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문表文
표表 겉
표문表文 임금 또는 정부에 올리는 글
소紹 이을, 소개할
정定 정할, 선정
소정紹定. 송宋나라 이종理宗황제의 연호年號. 소정 원년元年은 1228년임.
공恭 공손할
우遇 만날
기基 터
천기天基 하늘의 기초. 황제의 탄생誕生이나 즉위卽位를 뜻함.
성聖 성스러울, 성자
절節 마디, ...날
성절聖節 천자가 탄생한 날, 또는 즉위한 날.
신승臣僧 신하인 스님.
승僧 스님
혜慧 지혜
개開 열
혜개慧開 스님의 이름, 무문관의 저자 이름.
예豫 미리
원元 으뜸
원년元年 ① 임금이 즉위卽位한 해 ② 나라를 세운 해 ③ 연호年號를 정하였을 때의 첫 해 ④ 어떤 일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해
인印 도장, 흔적, 찍다, 인쇄하다
인행印行 출판물을 간행함.
점拈 집을
제提 들
점제拈提 집어 듦.
조祖 할아비
불조佛祖 불교를 처음 연 석가모니.
기機 틀, 때
연緣 인연
기연機緣 어떠한 기회와 인연.
불조기연佛祖機緣 부처님과의 인연.
칙則 법clr
축祝 빌다, 축하하다
연延 연장하다, 연기하다, 오랠
축연祝延 장수를 빌다.
금상今上 현재의 황제
성궁聖躬 임금의 몸.
만萬 만
세歲 세월
만세萬歲 ① 경축慶祝하거나 환호歡呼하는 말. ② 많은 햇수, 만년萬年
황皇 임금, 삼황三皇은 중국 고대古代 전설傳說에 나타난 세 임금. 즉 천황씨天皇氏, 지황씨地皇氏, 인황씨人皇氏 또는 수인씨愁人氏, 복희씨伏羲氏, 신농씨神農氏 또는 복회씨, 신농씨, 황제黃帝의 여러 설이 있음.
제帝 임금, 오제五帝는 중국 고대 전설상의 다섯 성군聖君. 소호少昊, 전욱顓頊, 제곡帝嚳, 요堯, 순舜을 이르는데, 소호 대신 황제黃帝를 넣기도 한다.
황제皇帝 삼황오제三皇五帝를 줄여서 부르는 말, 진시황부터 사용.
폐陛 섬돌 폐.
폐하陛下 천자의 존칭.
공恭 공손할
원願 원할, 원하건데
공원恭願 공손히 원하건데
성명聖明 (천자가) 현명하다, 지덕총명한 황제의 견식見識.
제齊 같을, 맞추다
일월日月 해와 달
예叡 지혜로울
산算 수, 셀, 꾀, 산수
예산叡算 천자의 나이. 성산聖算.
등等 같을, 무리
건乾 하늘
곤坤 땅
건곤乾坤 하늘과 땅.
가歌 노래(할)
도道 길, 덕, 도덕
지之 갈, ...의(소유격 어조사), ...하는
군君 그대, 군자, 임금
유도지군有道之君 덕이 있는 임금
사해四海 천하天下를 뜻함.
화化 화목할, 변화(할), 교화
위爲 할
무위無爲 인위적인 행위가 없음
무위지화無爲之化 함이 없으면서도 백성을 잘 다스림.
락樂 ① 즐길, 즐거울, 즐거움, 즐겁게 할
악樂 ② 음악, 연주할
요樂 ③ 좋아할 요산樂山 산을 좋아함
자慈 인자할
의懿 클
후后 임금, 황후
시호諡號 죽은 뒤에 붙이는 이름. 죽은 인물에게 국가에서 내려주거나 죽은 군주에게 다음 군주가 올리는 특별한 이름으로, 동양의 봉건 왕조 국가에서 시행되었다. 시호를 받는 대상은 황제, 제후, 임금 등의 군주와 그 조상 및 부인, 공신, 고급 관료, 기타 국가적으로 명망을 쌓은 저명한 인물이다.
