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절약방법! 벽에 액자를 걸면 실내온도가 높아진다?
겨울철에는 난방비가 다른 계절에 비해서 두 배 가까이 나오기 때문에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제가 오늘 그런 분들을 위해 난방비를 절약하면서도 실내온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 방법들을 확인해 볼까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 사이이지만 사람에 따라 적정온도도 춥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럴 땐 실내온도를 더 높이지 말고 내복이나, 윗도리를 한 겹 더 입어보세요. 그렇게 하면 체감온도가 무려 3도 정도 올라간답니다. 그리고 무릎 담요도 체온을 보온하는데 좋은 방법이니 소파에 앉아있을 때 그냥 앉지 말고 담요를 덮어보세요. 난방비는 절약하면서도 이전보다 한결 더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실 수 있으실 거예요! TIP> 실내 온도를 1도 낮추면 난방비는 7%, 3도를 낮출 때는 전체 난방비의 20%가량을 줄일 수 있어요!
혹시 잠시 외출할 때도 보일러를 끄고 나가셨나요? 만약 그랬다면 오늘부터는 외출 모드로 보일러를 켜두고 나가세요! 왜냐하면 실내온도가 다 떨어진 상태에서 난방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난방수를 급속하게 데워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온도를 오래 유지하는 것보다 연료 사용량이 더 많아진답니다. 또한, 취침 시에는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것보다 예약 기능으로 불필요한 난방비를 줄이고 사용하지 않는 방은 보일러 밸브를 차단해 두는 것이 좋으니 잊지 마세요!
[참고 자료: 겨울철 난방비...위키트리,2014.01.09
|
출처: 심평원 블로그 원문보기 글쓴이: 심평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