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명상: 교호호흡 후 호흡집중명상
2.알아차림: 최근 뉴스를 좀 더 자주 접하게 되면서 불안함을 많이 느꼈었는데, 뉴스를 보고난 후 잊어버린 게 아니라 계속 머리 속에 머물러있었던 것을 알아차렸다. 이것을 내가 계속 붙들고 있었으며, 다른 생각을 하거나 아무 생각하지 않고 있을 때 '내가 아까 불안해하고있었는데, 뭐 때문에 불안해했더라?'하면서 다시 끄집어 내고 있었던 것을 깨달았다. 그 생각이 사라져서 불안함이 사라졌는데도 다시 그 기억을 끄집어내서 불안함을 스스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3.행동: 뉴스에 사로잡혀 있지 않으려고, 일부러 폰을 덜 보고 몸을 많이 움직였다.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에 가서 다른 사람들이 현재에 집중하여 하고 있는 행동과 말소리들을 듣고, 바람을 느끼고, 공기 냄새를 맡으며 현재에 머무르려 애썼다. 불안함을 느끼는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아직 파고들어보지 않았지만, 그 불안함에 잠겨있기보다 일단 빠져나오는 것을 우선으로 뒀던 것에 만족한다.
첫댓글 소피아님, 좋아요? 스스로 자기자신의 내면을 주의하여 알아차림하는 것은 자기자신과 그 순간 깨어 있는 순간일 것 입니다.
***** 불안한 마음을 알아차리고, 그것에 끌려가지 않고자 알아차림하는 것도 좋지만, 명상은 긴장감 없이 불안한 마음이 다시 올라올 때,
그것을 알아차렸다면, 들숨 날숨 호흡에 주의를 집중하면서, 그것에 대해서 회피하지 않고, 그 원인을 잠시지켜 보세요.
쉽지는 않지만, 그래! 그 원인으로 인해 불안함이 계속되는구나! 라고 잠시머물려 지켜보며, 긍정적으로 수용이 될 것 입니다.
*****불안한 마음이 일어날 때, 몸을 움직이고, 다른 곳으로 천천이 이동하면서, 다른 이들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을 이완하면서,
발걸음에 주의를 집중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