자의慈懿 남송의 제3대 황제인 광종光宗의 황후의 시호謚號이며, 영종寧宗 황제의 어머니이다.
자의황후慈懿皇后 이종황제의 어머니. 질투가 심해 궁녀宮女의 양손을 절단하기도 하고, 황귀비黃貴妃를 독살하기도 해 궁궐 내에서 그 악명이 높았다고 한다. 그래서 자의황후의 사후 그녀의 악근악덕惡根惡德을 소멸하기 위해 보인선사를 건립했다고 한다.
남송南宋 중국의 송나라가 1127년 금金나라에게 밀려 휘종의 아들인 고종高宗이 남쪽으로 내려가 항주에 도읍都邑하여 세운 나라. 9세世 152년(1127~1279) 만에 원元나라에게 망함. 1대 송고종宋高宗 2대 송효종宋孝宗 3대 송광종宋光宗 4대 송영종宋寧宗 5대 송이종宋理宗
공功 공로
덕德 덕(도를 행하여 체득한 품성), 도덕, 행복, 베풀
공덕功德 공적과 은덕, 선행.
보報 보답할
인因 인연, 말미암을, ...으로써
보인報因 고락의 과보果報를 받는 원인原因. 곧 '선악善惡의 업'을 일컬음
우佑 도울
선禪 참선
사寺 절, 사원
佑慈禪寺 절 이름. 자의황후를 돕는 절이라는 뜻
전前 앞
주住 머물
지持 지킬
주지住持 안주하여 법을 보존한다는 뜻, 한 절을 책임지고 맡아보는 스님.
전傳 전할
법法 법
전법傳法 법을 전함.
근謹 삼갈
언言 말(할)
근언謹言 삼가서 말한다
서문
서序 머리
서문序文 머리말. 논문이나 책 따위의 첫머리에 그 내용의 대강이나 또는 그에 관계되는 사항을 간단히 적은 글.
설設 설할
도道 길, 도, 말할
설도說道∼ ∼라고 말하다.
문門 문
진盡 다할, 모든
대지大地 땅
진대지인盡大地人 모든 세상 사람들.
득得 얻을
입入 들어갈
득입得入 증득오입證得悟入의 준말. 신해행증 점돈수오
아阿 나
사師 스승
아사阿師 우리의 스승.
분分 나눌, 몫, 반쪽, 분명할
제第 차례
제일第一 맨처음. 禪宗無門關을 말함
강强 억지로
첨添 더할
기幾 거의, 몇, 바랄, 조짐
개個 이, 갯수
기개幾個 몇 개
주注 주각할, 글 사이에 넣는 것.
각脚 다리, 주각할, 아래에 붙이는 것.
注脚(解) 주각(해)하다.
사似 비슷할
대사大似∼ 마치 ∼과 같다.
립笠 삿갓
정頂 이마, 꼭대기
산정上頂 산꼭대기, 천정.
경硬 숨이 막힐
요要 요구할, ...으로 하여금 ...하게 하다
습習 자주할 습
옹翁 늙은이
습옹習翁 서문을 지은 자의 이름.
찬贊 칭찬할
양揚 날릴
찬양贊揚 찬양(하다)
우又 또
시是 이(것)
건乾 마를, 하늘
죽竹 대나무
교絞 비틀다, 비틀어 짜다
즙汁 즙
저著 ① 저술하다, 현저하다, 드러내다
착著 ② 붙을
착득著得 붙이다
저這 이, 그. 지시 대명사
사些 하짢을, 적을
효哮 울부짖을
본本 밑, 근본, 책, 본전
효본哮本 심혈을 기울인 책.
사효본些哮本 하찮은 책. 여기서 효본은 당, 송 시대의 속어로 유치한 책이라는 뜻.
