두는 운기인 수기(收氣)에 의해서 완전히 거두워진 형체입니다.
발생하는 생기가 나타나면 태양이 지상으로 나타나고, 성장시키는 화기가 나타나면 태양이 중천을 하고, 익히고 거두는 숙기겸 수기가 나타나면 태양을 땅에서 거두게 됩니다.
이와 같이 庚金은 熟氣도 되고 收氣도 됩니다.
辛金은 완전히 성숙된 물체인 熟物도 되고, 완전히 거두워진 물체인 收物도 됩니다.
金은 성숙시키고 거두는 것인데 陽金인 庚은 성숙시키고 거두는 氣고, 陰金인 辛은 완전히 성숙되고 거두워진 물체입니다.
5.임계(壬癸)---(水)
태양은 거두워지면 지구 밑으로 갈무리됩니다.
이때는 태양이 북방에 있기 때문에 北方水라고 합니다.
태양의 빛과 열이 갈무리된 엄동설한이 겨울입니다.
날씨는 춥고 모든 것이 꽁꽁 얼어버립니다.
이것은 태양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고 잠시 지구 밑으로 갈무리하고 저장하는 것입니다.
또 겨울에 오곡백과를 창고나 방안에 저장하는 것이 水입니다.
저장하려면 먼저 갈무리하는 운기가 나타나고 갈무리하는 운기에서 저장된 물체가 있어야 합니다.
陽水인 壬은 저장하는 운기이고, 陰水인 癸는 저장된 물체입니다.
저장된 오곡백과는 따뜻하면 싹이 틉니다.
방이 따뜻하면 고구마에서 싹이 트고 밤에서도 싹이 틉니다.
싹이 트면 못 먹게 됩니다.
그래서 싹이 안 트게 하려면 한냉해야 합니다.
따뜻하면 금방 음식이 상하고 변질되는데 차면 상하거나 변질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오곡백과를 겨울동안 싹이 안 트게 저장하려면 한냉한 氣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갈무리하는 운기는 바로 한기(寒氣)입니다.
陽水인 壬은 한기(寒氣)고 또 갈무리할장자 장기(藏氣)입니다.
陰水인 癸는 한냉한 저장하는 운기에 의해서 아주 깨끗하게 상하지 않게 저장된 물체입니다.
한기가 있음으로서 저장하는 운기가 있음으로서 오곡백과를 비롯해서 모든 것은 상하지 않고 깨끗하게 저장될 수 있습니다.
十干은 어떻게 발생하고 성장하고 잉태하고 성숙해서 거두고 갈무리하는 그 과정을 아주 정확하게 논리 정연하게 풀이한 것입니다.
이것을 수없이 반복해서 완전히 머리 속에 익히고 소화를 해야 앞으로 사주를 분석하고 풀이하는데 척척박사가 됩니다.
甲木은 생물을 창조하기 위한 생기입니다.
이것은 자기를 희생해서 하나의 생물을 만드는 것입니다.
乙木은 甲에 의해서 발생한 생물입니다.
甲은 乙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희생한 것입니다.
甲하고 乙이 같이 있으면 甲은 乙을 위해서 자기 자신을 헌신하고 희생합니다.
사주를 대조할 때 예를 들어 김서방은 甲일주고 이서방은 일간(日干)이 乙이면, 김서방과 이서방이 같이 뭔가 일을 하면 김서방은 이서방한테 여기있습니다 하고 바치는 것이 됩니다.
甲木은 정신적이며 헌신적이고, 乙木은 음인 물질이므로 욕심이 많습니다.
사주를 보면 甲일주와 乙일주가 아주 대조적입니다.
사랑을 하는 것은 정신이므로 甲은 정신적인 애정에는 참 풍부한데 약삭빠르고 실리적이지 못합니다.
乙은 애정은 필요 없고 아주 실리적이고 타산적입니다.
사업을 해도 乙일주는 욕심이 많습니다.
인정이나 사정을 떠나서 오로지 실용적이고 실리적입니다.
그러나 甲일주는 실용적이고 실리적인 거보다는 인정과 애정입니다.
이런 사람은 사업가나 장사하는 데는 맞지 않습니다.
하나에서 열 가지가 음양의 이치와 그대로 맞아떨어집니다. |
첫댓글 좋은글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