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어주는 목적은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게끔 하는 것이지 싶습니다. 토론을 억지로 이끌기 위해 책 읽어주는 것은 어쩜 아이들이 책을 싫어하게 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반 아이들과 책을 읽고 다양한 질문을 써 봤습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다음에 토론을 하려고 합니다. 잊지 않으려고 질문 내용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책:스갱아저씨의 염소(알퐁스 도데, 파랑새)
책 소개: 계속 도망가는 염소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염소를 키우는 스갱아저씨, 그 아저씨에게 온 일곱번째 염소 블랑께뜨. 답답한 우리를 도망친 블랑께뜨... 자유를 선택한 블랑께뜨... 그는 정말 행복했을까?
나눌 이야기
* 토론을 하기 앞서 이야기 나눌 것
1) 이야기 관련 질문거리들 (아이들과 만든 이야기 속 내용 관련 이야기 거리입니다.)
- 블랑께뜨는 죽을 운명이란 생각을 가졌으면서도 왜 도망치지 않고 맞서서 싸웠을까?
- 스갱아저씨는 왜 계속 염소들이 떠나는데도 염소를 키우는 걸까?
- 당당하게 맞서던 블랑께뜨가 왜 새벽녘 끝까지 살려고 노력하지 않고 죽임을 당했을까?
- 죽기 전, 블랑께뜨는 후회스러웠을까?
- 아저씨는 블랑께뜨가 그렇게 도망가고 나서 또 염소를 샀을까?
- 염소가 그렇게 좁은 공간을 싫어하는 걸 알면서도 왜 스갱아저씨는 같은 방식으로 염소를 키우는 걸까?
- 블랑께뜨의 일을 겪고 나서 스갱아저씨의 염소 사육 방식은 바뀌었을까?
- 블랑께뜨는 왜 자신이 늑대한테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를 알고 싶었을까?
- 스갱 아저씨는 한번쯤 염소들을 데리고 산책을 나갈 수도 있을텐데 왜 그러지 않고 가두고 키웠을까?
- 검은 영양과 사랑에 빠진 이야기는 왜 더 이어지지 않았을까?
- 스갱아저씨가 중요하게 여긴 가치와 블랑께뜨가 중요하게 여긴 가치...
2) 작가에게 묻고 싶은 질문들
- 작가가 이 책을 쓰면서 전하고 싶었던 생각은 무엇일까?
- 글씨나 그림책에 빨간 색을 많이 쓴 이유는 무엇일까?
- 작가는 왜 블랑께뜨를 죽게 했을까?
- 작가님, 당신은 자유를 가지려면 무엇을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작가님 영양과 블랑께뜨의 사랑이야기는 왜 넣으셨나요?
3) 우리 삶으로 가져와서 생각해본 질문
- 나에게 '자유'의 의미는?
- 사람들은 지금의 행복과 나중의 행복 중 무엇을 더 중요하게 여길까?
- 법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 아무리 어렵더라도 도전을 해봐야 하나? 아니면 어려우니 그냥 안전한 틀 안에 살아야 하나?
- 부모님 말씀을 들어야 하나 아님 나의 자유를 위한 선택을 해야 하나?
-동물이나 사람은 왜 사랑을 하는 걸까?
- 왜 거의 모든 사람은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할까?
- 자유는 필요할까?
- 그 아이를 위해 그 아이의 자유를 뺐는 행동은 올바른가?
- 어린이들은 부모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할까?
- 사람들은 왜 새로운 기록을 중요하게 생각할까?
- 다른 사람들에게 대접받는 기분은 어떨까?
- 자신이 원하는 것과 남들이 좋게 보는 것...어떤게 더 중요할까?
논제와 의제
* 논제: 찬반 토론을 위하여.
- 자녀는 부모님의 말씀을 들어야 한다.
- 도전이 있는 삶 vs 안전한 삶
- 스갱아저씨의 염소 사육은 사랑이 아닌 집착이다.
* 의제: 토의를 하기 위하여.(의문형)
- 자유로우면서 안전한 삶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은 무엇이 있을까?
독후활동: 우선 아이들과 질문 만들기를 한 후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1) 토론 활동을 하기 전 인물 인터뷰(핫시팅기법) 스갱아저씨, 블랑께뜨, 늑대
2) 뒷 이야기 바꾸기를 해보려 합니다.
첫댓글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질문과 독후활동까지.
의제로 나에게 지금 필요한 행복은 무엇일까?
도 생각하고 싶네요.
이 책으로 독서토론을 하려고 하는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