소消 보내다, 소비하다
불소不消 ...할 필요가 없다.
척擲 던지다, 보내오다
적滴 (물)방울(이 떨어지다)
막莫 ...하지 말라
교敎 가르칠, ...로 하여금
적滴 물방울
일적一滴 물 한방울, 무문관에 담긴 내용의 극히 일부분.
락落 떨어질
강호江湖 강서江西와 호남湖南의 준말로 천하天下를 뜻함.
오烏 까마귀, 검을
추騅 오추마
오추마烏騅馬 항우가 탄 말. 하루에 천리를 달린다는 명마.
추追 쫓을
부득不得 ...하지 못할 것이다
개원改元 연호를 고침.
紹定改元 소정이라고 연호를 고침.
회晦 그믐
칠월회七月晦 칠월 그믐날.
암菴 암자
진陳 진
훈塤(壎) 취주악기
습암진훈習菴陳塤 사람이름.
사寫 베낄
자서自序
자서自序 필자筆者 자신이 쓰는 서문序文.
관關 관문
어語 말씀
佛語心 부처가 말한 마음, 즉 불심. ‘어語’는 별다른 뜻 없이 자구字句를 맞추기 위해 넣었음.
위爲 할, 삼을, 위할
종宗 조상, 종파, 근본, 높이다
기旣 이미
차且 자, 또
작作 지을
작마(생)作麽(生) 어째서, 왜, 무엇하러.
마麽 무엇
투透 뚫을
기豈 어찌
견見 볼
종從 쫓을
불시不是 ...이 아니다.
진珍 보배
가진家珍 집의 보배. 가보家寶
연緣 인연
시종始終 언제나, 처음과 끝
성成 이루다, ...으로 되다
괴壞 나쁘다, 상하다
성괴成壞 이루었다가 파괴됨.
임恁 이(렇게), 그, 저
임마恁麽임마 이러한, 이렇게.
화話 말할
설화說話 이야기(하다)
기記 적을
랑浪물결
호好 좋을
육肉 살, 고기, 육체
완剜 도려내다(파다)
창瘡 부스럼
하何 어찌
황況 하물며
하황何況 하물며, 어찌 ∼하려 하는가?
체滯 걸릴
언言 말씀
구句 말씀
언구言句 말씀
멱覓 구하다, 찾다
해解 이해하다
해회解會 이해.
도掉 흔들
봉棒막대기
타打 칠
격隔 막히다, 멀리하다
화靴 신발
격화隔靴 신발이 발을 격리하다.
파爬 긁을
양痒 가려울 양.
격화파양隔靴爬痒 신발이 발을 감싸고 있는데 가려운 곳을 긁는 것으로 소용이 없다는 뜻.
심甚 무슨
교交 사귈, 섞일
섭涉 건널, 관계하다, 열람하다
교섭交涉 관계(하다), 절충(하다).
무戊 다섯째 천간
무자戊子 무자년.
하夏 여름
수首 머리, 우두머리(노릇을 하다)
중衆 대중
우于 ∼에
가嘉 아름다울
동가東嘉 지명이름.
상翔 날
용상龍翔 절 이름.
인因 때문에
납衲 장삼, 중
납자衲子 장삼을 걸치고 다니는 스님들 특히 선승들.
청請 청할
익益 더할
청익請益 유익함을 구함, 배움을 청함
수遂 드디어, 마침내
장將 장차, 가질
고인古人 옛 사람
안案 책상, 그릇, 안건, 초안
독牘 ㉠ 서찰(글씨를 쓰는 나무조각) ㉡ 서판 ㉢ 문서文書
공안公案 공안. ‘공부公府의 안독案牘’의 준말로 처음에는 공문서公文書를 뜻했으나 지금은 수행자들이 목숨을 걸고 투과해야하는 과제. 화두話頭라고도 함. 그런데 공안은 문을 두드려 열게 하는 수단일 뿐 문 안까지 들고 들어가는 것은 어리석은 일임.
작作 지을
고鼓 두드릴
와瓦 기와
瓦子 기와.
수隨 따를
기機 베틀, 기계, 기미(틀)
구기隨機 능력에 따라.
인引 끌
도導 인도할
인도引導 인도(하다).
경竟 마치다, 처음부터, 마침내, 다만, 뜻밖에
이爾 너, 어조사 연然과 같음
경이竟爾 마침내, 뜻밖에
초抄 베낄
록錄 기록할
초록抄錄 초록(하다).
각覺 깨달을
불각不覺 어느새.
성成 이룰
집集 모을
성집成集 문집이 되다.
초初 처음
불이不以 ...하지 않고
전후前後 앞과 뒤
서敘 베풀
열列 줄, 차례
서열敍列 차례를 매기다.
공共 함께, 모두
통通 모두
약若 만약
약시若是 만약... 한다면, 이와 같이.
개箇 개, 명, 사람
한漢 한나라, 사람
개한箇漢 한 사람.
고顧 돌아볼
위危 위태할
망亡 망할
위망危亡 위태危殆로워 망亡하려 함
단單 ㉠ 홑, 하나 ㉡ 오직, 다만 ㉢ 혼자
도刀 칼
단도單刀 한 자루의 칼
단도직입單刀直入 혼자서 칼을 휘두르고 거침없이 적진敵陣으로 쳐들어 간다는 뜻, 문장文章의 너절한 허두를 빼고 바로 그 요점要點으로 들어감
비臂 팔
나那 어찌
타吒 꾸짖을
팔비나타八臂那吒, 절 입구에 큰 눈을 부라리고 있는 신장.
란攔 막을
타他 타인, 다를
란주攔住 차단하다.
주住 살다, 멎다, ... 할 수 있다
부주不住 그치지 않다, 살지 않다.
...不住 ...하지 못한다.
종縱 세로, 놓다
종사縱使 비록...일지라도
서천西天 인도.
사칠四七 가섭에서 달마까지 28 성인. 마하가섭존자摩訶迦葉尊者(제1조) - 아난존자阿難尊者(제2조) - 상나화수존자商那和修尊者(제3조)...반야다라존자般若多羅尊者(제27조) - 보리달마菩提達磨尊者(제28조)
동토東土 중국.
이삼二三 달마에서 혜능까지 6 성인. 보리달마菩提達磨(1조) - 태조혜가太祖慧可(2조) - 감지승찬鑑智僧璨(3조) - 대의도신大醫道信(4조) - 대만홍인大滿弘忍(5조) - 대감혜능大鑑慧能(南宗)(6조)
지只 다만
지득只得 다만
망望 바랄
걸乞 빌
명命 목숨
혹或 혹시
설혹設或 만약, 설혹
주躊 머뭇거릴, 망설일
저躇 망설일
주저躊躇 망설임
야사也似 ...와 같다.
격隔 사이가 뜰, 막힐
창窗 창
격창隔窓 살창, 가는 나무나 쇠 오리로 살을 대어 만든 창
간看 볼
기騎 말 탈, 말탄 병사, 달릴
잡眨 깜박거릴
안眼 눈
잡안眨眼 눈을 깜박이다.
잡득안래貶得眼來 눈을 깜박이면.
조早 아침, 이미, 일찍
이已 이미
조이早已 이미
차蹉 어긋날, 지나갈
과過 지날, 과거
차과蹉過 지나가다.
송頌 노래, 선어록禪語錄의 본칙本則에 숨겨진 의의를 드러내어 선지禪旨를 알리는 간결한 운문韻文.
차差 다를, 어긋날
천차千差 천가지의 차이
로路 길
차此 이
건곤乾坤 하늘과 땅, 온 우주
독獨 홀로
보步 걸을
|
첫댓글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_())
() 감사드립니다.